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

덤프버전 :

분류

결명자
Sickle senna
이명: Sickle Wild sensitive-plant
Senna tora (L.) Roxb.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eae)

장미목(Rosales)

콩과(Leguminosae)

세나속(Senna)

결명자
1. 개요
2. 결명자 고르는 방법
3. 차 끓이는 방법
4. 여담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콩과 세나속의 한해살이 풀. 흔히 말하는 결명자란 씨앗(子가 씨앗이라는 뜻)의 일종이다. 중국 명나라본초강목의 눈을 좋게 하는 씨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맛은 약간 쓴맛이 나고 특이한 맛이 있다. 결명자가 나는 식물은 결명차(決明茶)라고 하는 과 식물인데, 용도에서 직접 이름이 나온 셈이다.


2. 결명자 고르는 방법[편집]


결명자는 주로 볶아서 판매되는데, 씨앗이라곤 해도 껍질이 아주 딱딱하다. 이 딱딱한 껍질이 약효가 우러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일단 볶는 것. 결명자를 볶아 놓으면 국산과 중국산의 구별이 힘들어 원산지가 확실한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볶은 결명자를 구입 시 볶지 않은 결명자도 판매하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결명자의 90%가 중국산이다.


3. 차 끓이는 방법[편집]


주전자에 원하는 양의 물을 넣고 1L당 10~15g의 결명자를 넣는다.[1] 그리고 센불에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20~30분마저 끓여준다. 이 때 주의할 것은 물에 비해서 결명자의 양이 많거나 끓이는 시간이 많아질 경우 차의 맛이 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4. 여담[편집]


밥을 할 때 흑미 대신 들어가는 재료다. 흑미와 나란히 두고 비교해 보면 결명자 알갱이가 훨씬 크고 기울어진 사각기둥 모양으로 각이 져 있어서 쌀알과 전혀 다른 모양이지만 밥을 짓는데 익숙하지 않을 경우 거무튀튀한 알갱이들이 통 안에 들어있는 모양만 대충 보고 흑미로 착각하고 넣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결명자를 섞어 지은 밥은 매우 맛이 없으니 주의하자.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01:25:00에 나무위키 결명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티백으로 판매하는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