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리카 SOS

덤프버전 :

리리카 SOS
ナースエンジェルりりかSOS
파일:리리카 SOS.png
장르
소녀만화, 마법소녀
작가
스토리: 아키모토 야스시
작화: 이케노 코이
출판사
파일:일본 국기.svg 슈에이샤
연재처
리본
레이블
리본 마스코트 코믹스
연재 기간
1995년 1월호 ~ 1996년 5월호
단행본 권수
파일:일본 국기.svg 4권 (1996. 09. 01. 完)

1. 개요
2. 특징
4. 설정
4.1. 작중 용어
4.2. 아이템
5. 미디어 믹스
6. 기타
7.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일본의 마법소녀 만화로, 1995년 1월호부터 1996년 5월호까지 슈에이샤 리본에서 연재되었다. 스토리 작가는 아키모토 야스시, 작화는 이케노 코이.[1]

원제를 번역하면 "너스 엔젤 리리카 SOS"[2] 또는 "간호천사 리리카 SOS'"가 된다. 대한민국에서는 <너스엔젤>이란 제목으로 해적판이 발매되었으며 번역은 유희영이 맡았다.


2. 특징[편집]


일반적인 마법소녀물과는 조금 다른 치료라는 개념을 넣은 마법소녀물이다. 일본이나 대한민국이나 간호사의 이미지는 대체로 비슷하기 때문에 마법소녀의 이미지에 적합했다고 한다. 또한 이미 당시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을 필두로 한 소녀물들의 강세 속에서 대체적으로 마법소녀물들은 식상함을 안겨줄 수 있기에 시도 자체는 참신했다는 평이다. 실제로 조기 종영 때문에 가려지긴 했지만, 일본에서 방영될 당시에는 시청률이나 인기 역시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었다. 하지만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빠르게 종영하다 보니, 대체로 끝이 안 좋다는 평이 많다. 인기랑 아무 상관없이 종영을 해버렸다는 점에서 가면라이더 아마존이랑 비슷하기도 하다.

일반적인 마법소녀물처럼 적 출현 + 변신 + 적 퇴치 방식의 비슷한 전개를 보여준다. 하지만 아무 능력도 없는 평범한 소년이던 주인공 친구가 주인공이 마법소녀라는 사실을 눈치 채고, 비슷한 능력을 받아서 돕기도 하는 등, 그 시대의 일반적인 마법소녀물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두기도 했다. 무엇보다 마법소녀뿐만이 아닌 마법소녀의 주위 가족이나 친구들이 주인공 때문에 선의의 피해를 보기도 한다는 건 요즘 마법소녀물에서도 잘 찾아보기 힘든 특이한 점이다. 주인공이 마법소녀로 변하면 옷만 바뀌어도 못 알아보는 여타 작품들과 달리 잘만 알아보고 찾아오기도 하는 클리셰 파괴도 보여준다.

전체적 주제는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면서, 주위를 아끼자.' 정도? 남자 츤데레도 등장하는 여러모로 시대를 앞서간 만화.


3.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리리카 SOS/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설정[편집]



4.1. 작중 용어[편집]


  • 녹색 백신(생명의 약)
간호천사의 힘의 근원이 되는 백신으로, 사람이나 식물에 활력을 주고 검은 백신을 정화할 수 있다.

  • 검은 백신(어둠의 약)
다크 조커의 힘의 근원이 되는 백신으로, 사람이나 식물을 병들게 만들어 약화시킨다. 간호천사에게는 검은 백신을 녹색 백신으로 바꾸는 힘이 있지만, 상당한 고통을 견뎌야 한다.


  • 퀸 어스
지구와는 다른 우주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지구. 헬레나 여왕은 이 별과 목숨을 공유하고 있으며, 퀸 어스의 괴멸은 헬레나 여왕의 죽음을 의미한다.


4.2. 아이템[편집]


  • 엔젤 캡
리리카가 간호천사로 변신할 때 사용하는 간호사 모자. 원래는 헬레나 여왕이 간호천사를 찾아내는 임무와 함께 카논에게 맡겨진 것이었지만, 카논은 이를 리리카의 10살 생일에 선물로 건넸다. 변신 시 반드시 리리카에게 없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니며, 9화에는 적에게 빼앗긴 캡이 리리카의 마음에 반응해서 그녀에게 돌아온 듯한 묘사도 보였다.

  • 엔젤 배턴 (국내명 : 엔젤 스틱)
간호천사의 주전력이 되는 무기. 안에 녹색 백신이 들어간 캡슐을 장착하는 것으로, 다크 조커를 정화하는 필살기인 "엔젤 샤인 스크롤", "엔젤 에이드 봄 빔" 을 발동시켜 검은 백신에 앓은 사람이나 상당한 부상이나 병에 걸린 사람의 치유를 할 수 있다. 녹색 백신이 장착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배턴 끝에서 빛을 발사하는 "엔젤 빔" 등의 기술이 사용 가능하지만, 위력은 녹색 백신 장착 때보다 약해진다.

  • 엔젤 하트 차트
다크 조커나 검은 백신에 감염된 자의 행방을 알아낼 수 있는 아이템. 평면 전자수첩[3]같은 형상으로 터치 펜으로 조작한다. 카논이 다크 조커가 되었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메디컬 박스
소형 의사 가방 같은 형상의 소품으로 대지의 에너지를 주입함으로서 다친 사람을 치유하거나 식물을 자라게 할 수 있다.

  • 간호사 힐링 펜
펜형 아이템으로, 가벼운 부상이나 두통의 치료를 할 수 있다.


5. 미디어 믹스[편집]



5.1. 애니메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리리카 SOS/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기타[편집]



7. 외부 링크[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07:22:45에 나무위키 리리카 SOS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명은 타마야마 치에미(玉山智恵美)로, 1959년 4월 16일 이와테현 하나마키시 출생. 현립 하나마키 남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979년 슈에이샤 <리본> 증간호를 통해 'HAPPY END 이야기(HAPPY END ものがたり)'로 데뷔했다. 그녀의 또 다른 대표작인 <두근두근 투나잇>은 1982년 도호와 그룹 택이 공동으로 애니화했고, 만화책은 1998년 도서출판 대원이 정발한 바 있다. 만화 창작 외에 라디오 방송국 FM이와테의 마스코트 '켄타군'과 이와테현 경찰 마스코트 '케이타로' 등도 만들었다.[2] 여기서 너스는 간호사의 영단어인 Nurse를 뜻한다.[3] 요즘 식으로 말하자면 태블릿 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