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목

최근 편집일시 :

1. 오래된 나무
2. 소태나무의 별칭
3. 바둑 용어
4. 베리타스의 등장인물
5. 일본의 성씨 高木


1. 오래된 나무[편집]


오래될 (고), 나무 (목)

매우 큰 물체(혹은 사람)에 매우 작은 것이 달라붙어 있는 것을 보고 "고목나무에 매미가 붙어 있다"고 한다. 혹은 무언가가 애매한 자세로 매달리거나 달라붙어 있을 때 그렇게 부르기도 한다.

인류 초기부터 신목으로써 신앙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동시에 전래동화에서 본의 아니게 악역(?!)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늙으신 할머니가 돌아가실 적에 고목나무[1]를 조심하라 했는데 예전에 주인공에게 원한을 졌던 매체(생선 훔쳤다가 맞아죽은 고양이라든지)가 고목 안에 들었거나 밑에 묻혀있다든지 하는 식으로.


2. 소태나무의 별칭[편집]


소태나무 전체의 맛이 매우 쓰다고 하여 고목(苦木, 쓸 , 나무 )이라고도 불린다.
자세한 내용은 소태나무 문서 참조.


3. 바둑 용어[편집]


각 귀의 4×5 지점으로, 화점(4×4)에서 변 쪽으로 한 칸 떨어진 지점을 이르는 말. 여기서 변 쪽으로 한 칸 더 떨어진 지점, 즉 4×6 지점은 대고목이라고 한다.

한칸 아래의 화점도 삼삼 침입에 취약한 편이라 고목은 더 말할 필요도 없이 귀를 지키는데 더 취약하고, 세력과 중앙을 더욱 중시하는 착수 지점이다. 그럼에도 귀를 굳히고 싶다면 화점을 사이로 마주보고 있는 소목에 한칸 굳힘을 하면, 원래부터 소목에 한칸굳힘을 한 형태와 같아진다.

4. 베리타스의 등장인물[편집]


목(木)의 기운을 사용하는 계승자. 천부오행의 우두머리 역할을 하고 있다. 뇌호, 수교와 함께 리유니온과 싸운 인물이나 뇌호와 수교가 실종된 현재 리유니온에 반쯤은 굴복한 상태. 강룡이 리유니온 학교를 떠날수 있게 선택권을 준 대가로 화룡에게 자신과 천부칠성 개양, 천부육합 동은 어떤 일이 있어도 베라 라이너스를 천부의 주인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다.

작품 말미에 벌어진 천부계의 습격 사건에도 동조하지 않은 듯 보이기 때문에 훗날 베라에게 보복을 당할 여지가 많은 인물이다. 토(土)의 기운에 강하고 금(金)의 기운에 약하다.

실력은 전투장면은 나오지 않았지만 화룡이 존대하는걸 봐서 아마 9.5레벨 수준으로 보인다.


5. 일본의 성씨 高木[편집]


高木

타카기(たかぎ)라고 읽으며 드물게 타카키(たかき)라고 읽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11:48:00에 나무위키 고목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옛날 애들 보는 책에는 고목을 나무의 종(種)으로 오해하고 고목나무(말하자면 역전 앞과 같은 오류)라고 적은 경우가 종종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