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창(사회단체장 및 기업인)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기타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탈북자 출신 기업인. 북에서는 조선로동당 행정부 대외건설지도국 소속으로 일하였다. 장성택의 최측근 인사였다가 숙청당할 위기를 맞아 2014년 극적으로 독일로 망명한 뒤 대한민국으로 귀순했다.

대한민국으로 입국한 이후 한라그룹에서 한라건설 안전관리자로 근무하다가 2017년 7월에는 주한라피에취개발 대표이사, 사단법인 한반도개발연합 회장. 2020년 3월부터 국제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특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가족관계로는 아내 김정원이 있다.

2. 상세[편집]


1967년 북한 평양시 서성구역에서 주체사상탑 봉화발명가이며 건측공학박사인 父와 내무성 감찰출신의 母의 3남1여중 막내로 태어났다.

군복무를 거쳐 김일성종합대학 지질공학과를 졸업하고 졸업후 지질공학 준박사를 수여받았으며, 토목공학을 전공한 전문가로서 중동 국가에서 12년간 거주하며 대외건설 전문가로 재직하였다.

러시아에서 근무하던 중에, 조선로동당 행정부장 장성택의 최측근으로 숙청할 대상이 되면서 보위부 체포조의 도착 전에 동료들의 연락으로 간신히 대피하여 2014년에 대한민국으로 망명하는데 성공한다.

2018년 유엔총회에서 북한해외건설자들의 인권상황에 관한 토론을 하였으며 뉴욕대학교에서 인권강의도 했다. 현재 사단법인 한반도개발연합(前남북하나개발원) 의 설립자이며, 2019년 11월14일 제1차 KDC문화패스티벌"이라는 축제를 조직하고 "통일문화상" 을 제정하였다.

3. 기타[편집]


채널A 예능프로 이제 만나러 갑니다 TV조선 예능프로 모란봉클럽과 뉴스출연 등 과 미국과 영국 일본 등 방송을 통하여 국내외에 많이 알려져있다. 2022년 5월 K민족뉴스를 발간하고 탈북민과 남북네트워크를 위한 모색으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중이다.

최근 기독교에 입교했다고 한다. 김일성의 집안이 기독교를 믿었고 주체사상도 성경에서 베껴왔다는 것도 미리 알고 있었다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16:35:25에 나무위키 노희창(사회단체장 및 기업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