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트리뷰터

덤프버전 :

Retributors

리트리뷰터라고 작명된 것들을 다루는 문서.

리트리뷰터(Retributor)는 풀이하자면 징벌자, 심판자, 복수자 정도로 번역된다.[1]




1. Warhammer: Age of Sigmar[편집]



1.1. 스톰캐스트 이터널의 병종[편집]


파일:1652607870.jpg

팔라딘 콘클레이브의 모든 전사들 중에서 가장 가까이서 신왕의 이미지를 떠올리게는 하는 것은 아마도 리트리뷰터들일 것입니다. 그들의 거대한 양손 라이트닝 해머로 일구어낸 파괴는 그들의 분노와 고귀함이 보기에도 끔찍하고 영광스러웠던 대담한 전사 치프틴에 대한 오랫동안 잊혀진 기억들을 휘몰아치게 만들기 때문에, 이 영웅들이 전투에 임하는 모습은 지그마의 적들 중 가장 오래되고 악의적인 존재들조차 잠시 주춤하게 만들지요.

스톰캐스트 이터널 중 최강자만이 휘두를 수 있는 게 바로 리트리뷰터의 마울입니다. 이 무기들은 단 한 번의 전투의 절단이나 추격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 그 어떤 갑옷이나 부자연스러운 체질조차 버틸 수 없는, 지축을 뒤흔드는 단 한 번의 타격만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라이트닝 해머(lighting hammer)의 일격이 제대로 들어가면, 그 머리 안에 속박되어있던 불꽃튀는 에너지는 귀가 멀 정도의 우레와 같은 충격으로 분출되어 저항할 수 없는 힘으로 타격에 힘을 실어주고, 타겟을 불타는 하얀색 잉걸불구름 속에서 산산히 날려버립니다. 만약 리트리뷰터 레티뉴의 대원이 공격의 초점을 맞춘다면, 그들은 심지어 요새를 무너뜨리거나, 나무꾼이 나무를 쓰러뜨리는 것 처럼 철갑의 감시탑을 쓰러뜨리거나, 그들의 동료들이 안으로 진격 할 수 있도록 성벽을 뚫을 수도 있지요.

그들의 망치의 타격이 가장 큰 파괴를 일으키기 위해 전문적인 타이밍을 필요로 하듯이, 가장 강력한 적들이 선발될 때까지 리트리뷰터들이 전장에서 제지당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폭주하는 괴수나 막을 수 없는 공성기계가 스톰캐스트의 대열에 충돌하려고 할때는, 리트리뷰터들은 그들의 망치 머리가 쌍둥이 꼬리 혜성처럼 던져 그 위협을 망각 속으로 밀어넣습니다.

- 번역 출처


미니어처 게임 Warhammer: Age of Sigmar의 진영 스톰캐스트 이터널 소속 병종. 데시메이터, 프로텍터와 함께 '팔라딘'의 한 종류이다.


1.1.1. 미니어처 게임에서의 모습[편집]


리트리뷰터들은 천국의 분노가 형상화된 자들로써, 필멸자들의 땅에 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해 신속하고 치명적으로 행동합니다. 그들의 라이트닝 해머는 강화된 지그마라이트로부터 벼려졌으며, 폭풍의 에너지와 연결되어있습니다. 때문에 그들의 공격은 우레와 같은 파열을 발생시켜 적을 잿더미로 만들어버립니다.

-리트리뷰터 워스크롤의 설명



스톰캐스트 이터널의 팔라딘 중에서도 강력한 모델로, 타 팔라딘인 데시메이터와 프로텍터가 각각 자잘한 룰로 대 몬스터, 대 보병부대에 특화되어 있다면 리트리뷰터는 올라운드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강력한 룰을 가지고 있다.


1.1.1.1. 기본[편집]

  • 리트리뷰터의 유닛은 3명 혹은 그 이상의 모델로 이루어져 있으며, 라이트닝 해머로 무장하고 있다. 5명당 1명은 대신 스타소울 메이스로 무장이 가능하다.
  • 리트리뷰터의 리더인 리트리뷰터 프라임(Retributor-Prime)은 2 대신 3의 공격 횟 수를 가진다.


1.1.1.2. 무장[편집]

  • 라이트닝 해머(Lightning Hammer; 번개 망치): 2회의 공격 수를 가지며 힛롤과 운드 롤도 3+로 우수한 편, 분쇄도 붙어있고, 데미지도 2이기 때문에 근접전에서 상대방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이 무기의 진짜 위력은 후술할 블라스트 투 애쉬에 있다.
  • 스타소울 메이스(Starsoul Mace): 팔라딘 계열이 공유하는 근접 무기. 특수한 방식으로 공격한다.


1.1.1.3. 능력[편집]

  • 블라스트 투 애쉬(Blast to Ashes; 잿더미로 만드는 폭발): 힛롤에서 6 이상이 나오면 힛롤 및 세이브롤 없이 곧바로 2만큼의 부상을 주는 강력한 룰. 특히, 로드 셀레스턴트의 힛롤을 증가시켜 주는 지휘 능력과 조합되면 5+로 치명상을 먹이는 강력한 위력을 보여준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그냥 때리는 것도 아픈데, 일정 확률로 운드롤과 세이브롤을 무시하는 치명상까지 들어오니 상당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스타터 셋에는 3기만 들어있기 때문에 그 위력을 실감하기 힘들지만, 수가 어느정도 모이면 웬만한 적은 한 턴에 잡아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 스타소울 메이스(Starsoul Mace): 이 무기를 들고 있는 모델은 통상의 근접 공격 대신 1인치 이내의 적을 골라 D3만큼의 부상을 입힌다. 한 번의 근접전 페이즈에 1번씩만 쓸수 있기에 적에게 확실한 데미지를 줘야 할 때 사용하면 좋을 듯하다.


2. Warhammer 40,000[편집]



2.1. 아뎁타 소로리타스의 병종[편집]


파일:99120108038_SoBRetributorSquad01.webp
Retributer Squad

미니어처 게임 Warhammer 40,000의 진영인 아뎁타 소로리타스가 운용하는 화력 지원 병과.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리트리뷰터 스쿼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2. 스페이스 마린의 파운딩 챕터[편집]





파일:Astartes-Retributors_Firstborn.png
파일:RetributorsBadge.png
챕터 컬러 스킴
챕터 문장

미니어처 게임 Warhammer 40,000의 진영인 아뎁투스 아스타르테스의 챕터 중 하나.

원래 팬 무비 Astartes에 등장하는 자작챕터였으나, 2021년 3월 11일부로 워해머 40k 세계관에 공식 설정으로 편입되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Astartes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외부 링크[편집]





[1] 명사형인 레트리뷰션(Retribution)이 심판, 보복, 응보, 징벌이라는 뜻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1:36:35에 나무위키 리트리뷰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