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마블 김윤태 콘텐츠 충돌 사건

덤프버전 :


중립적 관점이 적용되는 문서입니다.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중립적 내용만을 서술하기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 내용이 더위키에 강제되지는 않으나 편집시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중립적 관점이 더이상 유지되지 않을 경우 이 틀을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3. 폭력성
4. 시청자들의 반응
5. 주작?
6. 유사 사건
7. 후폭풍
7.1. 스팀마블 공식 팬카페 폐쇄
7.2. 양쪽 유튜버들의 득과 실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2016년 11월 13일부터 시작해서 2017년 2월 26일까지 일어난 릴마블김윤태의 콘텐츠 충돌 사건이다.

김윤태릴마블이 콘텐츠 문제로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으로 싸우게 된 사건이며, 도중에 신태일[1]이 김윤태 편으로 반박을 통해서 개입했다. 현재는 소강 상태에 접어들고 있는 중이며, 이제 양측 모두 지쳤는지 더 이상의 마찰은 생기지 않는 중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윤태가 릴마블의 동영상 콘텐츠의 유사성을 지적한 게 발단이며 구체적으로는 대신남 콘텐츠와 오프닝의 유사성이 짙은 것 등이 있다. 사건은 현재 신태일과 턱형까지 전선에 뛰어들면서 어떻게 끝날지 모르는 상태로 지속될줄 알았으나, 앞서 말했듯이 각 크리에이터의 팬들간의 싸움도 줄어들고 슬슬 충돌이 줄어드는 듯 했는데...

영상은 텔론의 영상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됐다.[2]


2. 사건 진행 기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릴마블 김윤태 콘텐츠 충돌 사건/사건 기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폭력성[편집]


2016년 11월 15일자 김윤태의 유튜브 생방송에서 릴마블의 구독자와 팬들을 "로 찔러서 죽이고 싶다" , "릴마블 XXXX" 등의 발언부터 시작하여 릴마블의 어머니, 아버지가 사망하였다는 발언, 이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스팀보이까지도 깎아내리는 발언[3]을 하였다. 이에 릴마블은 김윤태를 규탄했다. 이 행동은 상상적 경합에 의한 경범죄처벌법상 불안감 조성에 해당한다. 상상적 경합이란, 하나의 행동으로 인해 여러 개의 범죄 행위를 이루는 것이다.

김윤태가 잘못을 알고 스팀보이에게 욕한것은 잘못했다고 인정하였다. 이에 대해 릴마블이 사과를 안 받는다고 해서 릴마블의 신뢰가 하락하게된 원인이 된다.


4. 시청자들의 반응[편집]


시청자들의 경우 좋아하는 유튜버나 사건을 보는 관점과 인식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반응이 제각각이다. 이 때문에 댓글로 저사람이 옳다! 라며 한쪽의 편을 들 경우 인신공격과 패드립 등이 난무한다. 더군다나 김윤태 - 릴마블 측은 무개념 10대의 시청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잘못한 점을 제대로 비판하기보다는 서로 인신공격만 하는 헐뜯는 댓글들이 훨씬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팬들의 쉴드 때문인지 어느 동영상을 봐도 해당 동영상을 올린 유튜버를 지지하는 댓글이 대다수다. 가끔식 논리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는 댓글도 있긴 하지만 그것들조차도 개념없는 팬들에 의해서 패드립, 성드립이 끊이지 않는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

또 다른 예로 신태일의 "고소할거면 해라" 영상에서 한 사람이 릴마블을 지지하면서 "패드립은 나쁜것입니다" 라는식으로 차근차근 논리를 써내려가 좋아요 100개를 받고 배뎃이 되었으나 몇시간 채 지나지 않아 김윤태 팬, 신태일 팬, 릴마블 팬이 논리나 콘텐츠 저작권과 전혀 관련 없는 인신공격, 패드립, 성드립으로 그 댓글을 개판으로 만든 사례도 있다.


5. 주작?[편집]


음모론도 있는데, 간단히 요약하자면 어그로 또는 주작. 서양 유튜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유튜브 드라마(Drama) 라는 의견이 있다. 즉, 릴마블과 김윤태 모두 연기를 하고 있으며, 조회수를 끌어모으기 위해 만든 콘텐츠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조회수와 구독자들이 올랐다. 하지만 릴마블이 법원 소송을 걸겠다고 한 점과 김윤태, 신태일이 이를 수용한 점을 보면 음모론인지 불확실하며,[4]아직 공개된 릴마블의 고소장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신태일과 김윤태는 현재 논란이 된 영상들에 광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조회수로부터 유추하면 영상 한 편당 수백만 원의 수입을 얻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릴마블 역시 광고를 게재했었으나 현재는 내린 것으로 보인다. 셋 다 구독자 숫자도 늘었다. 다만, 어그로론이 사실이 아닐수도 있으니 주의. 왜냐하면 애초에 영상을 꾸준히 올리면 구독자 수가 오르는 건 당연한 것이다.


6. 유사 사건[편집]


이 사건의 연원은 '콘텐츠의 유사성'에서 일어난 일인데, 유튜브에서는 이와 같은 콘텐츠의 저작권 때문에 벌어난 사건이 몇 가지 있다. 자세한 것은 각각의 문서를 참조할 것

유튜브에서 일명 '리액션 비디오' 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의 내 콘텐츠에 대해 사람들의 반응을 녹화하여 올리는 Fine Brothers 라는 유튜버 팀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튜브에 '독점적인 저작권 등록'을 해 버린 사건이 있었다. 이로 인해, 인터넷에서 유사한 컨셉의 영상물을 올리던 사람들이 졸지에 파인 브라더즈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는 이유로 그들의 영상들이 삭제되어버리는 사건이 일어났고, 이로 인해 파인 브라더스가 욕을 엄청나게 들어먹고 결국 저작권 등록을 철회하는 일이 있었다.

국내에서 2007년 경에 AVGN의 고전 망작 게임 리뷰 영상이 특유의 개그 센스로 유명해진 이후, 1년 뒤 Nostalgia Critic이라는 고전 망작 영화 리뷰어가 AVGN에게 선전포고를 하는 영상이 국내에 번역되며 NC가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NC가 먼저 '우리 둘이 너무 비슷한데, AVGN 너보다 내가 더 잘났다는 것을 인정하라'며 선빵을 날린 것에서 시작해서 서로간에 디스전 영상을 연작으로 올렸고, 끝내 오프라인에서 현피를 벌이는 영상까지 인터넷에 공개되었다. 하지만 사실 이 모든 것들은 사전 합의하에 만든 각본으로 연출한 장면들로, 실제로 둘이 진짜로 분노해서 비난 영상을 올리고 현피를 뜬건 아니다. 해당 동영상들이 게시되기 이전에 NC의 유튜브 댓글에서는 'AVGN과 너무 닮았다.', 'AVGN을 베낀 것이 아니냐?'라는 리플이 항상 달렸는데, 이러한 리플들 때문에 NC역의 더글라스 워커가 AVGN역의 제임스 롤프에게 AVGN 대 NC 쇼를 제안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실제로 이 두사람은 상당히 친해져서 서로의 작품에 찬조출연[5]하거나 공동작업[6]을 하는 등 상당한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공식 컨셉 상'으로는 AVGN과 NC는 서로를 매우 싫어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7. 후폭풍[편집]



7.1. 스팀마블 공식 팬카페 폐쇄[편집]


파일:external/3498838c5382152d210282dbba5b3bcd7ab655be2ef1229256a1b4c878c8d04a.png
릴마블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안티팬과 이번 사건의 김윤태 팬들 등 많은 사람들이 팬카페로 들어와서 사과요구와 비난을 했다.[7] 결국 11월 17일 23시경, 카페 매니저가 카페를 폐쇄시켰다.공지(게시물 삭제된 상태) 카페탈퇴를 부탁한다는 내용을 봐서는, 잠정적이 아니라 영구적 페쇄로 보인다. 카페의 폐쇄공지 이외의 모든 글은 매니저등급 이상만 볼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스팀마블 팬카페가 폐쇄되기 전 팬카페에서 "릴마블님 진짜 실망입니다 (제 논리 보고 반박하세요 무조건 쉴드만 치지 마시구요)"라는 글이 올라왔었다. 스팀마블 팬들은 이 글을 보고 많은 댓글을 썼고 글 작성자는 댓글에 대한 반박을 하여 댓글 50개가 되었다 하지만 카페측에서는 이 글을 악성글이라며 글을 삭제했고 카폐를 폐쇄하였다 그런데 비판하는 게시글은 이 게시글이 처음이 아니었다 몇명의 회원들은 사과하라는글과 비판하는글들을 올렸었지만 이 게시글만 삭제되었다.


7.2. 양쪽 유튜버들의 득과 실[편집]


이번 사건으로 양쪽 유튜버들은 잃은 것도 얻은 것도 있다. 우선 잃은 것은 사람들의 신뢰이다. 물론, 김윤태나 신태일 같은 경우 원래 엽기 콘텐츠를 주로 하던 막장 유튜버인지라 잃을 것이 별로 없는 사람들[8]이라고 쳐도, 릴마블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릴마블의 가식적인 모습에 짜증이 난 안티들과 이번 사태로 인해 가뜩이나 많은 김윤태와 신태일의 팬들에게 찍혀 안티가 배로 늘어났다. 실제로 이번 사태 직후 초딩들이 릴마블을 까는 영상을 자주 올리고 있는데, 이 초딩들이 하나같이 신태일이나 김윤태를 두둔하며 깐다는 것이다. 그나마 얻은것은 바로 조회수인데, 유튜브에서 조회수란 이들에 대한 관심을 뜻하는 것이므로 차후 수익성 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2018년 이후, 현재 릴마블은 빅마블로 이름을 바꾼 후 해외팬들을 사로잡으면서 구독자 700만명을 돌파하는 등의 상황이 엄청 좋아진 반면, 신태일은 그 유명한 갓건배와의 분쟁으로 인해 유튜브까지 영구정지를 당하는 등 현재까지도 계속 나락의 길로 빠지고 있다.


8.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3:03:00에 나무위키 릴마블 김윤태 콘텐츠 충돌 사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애초에 신태일은 릴마블과 직접적으로 마찰이 있는것은 아니었으며, 신태일이 김윤태의 편에 서게 된것은 김윤태가 도움을 요청해서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릴마블이 못마땅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는 11월 17일자 김윤태 유튜브 생방송에서 신태일이 직접 언급했다.[2] 이때 당시 뉴스에도 이 내용이 나왔으며 사이버 렉카 유튜버들이 이 사건과 관련된 영상들을 많이 업로드 했지만 어째서인지 현재 그 영상들이 전부다 삭제 되었다[3] 다만 이 부분은 11월 18일자 영상에서 김윤태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였으며, 법적 처벌을 받을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다만 릴마블의 경우에는 여전히 강경한 태도이다.[4] 단, 신태일은 김윤태와의 토크쇼에서 이게 주작이면 우리 엄마 아빠 칼로 찔러 죽이겠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윤태는 없는 엄마 어떻게 죽이냐(...)라고 말했다.[5] NC의 영상들 중 애니버서리 영상에서는 제임스 롤프가 까메오로 등장하고, AVGN의 극장판 영상에서도 더글라스 워커가 까메오 등장한 바 있다.[6] 닌자 거북이 영화 3편, 그리고 리메이크판 미이라 리뷰를 공동 진행하기도 했다.[7] 테러수준은 아니었다[8] 오히려 김윤태같은 경우에는 잘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게 신뢰감을 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