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덤프버전 :

1. 警告 (Warning)
1.1. 나무위키에서의 경고
1.2. 운동 경기나 조직 생활에서 규칙이나 규범을 어겼을 때 주는 징계 중 하나
2. 타샤니의 1집 앨범 수록곡
3. 경X고등학교의 줄임말
4. 그린 데이의 6번째 앨범
5. 硬膏


1. 警告 (Warning)[편집]


. 조심하거나 삼가도록 미리 주의를 줌. 또는 그 주의. 그런데 "주의"라는 단어보다는 좀 더 강한 뜻으로 쓰인다.[1] 주의가 1단계면 경고는 2단계 정도의 느낌. 이미지 컬러는 대개 주황색.[2]

공장등의 시설들을 관리, 조작할 때나, 가전제품에서 취급주의 등을 알릴 때 많이 사용되는 단어이기도 한다. 그런데, 어떤 기기 등을 취급할 때 이보다 의미를 더욱 강하게 하는게 위험(DANGER)이다.

경고는 주의보다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나무위키의 범죄 관련 문서 등 하지 마라의 의미가 주의보다는 상당히 강하다.

일반적으로 누군가에게 강하게 주의를 주고 싶을 때, "너 경고하는데," 등으로 말하기도 한다. 이 때에는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 대개 좋지 않은 것이 특징. 물론 듣는 사람도 별로 좋지는 않을 것이다. 되도록이면 그 사람이 인간말종이라 해도 원만하게 이야기를 해 나가면 좋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 사람을 위해서라도 심하게 혼을 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좋은 말로 할 때 ~해라/~하지 마라" 또는 "한번만 더 그래봐. 그땐 확!" 등의 문장의 의미도 경고의 의미의 문장인 뜻이 강하다. 또, 집단에서 어떤 죄나 잘못을 저지르면 어떻게 되는지를 그 구성원들에게 본보기를 보여 그 행위에 대한 경계함을 알리는 것도 경고의 의미.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났으니(경보), 이러지 마라(경계)의 즉, 경보와 경계의 의미가 같이 상존하는 의미로 봐도 될 듯.

참고로 ~~한테 알린다는 의미는 경고가 아니라 고(告)한다고 한다. 법정 등에서 사용하는 선고(宣告)라는 단어는 경고와는 완전히 다른 의미이니 주의.


1.1. 나무위키에서의 경고[편집]


[오류!] ~[예시]로 인해 경고를 받았습니다.
나무위키:기본방침/이용자 관리 방침에서 사유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확인했습니다. #0000000]
사유:[A]

[1] 당연히 검열의 뜻으로 안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2] 스포츠에서는 보통 노란색이 사용된다. 나무위키에서는 보통 주의를 주황색, 경고를 빨간색으로 쓴다.[예시] 편집권 남용, 문서 삭제식 이동, 게시판 위반, 사용자 문서 위반 등.[A] 보통 신고게시판 링크가 들어간다.

경고를 받고 나서 편집/토론[3]을 할 때에 뜨는 창

  • YYYY-MM-DD HH:MM:SS XXX 사용자가 OOO (경고-ㅇㅇ ACL 그룹에 추가) #0000000 (영구적으로) ([사유][A])
차단 내역에서 운영진이 사용자를 경고를 부여할 때 남는 기록

  • YYYY-MM-DD HH:MM:SS OOO 사용자가 OOO (경고-ㅇㅇ ACL 그룹에서 제거) #0000000 (확인했습니다.)
차단 내역에서 사용자가 경고를 확인할 때 남는 기록


차단보다 약한 강도의 제재다. 낮은 수위의 규정 위반 시 받게 되며 차단과 달리 활동 정지를 당하지 않는다. 경고의 유효 기한은 3개월이며 이 기간 내에 유사한 사유로 제재를 받으면 가중제재가 적용된다.

과거에는 사용자 토론을 통해 경고 부여 사실을 통보하고 3개월 동안 토론을 pause 상태로 두어 유효한 경고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했었다. 2020년 9월, ACL 개편으로 다양한 종류의 경고 ACL이 만들어지며 지금처럼 사용자 토론 대신 차단 내역에 기록을 남기는 형식으로 바뀌었다. 그루터기 안내

편집 탭이나 토론 탭에서[4] [확인했습니다. #0000000]를 눌러서 즉시 해제할 수 있다. 경고를 해제하지 않으면 편집, 편집요청, 토론 등 거의 모든 것이 불가능하다.

차단과는 다르게 문서 역사 등에서 아이디/ip에 취소선이 그어지지 않는다. 경고가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문의 게시판에서 소명할 수 있다.

차단과 경고의 비교

차단이 걸린 상태
경고가 걸린 상태
스스로 해제
X
O
편집
X
X
편집요청
O [5]
X
소명
O
O
토론 생성/참여
X
X

나무위키에만 있는 기능이며 the seed를 사용하는 다른 위키에는 없다.


1.2. 운동 경기나 조직 생활에서 규칙이나 규범을 어겼을 때 주는 징계 중 하나[편집]


축구옐로 카드, 아이스하키의 메이저 페널티 등이 이에 해당된다. 누적 시 퇴장.


2. 타샤니의 1집 앨범 수록곡[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경고(타샤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경X고등학교의 줄임말[편집]


경상도 사투리의 특성 때문에 경북고와 경남고를 똑같이 경고로 줄여서 말해도 지역 사람들은 다들 두 학교를 구별한다. 경북고의 경우에는 '경'자를 높은데서 평탄하게 발음하고(보통 ㅕ 발음이 표준어 발음과 얼추 비슷하게 발음된다.), 그 후 '고'를 그보다 약간 낮게 발음하는데, 경남고의 경우에는 '갱' 자를 낮은 음으로 발음한 뒤, 고를 올린다.

경기고, 경남고, 경북고 모두 역사가 오래되었고 비평준화 시절 지역을 대표하는 남자 공립고등학교이며, 이름과는 달리(?) 경기, 경남, 경북에 위치해있지 않은 것도 특징. 그 외 경주고는 사립이며 경주시가 현재도 비평준화 지역이라 여전히 비평준화의 혜택을 보고 있다.


3.1. 수도권[편집]




3.2. 경상도[편집]


경 고야 기를 모으자![6]


3.3. 강원특별자치도[편집]


위의 경기, 경남, 경북고와 비슷하게 경포고 역시 경포대와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옆 학교인 강릉고가 더 경포대와 가깝다.


4. 그린 데이의 6번째 앨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Warning(음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硬膏[편집]


고약의 일종으로, 기본적으로 단단해서 불에 쬐어 사용하는 것들을 말한다. 상대되는 것으로 연고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1 17:45:12에 나무위키 경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3] 토론에 댓글 달기만 해당.[A] [4] 과거에는 편집 탭에서만 가능했다.[5] ACL에 따라 일부 문서에 한함.[6] 야구 응원가 중 일부 가사다. 응원부 서포터즈들은 경남고등학교 야구부가 대회 나갈 때 마다 맨날 부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