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사

덤프버전 :

1. 인명
1.1. 실존 인물
1.2. 가상 인물
2. 로스트사가의 줄임말
3. 어쌔신 크리드 2의 등장인물
5. 노래
6. 영화
7. 기타



1. 인명[편집]


Rosa/Rossa/Роза

스페인어권, 이탈리아어권, 포르투갈어권, 프랑스어권에서 주로 쓰이는 여성 이름으로 성씨로도 쓰인다. 어원은 중세 라틴어로 '장미'를 뜻하는 Rosa에서 왔다. 스페인어, 이탈리아어로는 분홍색을 뜻한다. 포르투갈어권에서는 표기는 Rosa로 같고 의미도 같지만 '호사'라고 읽는다.

러시아어권, 불가리아어권, 크로아티아어권, 세르비아어권, 루마니아어권, 우크라이나어권에서는 Роза로 쓰며, '이슬'을 뜻한다.

여기서는 이름 또는 성이 '로사/호사'인 사람만 다룬다. 로자는 문서 참조.

한국, 일본에도 드물긴 하지만 볼 수 있다.


1.1. 실존 인물[편집]




1.2. 가상 인물[편집]




2. 로스트사가의 줄임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로스트사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어쌔신 크리드 2의 등장인물[편집]


생년월일: 1460년

베네치아 귀족과 매춘부 사이에서 태어난 사생아로 15살 이전까지는 생모와 함께 살았고 도둑질로 연명하다 잡히지만 이후 풀러나 안토니오에게 거두어졌다.

주인공 에치오 아우디토레베네치아에 도착하면 만나는 인물로, 다 빈치와 함께 시내 관광을 하던 도중, 에치오의 지갑을 슬쩍하는 도둑 무리 중 하나로 처음 등장한다. 이후 에치오가 에밀리오 바바리고의 집을 정찰하러 갔을 때 동료들과 함께 그 집을 습격하고, 이때 벽 점프를 직접 선보인다. 하지만 바바리고 측의 궁수가 쏜 화살을 맞고 떨어지자, 에치오가 지갑 이야기를 할 틈도 없이 자신을 도와달라고 한다. 그렇게 에치오와 동료 우고의 도움을 받아 도둑 길드로 도망치는 데에 성공하고, 부상을 치료하는 동안 동료를 시켜 벽 점프 기술을 가르쳐준다. 이후 베네치아를 접수하는 과정에서 다른 도둑들과 함께 소소한 도움을 준다.

안토니오가 딸처럼 여기는 존재로, 도둑 길드에서 남자들에게 둘러싸여 자란 탓인지 언행이 상당히 거칠다. 특히 초반에 로사를 구출하는 시퀀스에서 끊임없는 불평과 욕설이 일품. "포를리의 전투" DLC의 카테리나 스포르차와 더불어 양대 욕설로 손꼽기도 한다. 또한 에치오의 말("시궁창도 너보단 낫겠다")에 따르면 몸에서 냄새가 좀 심하게 나는 모양이다. 시스템상 수영을 못 하는 건 그렇다 쳐도 베네치아가 물의 도시라 바다 냄새가 밴 듯.

에치오와 가까이 지내는 몇 안되는 여성 중 하나로, 플래그가 서는 듯 했으나 에치오가 정식 암살단원이 되면서부터 등장 빈도가 현저하게 낮아지더니 바로 이어지는 어쌔신 크리드: 브라더후드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브라더후드 제작에 돌입하기 직전 성우 리타 트레시에라가 2010년 6월 21일에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기 때문. 그래서인지 소설에는 이후 행적이 언급되는데 브라더후드 시점에선 로마의 매춘관을 꾸린 클라우디아 아우디토레가 보르지아 병사들에게 습격을 당하자 그녀 대신 관리자 역할을 맡았고, 레벨레이션 시점에선 이탈리아 암살단의 지도자가 되었다고 한다.[2]


4.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의 관련 용어[편집]


Rosa

장미란 뜻으로, 여기서 유래한 직함으로 로사 기간티아, 로사 키넨시스, 로사 페티다가 있다. 4권 부제는 로사 카니나로, 직함이 아니다.


5. 노래[편집]




본래는 쿤타 & 뉴올리언스의 동명 노래로 하하가 리메이크한 것이라고 한다.


6. 영화[편집]




루즈메토바 다야나, 니콜라스 손쿠, 조하석 주연의 2014년 영화.


7.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20:31:47에 나무위키 로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 작품이 속한 프리티 시리즈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에서의 명칭 케이는 시리즈 내 동명이인의 사례로,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에서는 아세치 킨타로의 다른 이름이다.[2] 당시 스승(mentor)은 당연히 에치오 아우디토레였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