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드래곤

덤프버전 :


파일:리그 오브 레전드 가로형 로고_화이트.svg
[ 펼치기 · 접기 ]
기본 모드
소환사의 협곡 · 무작위 총력전 · 전략적 팀 전투 · 격전 · 랭크 게임 · AI 상대 대전
이벤트 모드
U.R.F 모드 · 돌격! 넥서스 · 궁극기 주문서 · 아레나 · 기타
챔피언 관련
역할군 · 능력치 · 스킬 · 특수 능력 · 군중제어기(CC) · 소환사 주문 · 스킨
유닛
챔피언 · 구조물 · 포탑 · 미니언
정글
몬스터 · 협곡 바위 게 · 협곡의 전령 · 내셔 남작(바론) · 식물
드래곤
바람 · 대지 · 화염 · 바다 · 마법공학 · 화학공학 · 장로 · 시즌 6 이전

정밀 · 지배 · 마법 · 결의 · 영감 · 시즌 8 이전
아이템
시작 · 기본 · 서사 · 전설 · 신화 · 소모품 · 장화 · 특수 · 삭제된 아이템
전략
· 정글 · 미드 · 바텀 · 서포터
세계관
챔피언 관계 · 룬테라 · 종족 · 스토리 · 멀티버스 · 유니버스 이전 · 영상 · 음악 · 타임라인 · 지역 · 등장인물 · 세력
월드 챔피언십 · MSI · 시즌 킥오프 · 올스타전 · LCK · LCS · LEC · LPL · 세체 · 역체 논쟁 · 골든로드 · Silver Scrapes · 우리는 틀리지 않았다
문제점
비매너 게임 · 밸런스 · 대리 게임/어뷰징 · 버그 · 스토리 · 팬 문화 · 서포터 혐오
사건 사고
2011~2015 · 2016~2020 · 2021~2025 · 틀:개별 문서가 있는 논란 및 사건 사고
업데이트
패치 내역 · 시즌 · 프리시즌

1557 · 가붕이 · 럼자오자레 · 야 꿀벌 · 전국 우르곳 협회 · 정글차이
기타
시스템 · 서버 · 클라이언트 UI · 인게임 · 도전과제 · 용어 · PBE · 개발자 · 흥행 · 패러디 · 영상 · 감시단의 비상



파일:원소 용.jpg

드래곤은 처치 시 원소 종류에 따라 고유의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강력한 몬스터입니다. 6종류의 원소 드래곤과 장로 드래곤으로 나뉩니다.[1]

-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2. 공통 사항
2.1. 등장
2.2. 전투
2.3. 보상
2.4. 설정
3. 종류
3.1. 파일:Cloud-DrakeBuff.svg 바람의 드래곤 (Cloud Drake)
3.2. 파일:Mountain-DrakeBuff.svg 대지의 드래곤 (Mountain Drake)
3.3. 파일:Infernal-DrakeBuff.svg 화염의 드래곤 (Infernal Drake)
3.4. 파일:Ocean-DrakeBuff.svg 바다의 드래곤 (Ocean Drake)
3.5. 파일:Hextech-DrakeBuff.svg 마법공학 드래곤 (Hextech Drake)
3.6. 파일:Chemtech-DrakeBuff.svg 화학공학 드래곤 (Chemtech Drake)
3.7. 얼음의 드래곤 (Ice Dragon)
3.8. 파일:ElderDragonBuff.svg 장로 드래곤 (Elder Dragon)
4. 배경 속 드래곤 목록
5. 시즌 6 이전 (Dragon)



1. 개요[편집]


리그 오브 레전드에 등장하는 몬스터.

2. 공통 사항[편집]



2.1. 등장[편집]


소환사의 협곡의 남동쪽에 소환된다. 최초 생성 시간은 게임 시작 후 5분이며, 처치 후 부활시간은 5분이다.

이 드래곤은 게임 시작과 동시에 맨 왼쪽 위 가장자리로 카메라를 돌리면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본래 한 가지뿐이었으나 6.9 패치로 인해 여러 종류가 생기면서 항목이 따로 만들어졌다.

여타 정글 몬스터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구역 내로 챔피언이 다가오면 다채로운 반응을 보인다. 평소엔 몸을 웅크리고 잠들어 있지만 드래곤이 바라보는 방향에서 정면의 냇가 가운데 지점 쯤으로 챔피언이 접근하면 드래곤이 날개를 살짝 들어올린 채로 챔피언을 주시한다. 챔피언이 움직이면 고개도 따라 움직이며 바라본다![2] 그리고 챔피언이 자신의 부지 안까지 접근해오면 몸을 일으키고 날개를 펼친 채로 계속해서 울부짖는다. 저리 가라고 말하는 듯 보인다. 앞쪽뿐만 아니라 둥지 뒷쪽을 지날 때도 챔피언을 인식한다.

두번째 용까지는 모두 다른 용이 나온다. 세번째 용부터는 같은 용만 나온다. 즉, A-B-C-C-C-C...의 패턴이 한팀이 4용을 챙기기 전까지 반복된다. 협곡의 지형은 3번째 용부터 고정되며 해당 경기 내내 영구히 적용된다.

한쪽 팀이 용을 4마리를 처치했을 때 다음 용으로 장로 용이 출현한다.

아래 이미지에서 바다, 화염, 바람, 바람, 바람 순으로 용이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왼쪽 팀이 바다, 화염, 바람을 먹고 4번째 바람을 다시 먹어서 바람 영혼까지 완성한 모습이다.

파일:dragonslayerlol.jpg


2.2. 전투[편집]


모든 드래곤은 30%의 방어구 관통력을 보유하고 있고, 매 타격마다 대상 현재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그리고 장로를 제외한 모든 드래곤은 팀이 사냥한 드래곤 중첩당 20%의 추가 피해를 주고 7%의 대미지 감소를 얻는 '고대의 원한'이라는 버프를 두르고 있기 때문에[3], 용 버프를 잘 챙긴 상태에서 다음 용을 먹기는 점점 힘들어진다. 물론 매우 미미한 효과고 중반을 넘어서면 솔용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어지기 때문에 원소 드래곤을 사냥할 때는 체감상 큰 디버프가 아니다.

모든 용은 '내성 피부'라는 버프를 가지고 있어 디버프 효과에 면역이다. 바드, 킨드레드의 궁극기만은 예외로 먹힌다. 침묵, 기절, 시야 차단 등의 CC기는 물론이고 방어력 감소, 마법 저항력 감소 등의 디버프 효과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괜한 스킬 빼지 말자. 이상하게도 티모의 실명은 먹히는데, 어차피 용의 공격은 스킬 공격이라 실명에 막히지 않는다. 과거에는 CC기 면역이 없어 블리츠크랭크로 끌어서 먹는 전략적인 선택이나 아예 우물까지 끌고가는 예능 전략도 가능했다.

또한 모든 용들은 어떻게든 공격을 받게 되면 전투를 개시하여 날아오르는데, 이때 주변의 적들에 바람을 일으켜 자신의 옆으로 밀어낸다. 이 또한 CC기로 판정되기에 채널링 스킬, 돌진기, 텔레포트 등을 끊을 수 있고, 야스오의 최후의 숨결 발동이 가능해지며 모르가나의 칠흑의 방패, 올라프의 라그나로크 등 CC기를 흡수할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만 주문 보호막류는 무시하고 밀쳐내며, 주문 보호막이 사라지지 않는다. 별로 상관 없는 효과이긴 하지만 가끔 실수나 웃긴 장면들을 모은 영상에서 변수가 되는 경우도 있다. 용 쪽으로 점멸이나 이동기를 사용해 도망친 적을 쫓을 때 용을 공격하면 넉백에 의해 어느 정도 붙잡아두는 식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만약 용을 사냥한 팀의 평균 레벨이 상대 팀의 평균 레벨보다 낮다면 용은 자신을 사냥한 근처의 챔피언들에게 평균 레벨 차이 1당 25%의 보너스 경험치를 제공한다. 그리고 보너스 경험치가 주어졌을 경우 가장 낮은 레벨의 팀원에게는 더욱 증가한 양의 보너스 경험치를 제공한다. 따라서 게임을 지고 있더라도 팀원들이 함께 지속적으로 용 사냥에 성공한다면 적 팀의 레벨을 어느 정도 따라잡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쉬바나는 패시브로 드래곤에게 20% 추가 피해를 입히며, 드래곤 처치시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5 증가하므로 드래곤을 많이 챙기며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다.

드래곤 레이드를 시도하는 도중 상대팀이 3초 안에 드래곤을 처치한경우 전광판에 "아군/적이 XX[종류](의) 드래곤을 빼앗았습니다!"라고 출력되며, 채팅창에 "XX님이 XX[종류](의) 드래곤을 빼앗았습니다!" 라고 출력된다. 내셔 남작을 빼앗았을 때도 비슷한 메시지가 출력된다.


2.3. 보상[편집]


원소용과 공학용을 처치한 플레이어 혼자 25골드를 얻는다. 아군 플레이어 전원에게 게임이 끝날때까지 버프를 제공한다. 한쪽 팀이 용을 네번 처치하면 드래곤 영혼을 획득한다. 드래곤 영혼은 기존 버프보다 강력하다. 그리고 드래곤 처치 시 근처에 있었던 아군들에게 150~330의 경험치를 준다. 원래는 처치 관여한 팀원만 얻었으나, 적을 견제하느라 드래곤을 공격하지 못한 팀원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장로 드래곤을 처치한 팀 전원이 250골드를 얻는다. 그리고 장로 드래곤을 처치할 때 근처에 있던 팀원들은 650~830 경험치를 얻는다.

프리시즌 내내 용은 너프[4]되고 전령이 버프[5]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10.1 ~ 10.3 버전으로 진행되는 대회에서는 용의 가치가 3용까지 그냥 줘버리는, 굴욕적인 장면이 상당히 많이 연출되었다. 특히 드래곤 영혼에 대한 압박조차 줄 수 없는 1~2 스택까지는 에픽 몬스터로서의 가치가 많이 상실되었다는 평. 시즌이 절반 넘게 진행된 10.12 기준으로도 용은 4용에서 받게되는 영혼 버프를 제외하면 버프로서의 가치를 그 누구도 인정해주지 않는다. 화염용 기준으로 똑같은 용 4개를 먹어야[6] 과거 개편전 2용[7]보다 낮거나 거의 비슷한 수준의 미미한 버프를 받게 되기 때문. 다만 영혼은 강력하기 때문에 용스택을 많이 쌓아놓았다면, 특히 4용 직전인 팀은 상대방에게 불리한 싸움을 강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시즌 11이 끝나가는 11.20 기준으로도 전혀 변하지 않은 사항이라, 초반 드래곤의 가치를 올릴 것을 요구하는 유저들도 꽤 많지만 라이엇은 마법공학/화학 드래곤을 출시하면서도 전반적인 드래곤의 가치는 조정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당분간은 계획이 없는것으로 보였었다.

하지만 시즌 12 내구도 상향 패치 이후, 게임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초반용을 대놓고 포기하는 현상이 급증하게 되다보니[8] 12.14 패치로 드래곤 보상을 늘리는 패치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제 1스택의 효율을 무시할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9] 기존처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플레이는 힘들어졌다고 볼 수 있을 정도.

2.4. 설정[편집]


내셔 남작의 기원이 밝혀졌음에도 드래곤들의 기원에 대한 설정은 한동안 없었다. 그러나 점차 그 기원이 밝혀졌다. 밝혀진 바로는 상당한 수의 원소 드래곤들이 이쉬탈 전역의 버려진 유적들에서 살고 있다고 하며, 현재는 인간들과 교류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과거 슈리마와 공허의 전쟁 당시에는 슈리마의 편에 서서 싸웠던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아이오니아에도 일부 서식하고, 데마시아 건국 이전의 데마시아 땅이 용의 소굴이었으며, 룬테라 이야기:데마시아 에서도 용이 나온 것을 보면 이쉬탈뿐만 아니라 룬테라 전역에 용이 사는 것으로 보인다. 마법공학과 화학공학을 보면 필트오버와 자운에도 사는 듯.

3. 종류[편집]


이렐리아에 의하면 아이오니아에는 200종의 드래곤이 살고 있다고 한다.

3.1. 파일:Cloud-DrakeBuff.svg 바람의 드래곤 (Cloud Drake) [편집]


파일:cloud-drake.png

바람의 드래곤
파일:Cloud_Dragon_buff.png
둔화 저항과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5/10/15/20%.
바람의 드래곤 영혼
파일:Cloud_Dragon_Soul_buff.png
기본 지속 효과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6초간 추가로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바람의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파일:Mountain-DrakeBuff.svg 대지의 드래곤 (Mountain Drake)[편집]


파일:mountain-drake.png

대지의 드래곤
파일:Mountain_Dragon_buff.png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10/15/20%.
대지의 드래곤 영혼
파일:Mountain_Dragon_Soul_buff.png
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220 (+추가 공격력의 16%) (+주문력의 13%) (+추가 체력의 13%)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대지의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3. 파일:Infernal-DrakeBuff.svg 화염의 드래곤 (Infernal Drake)[편집]


파일:infernal-drake.png

화염의 드래곤
파일:Infernal_Dragon_buff.png
공격력 및 주문력 +3/6/9/12%.
화염의 드래곤 영혼
파일:Infernal_Dragon_Soul_buff.png
3초마다 다음 기본 공격 또는 공격 스킬이 작은 광역 폭발을 일으켜 대상과 주변 적들에게 100 (+추가 공격력의 18%) (+주문력의 12%) (+추가 체력의 2%)의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화염의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4. 파일:Ocean-DrakeBuff.svg 바다의 드래곤 (Ocean Drake)[편집]


파일:ocean-drake.png

바다의 드래곤
파일:Ocean_Dragon_buff.png
매 5초마다 잃은 체력의 2/4/6/8% 회복.
바다의 드래곤 영혼
파일:Ocean_Dragon_Soul_buff.png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4초에 걸쳐 150 (+추가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7%)의 체력 및 100 (+최대 마나의 2.5%)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미니언 또는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회복 효과의 30%가 발동됩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바다의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5. 파일:Hextech-DrakeBuff.svg 마법공학 드래곤 (Hextech Drake)[편집]


파일:hextech-drake.png
마법공학 드래곤
파일:Hextech_Dragon_buff.png
스킬 가속 +5/10/15/20, 공격 속도 5/10/15/20% 증가.
마법공학 드래곤 영혼
파일:Hextech_Dragon_Soul_buff.png
8초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번개를 발사해 25 (+레벨) 의 피해를 입히고 근거리 적과 원거리 적을 각각 45/35% (+추가 공격력 100당 3%)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0당 1%) 둔화하며 둔화 효과는 2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이후 번개는 근처 4명의 적에게 날아가 같은 피해를 주고 둔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다른 대상에게 받은 둔화 효과는 중첩되며, 원거리 적을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더 느리게 해제됩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법공학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6. 파일:Chemtech-DrakeBuff.svg 화학공학 드래곤 (Chemtech Drake)[편집]


파일:chemtech-drake-1.png
화학공학 드래곤
파일:Chemtech_Dragon_buff.png
강인함,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6/12/18/24%.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
파일:Chemtech_Dragon_Soul_buff.png
체력이 50% 이하일 때 주는 피해가 11%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11% 감소합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화학공학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7. 얼음의 드래곤 (Ice Dragon)[편집]


본작에는 등장하지 않는,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의 오리지널 드래곤.
스킬 가속을 올려준다.

3.8. 파일:ElderDragonBuff.svg 장로 드래곤 (Elder Dragon)[편집]


파일:elder-dragon.png
드래곤의 성위
파일:external/2.bp.blogspot.com/Dragon_Square_Elder.png
* 포탑 이외의 대상을 공격할 때, 3초에 걸쳐 75~225[1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게임 시간 25분~45분에 따라)
* 체력이 20% 이하인 적에게 피해[* 이 피해는 아이템 공격과 스킬 공격, 점화에도 적용된다. 그러나 소환사 주문인 '강타' 를 아이템으로 강화시킨 '강력 강타'와 '원시의 강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를 입히면 0.5초 이후 장로의 화형 효과가 발동하며 적을 즉시 처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없음)
* 지속시간: 2분 30초[11]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장로 드래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배경 속 드래곤 목록[편집]


  • 이바: 쉬바나의 어미. 인간의 마법이 뒤섞이면서 반인반룡이 되어버린 쉬바나를 드래곤의 혈통을 더럽힌 존재라고 보고 없애려 했다. 이후 이바는 성장한 쉬바나와 자르반 4세가 이끄는 병사들에 의해 처치당하고, 이바의 두개골은 데마시아의 수도로 옮겨졌다.
  • 카마보르의 용: 비에고가 다스리던 카마보르에 서식하던 용이다. 비에고에 의해 몰락했다. 다르킨의 할버드인 타로쉬가 숙주로 삼은 용인지 그 용과 별개인지는 불명.
<:> {{{#!wiki style="margin: -5px -10px"
파일:카드레그린-full.jpg}}} ||
카드레그린
데마시아를 습격해 쉬바나와 전투한 적이 있다. 데마시아의 룬테라 이야기 '영광을 위해'에서 마지막에 잠깐 등장한다.
화염 속성이며 영광을 위해 이후 비에고에 의해 몰락하여 "몰락한 카드레그린"이 된다.


파일:난폭한 화염용 일러스트_lor.jpg
화염 속성[12]
파일:무리어미-full.jpg
바다 속성
파일:창공-full.jpg
바람 속성

파일:대지 용 품종1-full.jpg
대지 속성

5. 시즌 6 이전 (Dragon)[편집]


스크린샷
위치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latest?cb=20141222080926.png
파일:external/img3.wikia.nocookie.net/DragonLocation.png
초상화
능력
파일:attachment/리그 오브 레전드/몬스터/DragonSquare.jpg
구분
기본 능력
구분
기본 능력
체력
3500 + 분당 240
사정거리
500
공격력
100
공격속도
0.5
방어력
21 +
{13 × (8-현재 드래곤 레벨)}
마법 저항
30 +
{5.85 × (8-현재 드래곤 레벨)}
최초 등장
2:30
부활 시간
6:00
골드
25
경험치
75-300

처치 보상 : 드래곤 사냥꾼
파일:attachment/리그 오브 레전드/몬스터/Dragon_Slayer.png
* 드래곤의 힘(1중첩): 추가 공격력/주문력 6%
* 드래곤의 지배(2중첩): 포탑에 기본 공격을 가할 경우 대상에 10~180의 지속피해.
* 드래곤의 날개(3중첩): 이동속도 5% 증가
* 드래곤의 분노(4중첩): 포탑으로부터 입는 피해량 20% 감소
* 드래곤의 위상(5중첩): 3분간 4중첩까지의 모든 효과가 2배가 되며, 기본 공격 시 적을 불태워 5초에 걸쳐 180의 고정 피해를 준다.

특징
* 대상의 현재 체력의 7%만큼 추가 피해를 가함.
* 방어 관통 30%.
* 기본 평타는 스킬로 판정되어 밴시의 장막을 벗길 수 있다.
* 고대의 원한: 대상의 드래곤 사냥꾼 중첩 당 대상에게 20% 추가 피해와 7% 저항 증가.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리그 오브 레전드/드래곤/시즌 6 이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07:12:10에 나무위키 리그 오브 레전드/드래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를 통해 라이엇이 원소 드래곤과 공학 드래곤을 구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서에서는 편의상 드래곤의 종류를 두가지로 구별했다.[2] 이건 바위 게를 제외한 모든 정글 몬스터 공통 사항.[3] 6.22 패치 전까지는 장로 드래곤에도 적용[종류] A B 화염, 바람, 바다, 대지, 마법공학, 화학공학, 장로 드래곤의 종류를 의미한다.[4] 원소용의 스택당 %감소와 바람의 드래곤 영혼을 제외한 영혼들의 너프, 용 처치 골드 50골드에서 25골드 너프등.[5] 포탑에 입히는 대미지 증가, 전령 체력 감소 등[6] 16%[7] 17%[8] 하이퍼캐리 원거리 딜러 챔피언이 급부상함에 따라 원거리 딜러의 성장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용을 포기하고 있었다.[9] 기존대비 약 50%정도 늘어났다.[10] 초당 25~75[11] 내셔 남작 버프처럼 처치 시 생존한 챔피언에게만 버프를 주며, 챔피언 사망 시 사라진다.[12] 정작 일러스트로 쓰인 '난폭한 화염용'은 타곤소속이라 일반 용이 아닌 천상의 용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