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유도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2.1. 무작위성 돌연변이유도
2.2. 다중 부위 특정 돌연변이유도



1. 개요[편집]


mutagenesis ·

돌연변이유도(mutagenesis)는 한 유전체의 염기서열을 증폭해 다른 염기서열을 가진 유전체 변이를 인공적으로 만드는 생명공학 기술로써 유전체 편집의 일종이라고도 볼수있다.

사실, 이 기술의 용어에 대해 한글 논문/기사/업체마다 “돌연변이”, “돌연변이유도#”, “돌연변이유발”#같이 제각각으로 번역이 되어있다. 이 기술에 대한 정확한 용어는 mutagenesis다.


2. 상세[편집]


돌연변이유도는 보통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1. 특정 염기 서열을 시험 유전체로부터 프라이머[1]

를 이용해 PCR로 한 유전체 벡터 증폭

2. Dpnl 절단[2]

을 이용하여 합성된 유전체 벡터의 시험 유전체 주형을 제거

3. 변형을 이용한 합성된 유전체 벡터의 안정화


위 단계를 거치면 시험 유전체로부터 변이된 유전체 벡터가 나온다. 위 단계들의 대략적인 모식도는 아래와 같다.

파일:mutagenesisin2012igemorg.png

돌연변이유도는 변형하고자 하는 염기서열의 특정적인 여부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PCR 과정에서 프라이머들의 합성 시작 위치에 따라 나누는 Double, Single 방법으로 분류된다.


2.1. 무작위성 돌연변이유도[편집]


돌연변이유도를 사용했을때, 무작위한 돌연변이가 만들어지게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자연적인 돌연변이가 이 방법으로 합성되는데, 방사선에 의하여 DNA 합성 정보에 변이가 생기는 것도 무작위성 돌연변이유도의 한 예시이다. 또한 유전자 조작 생산물(GMO)을 만들때도 이 방법을 사용하나 크게 신빙성 있는 기술은 아니다.


2.2. 다중 부위 특정 돌연변이유도[편집]


Site-directed mutagenesis

돌연변이유도중에서 유전체 내 특정 부위에 돌연변이를 유도하는 기술로 캐나다의 생화학자인 마이클 스미스가 개발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00:16:22에 나무위키 돌연변이유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쉽게 말하면 유전체 합성을 개시하는 핵산 서열(e.g. ATG). [2] Dpnl 절단이 가능해지려면, 뉴클레오타이드의 염기 부분에 메틸기가 붙어야한다. 즉, 시험유전체가 메틸화 되어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