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령(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기령을 정리한 문서.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233.jpg
삼국지 12, 13



2. 설명[편집]


관우와 일기토로 30합을 겨뤘다는 연의의 내용 덕분에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무력이 보통 80대 초반 정도는 찍혀 나온다. 소유 보물인 삼첨도의 능력치 보정까지 합하면 무력이 무려 80대 중반까지 상승. 그리고 통솔력도 보통 70대 중후반은 찍어주어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원술 세력의 희망이 된다. 그러나 다른 세력의 일류 무장들과 비교하면 70대의 통솔력, 80대의 무력은 평범한 수준이라는 점은 단점. 실제로 인 게임상에서 관우와 일기토를 붙인다면 초살이나 안 당하면 다행인 수준이다. 그나마도 시리즈 초반에는 무력마저 매우 낮았으나 나름 세력별 균형을 맞춰보려는 의도였는지 시리즈 중반 쯔음부터 능력치가 상향되었다. 어찌보면 수혜자.


3. 상세[편집]



3.1. 삼국지 2[편집]


원술 무력이 무려 80인데 기령 무력이 64로 이상하게 되었다. 악취보다 무력이 낮을 정도다.


3.2. 삼국지 3[편집]


능력치는 육전지휘 70/수전지휘 70/무력 70/지력 35/정치력 30/매력 50에 야망 8, 운 6, 냉정 8, 용맹10으로 용맹은 연의의 내용을 반영한 결과이고 저 듣보잡스러운 능력치는 정사에 가까운 능력치이다. 가끔 낙양염상 시나리오로 하면 기령이 안 보이는데, 동탁군의 매복으로 항상 이용당하고 버려진다. 가끔씩 "동탁군의 기영이 매복이었다" 이런 메시지가 뜨면 그냥 그렇거니 하고 넘어가자.


3.3. 삼국지 4[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2/무력 80/지력 34/정치력 29/매력 49인데 처음부터 무력+3인 삼첨도를 들고 있어 실제 무력은 83으로 나온다. 원술군 휘하 장수 중에서 유일하게 장군 임명이 가능하고, 보병, 기병 특기가 있어 에이스로 쓸 수밖에 없다.


3.4. 삼국지 5[편집]


무력이 83에 전용 무기로 들고 나오는 삼첨도 보정(+7)을 받아 총 90이다. 헌데 지력이 33임에도 계략용 특기를 많이가지고 있지만 그다지 쓸모가 없고, 무쌍, 분기마저 없다.


3.5.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4/무력 81/지력 54/정치력 50. 삼첨도가 무력 3을 더해줘서 실질 무력은 84로 제법 높다. 분투, 돌파, 몽충, 충차를 가지고 있어 야전과 수전에 폭넓게 활용 가능하지만 노병계나 궁기병계 병법이 없어 공성전에선 활용도가 제한된다. 이릉전투 이후 시나리오라면 주장으로도 활용 가능한 능력치지만, 기령이 활동하는 시대는 네임드 맹장들이 도처에 넘쳐나는 시대라서 원술 이외의 세력에 등용되면 부장으로 쓰게 된다.

엄밀히 말해 원술 세력도 가상 시나리오인 영웅집결과 한의 충신 들고 일어나다를 제외하면 에이스로 쓸 일은 없는데, 원술이 등장하는 사실 시나리오 2개 중 190년 반동탁연합 시나리오에는 원술의 영역에 감녕(완)과 황충(완 양현)이 재야로 있다. 1년 지나면 이엄(완)까지 나온다. 그리고 장흠(수춘)과 주태(시상 구강)도 상성 때문에 낮은 신망과 정치에도 불구하고 등용이 잘되는 편이다. 194년 시나리오에는 공백지인 완에 감녕과 이엄, 원술의 근거지인 수춘과 가까운 시상에 여몽(시상)과 주태(시상 구강)가 있다. 보통 이들을 등용해서 주장으로 쓴다. 가상 시나리오 백마 장군의 위세에선 손견 세력이 통째로 원술 휘하에 있으니 더 말할 필요가 없다.


3.6.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8/무력 81/지력 58/정치력 50/매력 59의 맹장형에 특기는 보수, 훈련, 돌격, 일제, 은밀, 저지, 기염, 역공, 나선으로 9개다. 전투쪽으로는 원술군의 에이스이고, 내정쪽으로도 훈련, 보수 특기가 있으니 어디로든 써먹을 수 있다. 직접 플레이시 꽤 유용한 점이 있는데 기염, 역공, 나선이 각각 일기토 30회 분량을 요구하는 특기인데 기령은 처음부터 이걸 다 가지고 있으니 15회만 채우면 일기토 특기 마스터가 가능하다. 오히려 일기토 특기가 6개여도 하필 30회짜리 나선이 없어서 30회를 꽉 채워야하는 허저보다 일기토 마스터가 빠르다.


3.7. 삼국지 11[편집]


특기가 없는데 무특기 무장 중 가장 무력이 높은 무장이자 통솔력 2위 무장(1위는 하후상). 특기가 없다는 점과 기령이 살아있을 시점에는 다른 맹장들도 많다는 점에서 밀리지만, 원술 플레이나 무특기 플레이를 하면 과장 좀 보태어서 여포급으로 격상된다. 또 특기가 없는 무장 중 무력이 제일 높아 묘 발견이나 특기 개발로 좋은 무력형 특기가 나오면 우선 배정되므로(보통 유저들은 무력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뒤 특기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스캔할 것이므로) 유리한 편. 오히려 무력이 높은데 특기가 있긴 있어도 애매해서 후순위로 밀리는 하후연, 허저, 장합 같은 장수보다 낫다.


3.8.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가 삼첨도를 든 채 맞서려 하고 있으며 전작에서 매력만 삭제된 능력치인 통솔력 78/무력 83+3/지력 51/정치력 48. 통솔력, 무력이 괜찮고 전법은 공격력, 파괴력, 기동력이 상승하는 돌파에 신속, 공성 특기까지 가지고 있어 백도어에 특화된 장수. 여전히 원술군에서는 제일 쓸만한 무관이다.


3.9. 삼국지 13[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8/무력 83/지력 51/정치력 48이며 병종적성은 창병 A/기병 A/궁병 C이며 어지간한 A급 무장도 못받는 중신특성을 부여받았고, 심지어 그 특성이 본작 최고 병과인 기병의 적성을 한 단계 상승시키는 기마조련이다. 이전 시리즈도 대우가 나쁜편은 아니었지만 이번 시리즈는 더더욱 군계일학. 본인도 중신특성 버프로 기병 S가 될 수 있다.

다만 군무중신 고정으로 쓰기에는 통솔력이 다소 부족해 게임이 어느정도 진행되어 인재들이 영입된 후에는 밀려나게된다. 물론 원술의 휘하라면 원술 세력의 인재 영입력은 암담한 수준이므로 어느 세력을 멸망 시켜 포로를 등용하거나 반대로 원술 세력이 멸망하지 않는 한 군무중신 자리를 꽤 오래 유지할 수 있다.

군웅할거 시나리오에서 유비나 손책 진영으로 플레이한다면 기령의 기마조련을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원술을 때려잡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1] 특기는 훈련 2, 순찰 3, 신속 1, 일기 6이고 전수해 주는 특기는 일기이며 전법은 부동이다. 코스트 대비 성능은 나쁘지 않다. 역대 시리즈 중 최고 성능의 기령이다.


3.10. 삼국지 14[편집]


능력치는 일러스트가 검 손잡이를 쥐고 있는 모습으로 변경되었으며 능력치는 통솔 78, 무력 83, 지력 51, 정치 48, 매력 60이다. 개성은 일심, 불굴, 후위, 주의는 패도, 정책은 어린강화 Lv 4, 진형은 어린, 봉시, 안행, 전법은 분전, 격려, 저지, 구축, 친애무장은 원술, 혐오무장은 없다. PK에서는 금강 개성이 추가되었으며 고유 전법으로 적군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동시에 적군의 공군을 저하시키는 위령삼첨이라는 무력 의존 전법을 부여받았다.

[1] 손책의 중신특성도 기마조련이라 기령과 중신특성이 중복되지만 손책 자신으로 플레이하는게 아닌 이상 손책은 이벤트로 죽으니 보험용으로 잡아두면 나쁘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