강거두고래

덤프버전 :

강거두고래(이라와디돌고래)
Irrawaddy dolphin


파일:강거두고래.jpg

학명
Orcaella brevirostris
Owen in Gray, 1866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경우제목(Cetartiodactyla)
하목
고래하목(Cetacea)
소목
이빨고래소목(Odontoceti)

참돌고래과 (Delphinidae)

강거두고래속(Orcaella)

강거두고래(O. brevirostris)
멸종위기등급
파일:멸종위기등급_위기.svg

파일:ㄱㄱㄷㄷㄱㄹ.jpg



1. 개요[편집]


마치 팩맨같이 생긴 둥그런 옆얼굴이 귀여운 돌고래로, 이라와디돌고래라고도 불린다.

2. 특징[편집]


벵골 만,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인도네시아, 인도차이나 등지의 연안이나 하천에서 분포한다. 번식기는 5월이며, 7월 초에 몸길이 약 96㎝의 새끼를 낳고 3~10마리가 무리를 이루며 주로 어류를 먹지만, 때로 갑각류도 잡아먹는다.

몸길이 2m 정도이며 몸 빛깔은 등면이 검은빛을 띤 청색이고, 옆구리는 옅은 색이며, 배는 흰색이다. 등지느러미는 작고, 가슴지느러미는 크며, 이빨은 상하좌우에 각각 12~17개가 있다. 목뼈가 모두 떨어져 있는 점이 특징.

캄보디아 내전 때 군인들이 고래 기름을 얻기 위해서 고래잡이를 해 남획되었다. 때문에 현재는 멸종 위기에 처한 국제 보호 동물이다.

한때 떠돌던 '희귀동물시리즈'에도 수록되어 있었는데 이 시리즈의 몇몇 바리에이션이 다 그렇듯이 가끔가다가 라와디돌고래로 잘못 표기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다.

메콩 강 일부 지역에서는 어부들과 협동해서 고기를 잡기도 한다. 어부들이 얕은 물가에 넓게 그물을 치면 돌고래들이 그곳으로 물고기들을 몰아오는 방식. 어부들은 수중생물이 도와주니 물고기를 많이 잡아서 좋고, 돌고래들은 몰이하면서 + 도와준 보답으로 어부들이 주는 어획량의 일부를 받아먹는다. 실로 말도 안되게 효율성 끝내주는 윈윈 전략. 다만 어부나 돌고래나 부모에서 자식 대로 이어지는 기술의 전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한다.현재는 메콩 강 일대에서 살던 개체가 전부 멸종하여 더 이상 볼수 없는 풍경이 되었다.

모바일 게임 어비스리움에서 전시 가능한 생물로 등장한다.

2023년 5월에 강거두고래가 미소를 짓는듯한 표정을 지은 채 플라스틱 더미에서 죽음을 맞이한 게 밝혀져서 충격을 주고 있다. 출처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1:38:22에 나무위키 강거두고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