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 건담 F91

덤프버전 :


1. 개요
2. 작중 행적
2.1. 건프라 동봉 코믹스
2.2. 잡지 연재 코믹스
3. 게임에서의 강유 건담 F91


1. 개요[편집]


'서역 출신의 기가 무장이였지만 사마의의 방식에 의문을 가져 촉(상)으로 넘어왔다.

참모와 무장의 2가지 모습을 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과연...?'[1]

(삼국전 공식 홈페이지 강유 소개글)


SD건담 삼국전에 등장하는 캐릭터.

건담 F91을 모티브로 한 장수로 기가에 있을 때나 참모 형태는 자쿠II의 가면과 함께 모티브도 자쿠II 이나[2] 가면을 벗고 무장 형태로 변할 시 F91의 모습이 된다. 이 자쿠 모드를 두고 처음에는 시북 아노버나드 와이즈먼의 성우가 같다는 점을 두고 성우개그를 한게 아니냐는 설이 있었는데, 정작 강유의 자쿠 모드는 모티브가 자쿠2 FZ형이 아니라 그런 이유는 아닌 듯 하다. 그냥 위에서 촉으로 귀화한 장수란 점을 묘사하고 싶었는 듯 하다. 또한 원래 디자인이 문제가 되었었는데 이름만 강유 F91이고 생김새는 오히려 F90을 닮아서 논란이 되었다. 프라 발매 당시 변경된 모습이 지금의 강유이다.


2. 작중 행적[편집]



2.1. 건프라 동봉 코믹스[편집]


SD 강유 프라모델 동봉 만화에서는 기가에서 사마의의 전투 방식에 의문을 가지는데 때마침 도망나온 손상향 가베라를 도와주고 촉으로 넘어간다. 반한건가 모든 것이 끝난 이후 치우 노이에 질에게 먹혔다가 살아남았지만 기억을 잃은 사마염의 양아버지가 되는데, 이후로는 어둠의 가면(자쿠 헤드)이 애먼 사람에게 넘어가 악용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자신이 쓰고 다닌다. 또한 좋은 생각이 났다며 진수 자쿠에게 삼국시대의 일대기를 모아 역사서 삼국전을 쓰도록 명하기도 한다.


2.2. 잡지 연재 코믹스[편집]


공식 코믹스에선 정욱 와이즈와라비의 제자이자 위(기가)의 참모로 등장하고[3], 정욱 와이즈와라비와 함께 사마의 사자비 일당들[4][5]에 의해 휘둘리는 조비 건담을 걱정한다.

조비: 한중?

곽가: 예. 그 곳은 이미 궁핍한 마을이오나 현지의 영주는 끊임없이 백성들을 착취하고 있사옵니다.

조비: 음. 그것은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 사마의.

사마의: 폐하, 안심하십시오. 우리나라가 정의의 화신임을 알리기 위해 신이 일찍이 부대를 한중에 배치해 두었사옵니다.[6]

조비: 과연 사마의로군. 한중의 일은 모두 그대에게 맡기겠네.

사마의: 명을 받들겠사옵니다.[7]

강유: 신들이 직언을 올린 것을 용서해 주십시오.

정욱: 사마의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으니, 부적절한 부분이 많을 것이옵니다.

조비: 왜 이런 말을 꺼내는가?

정욱: ...

조비: 짐은 사마의가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8]

그런데 어느 날 기가의 도성이 어둠의 기운으로 가득차고[9] 대부분의 기가의 장수들이 어둠에 세뇌당하며, 신료들이 처참하게 죽고 만다. 정욱은 세뇌당한 이들에게 변을 당하고 죽기 직전 강유에게 자신의 비책을 주면서 상으로 갈 것을 명한다. 그리고 강유는 세뇌된 조비 건담에게 공격을 받았고, 그 후 도성을 탈출하여 상에 도달했다.

사마염: !! 들려...어둠이... 오는 게... 어둠이... 오려고 해...

강유: 무... 무슨 일이 생긴 건가? 빨리 폐하를 호위하러 가야 해! 폐하!

강유: 뭐지?

정욱: 으... 으으...

강유: 선생님!! 정신 차리십시오! 무슨 일이 생긴 겁니까?

정욱: 빨리 이걸 들고... 상국으로 가거라...

강유: 이건...? !![10]

정욱: 빨리 상국으로 가거라...[11]

강유: 선생님!

강유: 폐하?[12]

염류 기린격!!

그 뒤 오장원 전투에도 참가한다.[13] 이후 비중은 없다. 보면 딱히 공명과의 관계를 이루지 않는 데다가 상의 장수보다는 기가의 잔당이란 느낌이 더 강한게 특징. 조조가 살아서 상에 합류했기 때문에 그런 느낌이 더 강하다. 사마의 사자비가 죽고 모든 것이 원래대로 되돌아온 후 사마염의 참모로 있었는데, 이때가 되고 나서야 자쿠 모드를 내보이게 되고 사마염 자쿠2와 함께 진의 건국을 선언한다.

강유: 폐하, 신민들에게 논시할 시간이 되었사옵니다.

사마염: 강유인가, 짐도 알고 있다.[14]

강유: 사마염 폐하께서 만민을 힐계하시니… 위대한 미리샤의 통일 왕조 진의 황제를 공식 선언하소서.

사마염: 모든 것은... 한 무리의 사제들이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에 따라야 한다.



3. 게임에서의 강유 건담 F91[편집]



3.1.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8:50:18에 나무위키 강유 건담 F91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상은 자쿠 모드와 건담 모드였다.[2] 이건 확실하지가 않은 것이 기동전사 건담 F91에서도 '스포츠 자쿠'라는 자쿠 형태의 기체가 나온다. 다만 기체 곳곳에 자쿠II에 가까운 모양이 있어서 자쿠II로 표기했다.[3] 강유는 상서령, 정욱은 광록동[4] 곽가 버사고, 방통 야크트 도가, 가후 아슈타론.[5] 특히 가후는 서량을 침공하고 있었다.[6] 한현 갓샤와 한호 기간 형제가 한중으로 침공해 장로를 죽인다.[7] 그것을 강유와 정욱 와이즈와라비가 지켜본다.[8] 이를 보고 놀라는 강유와 정욱은 덤이다.[9] 사마염 자쿠2가 암흑옥새 사이코 건담이 잠들어 있는 옥새상 앞에서 어둠의 기운을 느끼게 되고, 암흑옥새 사이코 건담이 옥새상에서 나오려고 했다.[10] 강유의 뒤에 누군가가 있었는데, 바로 조비였다. 사마의를 너무 믿은 탓에 어둠의 힘에 세뇌당한 것.[11] 정욱 와이즈와라비는 목숨을 잃게 된다.[12] 세뇌당한 조비 건담이 강유를 공격했다.[13] 오장원에서 조비 건담, 서황 서펜트를 제외한 기가 오대장들(하후돈 기로스, 하후연 다라스, 장합 자쿠3, 장료 겔구그)이 세뇌된 채로 다시 나타났다는 보고를 듣는다.[14] 황월영 건이지가 쓴 삼국전 책을 읽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