놈 스펠먼

덤프버전 :



아바타 시리즈의 등장인물
놈 스펠먼
Norm Spellman

파일:Dr._Norm_Spellman.webp
{{{#ffffff

아바타로서의 모습 ▼
파일:AvatarNorm.webp

이름
놈 스펠먼
Norm Spellman
종족
인간아바타
성별
남성
직업
인류학자
소속
RDA (이전)
오마티카야 부족
등장 영화
아바타
아바타: 물의 길
담당 배우
조엘 데이비드 무어
더빙판 성우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남도형
파일:일본 국기.svg 시미즈 아키히코

1. 개요
2. 작중 행적
3. 여담



1. 개요[편집]


아바타 시리즈의 등장인물.


2. 작중 행적[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2.1. 아바타[편집]


판도라 행성에 심취한 젊은 과학자. 지구에서 아바타 링크 트레이닝을 520시간 수료했고, 나비어도 5년간 공부했다.[1] 설정집(아바타의 세계: 시각적 탐사)에 따르면 인생의 상당 부분을 판도라에 오기 위해 준비하며 보냈고, 그레이스 어거스틴 박사가 집필한 책도 여러번 읽으며 지식을 쌓아왔다고 한다. 그 까칠한 그레이스가 '평이 좋던데'라고 슬쩍 언급할 정도. 여러모로 우주에 대한 갈망과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찬 인물이다.

제이크 설리와 같은 날 판도라에 도착했으며, 제이크의 쌍둥이 형 톰 설리와 친분이 있던 탓에 그를 금방 알아보고 이를 계기로 친해지게 된다. 이후 그레이스, 제이크와 함께 숲으로 샘플을 채취하러 나갔다가 제이크가 실종되면서 그냥 복귀하게 된다.

그러나 이후 제이크가 나비족에게 선택받고 돌아오는데, 자신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내고 주목받는 그를 질투하게 된다. 원래 부족과 접촉하는 역할을 맡기로 한 것은 놈이었고 자신도 이를 기대하며 수년 간 공부해왔는데, 우연한 사고로 경험이라곤 쥐뿔도 없는 웬 듣보잡이 그 기회를 스틸해갔으니 열받을 만도 하다.

때문에 초반부에는 조금 다투기는 해도[2], 제이크가 아바타 프로젝트에 열심히 참여하면서 곧 친구처럼 가까워지고, 그에게 나비어를 가르쳐주는 등 좋은 조력자가 된다.[3]

후반부 중 RDA 군인들이 제이크의 링크를 억지로 해제하려 할 때 온몸을 던지고 주먹질을 해가며 그의 링크 해제를 막으려 했다. 이후 제이크 일행과 함께 나비족 편이 되어 싸울때도 도망가거나 망설이지 않고 용감하게 기마부대의 일원으로 총을 들고 개돌해, RDA 지상군 전사자 중 50%를 달성하는 위엄을 보여준다.[4] 그러다가 가슴 부분에 총에 맞고 아바타 링크가 해제된다.[5]

총상 때문에 고통스런 몸으로도 마스크를 쓰고 나와서 계속 싸웠으며, 마지막 전투까지 살아남는다. 이후 제이크, 인간 과학자들, 아바타들[6]과 함께 판도라에 남아 살아가기로 결정한다. 자신의 아바타는 마지막 전투 때 총에 맞았기에, 엔딩 장면에선 인간 모습으로 등장하며, 맥스와 함께 총을 든 채로 인간들의 퇴각을 감시하고 있다.


2.2. 아바타: 물의 길[편집]


2편에서도 나비족에 우호적인 인간측으로 등장한다. 비중은 까메오 수준.

네테이얌의 명명식에도 참가하여 나비족과 함께 어깨동무하며 축하한다. 그후 RDA가 재침략하자 나비족을 도와 RDA에 맞선다. 초반부의 열차 습격 장면에서 아바타 상태의 놈이 다른 나비족들과 함께 물자를 약탈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보면 15년 동안 판도라에 눌러 살면서 완전히 오마티카야 부족의 일원으로 인정받고 활동하는 모양.

이후 수중에서 발작을 일으킨 키리의 몸 상태를 체크할 때 SA-2 삼손에 의료 장비를 싣고 멧케이나 부족을 방문해 키리를 진단한다. 그리고 키리가 한 번 더 수중에서 발작이 일어나면 일어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제이크에게 충고를 남긴다. 그러나 이때 타고 온 미등록 삼손이 RDA의 감시망에 걸려 쿼리치가 제이크 설리를 추적하는 단초를 제공한다.

1편에서 전투 중 총상을 입고 링크가 강제 해제되어 아바타가 죽은 것처럼 묘사되었지만[7], 판도라에 남은 인력과 시설로도 아바타를 충분히 치료할 수 있었는지 다시 아바타를 사용하고 있다. 제이크처럼 완전히 아바타로 의식을 옮긴 것은 아니며, 인간 몸과 아바타 몸을 번갈아 사용한다.[8]


3. 여담[편집]


  • 영화 본편에선 나오니 않았으나, 삭제 장면에선 명맥히 트루디 차콘과 썸씽이 있는 캐릭터였다. 대사 몇몇 장면을 보면 커플인 듯한 묘사가 살짝살짝 나온다. 심지어 베드씬까지 있었다![9] 그러나 트루디가 작중 사망하며 더 이상 의미가 없다.

  • 배우인 조엘 무어는 미국의 법의학 수사드라마인 〈본즈〉에 인턴으로 잠깐씩 출연한다. 그리고 출연한 에피소드 중 하나에서 아바타의 트레일러를 대형 스크린에 틀어놓고 보거나, 다른 조연 두 명과 함께 아바타 시사회에 가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간접 광고

  • 그레이스 어거스틴의 사망 후 그녀의 아바타가 키리를 임신한 상태였기 때문에 로아크, 스파이더는 키리의 생물학적 아버지가 놈 스펠먼이 아니겠냐는 농담을 한다. 물론 키리는 이에 질색한다. 현실적으로 따져보면 키리 문서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 놈이 키리의 친아버지일 가능성은 전혀 없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02:26:36에 나무위키 놈 스펠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런데 오래 준비한 놈보다 제이크가 훨씬 더 빨리 적응했다. 첫 아바타 링크 당시, 경험자인 놈은 허우적거릴 때 제이크는 금방 뛰어다니고, 나비어도 5년 공부한 놈보다 현지에서 3개월 배운 제이크가 더 쏼라쏼라 잘할 정도. 어학연수의 힘인가[2] 식사 자리 구석에서 질투가 가득한 눈빛으로 제이크를 바라보거나, 나비족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제이크한데 "님 그것도 모르삼?" 같은 말투도 툭툭 던지곤 했다.[3] 제이크의 독백중 "노엄도 이전보단 나에게 더 잘 대해 주었다."라는 대사가 나온 걸 보면, 정확한 계기는 알 수 없어도 짧게 실랑이 벌이다가 화해한 듯 하다. 본작에서도 편집됐고 DVD판에서도 아무 묘사 없이 그냥 넘어간다. 화해의 술이라도 한잔 걸쳤나[4] 에이와가 개입하기 전 지상전 부분을 보면 나비족 전사가 쏜 활에 한 명, 놈이 쏜 총에 한 명. 화면에 잡힌 거에 한해서 이 둘이 RDA 지상군 전사자의 전부다(...)[5] 삭제된 장면에는 AMP 슈트를 탄 라일 웨인플릿이 쏜 30mm 탄환을 맞고 아바타가 죽는다. 원래의 몸으로 돌아온 놈이 엄청난 고통에 거의 죽을 듯이 숨을 몰아쉬는 이유도 이것 때문.[6] 엔딩 장면에서 나비족 말고도 지구인 복장을 한 아바타들 역시 보인다. 사실 전투에 참여한 아바타는 놈 한 명뿐만이 아니다. 삭제 장면 중에서 일부 아바타와 과학자, 용병들이 헬스 게이트 본부를 공격하는 장면이 있다. 직접 나비족들 편에 서서 전투에 나선 아바타는 제이크와 놈 뿐이지만, 이들도 현장의 폭격 부대가 괴멸될 때 본부와 수뇌부를 공격하여 공을 세운 덕분에 판도라 잔류를 허락받은 것으로 보인다.[7] 실제로 삭제된 각본에서는 아바타가 확실하게 사망한 것으로 나온다.[8] 어차피 판도라에서 살아가기로 결정했다면 제이크처럼 아바타 쪽으로 의식을 옮기는 것이 편리하겠지만, 아바타와 인간 몸을 둘 다 사용하며 목숨 2개의 보험을 남겨두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제이크는 인간 몸이 하반신 불구였기에 살려둬봤자 쓸데가 전혀 없던 예외적인 경우.[9] 완전 삭제된 장면에 이불을 뒤집어쓴 장면이 "몇 초" 나온다. 그것도 지나가는 풍경으로. 별 기대는 하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