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마고등학교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공영방송 정상화 시민행동 '돌아오라! 마봉춘 고봉순'에 대한 내용은 2017년 공영방송 총파업 문서
2017년 공영방송 총파업번 문단을
2017년 공영방송 총파업#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는 학교 관련 문서이며, 로그인 후 수정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서술은 작성 시 편집권 남용으로 간주되어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 현황과 역사를 불문하고 학교 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과 학교 수준을 비하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와 교내 학생 단체(동아리, 학생회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 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밖에서 알려지지 않은 교사나 학생에 관한 서술
  • 템플릿:학교에 존재하지 않는 문단에 관한 서술
  •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서술






돌마고등학교
Dolma High School
突馬高等學校

파일:돌마고등학교 교표.png




교훈
성실
개교
2001년 1월 15일
유형
일반계 고등학교
성별
남녀공학
운영 형태
공립
교장
김성수
교감
황혜인
학생 수
693명
(2023학년도)
교직원 수
82명
(2023학년도)
관할 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로 105 (이매동)
홈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역사
2.1. 학교 연혁
3. 교훈 및 상징
3.1. 교육목표 및 교훈
3.2. 학교 상징
3.4. 교복
4. 학교 특징
4.1. 학교 시설
4.2. 학교 생활
4.3. 주요 행사
5.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5.1. 버스 노선
5.1.1. 송림중고.돌마고교
5.1.2. 송림고교.이매촌성지아파트.청구아파트/돌마고교
5.2. 철도
6. 출신 인물
7. 기타


1. 개요[편집]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공립 고등학교. 소개 기사. #1#2

'돌마'라는 이름이 대단히 독특하지만[1] 한자로는 꽤나 좋은 뜻이다. 학교가 소재한 곳의 옛 지명 돌마면(突馬面)에서 유래하였는데, 풍수상 말 형상이 돌출된 지형이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풀이하면 '돌진하는 말'이란 뜻도 되므로 의미상으로는 진취적 기상이 충만하고 더 없이 훌륭하다.


2. 역사[편집]



2.1. 학교 연혁[편집]


  • 2001년 1월 5일: 돌마고등학교 설치 조례 제정(경기도 조례 제3077호). 일반학생 36학급 도움반 3학급 편성인가
  • 2001년 3월 1일: 초대 안재호 교장 취임
  • 2001년 3월 5일: 제1회 입학식
  • 2004년 2월 9일: 제1회 졸업식 (남학생 246명 여학생 252명 총 498명 졸업)
  • 2014년 9월 1일: 제4대 유성숙 교장 취임
  • 2016년 9월 1일: 제5대 김경자 교장 취임
  • 2021년 3월 2일: 제21회 입학식(남학생 128명 여학생 96명 총 224명 입학)
  • 2022년 3월 2일: 제6대 김성수 교장 취임
  • 2023년 1월 3일: 제20회 졸업식 (남학생 125명 여학생 100명 총 225명 졸업)
  • 2023년 3월 2일: 제23회 입학식 (남학생 140명 여학생 115명 총 255명 입학)

3. 교훈 및 상징[편집]



3.1. 교육목표 및 교훈[편집]


  • 교훈: 성실 (誠實)

성(誠)은 하늘의 길이요(天之道), 참(誠,眞)을 행하는 것은 사람의 길이다
성(誠)은 말한바(言)를 반드시 이루도록(成) 노력하며 실(實)은 열매를 맺는 것이다.


3.2. 학교 상징[편집]


  • 교목: 소나무
  • 교화: 장미
  • 마스코트: 말
  • 교색: 청색


3.3. 교가[편집]




3.4. 교복[편집]


2014년 기준으로 위의 선배들과 2014년에 입학한 학생들은 구별가능한 수단이 없다. 교복에는 명찰이 없으며, 넥타이 색깔까지 똑같다. 따라서 새파란 후배들이 어려보이는 선배에게 '야'라고 지껄이다가 시비가 붙는 진풍경이 가끔 연출되기도. 2015년부터 학년마다 넥타이 색깔이 달라졌다. 더불어 교복 상의의 학교 로고의 색깔도 일부 변경된다. 1학년부터 여학생 자켓이 남학생과 같은 재질로 바뀌었다. 2016년 기준으로 돌마고 학교 로고의 색깔이 1학년은 초록, 2학년 빨강, 3학년은 남색이다.


4. 학교 특징[편집]



4.1. 학교 시설[편집]


학교 구조가 특이하게도 ㅌ 자 모양이다.[2] 그래서 신입생들은 꽤 헷갈려한다. A~C동으로 나뉘지만 아무도 그렇게 안 부른다. 덕분에 창밖 풍경이 다른 학교와는 다른데, 교실이 보이는 교실, 논밭과 골프장이 보이는 교실, 송림중고가 보이는 교실, 나무에 가려져 아무것도 안 보이는 교실로 나뉜다(다만 벚꽃 풍경이 일품이다). 때문에 밤에 보면 야자 안 하는 학교로 보이기도 한다. 반면 교내에서 보면 외국의 밤 교실같은 풍경이 난다. 밭이 보이는 쪽 복도 끝에는 작은 베란다 같은 공간이 있는데, 주로 대걸레를 걸어놀거나 잠겨있다.

운동장이 굉장히 "좁다". 운동장이 옆 송림고의 4분의 일 수준. 축구 대표팀을 나름 꾸려 대회에 나가고자 해도 도와주는 교사가 적다. 대신 농구장 시설이 꽤 좋은 편이다. 그 옆에 테니스 코트가 위치하고 있다. 농구장은 비가 오면 극도로 미끄러워져 사용하기가 어렵다. 지하에 탁구장이 있다. 탁구채는 집에서 가져오는게 낫다. 2015년 학생회가 탁구장 점심시간 개장을 공약으로 내걸었으나 잠시 개방하다가 아예 안 연다. 여담으로 옛날엔 매점으로 썼었다. 지하 탁구장 바로 오른쪽에는 빈 공간이 있다. 학생들이 어둠속의 술래잡기를 한때 이곳에서 했었다.

현재는 급식실 뒷문 산책로에 위치한 창고같은 교실에서 탁구수업을 하고 있다. 평소에는 밴드부가 연습실로 사용한다고 한다. 산책로 근처에 정자와 벤치가 있는데, 아무도 쓰지 않는다. 지금은 출입 금지 끈이 둘려져 있다. 올라가면 삐꺽거린다.

강당이 없다. 아예 없는 건 아니고 시청각실이라고 4반 정도 들어갈 만한 공간에 소규모 무대를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신입생들은 입학식을 교실에서 한다. 물론 졸업식도 일부만 시청각실에서 한다. 학부모들은 졸업식이 진행되는 동안 교실 측면의 복도에 몰려서 기다리게 된다. 1층 학교 식당을 예전에는 가끔 강당으로 썼다 한다.

5층에 하늘정원이라 불리는 학생 쉼터가 있다. 3학년 학생들이 애용하는 편이다. 고3학년들이 수능 끝나고 일찍 집에 가면 일부 저학년들이 구경하러 온다. 2018년 기준으로 이제 하늘공원은 아예 출입 금지 이다. 2019년 기준 고3 학생들은 점심시간과 쉬는시간에도 출입이 가능했다. 하늘정원 청소 당번도 있었다. 2020년에도 출입금지이다. 비가 온 다음 날에는 지렁이 수백 마리가 올라온다. 그만큼 좋은 땅이라는 증거일 수도 있다. 2021년 교장선생님의 재량으로 하늘정원이 다시 개방되었다.

식당이 두 곳이다. 이로 인해 그 흔하다던 급식 전쟁이 덜 하다. 2층 식당은 3학년이 독점한다.

매점이 없다. 대신 2, 3, 5층에 빵 자판기가 있어서 학생들이 애용한다. 종류가 적었으나 2020년 최근 카스테라, 웨하스, 칸초가 추가되었고 그만큼 빨리 팔린다. 2019년 하반기에 빵 가격이 1000원에서 1200원으로 인상되었다.. 고장이 나 있는 채로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대다수의 학교가 그렇듯 엘리베이터는 사용 금지로, 학생이 타다 걸리면 피켓 들고 서 있는 벌을 받는다. 정작 4교시가 끝날 무렵 여자 교사 몇 명이서 우루루 타고 가는 경우는 꽤 많았다. 2017년 기준으로는 고3들이 매일 아침 엘베를 애용한다. 왜냐하면, 고3교실은 5층이기 때문,,분리수거를 명분으로 엘리베이터를 남용하는게 현실이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방지를 위해 완전 봉쇄되었으나 아직도 일부 고3들이 몰래 쓴다. 그러자 2021년에는 아예 2층을 제외한 층수를 잠궈놓았다. 정 급하면 옆 수위아저씨께 부탁하자. 사정을 들어주시곤 열어주신다.

2014년 겨울방학즈음 시작해서 화장실 리모델링을 했다. 돌마고엔 화장실이 층마다 세 개씩 있는데 이중 양 끝 라인만 공사했다. 그래서 공사중 보건실 앞 화장실을 열기도.

2016년 물난리가 났다. 급식실이 침수되어 오전 공강인 교사들이 고초를 겪었다.
교무실 청소 당번이 존재한다. 문제는 선정 방식이 담임의 재량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쓰는 교실을 학생들이 청소해야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한다.

전교회장 등 교내 선거를 할 때 전자 투표를 이용한다.
화장실이 굉장히 많다. 최소 15세트. (1세트=남+녀. 교직원은 별개)



4.2. 학교 생활[편집]


생각보다 수시를 노리기 나쁘지 않은 학교다. 돌마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면 미리 여러가지 학교 활동을 알아보면서 수시를 준비해 볼 것을 권한다.

대체적으로 근처 다른 일반고등학교에 비해서 생기부를 빵빵하게 잘 써주는 편이다. 대부분의 교과 선생님들이 되도록 바이트 수를 꽉 채워서 컨펌하기 때문에, 본인이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내용이 나쁘지 않은 편이며, 만일 본인이 수시를 노리고 온갖 학교 활동을 이용한다면 일반고 치고 꽤 괜찮은 생기부를 만들 수 있을 정도다. 물론 실력이 좋으신 교과 선생님이 맡아주시길 기도해야 한다.

공립 학교의 장점으로, 실력 있는 젊은 선생님들이 상당수 계신다. 학생들의 대입에도 꽤나 열정이 있는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그런 선생님들을 미리 알아보고 친분을 만들어 놓는 것을 추천. 수시 계획을 짜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학교 활동이 많은 편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팀 프로젝트, 자율동아리, 교학상장 등의 활동들을 예시로 들 수 있다.

팀프로젝트는, 5명~6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 주제를 가지고 한 학기동안 연구하는 활동이다.[3][4] 2시간씩 10차시로 구성되지만 상 받는 팀은 따로 더 하는 경우가 많다. 돌마고등학교에서 내세우는 활동중 하나이다. 1년 중에서 제일 비중이 큰 활동이며, 그만큼 대회 중 중요도도 제일 높다. 수시를 노린다면 실력이 좋은 학생들을 미리 찾아서 팀 프로젝트에 관한 이야기를 미리 나눠놓는 것이 좋다.

자율동아리는, 4명 이상의 학생이 과목을 정하여 학기당 10차시(한 차시는 2시간) 동안 함께 공부하는 활동이다. 장소는 상관 없지만 보통 빈 교실로 정한다. 전담 교사를 학생이 골라 도움을 구할 수도 있다. 인기가 많은 교사들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니 유의하자. [5]매 차시 보고서를 쓴다. 2018년 기준으로 자율동아리와 팀프는 하나로 병합되었다.
참고로 팀 프로젝트 중도하차시 생기부에 기록되므로 신중히 고민하고 결정하자.

교학상장은, 멘토-멘티를 정하여 역시 10차시를 정해 같이 공부하는 활동이다. 중간에 과자를 주기도 한다. 멘토는 봉사 시간을 받고 멘티의 성적 향상을 이룬다. 성적을 가장많이 향상시킨 멘토-멘티에게는 상장을 준다! 4등급이어도 멘토가 되고 상도 받을 수 있다.
매년 외국으로 경기도 봉사활동단을 보낸다. 경비는 경기도에서 지원해줘서 백 만원 정도이다. 2014년에는 카자흐스탄, 2015년엔 키르기즈스탄으로 중앙아시아쪽을 많이 간다. 치안이 상대적으로 괜찮은 편이지만 소매치기 사례가 있다는 만큼 주의하자. 한 증언에 의하면 보드카를 마셨다고... 2017년 기준으로 보내지 않는다.

2016년 4월 기준으로, 학교 옆(불과 학교 건물에서 2m)에서 네이버 직원전용 유치원을 짓고 있다. 학생회측에서 네이버와 교섭을 한 결과 소음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커녕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네이버측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제공하였다.소음은 어쩔?. 실제로 소음 때문에 고3 학생들이 불편을 자주 토로하고 있다.[6] 불과 2m 떨어진 곳에서 드릴과 포크레인으로 땅을 찍고 있으니, 학생 입장에서 신경쓰이는 것은 당연한 것. 또한 학교 후문 앞의 길로 중장비 차량의 출입이 잦아지면서, 후문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오르막길을 오르는 학생들도 힘들다고 불만이 많다.

2016년 2분기부터 돌마고 등교시 슬리퍼 등교가 금지된듯 하다. 작년까지는 아무말 없던 슬리퍼 등교가 교감의 주도 아래 아침 등교시 단속을 철저하게 하고있다. 이 교감이 온 뒤로 학기가 끝나갈 무렵에 영화 상영 등의 행위가 없어졌으며 수업을 했다. 또 교감이 불시에 교실을 훔쳐보기 때문에 교과 교사들은 수업 시간마다 교감의 눈치를 보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다.

학교 앞 길이 봄만 되면 벚꽃으로 그득그득해진다. 돌마 송림 그 올라가는 길의 벚꽃의 풍경은 크으~ 학교 다닐맛나게 해준다. 벚꽃이 지고 나면 마치 밤꽃냄새를 연상시키는 아카시아 냄새가 길에 진동한다.

나무위키 편집 역사상 문과중점학교라고 하지만, 현재는 이과가 강한 학교로, 상대적으로 이과 학생들이 문과 학생들보다 전체적인 학업 성취도가 높은 편이다.

코로나 이후 교장, 교감 선생님이 급식실 지도를 나가신다. 급식실 지도를 할때 아이들이 담화를 전혀 못하게 하신다. 가끔 억울한 학생들이 많이 생긴다. 떠들다 걸리면 교장실로 부른다고 하시지만 여태까지 교장실로 간 학생은 없어 보인다...

체육복이 없는것이 메리트지만 수업 중 사복을 입으면 뺏긴다. 여학생들의 경우 글자가 적힌 레깅스와 돌핀 팬츠를 전혀 입지 못한다. 2023년부로 체육복이 생겼다.


4.3. 주요 행사[편집]


추가하시려면 "행사명 : 개최시기"로 추가해주시고 부가적인 설명을 적어주세요.
2020학년도 예시
"과제수행결과물대회:3월 3일"


5.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편집]



5.1. 버스 노선[편집]



5.1.1. 송림중고.돌마고교[편집]




5.1.2. 송림고교.이매촌성지아파트.청구아파트/돌마고교[편집]




5.2. 철도[편집]




6. 출신 인물[편집]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7. 기타[편집]


  • 영화 동갑내기 과외하기의 촬영지다.
  • 구글에서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임신이 나온다.
  • 야탑에서 많이 오는 학교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23:40:48에 나무위키 돌마고등학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전국에 이름이 '돌'로 시작하는 학교가 얼마 안 된다. 돌마고 말고는 같은 성남에 있는 돌마초, 그리고 여수시 산읍에 있는 돌산초, 돌산중.[2] 학교 건축가에 의하면 이동수업을 고려해 설계한 등뼈와 갈빗살 모양이라고 한다..[3] 팀프로젝트 동아리 당 평균 10만원 정도 지원받을 수 있다.[4] 모 팀프로젝트 동아리는 교장선생님과 담당선생님의 콜라보로 약 100만원(...) 가량을 지원받은 전적이 있다.[5] 사서나, 보건 교사에게도 부탁할 수 있다! 별 제한을 안 두는걸 보니 교장/교감도 가능한가보다.[6] 덕분에 고3은 9월 모의평가때 신경이 많이 쓰였다고.뚜왕뚜왕 음성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