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렉 비트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리플렉 비트 시리즈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내용은 리플렉 비트 시리즈 문서
리플렉 비트 시리즈번 문단을
리플렉 비트 시리즈#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파일:비마니_로고.svg
다른 작품 문서 ▼
}}}


1. 개요
2. 발매까지의 과정
3. 시스템
3.1. 게임 방법
3.2. 대전 플레이
3.3. 레벨 시스템
3.4. 판정/스코어
3.5. 기타 시스템
4. Lincle Link 연동 이벤트



1. 개요[편집]




일본 기준으로 2010년 11월 4일 발매된 리플렉 비트 시리즈의 최초작품. 메인 테마색상은 검은색+보라색.

2012년 1월 31일 e-AMUSEMENT PASS 서비스 종료.

시리즈 특성상 별다른 넘버링은 없지만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부터는 편의상 '리플렉 비트 1'[1]로 표기하고 있다.


2. 발매까지의 과정[편집]


2010년 4월 29일부터 5월 2일까지 진행되었던 유비트 니트DDR X2의 로케이션 테스트와 동시에 첫 로케이션 테스트가 진행했다. 드럼매니아&기타프릭스/XG의 첫 테스트처럼 사전 고지가 없는 기습적인 테스트였다.

이후 7월 2일부터 7월 7일까지 두 곳에서, 7월 9일부터 7월 14일까지 한 곳에서 2차 로케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10월 1-2일 양일에 걸쳐 PASELI 대응판 테스트를 하게 되었다. 본래는 10월말 발매 예정이었지만 일정이 한번 연기되어서 11월 4일부터 정식으로 가동되기 시작되었다.

홍콩등지에서 8월초 로케테스트가 끝난 뒤 한국에서도 로케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8월 19일부터 30일까지 노량진 어뮤즈월드에서 로케이션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e-AMUSEMENT 대응판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후 이수 테마파크에서 9월 3일부터 2차 인컴테스트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지스타 2010에서 유니아나 부스 신작으로 공개. 인컴테스트판에서는 일본판을 그대로 가져온것에 비해 지스타에서 공개된 버전은 유비트시리즈처럼 한글화가 이루어진것이 특징. 영어가 적혀있는것으로 보았을 때 종전 일본판이 그대로 나온 아시아판도 영문화가 이루어질 예정으로 추측중.
다만 2대밖에 가져오지 않은데다가 설상가상으로 둘째날부터 e-AMUSEMENT가 연결되었다 쳐도 한쪽의 카드 리더기가 고장나버려 결국 주말 카드 사용이 가능한 기기의 대기시간이 1시간 30분으로 늘어나버렸다. 덧붙여서 유비트쪽은 레일건이 신나게 울려퍼졌고, 리플렉 비트쪽은 레벨5가 신나게 울려퍼졌다 본격 레일건 퍼레이드.
2010년 12월 말에 발매될 예정이었지만, 심의가 2010년 12월 24일에 통과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매가 2011년 1월 10일경으로 확정되었다.



12월 중순 업데이트로 모바일 전자화폐와 e-AMUSEMENT가 대응. 비마니 시리즈에선 시기상 두번째[2]로 대응된다.
표면적으로는 모바일 전자화폐만 대응되지만, 반대로 말한다면 핸드폰 내에 있는 전자화폐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위 영상처럼 일반 ICOCA 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Suica도 OK.



일단 한국의 리플렉 비트에서도 파일 자체는 있기 때문에 일본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당연하지만 저 서비스를 응용해서 국내에서 또한 ICOCA나 Suica(위 영상 참조)를 e-AMUSEMENT 패스 대용으로 리플렉 비트와 유비트 코피어스(#)에서 쓸 수 있다(..) 국내에서는 뭐.. 실제로 ICOCA나 Suica를 쓸일이 없으므로 그냥 e-AMUSEMENT PASS 카드 한장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3. 시스템[편집]



3.1. 게임 방법[편집]




튜토리얼, 이 곡은 차기작에서 플레이어블 곡으로 나오게 된다. 이 영상은 유니아나 유튜브 채널의 유일한 영상이다.

파일:attachment/re3.png
파일:attachment/re6.png

게임을 시작하면 음악이 나오고 화면 위로부터 노트가 나온다. 공 모양의 노트가 아래쪽의 막대를 향해 움직이는데, 막대에 노트가 닿을때 막대 부분을 터치한다. 제대로 맞았을 경우 상대 스크린으로 넘어간다. 이런 식으로 노트를 주고 받으며 1:1 대전 형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노트의 종류는 총 5가지로 구분이 되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명칭은 공식판 기준으로 설명)

  • 통상 오브젝트(검정) : 아랫쪽 막대에 내려가며, 타이밍에 맞춰 터치하면 노트가 사라진다.
  • 통상 오브젝트(금색) : 일반 노트와 같지만 타이밍에 맞춰 터치하면 노트가 상대방 방향으로 다시 튄다. 이 황금색 노트로 일종의 필살기인 JUST REFLEC의 사용이 가능하다.(아래 참조)
참고로 일반노트들은 구분하기 쉽도록 1개의 노트는 그냥 날아오지만 2개 동시치기노트의 경우는 외각이 빛나면서 날아온다. 이것으로 1개노트인지 2개노트인지 구분할 수 있다. 인컴때에는 최대 3노트 동시치기(그것도 Elisha HARD 한곡뿐이었다.)까지였지만, 정식판에서는 3개는 기본이고 4개까지만 동시에 날아오는줄 알았다. 이곡의 등장하기 전까진...

  • 롱 오브젝트 : 말 그대로 일반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롱노트. 완전한 한 개의 노트가 될 때 까지 계속 눌러주면 된다. 그런데 이게 오브젝트의 맨 끝에서만 단 한 번 판정을 체크하기 때문에 JUST 판정으로 붙잡고 있었다고 해도 조금이라도 빨리 떼면 바로 MISS 처리된다. 몇몇 곡들은 롱노트를 누르면서 일반노트가 나오는 곡들도 존재.
그런데 이게 은근히 콤보를 잘 끊어먹는다. 옆에 일반 노트 나오는거 보고 이쯤이면 롱노트 끝났겠지하고 뗐는데 미스가 뜨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오브젝트의 길이가 아니라 오브젝트가 짧아지는 속도가 붙잡고 있어야 하는 시간에 영향을 주므로 비슷한 길이라도 실제로는 홀딩해야 하는 시간이 천차만별이며, 고렙곡에서는 이걸로 낚시를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판정 표시가 뜰 때까지 절대로 안심하면 안된다! 또 9~10레벨 수준에서는 롱 오브젝트를 처리하면서 동시에 통상 오브젝트, 탑 오브젝트까지 처리해야 하는 배치가 빈번하므로, 한 손가락으로 롱노트를 누르면서 다른 손가락으로 통상 오브젝트는 물론이고 TOP 오브젝트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연습해두자.

  • 체인 오브젝트 : 체인으로 연결되어있는 노트이며, 매회 랜덤으로 날아오는 일반 노트와 다르게 2개 혹은 그 이상의 노트가 같은곳으로 날아오게 된다.
  • 2TOP 오브젝트 : MEDIUM난이도부터 출현하게 되며 일반 판정선의 앞쪽에 두곳의 개체가 추가된다. 노트도 녹색 ○ 안에 △가 있는 이미지로 아예 구분히 쉽도록 바뀌어있지만 처음하는사람들은 대개 이 2TOP 개체를 많이 헷갈려 해 여기서 미스가 많이 난다. 쉽게 말하면 함정에 걸리기 쉽다는 이야기. 불행중 다행(?)으로 2TOP이 나오는 구간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익혀서 대비하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하지만 첫 플레이때는 상당히 어렵다.

파일:attachment/re5.png

  • JUST REFLEC : 일종의 필살기. 게임 진행중 판정에 따라 2TOP 개체와 판정선 사이에 게이지가 쌓이며, 게이지가 모이면 황금색 테두리의 일반노트를 앞으로 슬라이드하여 사용한다. 판정이 JUST일시에만 사용된다. 이걸로 날린 노트는 노트 앞부분이 빛나는 이펙트와 함께 양옆으로 마구 꺾이면서 날아간다. 상대 입장에서는 처리하기가 꽤 힘들다. 추가로, 밑으로 슬라이드 해도 가능하다.
JUST REFLEC의 게이지는 최대 5개까지 (아이패드에서는 3개) 모을 수 있으며, 사용시 추가 포인트 (10점) 이 지급된다. 그리고 상대가 이걸 틀릴 경우에는 추가 데미지까지 줄 수 있으므로 리플렉 비트 고수가 되기 위해서라면 꼭 마스터하자. 초보자들은 이걸 사용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쉽게 점수를 딸 수 있다. 또한 저스트 리플렉을 쓸 때는 앞으로 슬라이드하란다고 무조건 앞으로 하지 말고 옆으로 날리자.[3] 그래야 더 종잡을수 없이 날아가고 더 처리하기 어려워진다. 참고로, 저스트 리플렉은 밑으로도 날릴 수 있다. 또한 저스트 리플렉은 1칸 채우는 순간부터 사용가능하다.[4]
참고로 롱노트나 2TOP 노트도 이걸로 날아오는 경우가 있다. 저스트 붙은 그냥 노트인줄 알았는데 롱노트나 2TOP이라서 미스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이를 역이용하여 노트를 예상해 JUST REFLEC을 롱노트 또는 2TOP으로 날리는 트롤링(…)도 가능하다.


3.2. 대전 플레이[편집]


파일:attachment/re7.png

리플렉 비트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간의 대전 플레이가 주가 되는 게임이다. 유비트에서도 온라인 플레이가 지원되었지만 로컬 플레이로도 어느정도 플레이가 가능했던데 반해 리플렉 비트는 온라인 대전이 없으면 단팥빠진 찐빵수준으로 전락해버린다. 컴퓨터와의 대전이 있지만 아무래도 컴퓨터로는 한계가 있기 마련.

대전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온라인 뿐 아니라 e-AMUSEMENT를 통한 연결을 통해 기체 2대를 연결하여 대전을 즐길 수 있다.

파일:attachment/reflec_rivals.png
인컴 테스트판에서는 항목 최상단의 사진처럼 되어있던데다가 인컴때 기기가 거의 유일한 가동이다보니 더럽게 적고 더럽게 안잡히는 이상한 물건이었지만, 정식판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곡 선택 중 "RIVALS" 버튼을 터치함으로서 대기중인 유저를 쉽게 찾아 대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변경되었다. 테스트때에 3자리에서 정식판에서는 12자리로 늘어났으며, 대전이 수시로 바뀌므로 원하는 곡을 선택한 사람과 거의 확실한 대전이 가능해진다. 간혹 끊기기도 하는데, 그경우는 다시 셀렉트가 가능하므로 대전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것이 좋다. 물론 인기곡들의 경우는 자신이 곡을 선택한다면 자동적으로 대전이 만나기도 한다.

대전 플레이에는 크게 온라인 배틀과 로컬 배틀로 구분되며, 세부단위로는 유저와의 배틀과 컴퓨터와의 배틀로 나누어진다. 특히 컴퓨터는 곡 플레이 카운트가 높으면 높을수록 컴퓨터의 레벨도 같이 높아진다.

대전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플레이 스코어로만 진행이 되며[5] 이 플레이 스코어로 승패를 가르게 된다. CPU 대전의 경우 선택한 곡의 난이도와 자신의 레벨, 그리고 곡 선택 횟수(e-AMUSEMENT 사용 한정)에 따라 CPU의 수준도 달라진다.

로케이션 테스트판에선 1, 2스테이지 중 한번이라도 이기게 되면 3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고 1, 2스테이지에서 모두 상대에게 지면 게임이 끝났지만, 정식판에서는 랭크 A이상 또는 승리,비김[6] 시에 다음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다.[7]
또한 PASELI를 이용해 추가 포인트를 지불해 플레이하면 온라인 플레이에서 라운드 보정기능을 사용하는게 가능하여 로컬플레이처럼 3스테이지 보정이 걸리게 된다.


3.3. 레벨 시스템[편집]


유비트나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V7, 비트매니아IIDX와 비슷하게 포인트제를 사용되고 있다. 유비트와 비슷하게 승리, 대인전, 노미스등으로 얻는 포인트가 증가하지만 유비트는 특정 포인트가 추가되는것이라면 이쪽은 반대로 퍼센트단위로 추가라는것이 유일한 차이점. 인컴때에는 몇개 없었지만 정식판에선 퍼센트가 다양해져서 같은 40레벨인데 인컴판은 6만5천pt였던데 반해 정식판은 13만pt까지 수직상승했을뿐더러 레벨 단위도 3자리로 늘어났다.
이 포인트에 따라서 레벨이 상승하며, 특정 레벨마다 새로운 곡이나 추가 커스터마이즈가 해금된다. 만렙은 100으로 추정하였지만, 100은 거뜬히 넘어가고 결국 200렙에서 레벨업 게이지가 카운터 스톱됨에 따라 만렙이 200으로 확정되었다.


레벨 200이 될 경우 "Congratulations! You've reached the maximum level."이라는 스페셜 멘트가 붙는다.보상은 영상에 나온 대로 크림슨 프레임.
최종 해금곡인 Broken이 100레벨때 해금되고 150과 200때 나오는 요소들이 숨겨져 있다가 해당 레벨이 될 경우 출현하는것을 감안할때, 실질적인 해금 종료는 레벨 100이라고 봐야 적당하다. 150이나 200은 보너스해금요소인 셈.

계속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레벨과는 별개로 실제 대전 상대를 찾아주는 그레이드시스템이 따로 존재하며, 이 그레이드가 올라감에 따라 커스터마이즈가 해금되고 있다. 유비트로 따진다면 레벨은 어치브먼트 포인트, 그레이드는 유빌리티인 셈.
그레이드는 대전할 때 유저의 레벨차이를 알려주기 위한 수치로, 온라인 배틀은 비슷한 그레이드의 유저(자신의 클래스-2~+2까지[8]이며, 자신의 그레이드 위치에 따라서 상위/하위 클래스와 대전도 가능)와 대전이 가능하다.


3.4. 판정/스코어[편집]


판정에 따라 스코어를 받으며, 이 스코어의 차이로 승패가 결정되게 된다. 판정에 따라 키음도 달라진다.[9]

  • JUST - 완벽히 노트와 판정선이 만났을 때 터치하면 나오는 판정. 스코어는 +3점.
  • GREAT - JUST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노트와 판정선이 어느정도 맞았을 때 나오는 판정. 스코어는 +2점.
  • GOOD - 말 그대로 단순히 콤보를 잇는정도였을때 나오는 판정. 스코어는 +1점 추가된다.
  • MISS - 노트를 놓치거나 늦게 터치했을 경우 나오는 판정. 스코어는 -3점이 된다.
  • JUST REFLEC - 사용 시 +10점, MISS시 데미지 포인트 -3점과 함께 저스트 리플렉 미스 -10점도 같이 받는다

인컴때에 비해 감소폭이 하락(-5점->-3점)하고 상승폭이 올라갔기(1점씩 상승) 때문에 아예 놓고 있거나 어지간히 못하지 않는 이상은 0점을 받을일은 많이 줄어들었다. 추가로 포인트 상승도 불러와, 같은곡에 같은 판정이 나왔는데도 정식판의 점수가 더 높게 나온다.
JUST REFLEC의 포인트가 감소하였지만 기본점수가 높아진데다가 정식판에서는 레벨업 포인트 추가 퍼센트와 관련[10]이 있어졌기 때문에 어쨌든 연발해줘야되는건 변하지 않는다.


3.5. 기타 시스템[편집]


  • BEMANI 특유의 시스템(e-AMUSEMENT, 초록-노랑-빨강(BASIC - MEDIUM - HARD)으로 이어지는 난이도 구조)는 그대로 계승.
  • 대전요소라는것 덕분에 유비트 제작진(=기타도라)이 관여한것 같지만 실제로는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에서 활약한 제작진이 대부분.
스태프 덕분에 전체적으로 비트매니아의 느낌이 이곳저곳에서 느껴진다. 이식곡들도 전부다 IIDX&팝픈 곡이다.[11]
  • 단독 로컬 플레이 한정으로 코나미 커맨드가 존재한다. Diamond Dust를 포함한 난이도 3-5-7난이도의 곡들에 커서를 맞추고 난이도를 Medium-Hard-Basic 순으로 두 번 바꿔주면(즉 5-7-3-5-7-3이 된다.) 플레이어 컬러가 RED로 고정된다. 또 다시 하면 BLUE 고정. 특히나 패턴이 한번씩 나오는 곡들에 한해서는 이걸 걸어 BLUE로 고정해놓으면 연습하기 쉬워진다. 굳이 한 곡에서만 하지 않아도 곡의 난이도가 변하면서 573573을 만족하기만 하면 2곡 이상을 왔다갔다 해도 커맨드가 먹히긴 하지만 번거롭다; (THE FALLEN(B)→KOROBUSHKA(M)→Diamond Dust(B)→また君に恋してる(H)→Gymnopedie(M)→スパンコール(B)도 가능)
  • 3-5-7 난이도에 해당하는 곡으로는 GO-ON, SPELL MAGIC, Diamond Dust, message, スパンコール, ポップミュージック論, Why did you go away 총 7곡이다.
  • 출시 시점부터 수록된 이식곡들에 대한 커팅이 많았다. SigSig, smooooch・∀・, サヨナラヘヴン,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 등이 이렇게 커팅되었다.


4. Lincle Link 연동 이벤트[편집]


  • 이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전말은 Lincle Link 해당 항목을 참조.
  • 여튼 여기서 추가된 해금곡을 플레이시 한 곡당 20%씩 추가경험치를 더 주지만, 해금이 되어있지 않으면 버스트가 되지 않는것이 단점이라면 단점
  • 한국에서는 절대 하기 힘든 이벤트이지만, 진짜 일본가서 전부 다 해온 사람이 생겼다 http://xenoiya.blog.me/130114334998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1:45:12에 나무위키 리플렉 비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어퍼 때에는 플레이어 아이콘의 출처 정렬에만 쓰였지만 볼짜부터는 수록곡 버전 표시에 쓰이고 있다. 이전에는 그냥 '초대'로 표기되던 부분.[2] 첫번째는 먼저 선행기기가 출시된 팝픈뮤직 19 튠스트리트. 사실 출하때부터 기기에 대응은 되어있었지만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건 업데이트 이후부터 가능.[3] 그러니까 판정라인보다 약간만 더 앞으로 각도를 기울이라는 거다.[4] 이 말인 즉슨, 1칸을 채우는 순간, 그것이 금색노트라면 채움과 동시에 저스트 리플렉을 바로 날릴 수 있다. 회수하려면 알아둬야 할 스킬[5] 플레이어가 A나오고 컴퓨터가 AA나오더라도 플레이어의 점수가 더 높으면 플레이어가 이긴다.[6] 지지만 않으면 넘어가는 듯하다. 실제로 DRAW로 상대와 자신이 비기면 랭크 B를 받아도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7] 즉 1스테이지에서 패하고 B이하가 나오면 알짤없이 게임오버가 된다. 단, 그레이드가 낮을 때는 2스테이지까지 보장된다.[8] 그레이드 A계열(금테두리)까지는 이렇게 적용되지만, S클래스(백금테두리)는 그레이드에 따라서 아래 -2(S5,S4,S3)가 되기도 하지만 아래 -3(S2,S1)이 되기도 한다.[9] 사실 판정별로 달라지는 키음은 코나미의 특허가 아닌, 네오위즈의 특허에 서술되어 있다. 메트로 프로젝트 참조[10] 한 곡 당 저스트 리플렉의 슛 횟수가 5회 이상 5% / 10회 이상 15% / 15회 이상 시 25%가 추가로 가산된다.[11] 아, 굳이 따지자면 아닌곡이 하나있긴하다. Sacred Oath인데,이쪽은 댄스 댄스 레볼루션 X2 에서 이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