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로봇

덤프버전 :

분류

Micro-robot

1. 개요
2. 현황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밀리 (10^-3) > 마이크로 (10^-6) > 나노 (10^-9) > 피코 (10^-12) > 펨토 (10^-15)의 단위 중 밀리단위보다 작은 크기를 지닌 초소형 기계를 지칭하는 개념. 나노봇(Nanobot) 즉 나노머신(Nanomachine)의 열화 버전으로, 나노머신의 조상이 되는 기술 개념이기도 하다. 마이크로머신(Micromachine) 또는 MEMS(Micro Electro-Mechanical System)라고도 부른다.

치료, 검사, 의료용 마이크로 로봇이 개발 중에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나노봇 즉 나노머신의 열화판에 해당되기도 한다. 향후 기술이 발달하여 미세화된다면 나노봇의 근간이 될 지도 모르는 기술이다. 현재 장기탐사용 A형 로봇. 원관과 같은 관탐사용 B형 로봇. 혈관 이동 및 정지에 관한 C형 로봇 등이 개발 중에 있으며, 이 중 C형에 해당되는 혈관이동 로봇은 의료용으로 사용되며, 한국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로봇이기도 하다.

가까운 미래에 생산될 가능성이 고기능 나노봇보다는 높다고 여겨지고 있다.

2. 현황[편집]


부경대학교 이상윤 교수가 혈관탐사용 마이크로로봇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미국, 일본, 이스라엘 등의 국가보다 앞선 수준이다.

  • 2010년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에서 세계 최초로 지름 1mm, 길이 5mm의 마이크로 로봇을 개발하여 미니피그의 혈전을 용해하는데 성공하였다.
  • 2012년 부경대학교 이상윤 교수는 자체 추진으로 인체 혈관에서 이동하면서 노폐물과 혈전 등을 제거할 수 있는 의료용 마이크로로봇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 2013년 10월에 미국 로봇산업협회장 제프리 번스타인이 한국의 마이크로 로봇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앞서나간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관련 전문가들은 향후 5년 안에 한국의 의료용 첨단 로봇이 세계 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1년 현재 그런 건 없다

3. 관련 문서[편집]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00:29:19에 나무위키 마이크로 로봇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