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포럼-사이버포털-가입하기
국내야구 갤러리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중 하나로, 2020년 현재 디시인사이드 수도이며 최대 규모이자 막장 갤러리 중 하나이다.[1] 약칭으로는 야갤이라고 한다.[2] 대한민국의 야구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중에서는 엠엘비파크[3] 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로 추정된다.[4]
2. 설명
코갤의 뒤를 이은 막장 갤러리라고는 하지만 막갤→코갤로 이어지는 직계세습과는 살짝 다른데, 막장성을 그대로 이어받은 게 아니라 코갤을 흡수통일하는 형식으로 융합되었다. 정확히 말하면 2011년을 전후로 코갤러들이 대거 야갤로 들어오면서 갤러리 성향이 변질돼 버린 것이다. 다만 막갤, 코갤, 깊갤이 망해버렸던 것과 다르게 야갤의 특징은 야구라는 구심점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평소의 글이나 개념글을 보면 예능, 연예인 관련 글이나 일반 유머글이 대부분으로 야구 커뮤니티로서의 정체성이 약해보이지만 야구는 분명 야갤을 존속시키고 있는 중요한 구심점이 되고 있다. [5] 코갤이나 막갤의 전성기가 1~2년 정도였음에 비해서 야갤은 2010년대를 통틀어 수도갤러리로서 장기 집권[6] 중이다.
여태까지 망했던 디씨의 수도갤러리들의 패망원인들을 잘 살펴보면, 특정 고닉들 위주의 과도한 친목+본 주제와는 상관없는 잡담이 주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야갤또한 고닉 위주+뻘글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도 수도 갤러리서 존속할 수 있는 건, 본 시즌이 시작되면 야구 경기얘기로 도배가 되고 평소에 친목질로 갤을 어지럽히는 고닉들과 유동닉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야구 중계를 한다. 즉, 망한 갤러리들의 단점들을 안고 있지만서도 시즌이 시작되면 갤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면서 유입에 대한 배척이 없는 자유로움이 디시인사이드의 최대 갤러리로서 야갤이 지속할 수 있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현재 야갤을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한다면 야구
2010년대 최고의 디시 수도라서 그런지 2019년 기준 판갈이가 7번이나 되었다. 따라서 이전갤러리가 이이이이이이전까지 늘어진다.
3. 특징
4. 문제점
5. 역사
6. 관련 용어
7. 중계 문화
8. 다른 커뮤니티 및 갤러리와의 관계
8.1. 타 사이트
- 엠엘비파크 : 정치성향으로 인해 서로 관계가 상당히 나쁘다. 엠팍의 좌편향 정치성향, KIA 타이거즈 팬이 판치는 것 등의 이유로 야갤에서는 홍팍[7] 이라고 부른다.
- 오늘의유머 : 엠팍과 비슷한 포지션으로, 문재인에 대한 맹목적인 지지를 비꼬기 위해 오유의 게시물을 캡쳐하는 경우가 많다. 정작 오유에서는 일베가 정적인지라 야갤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 루리웹: 역시 정치적인 스탠스가 반대이고(극친문) 야갤에서 혐오하는 오타쿠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이라 대립하고 있다. 이따금씩 박제되서 개념글에 올라가는데, 루리웹의 '바젤'이라는 유저의 글을 마무리 투수마냥 항상 마지막에 놓고[8] "바젤좌" 라고 하는 것이 전통이다. 참고로 바젤좌는 이 때문인지 루리웹에서도 미운털이 박혀 밴을 당했다.
- 일베저장소 :
하나뿐인 아들본인들 입으로야 일베가 하도 막장이라 손절했다고는 하지만, 일베의 아버지라는 멸칭을 듣는 만큼 정치 성향도 같고 유머코드도 비슷하다 보니[9] 일종의 애증 관계, 잠재적인 동맹에 가깝다. 일베 유머글이 야념글에 그대로 올라올 때도 많다. 루리웹, 오유 등 친민주당or친문성향 사이트에서는 일베저장소가, 50~60대 이상의 정게할배에게 점령당한 후 젊은 유저들이 야갤에 상주한다고하자, "결국 지들 아빠 품으로 돌아갔네"라는 비아냥을 당하는 중이다. - 네이버 뉴스 : 야갤의 멀티, 혹은 야갤러들보다 더한 패륜적 드립을 구사하는 사탄 취급을 받는다. 그래서 별명도 그린야갤. 물론 진보, 친문 성향의 댓글러들도 무시 못할 정도이기 때문에 야갤 멀티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야갤러들의 주 활동무대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며 특히 스포츠 뉴스란의 야구 게시판과 축구 게시판은 야갤러들과 해충갤러들의 식민지나 다름없다.
- 디시위키 : 주요 관리자들이 모두 국내야구 갤러리 사용자들이며 글의 성향 전체가 국내야구 갤러리의 성향과 동일하며 드립이랑 관리도 비슷하다. 허나 디시위키의 성향이 점점 나무위키에 가깝게 바뀌면서 야갤러들은 그딴 데는 나무위키 차단자나 루리웹 놈들이나 하는 것이라며 신경도 안 쓴다.
- 그 외 남초사이트: 일단은 일베와 비슷한 성향 때문에 타 사이트들 내에서의 인식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알게 모르게 야갤 자료들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출처를 간단히 '디시'라고 적어놓은 경우 높은 확률로 야갤인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 '야갤은 싫어하면서 야갤똥은 다 받아 먹는다' 라고 깐다.
- 네이버 뿜 : 누가 같은 네이버 아니랄까봐 성향이 비슷하게 되어가는 중이다(...)
8.2.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8.2.1. 야구 관련 갤러리
- 해외야구 갤러리 : 일명 해야갤 또는 외야갤. 야갤이 코갤러와 일개이들의 칩입으로 야구 커뮤니티의 기능을 사실상 잃어버리자 기존의 야갤러들이 이주해 있다. 때문에 지금의 야갤에 대한 감정은 좋지 못한 편.
- 각 팀갤들 :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를 시작으로 차례차례 분화되었다. 팀갤들의 성향은 각기 다른 편이고 해외야구 갤러리나 마구마구 갤러리처럼 코갤러, 일베충들에게 밀려난 기존의 야갤러들이 많이 분포해 있기 때문에 야갤에 대한 감정이 좋지 못한 편이다.
- SK 와이번스 갤러리 : 일명 솩갤, 슼갤
-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 : 일명 꼴갤. 팀 갤 중 최초로 분화된 갤러리로, 꼴리건들을 분할 수용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는 인식이 강해서인지 "수용소", "똥푸산" 등으로 조롱당한다.
- LG 트윈스 갤러리 : 일명 쥐갤. 팀 갤 중에 야갤과 성향이 가장 비슷하며 극우 성향의 갤러리. 쥐갤러 중 한 명이 일베저장소의 탄생에 기여한 바 있다.
- 두산 베어스 갤러리 : 일명 돡갤, 범죄갤
홍통도 있는데.., 북칰갤(엔갤 한정) - 한화 이글스 갤러리 : 일명 칰갤, 행복갤. 원래 "살아 있는 부처"로 불렸으나 김성근 감독이 한화를 휩쓸고 난 이후에는 "칰키워", "노리타", "최단기 퇴물"로 조롱과 멸시를 받으며 동네 북 취급당했다.
- KIA 타이거즈 갤러리 : 일명 갸갤, 홍갤. 원조 동네 북. 야갤은 극우 성향의 갤러리이기 때문에 반호남 정서가 강하며 2009년 기아 타이거즈가 한국 시리즈를 우승하고 나서 기아 팬들이 온갖 어그로를 끌고 다니는 통에 야갤의 유대인 취급 받는다. "피떡", "홍어"라 불리며 야갤러들에게 얻어맞는 게 이들의 일상.
- 삼성 라이온즈 갤러리 : 일명 칩갤, 통갤. 원래 딱히 까이지는 않았으나 막장을 향해 치닫는 보수정권에 대한 반감과 이에 맞춰 삼성 라이온즈가 우승하면서 통구이드립으로 매장당했다. 주로 위의 기아 타이거즈 갤러리와 홍통대전을 벌인다. 현재는 야갤이 다시 정상화(?)돼서 통구이 드립은 별로 없다만 야구순위 급하락으로 까인다.
- 키움 히어로즈 갤러리 : 일명 겆갤, 또는 혀갤
- NC 다이노스 갤러리 : 일명 붖갤, 꼴룡갤, 남쥐갤(돡갤 한정), 엔X발갤(꼴갤 한정) 마산아재들의 갤러리. 창원을 기반으로 한 팀이다 보니 옆의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와 꼴리건들로부터 엔X발갤이라 불린다.
- kt 위즈 갤러리 : 일명 콱갤
- 마구마구 갤러리 : 2009년 9월 11일 오후 5시를 기해 개설되었다. 연관 갤러리가 게임 관련이 아닌 야구 갤러리라는 것이 웃긴 포인트.
- 선수들 관련 갤러리 : 이들은 야갤이나 팀갤들보다 팬클럽적인 특징이 더 두드러진다.
8.2.2. 기타 관련 갤러리
-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 코갤러들이 야갤로 많이 유입되어 2015년 이후 코갤의 기능도 일부(?) 수행하고 있다.
- 정치사회 갤러리 : 이름만 놓고보면 이 둘이 무슨 관련이 있나 싶겠지만 2009년 야갤에 반호남 정서가 만연해져 있을 때 극우성향의 정사갤러들이 유입되면서 야갤이 지금과 같은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 어찌보면 야갤의 막장화에 가장 크게 기여한 갤러리.
- 해외축구 갤러리 : 한때는 서로 패드립을 치며 대립했었으나 야갤과 해충갤의 몸집차이가 크게 벌어진 이후로는 서로 건드리지 않는다. 오히려 스포츠 갤러리의 특성상 남초일 수 밖에 없다는 점, 그리고 해충갤 역시 대놓고는 아니더라도 보수성향의 갤러리이기 때문에 의외로 코드가 맞는다.[10] 드립 또한 서로 공유하는 것이 많으며, 실제로도 두 곳에서 활동하는 고정닉들이나 유동닉들도 많다. 그래서인지 서로에 대한 게시물이 올라오면 자기네들 보다 더한 놈들이라며(...) 낄낄거린다.
- 남자 연예인 갤러리 :
야갤의 마누라과거 해충갤 이상으로 사이가 안좋다. 원래 서로 신경을 끄고 사는 사이였으나 미투운동의 확산과 그 여파로 배우 조민기가 자살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야갤로 넘어와서 분탕을 치기 시작했다. 야갤러들은 이에 맞서 조민기를 동정하며 미투운동을 살인운동이라며 조롱하거나 "너네는 당할일 없는데 왜 호들갑이냐"라며 비웃고 있다. 참고로 야갤은 일베저장소, 남연갤은 메갈리아 → 워마드의 탄생에 기여한 장본인들이다.[11] - 러블리즈 갤러리 : 야갤러들의 주의를 끌 만한 러블리즈 관련 정보가 야갤에 퍼지면, 귀신같이 몰려들어가 분탕질을 치는 관계로 러블리즈 갤러리 유저들은 야갤러들을 극도로 혐오한다. 야벨단과 같이 잡덕 남초 성향의 러블리즈 팬덤들은 서지수 갤러리에서 터전을 잡고 활동중이다.
- 레드벨벳 갤러리 : 야갤에서 레드벨벳을 찬양하는 이른바 ‘야벨단’들이 지속적인 분탕질을 통해 기존의 원주민 갤러들을 레드벨벳의레벨업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시키게끔 만들고, 기존의 갤러리를 차지해 버렸다.
- 스타크래프트 갤러리 : 디시의 전성기를 같이 빛냈던 갤러리. 한때는 서로 "오른손으로 딸근만 움직이면서 발달시키는 것도 스포츠냐", "니네도 방구석에서 중계질이나 하질 않냐"
윽 팩트폭력로 싸우면서 털리고 털리길 반복했다. 디시의 자유게시판인 야갤답게 스갤출신 유입들도 꽤 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갤러리 : 롤챔스, 롤드컵의 인기와 함께 롤챔스, 롤드컵, MSI 중계를 시도하는 롤갤러들도 보인다. 최근에는 롤갤러들이 야갤의 중계문화를 벤치마킹해가서 위클리 LCK 등을 중계하고 있다.
- 노무현 갤러리 : 일베와 야갤의 공동 멀티로 야갤러들이 노무현 합성물을 보려고 자주 들어갔다. 현재는 급식충 밭에 좆목갤이 돼서 반쯤 손절했다. 종종 야갤에 노무현 관련글이 개념글로 올라오곤 하는데 대부분이 출처가 노갤이다.
- 역사 갤러리 : 역시 이 둘만 놓고 보면 무슨 관계가 있나 싶지만, 일베에서 분탕질하는 게 잘 안 먹히자 글을 잘 쓸 수 있는 야갤에서 계속 분탕을 치고 있다.
9. 방문한 선수
비공식으로 분류되는 심수창은 바탕에 있는 컴퓨터에 야구 갤러리에 접속한 사진으로 야구 갤러리에 접속한다는 이야기가 퍼진 상태고 이승화가 야구 갤러리의 마피아 게임에 참가했다는 설이 있는 상태이며 은근한 눈팅 세력은 꽤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등학교 시절에 NC의
정용운은 신인 시절 KIA 타이거즈 갤러리에 종종 눈팅을 왔었다고 하며, 롯데 자이언츠 최영환 선수는 직접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에 방판을 왔다.
선수는 아니지만 랩퍼 데프콘은 <나 혼자 산다> 출연 당시 인터넷 서핑을 하던 장면이 있었는데 그 중에 야갤도 잠시 나왔다.
[1] 롤갤도 여긴 못이긴다. 다만 2019년 12월 현재는 롤에 그리핀 사건이라는 초대형 이슈가 터지면서 엇비슷하였다. 하지만 롤갤은 특정이슈가 있을때 온갖 어그로꾼이 몰려 막장이 되지만 야갤은 365일 24시간 막장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다.[2] 각 갤러리의 개념글들이 모이는 초개념 갤러리 상에서는 특이하게도 '국갤'로 표기되나, 야갤 안팏으로 실제 사용되는 약칭은 아니다.[3] 줄여서 엠팍이라고도 한다. 야갤을 필두로 한 디시 전반에서는 홍팍이라고 부른다.[4] 이 두 커뮤니티는 유머 감각부터 정치적 성향, 존칭 사용 여부 등 여러 면에서 대비되기도 한다.[5] 실제로, 시즌이 시작되면 프로야구와 관련된 드립으로 이루어진 개념글들이 다수를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몇 달 지나면 다시 코갤로 돌아간다.
[6] 대규모 갤러리가 된 시점이 2009년 기아 우승 또는 2011년 코갤러 난입 이후라고 치는데 어느 쪽이든 굉장히 오래가고 있는 편이다.[7] 홍어+엠팍[8] 일명 '막짤갑'이라고 하는 문화다. 바젤좌 말고도 종류가 많다.[9] 노무현에 집착한다거나 전라도에 대한 지역드립을 즐긴다거나 하는 등.[10] 실제로도 이들이 치는 각종 패드립을 보면 누가 야갤이고 누가 해충인지 분간이 안갈 지경.[11] 재미있게도, 두 갤러리는 성별만 빼면 가장 유사한 성향을 가졌다.[12] 각 갤러리의 공지에서 지금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