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 마키

최근 편집일시 :

고토 마키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고토 마키
後藤(ごとう真希(まき | Maki Goto

파일:202307210094_ex.jpg
출생
1985년 9월 23일 (38세)
도쿄도 에도가와구
국적
[[일본|

일본
display: none; display: 일본"
행정구
]]

신체
159cm, 49kg, O형
가족
남편, 딸(2015년생), 아들(2017년생)
소속사
에이벡스
활동
1999년 ~ 2011년, 2014년~
별명
곳찡, 곳짱, 고마키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1]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2] 파일:Ameba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미용 채널 파일:유튜브 아이콘.svg게임 채널
서명
파일:Gotoautograph.png
1. 개요
2. 활동 이력
2.1. 고마키노믹스
2.2. 전성기
2.3. 솔로 활동
2.4. 한국 진출
2.5. 침체기
2.6. 위기
2.7. 재도약
2.8. 다시 찾아온 슬픔과 위기
2.9. 새로운 재도약
2.10. 활동 중지
2.11. 활동 중지 이후
2.12. 홧김에 저지른 활동 재시작
3. 여담
4. 음반
4.1. 싱글
4.2. 앨범
4.2.1. 정규 앨범
4.2.2. 미니 앨범
4.2.3. 베스트 앨범
5. 소속 유닛



1. 개요[편집]


파일:attachment/고토 마키/Example.jpg
파일:attachment/고토 마키/Example3.jpg
파일:202307210094_ex.jpg
모닝구 무스메 멤버 시절
솔로의 중흥기인 「SOME BOYS! TOUCH」
현재


<가입 싱글 LOVEマシーン PV>


<졸업 싱글 Do it! Now PV>

일본가수. 모닝구 무스메 에이스 멤버.

"일본의 브리트니 스피어스[3]"

모닝구 무스메。의 전성기와 졸업 시스템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인물. 그녀가 가입하면서 모닝구 무스메。는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또한 그녀가 졸업하면서 모닝구 무스메。는 하락세를 타기 시작한다. 자기가 들어오니 팀이 전성기를 맞았고, 자기가 팀을 떠나면서 점점 팀이 쇠락해간 사례.

지금까지도 고토 마키는 모닝구 무스메 역사상 최고의 에이스 멤버로 평가받는다.


2. 활동 이력[편집]



2.1. 고마키노믹스[편집]


파일:gotomaki1999.png

「성숙한 13세의 금발 아가씨」.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4] 어머니가 이자카야를 운영하며 4남매를 키우는 가난한 집에서 자랐다. 가수를 목적으로 1999년 8월 22일. 언니의 도움으로 당시 TV 도쿄로 방영되던 'ASAYAN' 오디션을 보고 합격, 모닝구 무스메。에 단독 3기 멤버로서 합류한다. 원래 3기에는 두 명이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고토 마키 한 명만 레벨이 너무 뛰어나서 고토 마키 혼자서 추가합격되었다.[5] 오디션 당시 층쿠1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하는 수재, 레벨이 다르다는 코멘트를 해 이슈가 됐다.

파일:attachment/고토 마키/Example19990822.jpg

오디션에서 합격까지 방송으로 다뤄졌는데, 다른 참가자들과 최종 5인중 고토를 제외한 4명은 "모닝구 무스메。를 동경해왔다, 모닝구 무스메。를 너무 좋아한다." 라고 밝힌 반면, 고토는 "모닝구를 잘 모른다, 야스다 케이는 안다."라고 답하기도 했으며, 모닝구를 해체의 길로 내몰리게 할 뻔 했던 스즈키 아미의 <BE TOGETHER>을 오디션 장에서 불렀기 때문에 당시 <후루사토>로 적잖은 충격을 받았었던 모닝구 팬들은 쇼크를 콤보로 받았다. 거기에다 13세 중학생 신분임에도 금발머리로 성숙함을 뽐내 그 당시 일본의 연예계에서 이슈 중의 이슈였다.

거기에 야구치 마리의 성인 "矢口"를 "知"라고 보고 착각한다던지 우타방 첫 방송에서 그 곳이란 단어를 사용해 묵음 처리를 당하는 등[6] 방송 활동에 다듬어지지 않아 거침없지만 왠지 모르게 귀여운 양키적인 면[7]과 본인의 성격에서 우러나오는 솔직하고 엉뚱한 마이페이스적인 면이 대중에게 크게 어필되며 당시 청소년과 남성팬, 그리고 드물었던 여성팬[8]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데뷔와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모닝구 무스메。안에서 에이스이자 인기멤버로서의 입지를 다지게된다.

이 당시의 금발의 고토 마키의 파급력은 고마키노믹스란 별칭을 가질 정도로 아직도 전문가나 방송, 현지인에게서 회자가 되고 있다.

금발이 고토의 인생을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당시 오디션 회장에서 고토밖에 금발이 없었고, 오디션을 하나씩 통과할 때마다 색을 실수로점점 더 밝게 염색했지만, 이미 그 시점에서 제네레이션 탤런트 싹이 보였던 모닝구 오디션 심사위원은 "제발 음치만 아니여라!"라고 빌었을 정도로 튀었다고 한다.[9] 에이벡스의 마츠우라 회장이 이때부터 고토를 맘에 들어해 "고토라는 아이가 만약 떨어지면 나에게 연락을 줘"라고 전화했던 것은 유명한 일화. 결국 가져갔다. 금발로 첫 이미지를 강렬하게 잡고자 했던 고토의 센스가 대중과 관계자에게 정확히 들어맞았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고토 마키의 상징색은 " 금색 ", 앨범이나 콘서트의 제목에도 볼 수 있다.

모닝구 안에서의 상징색은 블루 - 금색 - 오렌지(졸업 시 콘노에게 색이 갔다.) 순으로 바뀌었다.

모닝구에 들어와서 교육담당은 이치이 사야카였는데, 가입 초기 다른 멤버처럼 동기가 없던 고토는 이치이를 잘 따랐다. 헌데 현재 이치이가 하는 짓을 보면 무슨 생각을 할지.... 이치이 졸업 콘서트에서는 넋놓고 울기도. 그리고 이치이도 고토의 모닝구 졸업 생중계 방송에서 케이크를 들고 찾아오기도 하였다.



1999년 9월 9일 CD데뷔. 전 싱글인 '후루사토'의 실패로 위기에 처해 있던 모닝구 무스메는 고토 마키 합류 직후부터 'LOVEマシーン(러브 머신)'이 대히트를 기록하면서 국민적인 아이돌로 급성장하고 전성기를 구가한다. 이로서 고토 마키는 모닝구 무스메를 대표하는 에이스이자 구세주로 널리 알려진다. 오디션을 통해 극적인 성공을 거둔 스토리와 뛰어난 실력, 도도함, 13살 나이에 맞지 않는 성숙함과 그리고 가장 포인트가 된 금발로 많은 가수, 아이돌 지망생들의 영원한 우상이 되었다.

즉, 고토 마키는 2000년대 일본 남학생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좋아해 본 아이돌이며, 일본 여학생들의 영원한 워너비였다.


2.2. 전성기[편집]


LOVEマシーン에서 부터 졸업싱글 Do It! Now까지 9개의 싱글 중에 센터, 메인, 부메인[10]을 놓치지 않을 정도로 인기 멤버였다. 그냥 절대적인 존재감을 자랑했다. 그리고 3인조[11]로 구성된 모닝구 무스메의 파생 유닛 풋치모니로도 활동하면서 내는 싱글마다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끌어모으게 되었다.[12] 거기에다 모닝구 무스메의 인기를 이끌어준 우타방에서 철없는 언행과 벙~한 성격으로 감초 역할을 하며 인기는 더더욱 상승한다. 반면에 춤과 노래실력은 상당히 좋기때문에 그 갭 역시 인기에 한 몫 했다. 일례로 9월 9일 데뷔 후 10일 뒤에 있을 콘서트에 합류하라는 통지와 함께 10곡을 10일간 마스터해서 공연하라는 주문을 받았지만, 무대공연 경험이 없어 무리일 것이라는 매니저의 예상과는 달리 무대에서 완벽히 소화해내며 관계자들을 놀라게하기도 했다. 교육계였던 이치이 사야카는 연습에서는 실수가 많았지만 본전에 강해서 놀랐다는 칭찬을 남겼다.

당시와 현재의 인터뷰를 참고해보면 고토가 생각한 모닝구 무스메。는 섹시한 이미지[13]였지만 본인이 합류한 이후 LOVEマシーン이나 恋のダンスサイト같은 곡이 취입되고 우스꽝스러운 안무와 어린 나이의 멤버가 속해있는 4기 멤버들이 들어오며[14] 기존에 생각했던 이미지와 달리 해피한 이미지로 바뀌어서 굉장히 당황했었다고 한다.



모닝구의 恋愛レボリューション21 싱글 활동 중간에 고토는 2001년 3월 첫 싱글인 '사랑의 바보(愛のバカやろう)'로 솔로로 데뷔하게 된다. 고토는 이 곡 역시 당당히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오리콘 첫등장 1위 최연소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다. 팬들의 회고에 의하면 당시 일본 길거리에는 고토 마키 아니면 모닝구 무스메로 도배되어 있었다고 할 정도. 그 이후에 인기를 업고 드라마 촬영과 영화, 솔로활동, 모닝구 무스메 활동을 병행하던 중 2002년 7월 31일 공식적으로 졸업 계획을 발표되었다.[15]

그리고 2002년 9월 23일 자신의 17번째 생일날에 모닝구 무스메를 졸업했다.


2.3. 솔로 활동[편집]


졸업 이후 솔로 활동을 시작하고 나서는 이렇다 할 큰 반향을 얻지 못했다. 곡들은 준수하고 라이브 실력도 뛰어났지만, 브리트니처럼 댄스로 밀고나가다 다음 싱글은 유치원 선생 컨셉으로, 하다하다 나카모리 아키나처럼 변형 기모노를 입는 등 컨셉 설정에 난항을 겪었다. 고토 본인도 역시 유치원 선생 컨셉이 잡혔을 때는 심히 난감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팬들 사이에선 다양한 컨셉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재미있었다는 반응도 있었다.



여러 컨셉을 시도한 이후 당시 코다 쿠미로 인해 유행하던 ‘에로 카코이’ 컨셉을 벤치마킹해 ‘에로 카와이’라는 나름의 노선을 잡고 ガラスのパンプス(유리의 펌프스) 부터 제일 잘어울리는 섹시, 고토의 뛰어난 실력과 걸맞는 새로운 스타일의 안무로 다시 한 번 큰 반응을 얻는다.

파일:attachment/고토 마키/Example66666.jpg

솔로 활동에서의 고토는 큰 틀을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벤치마킹 한 것으로 유명하다. 옆집 소녀같은 캐릭터에서 섹시쪽으로 노선을 바꾸게 된 것도 브리트니에게서 참고된 방법일 것이다.

그 후로 SOME BOYS! TOUCH로 섹시 노선을 이어가며 전작 보다 더 짙은 섹시를 보여주며 정점을 찍었다.


2.4. 한국 진출[편집]



2006년 하로프로젝트에서 모닝구 무스메보다 먼저 공식 내한을 했었다.
먼저 2005년 11월 11일 개최된 아시아송 페스티벌에 참여해 아시아 최고 가수상을 수상했다. 2006년에는 베스트앨범 プレミアムベスト①을 한국판 라이센스로 발매하였고, 抱いてよ! PLEASE GO ON과 スッピンと涙。2곡을 한국어 버전 파일:유튜브 아이콘.svg으로 수록하였다.[16]

파일:고토마키 내한.jpg

이어서 2006년 9월 9일 오후3시에 광진문화예술회관 나루아트센터에서 자신의 데뷔 7주년을 기념하여 쇼케이스 및 팬 미팅을 개최해 공식적으로 한국 데뷔를 발표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약 1200명의 한국 팬이 참석했으며, 한국 취재진은 물론 니칸스포츠, 산케이스포츠 등 일본 주요 연예지의 기자들도 함께했다. 이후 11월 19일 서울 광장동 대중음악 공연장인 멜론악스에서 내한 공연 GOTO MAKI Live tour 2006 G-Emotion in Seoul를 개최하였고 많은 팬이 참석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2007년에는 서울 워커힐 리버파크 야외 수영장에서 개최하는 Mnet 20's Choice에 초청되어 포토월과 무대에 섰다.[17]


2.5. 침체기[편집]


섹시미로 반응을 얻어 인기가 다시 점점 올라가는 것 같았으나 그 시기에 유우키의 상해사건이 터지는 바람에 연예인의 사적 이슈에 굉장히 냉정한 반응을 보이는 일본인들의 특성에 따라 수많은 안티를 생성,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는다. 이렇게 다른 모든 헬로 프로젝트 멤버가 그렇듯이 점점 인기가 하락해 갔다. 하지만 음반 집계나 차트 순위를 보면 내는 음원마다 오리콘 10위권 안의 메인스트림에서 머물렀던 인기 가수였기 때문에 엄청난 하락세였던 가수는 아니였다.

이 후 고토 마키는 아이돌로서 일을 계속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졌다. 때문에 연예계에서 은퇴하고 알바로 생계를 유지할 각오까지 했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상 경제적으로 가장이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다른 가족 모두가 은퇴에 반대, 어머니는 농담으로 일을 그만두면 죽어버리겠다는 표현까지 했다고 한다.


2.6. 위기[편집]


남동생 고토 유우키의 문제[18]가 발생한 이후 우선 사무소를 그만둔 후에 이적이나 은퇴를 결심할 작정으로 잠적기를 가진다. 이 때 고토가 빠칭코를 하면서 흡연하는 모습이 잡지에 실리기도 했는데 당시 고토의 상황이 상황이었던지라 '헐! 어떻게 아이돌이 빠칭코에서 담배까지!?'가 아니라 '어휴... 담배라도 피워야지 어떻게 견디겠어'라는 동정론이 주류였다.오히려 담배피우는 사진이 주간지 특유의 흑백 사진으로 뽑혔다보니 느와르 영화의 여주인공 보는 것 같았다는 사람들도 많았다(...)

결국 업프론트를 그만두고 2008년 에이벡스로 이적한다.

원래 고토 본인은 업프론트를 그만두고 자신을 위해서 살아보고 싶어했지만, 고토의 재능을 아쉬워한 마츠우라 사장의 설득 끝에 에이벡스로 이적한 것이다. 실제로 고토의 가수로서의 재능은 매우 뛰어나다. 그동안의 경력이 보여주는 라이브도 팝 가수 못지 않은 춤도 모두 뛰어나지만, 소속사의 낮은 모티베이트라던지 가족 문제같은 주변 상황이 따라주지 않아 본인의 노력에도 빛을 발하지 못한 것.

이적 후 미국에서 몇개월 체류하는데 이때 "미국에서 비욘세와 손을 잡고 MAC☆KY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데뷔한다."라고 찌라시가 퍼졌지만, 결국 이는 루머로 판명되었다.


2.7. 재도약[편집]


에이벡스에서의 고토 마키가 시작됐다. 먼저 SWEET BLACK[19]의 활동이 시작되는데 곡들의 작업에도 함께 참여하고 작사, 작곡도 하며 재도약의 열의를 보여주기도 했다. 인터넷 방송으로도 고토의 생활이 업로드되었고 A-nation 무대에서도 활약하며 슬슬 시동을 걸었지만...


2.8. 다시 찾아온 슬픔과 위기[편집]


2010년 1월 24일, 어머니가 자택에서 추락하여 사망했다. 당시 술에 취한 상태로 아들을 많이 그리워하고, 고토를 걱정하며 미안해했다고 한다. 실제로 고토의 어머니 토키코(後藤時子)씨는 유우키에게 당한 피해자들에게 사과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사과하러 다녔다고 한다. 이로써 엉망진창이 된 속을 술로 다스려 간도 매우 나빠져 건강에도 적신호가 찾아왔다고 한다. 더군다나 자신의 가게마저 경영 악화에다 고토의 언니까지 사업으로 고토의 돈을 말아먹어 골머리를 앓아왔다고 한다.

그러다가 결국 딸이 지어준 자택에서 자살로 삶을 끝맺음 한 것. "쿵" 하는 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간 고토는 어머니가 자살한 상황을 보고 동네가 떠나가도록 울었다고. 고토는 경찰서에 상황보고를 해야하는 탓에 경찰서에 출석하느라 어머니의 임종을 지키지 못하고 말았다.

또한 아버지는 유우키와 함께한 등반에서 실족사했던 상태였고, 어머니는 자살했는데 고토는 두 분의 임종을 지키지 못해 매우 괴로워했다 한다.

어머니의 장례식에서 고토 마키는 전 모닝구 무스메 동료들에게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거야?"라고 한탄하기도 했다.


2.9. 새로운 재도약[편집]


몇달 후 여러 인터뷰나 팬미팅, 각종 방송을 통해 심경을 정리하고 7월 28일 이적 이후 첫 싱글인 ONE을 발매하고 컴백했다. 당시 돈키호테의 작은 소공연장에서 팬미팅과 라이브를 했는데, 이 영상이 니코니코 인터넷방송에서 실시간 1위를 달렸다. 이후 미니앨범 2집 "Gloria"와 3집 "LOVE"를 발매하며 활동하고 그토록 원하던 듀엣 활동도 하며 음악적 커리어를 쌓던 도중


2.10. 활동 중지[편집]


2011년 6월 22일 연예계 활동 중지를 선언했다. 데뷔 후 13년 동안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본 적이 없고 앞으로는 자기 자신을 위해,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도전해 보고 싶다는 심경을 자필로 적었다. 사실상 은퇴 선언. 다만 2011년까지는 활동하고 2012년 1월부로 활동을 중지한다고. # 2011년 12월 4일, 자신의 콘서트 G-EMOTION FINAL을 끝으로 활동을 무기한 중단한다.


2.11. 활동 중지 이후[편집]


연예 활동 중단시기에 판타스틱 수렵 로망 게임 '몬스터 헌터'에 빠져서 [20] 거의 두문불출, 폐인처럼 지냈다고 한다. 실제로 동료 헌터들과의 오프 모임에도 나가고, 같이 게임을 즐기던 일반 회사원과 연애를 했다는 소문도 있다. 2013년 2월 21일에는 캡콤 인터넷 방송에 출연해서 오랜만에 모습을 보였다.

활동 중단 선언 이후로는 2012년까지는 아주 드물게 모닝구 무스메 관련 행사에 나왔으나 2013년부터 복귀 전까지는 그냥 감감무소식이었다. 정말 연예계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조용히 살았으며 고토 유우키의 인터뷰 내용대로 AV 같은 음지쪽 일 관련 언급도 전혀 없고, 복귀나 활동 재개에 대한 소식도 없었다. 가끔씩 게임 관련 방송에 출연했었는데 매번 휴업 중이라고 언급하는 걸 보아 아직 공식적인 은퇴는 아닌 것 같았지만, 연예계 복귀가 불투명한 상황이라 팬들은 그저 안타까운 마음뿐이었다.


2.12. 홧김에 저지른 활동 재시작[편집]


그러다 2014년 4월 28일, 블로그를 시작했다! # 다만 본인 말로는 홧김에 재시작 했긴 했지만, 음악 활동 재개는 아니라고 했다. 음악 활동은 없지만, 아리피스 [21]의 수석 큐레이터로 활동 하며 재시작 했다.

파일:attachment/고토 마키/Example6.jpg
드디어 2014년 6월 26일, 테레비 도쿄 음악제에서 모닝구 무스메 OG들과 함께 러브머신을 열창했다. 그녀가 15년 전 외쳤던 곡 인트로의 Disco! 를 다시 듣게 되어 팬덤은 다시 한 번 열광했다. 그리고 변치않는 미모와 현직 아이돌 이상의 몸매, 그리고 뛰어난 실력으로 호평받았다.

거기다 자서전을 낸, 모닝구 무스메나 AKB48의 결성 당시부터 안무가를 맡아온 나츠 마유미는 당시까지 길러온 아이돌 중에서 가장 재능이 많은 사람이 누구인지 묻자, 단호히 "고토 마키입니다."라고 대답했으며, "압도적인 재능"이라고 절찬했다고 한다. 거기다 책 제목도 "에이스라고 불리던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현재 모무스의 리더인 후쿠무라 미즈키도 모닝구무스메 멤버 중에 가장 되어보고싶은 멤버로 고토 마키를 꼽았다. 이유는 "절대적인 센터"라는 존재감을 경험해보고 싶다고...

2014년 7월, 7~8년간 교제해 온 3살 연하의 남성과 결혼한다고 밝혔다. 고향 친구라는 점이다.

파일:external/avex-management.jp/topics_150225_gomaki_02.jpg

2015년 2월 22일에 결혼식을 올렸다. 장소는 도쿄 근교의 호텔. 모닝구 무스메 OG 멤버들을 포함한 200명을 하객으로 초청하여 호화로운 결혼식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애초에 식을 올릴 예정이 없었는데 고토 마키의 신부 차림을 원했던 어머니의 바람이 맘에 걸린 모양인지 올리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고토 마키는 "웨딩 드레스를 입어 보고 싶었다는 꿈이 이뤄져서 기뻤습니다. 오늘을 위해서 약 반년 전부터 준비해 왔고 즐거웠습니다."라 말했다고 한다. 고토 마키는 어머니에게 웨딩 드레스를 바친다고 했다. 여러모로 짠하다.

2015년 6월 17일, 새 생명을 얻게 되었다고 블로그에 보고했으며 12월 7일 오후에 득녀하였다.

파일:external/img.theqoo.net/r7NlfrL.jpg

1~2개월의 산후조리 기간을 거친후 2월에 활동을 재개했다.

2016년 11월, 블로그에 둘째의 임신 소식을 보고하였고, 2017년 3월 24일 도쿄 한 병원에서 무사히 출산했다. # 둘째 아이는 아들이었고, 활동 재개는 약 5월 경으로 예정되어 있다.

이후에는 순조롭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엄마 탤런트로써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고 간간히 몬헌 홍보 활동도 하고 있다.

2018년 3월에는 몬헌 월드 홍보를 하고 있다. CM은 아니고, 메인 이벤터로 몬헌 시연등을 하고 있다.

2019년 3월 13일 전 남친과 호텔에서 불륜관계를 맺은 것이 탄로나 남편이 전 남친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다는 기사가 났다. 전 남친은 남편이 고토 마키에게 가정폭력을 일으켜 가정이 파탄났다고 맞대응했다. 결국 "가정폭력은 아니다. 오해를 살만한 내용이 되어 매우 반성하고 있다. 불륜은 사실이며 현재 남편과 거듭된 대화 끝에 저를 받아들여 줬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이후 약 3개월 간 자숙의 시간을 가진 후 복귀.

일본 방송에서 불륜남과의 만남 계기가 공개되었는데, 제법 충공깽하다. 고토 마키가 불륜남과 몬헌을 하던 중 불륜남에게 모닝구 무스메 중에서 누구를 좋아했는지 묻자 고토 마키라는 대답을 들었고, 이에 자신이 그 고토 마키라고 밝히면서 연락이 시작되었다고.

현재는 동생의 인스타에서 확인된 바 남편과 문제없이 잘 지내고 있으며 아이들도 직접 육아하고 있다.

2020년 1월부터는 여성 의류 전문 브랜드 Jolie Chambre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고토 자신이 디자인한 의류나 상품 등이 해당 브랜드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본인도 해당 브랜드의 광고모델로 나온다고.

2020년 9월에는 본인의 유투브 채널에 마마무의 너나해 (Egotistic) 댄스커버 영상을 올렸다.


10월에는 단발성이지만 거의 10년만에 솔로 명의로 가수 본업에 모습을 드러내었다. 2020년 TV도쿄 음악제에 출연한 것으로, 동 방송에는 6년만이다. 2020년 음악제에서는 솔로곡 愛のバカやろう를 불렀다. 또 AKB48과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꾸며 오랜만에 가수로서의 면모를 강조했다. 다만 이때 출장했던 모닝구 무스메 '20과는 별다른 접점이 없어서 팬들 사이에선 아쉬운 목소리도 있었다.

12월 20일에 OPENREC.tv 에서 데뷔 20주년 기념 스페셜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했다. 9년만에 개최되었던 단독 라이브로, 모닝구무스메。의 ' I WISH '와 솔로 데뷔곡의 '愛のバカやろう' 등을 비롯해 총 8곡을 선보였다.

2021년 4월 13일, 코로나 19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보도되었다. 11일에 증상이 느껴져서 12일에 검사를 받았고 그 검사 결과가 13일에 알려졌다. 물론 지금은 완치된 상황이다.

파일:07D06B58-A86C-400D-9D4F-C8175734DA6D.jpg

11월 28일 빌보드라이브 오사카, 12월 5일 빌보드라이브 요코하마에서 솔로 라이브 "고토 마키 Billboard Live 2021 ~Reply~"를 개최하였다. 최근 공식 유튜브 채널 <고마키의 길드>에서 커버곡 컨텐츠인 "고토 마키가 불러보았다"가 반향을 불러왔으며, 그 중에서도 'LiSA-'불꽃'의 조회수가 560 만회를 넘는 등[22] 큰 인기를 얻었고 호평의 코멘트도 많이 전해지고 있었다.

파일:고토마키 더 마스크드 싱어.jpg


2022년 8월 25일 - Prime Video 오리지널 프로그램 더 마스크드 싱어 시즌 2의 우승자가 된다. 닉네임은 "비너스"로 본인도 가면의 디자인에도 참가했다고 한다. 아이돌 시대부터 갈고 닦은 실력을 대중에게 제대로 어필할 수 있었던 귀중한 무대이다. 우승 소감은 아래와 같다.

[ 일본판 전문 ]
13歳でモーニング娘。としてデビューした私。
国民的アイドルと言ってもらえた事に感謝しつつもソロになってからは、私の声やパフォーマンスをみて頂く機会がグループの時より減ったように感じていました。

マスクドシンガーに出てみようと思ったのもシンプルに声やパフォーマンスだけで勝負してみたいと思ったからです。

1ステージ勝ち進む度に嬉しい気持ちもありましたが、次はどう魅せれるか?というプレッシャーも日々感じていました。

正直、毎回番組最後のマスクオフで名前を呼ばれるのが、私なんじゃないか...とマスクの中で本当に泣いていました…💦

嬉しい事に結果は優勝。
もう、感無量です。

とんでもないオーディションに受かった気分で、モーニング娘。に加入出来た瞬間と同じような気持ちになりました。

収録期間は緊張や不安で神経がすり減るような思いでしたが、毎回のステージではとにかく魅せきる事を一心に頑張れたと思っています。

ヴィーナスを応援してくれた皆様に、最高なステージをサポートしてくれた皆様にありがとう。

そして自分にも…良くやったな!

-

[ 한국판 전문 ]
13살에 모닝구무스메。로 데뷔한 저.
국민 아이돌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던 것에 감사하면서도 솔로가 되고 나서는 제 목소리나 퍼포먼스를 보실 기회가 그룹 때보다 줄어든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마스크드 싱어에 나가보려고 했던 것도 심플하게 목소리나 퍼포먼스만으로 승부해보고 싶었어서요.

한 스테이지씩 승승장구할 때마다 기쁜 마음도 있었는데 다음에는 어떻게 매료시킬까?라는 부담감도 매일 느끼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매번 방송 마지막 마스크 오프[1]에서 이름을 부르는게, 저 아닐까...라고 마스크 안에서 정말 울고 있었어요...💦

기쁘게도 결과는 우승.
이제 감회가 새롭습니다.

뜻밖의 오디션에 합격한 기분으로 모닝구무스메。에 가입할 수 있었던 순간과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녹화 기간은 긴장과 불안으로 신경이 닳는 것 같았지만 매번 무대에서는 어쨌든 매료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

비너스를 응원해준 여러분께, 최고의 무대를 지원해준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자신한테도... 잘했어!



파일:S__32284725.jpg

9월 10일~9월 23일에 약 15년만이 되는 라이브 투어 『고토 마키 LIVE TOUR 2022 노래해보았다~Songs of You and Me~』가 개최되었다.
그동안 유튜브에 꾸준히 업로드 되었던 "고토 마키가 불러보았다"의 30곡 중 일부와 자신의 히트곡, 그리고 모닝구 시대의 대히트곡이었던 LOVEマシーン을 포함한 15곡이 세트리스트에 올랐으며 본인의 생일이었던 9월 23일자 피날레 공연에는 후지모토 미키가 스페셜 게스트로 초청, 고토 마키 생일 특별 이벤트 ~내가 37살이 되어도[23]"~ 도 개최되었다.

12월 25일, 스즈키 아미 고토 마키 X'mas Live & Talk 2022』가 세룰리언 타워 도큐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 둘은 현재 같은 에이벡스 소속이지만, 스즈키 아미의 경우 90년대에 고토가 들어오기 전 모닝구 무스메。의 강력한 라이벌이었다. 당시 ASAYAN에서 제작한 스즈키 아미 VS 모닝구 무스메。 동시발매 싱글 버라이어티에선 모닝구 무스메。가 참패를 거두면서[24], 해체설까지 대두됐었다. 이후 <LOVEマシーン>이란 곡과 함께 99년 9월 9일 9명의 멤버로 컴백을 예정했지만 2명이 아닌 단 한 명의 새멤버로 고토 마키가 들어오며 모닝구 무스메。가 스타성과 화제성 면으로 스즈키 아미를 완전히 꺾고 전국민적 아이돌이 되었기 때문에 이 둘의 조합은 굉장히 아리송한 조합이라 할 수 있다.

3. 여담[편집]


  • 15세에 발매한 싱글이 오리콘 첫등장 1위 최연소 기록(15세 5개월 21일)을 보유하고 있다.[25]

  • 성격이 외모에 반비례하게 어벙하고 귀엽다. 벙~한 철없는 성격인데 토크쇼같은 걸 보고 있으면 팬이 아니어도 저절로 빠져든다.

  • 헬로! 프로젝트 멤버 중에서도 몸매가 뛰어나다. 화보집과 사진집도 인기가 좋다. 2010년에는 아름다운 몸매를 십분활용한 세미누드집을 내 큰 화제를 부르기도 했다.

  • 모닝구 무스메 가입 당시 금발머리인 이유를 "여름방학이라서"라는 짧은 이유로 설명했었다. 이 쿨한 대답이 팬들 사이에서 꽤 인기를 얻었다.

  • 전성기 당시 고토는 학교에서 이지메로 곤욕을 치뤘다. 책상에 인신공격 낙서, 학교에서 친한 척하며 찍은 사진을 잡지사에 팔아치우는 등, 상처를 많이 입어 결국은 활동에 집중 겸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만다.

 파일:attachment/고토 마키/Example10.jpg
  • 마이크를 잡는 방식이 특이하다. 주로 왼손 새끼손가락을 마이크에 평행으로 한 다음 잡는다.

  • 헬로! 프로젝트 내에서도 운동신경이 뛰어나 헬로! 모닝에서 실시한 운동신경 테스트에서 거의 완벽한 수치를 기록했다.


  • 애칭은 「고마키」다. "고토 마키는 몰라도 고마키는 안다!" 랄 정도로 아베 나츠미의 낫치처럼 이름처럼 불린다. 그러나 본인은 고마키라고 불리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티비에 출연할 때 자주 "안녕하세요 고마키입니다."라고 해 포기한듯이 보인다.[26] 최근 유튜브 영상에서 언급한 바로는 아직도 그리 좋게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좋아하는 애칭은 곳찡이나 곳짱.[27]

11년 11월 앨범 홍보로 니코니코 생방송에 출연해서 실제 몬스터 헌터 트라이 플레이를 선보였다. 이블조를 써는 화려한 플레이를 감상해보자. #
2014년 9월에 몬스터 헌터 4G CM에 참여하였다. 팬들을 위한 메세지도 남겨져 있으니 직접 보도록 하자. #CM#메세지

  • 참고로 2014년 11월 시점에서의 그녀의 몬헌 총 플레이 시간은 7000시간 오버라고 한다.더쿠 마키 덕심은 여전히 식지 않아서 2018년 몬스터 헌터 월드도 플레이하고 있다고 한다. 캡콤 측에서도 홍보 대사로 쏠쏠히 기용하는데. 몬스터 헌터: 월드몬스터 헌터 라이즈등의 공식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도 곧잘 보여준다.

  •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팬이다. 블로그에서 브리트니의 노래를 듣고 산책을 했다거나 라디오에서 브리트니 노래를 선곡한다던지...

  • 고토 마키의 조카인 칸슈우지 레오도 연예계로 들어왔으며 가면라이더 고스트의 나리타로 출연했다.

  • 싱글 '안아줘 Pleas go on' 활동 시절 뮤직스테이션 방청객으로 온 팬들이 지나치게 열광적이라 논란이 된 적이 있다. 단순히 호응이 좋은걸 떠나서 팬들이 거의 반쯤 미친듯한 모습으로 방송에 나왔고, 심지어 웃통을 벗는 팬이 카메라에 잡히기도 하였다. 이후 항의전화 세례를 받은 제작진 측에서 아예 방송규정으로 아예 여자 방청객들만 받는 걸로 바꿨다고 한다.[28]


  • 남동생 고토 유우키가 상상을 초월하는 인간 쓰레기이다. 어려서부터 캬바쿠라에 드나들었고 구리선 도둑질을 하다 잡혀 교도소에 수감되고 아주 말썽이 장난이 아니다. 결국 어머니가 남동생이 저지른 짓의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러 다니다가 받은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그게 간접적 원인이 되어 사망했다. 이놈의 비교대상이 무려 쿠리야마 류일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자살을 계기로 아예 고토 가문에서 파문당한 것도 모자라 호적도 파였다. 그나마 나이 먹고 겨우 철이 들었는지 지금은 재혼하고 직장도 다니며 조용하게 살고 있으며 이종격투기 선수로서 활약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에서 일상도 공개 중. 고토마키와도 다시 교류가 시작된 모양인지 인스타에서 고토 마키의 모습이 간간히 보이고 있다.

  • 남동생 고토 유우키가 2006년 20살때 속도위반으로 낳은 딸 세리자와 모아가 일본 아이돌 그룹 ukka 멤버로 활동중이다. (유우키의 딸은 총 3명으로, 모아는 장녀이다.) 친권은 엄마에게 갔으나 딸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고토 유우키의 유튜브 채널에 함께 찍은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친탁이 강한 편인지 아버지는 물론이고 고모인 고토 마키도 닮았다.



  • 조카 칸슈지 타모츠[29]는 2014년에 제27회 쥬논 슈퍼보이 콘테스트에 응모 결선 진출자로 선출된 것을 계기로 YG 엔터테인먼트 재팬에 소속되어 있었으나, 2020년 계약이 끝났다. 마키가 이 조카를 귀여워해 거의 아들처럼 키웠다보니 조카가 사춘기때까지 함께 목욕을(!) 한적도 있다고.

 파일:고토마키 한국어.jpg
  • 한국어를 굉장히 잘 쓰는 편이다. 내한 팬 미팅 후 개인 한국어 선생님에게 수업을 받으며 한국어를 익혔고 3개월 간 한국어 회화 CD를 들으며 공부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 예나 지금이나 완벽한 코스메틱 덕후이다. 데뷔 당시 새멤버임에도 불구하고 마스카라 등 화장품을 사용했었고[30] 활동 당시에 멤버들로 부터 "준비시간이 길다!"라는 말을 들었었다. 지금도 개인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고마키와 오우키>에서 여러 화장품들을 소개하고 본인의 미용 루틴과 화장법등을 소개하고 있다.



4. 음반[편집]



4.1. 싱글[편집]


발매일
제목
순위
판매량
수록 앨범
비고
2001.03.28
愛のバカやろう
1위
434,790장
マッキングGOLD①
[31]
2001.09.19
溢れちゃう...BE IN LOVE
2위
210,360장
2002.05.09
手を握って歩きたい
3위
104,630장
2002.08.21
やる気! IT'S EASY
2위
113,260장
2002.12.18
サン・トワ・マミー/君といつまでも
6위
58,644장
2003.03.19
うわさのSEXY GUY
6위
61,424장
②ペイント イット ゴールド
2003.06.18
スクランブル
5위
46,181장
2003.08.27
抱いてよ! PLEASE GO ON
4위
58,501장
2003.11.27
原色GAL 派手に行くべ!
3위
45,494장
2004.03.17
サヨナラのLOVE SONG
5위
35,126장
3rdステーション
2004.07.07
横浜蜃気楼
8위
30,984장
2004.11.17
さよなら「友達にはなりたくないの」
9위
29,004장
2005.07.06
スッピンと涙。
9위
20,709장
プレミアムベスト①
2006.01.25
今にきっと…In My LIFE
12위
21,409장
2006.06.07
ガラスのパンプス
7위
27,907장
How to use SEXY
2006.10.11
SOME BOYS! TOUCH
5위
29,459장
2007.04.11
シークレット
9위
14,861장


4.2. 앨범[편집]



4.2.1. 정규 앨범[편집]


발매일
제목
순위
판매량
비고
2003.02.05
マッキングGOLD①
4위
104,999장
2004.01.28
②ペイント イット ゴールド
4위
52,040장
2005.02.23
3rdステーション
11위
32,356장
2007.09.19
How to use SEXY
18위
14,996장
2011.11.02
愛言葉(VOICE)
8위
8,335장
2022.11.02
Songs of You and Me!
-
디지털 전달
유튜브 歌ってみた[노래해 보았다] 커버곡 수록

4.2.2. 미니 앨범[편집]


발매일
제목
순위
판매량
비고
2009.09.16
SWEET BLACK
26위
7,019장
[32]
2010.07.28
ONE
10위
14,445장
2011.01.12
Gloria
12위
9,046장
2011.05.04
LOVE
17위
5,693장


4.2.3. 베스트 앨범[편집]


발매일
제목
순위
판매량
비고
2005.12.14
後藤真希プレミアムベスト①
10위
29,627장
2010.09.22
後藤真希 COMPLETE BEST ALBUM 2001-2007
~Singles & Rare Tracks~
74위
2,357장


5. 소속 유닛[편집]


  • 모닝구 무스메。(1999년 - 2002년)
  • 풋치모니 (1999년 - 2002년)
  • 셔플 유닛
    • 아카구미4 (2000년)
    • 7인제 (2001년)
    • 섹시8 (2002년)
    • H.P.올스타즈 (2004년)
  • 비너스무스 (2002년, 글리코 무스 포키 광고 캐릭터)→(모닝구무스메 졸업까지)
  • 고맛토 (2002년)
  • 노치우라 나츠미 (2004년 - 2005년)
  • Gatas Brilhantes H.P. (2003년 - 2005년)
  • DEF.DIVA (2005년 - 2006년)
  • 모닝구무스메。탄생 10년 기념대 (2007년)

[1] 소속사 프로필[2] Go To Channel[3] 데뷔당시와 전성기 시절 고토의 별명. 과장이 아니라 일본 내의 고정된 이미지다. 실제로 브리트니를 벤치마킹.[4] 아버지는 등산을 좋아하는 분이었고, 후쿠로다 폭포의 주변 산에서 암벽등반 도중 낙상사고로 향년 43세에 사망했다.[5] 여기서 일본의 유명 댄스 가수 코다 쿠미가 이 오디션에서 최종 탈락하는 고배를 마신다. 아이돌로써 코다 쿠미는 고토 마키의 벽을 넘진 못했지만, 결국 코다 쿠미는 정통 댄스 아티스트로 데뷔해 고토 이상으로 대성한 것을 생각하면 전화위복이 된 것이다.[6] 정확히는 본인의 왼쪽 새끼손가락을 부모님께 그 곳이라고 불린다고 설명하는 과정이었다.[7] 본인이 자서전에서 언급했듯이 학창시절 우등생 스타일은 아니었다.[8] 이 중 한 명이 훗날 6기 멤버로 입단하는 다나카 레이나다. 이런 고토의 솔직한 면에 꽂혀 팬이 되었고, 모닝구 무스메。에 가입을 결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9] 학교에서는 검정색 염색 스프레이를 주며 학교에 올땐 잠깐이라도 물을 들일 것을 권유했다고 한다.[10] 부메인이라고 해봤자 3곡 정도다.[11] 고토 마키, 야스다 케이, 요시자와 히토미(전멤버: 이치이 사야카)[12] 유닛이기는 하지만 이 쪽도 당시 밀리언 싱글도 내고, 꽤나 큰 인기를 누렸으며 첫번째 싱글 <ちょこっとLOVE>로 가라오케 차트에서 약 3개월간 17주 연속 1위를 차지하던 러브머신의 기록을 탈환하기도 했다.팀킬[13] 抱いてHOLD ON ME!같은 2기 멤버 합류 이후 발매한 싱글 중 몇몇은 섹시 노선을 탔다.[14] 4기 멤버가 합류한다는 소식을 듣고 본인도 들어온지 1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 멤버가 들어오니 싫은 생각이 들어 "새 멤버가 들어와도 절대 친하게 지내지 않겠다."라고 생각했으나 정작 4기 멤버들과는 가입하자 마자 바로 친하게 지냈다고 한다.[15] 졸업 발표에서 모닝구와 동시에 그 간 속해있던 인기 그룹인 "풋치모니"도 같이 졸업한다 밝혔다. 이것이 그 유명한 하로마게돈.[16] 抱いてよ! PLEASE GO ON은 PLEASE GO ON, スッピンと涙。는 THANK YOU MEMORIES라는 제목으로 수록, 여담으로 THANK YOU MEMORIES는 スッピンと涙。가사의 마지막 부분이다.[17] 아쉽게도 에이백스 이적 후에는 해외 공연 소식이 전무.[18] 동생인 고토 유우키소닌과 듀엣으로 활동했으나 미성년자의 상태에 룸살롱에 간게 들통나 층쿠에게 퇴출당하면서 듀엣은 해체되었다. 그 후 정신 못차리고 속도위반 결혼 등 기행을 보이다가 공사장에서 경비를 패고 구리선을 절도했다가 걸려서 징역 5년 6개월 형을 받고 복역. 이 때문에 소닌팬과 고토 마키팬은 유우키라고 하면 이를 간다.[19] "갖은 고민을 겪고 있는 20대 여성에게 용기를 주는 프로젝트"라 한다.[20] 후술하겠지만 몬헌 입문 자체는 연예계 활동을 한창 하던 시절, 트라이로 했다고 한다. 이때 방송 활동의 일환으로 캡콤을 찾아가 츠지모토 료조랑 얘기를 나누기도 했다.[21] 여성들을 위한 정보 사이트 그룹[22] 2022년 12월 기준 656 만회[23] 전 소속사 선배였던 모리타카 치사토의 히트곡 "내가 아줌마가 되어도(私がオバさんになっても)"의 패러디[24] 이 당시 스즈키 아미가 발매한 싱글은 전국구적인 유명곡 <BE TOGETHER>, 모닝구 무스메。가 발매한 싱글은 모닝구의 흑역사로 전락한 <후루사토>다.극과 극[25] 이는 우타다 히카루(16세 27일)도 못한 대기록이다![26] 유튜브 채널명에도 고마키를 넣었다.[27] 쨩(ちゃん)이 아니다(!!) (つぁん)이다.[28] 곡 자체가 신나는 음악이기도 하다. 고토의 콘서트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얻는 곡 중 하나이다. [29] 언니의 아들[30] 고토 이전 세대 멤버들은 화장을 하면 매니저에게 욕을 먹었다고 한다. 하지만 고토는 어째서인지 예외였다면서 이이다 카오리가 훗날 밝혔다.[31] 오리콘 첫 등장 1위 최연소 기록[32] SWEET BLACK feat. MAKI GOTO 명의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3 00:40:10에 나무위키 고토 마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