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MineZ 사건

덤프버전 : r20200302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사건 전개
3. 사과 및 후폭풍
3.1. 1차 사과문
3.2. 2차 사과문
3.3. 3차 사과문
3.4. 이후 양띵의 언급
4. 루머
5. 여담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2013년 3월 2일[1] 새벽, 양띵의 무개념 팬들이 마인즈 서버에 민폐를 끼친 사건이다.

흔히 줄여서 '마인즈 사건'이라고 칭하고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양띵이 국제망신을 시켰다는 말도 안 되는 꼬리표가 붙게 되었다.


2. 사건 전개[편집]


양띵이 3.1절 기념 마인크래프트 방송 뒤풀이로, 지인을 통하여 해외의 유명 마인크래프트 서버인 마인즈(MineZ)[2]를 추천받았다. 양띵은 '추천'을 2만 개 받으면 뒤풀이로 이를 진행한다고 했는데, 이후에 2만 개를 달성하여 약 3월 2일 오전 12시 17분쯤 해당 서버에 접속하게 되었다. 아래 사진들 출처 블로그. 이외에도 양띵 카페에 '마인즈' 라고 기간 검색을 하면 볼 수 있다.

파일:마인즈사건1.png

Siver_Bolt: kill yd / yd 죽어

어드민(admin): who the hell is yd / 도대체 그 망할 YD가 어떤 놈이야

파일:마인즈사건3.png

sliceyouup: BAN THEM ALL DJ (DJ=어드민), / DJ님, 저 사람들 다 밴 시켜주세요

sliceyouup: MAKE THE PAIN GO AWAY / 이 고통을 멈춰줘

kirano666: too laggi / 렉이 너무 심해

파일:마인즈사건2.png

그런데 양띵의 방송을 보고 있던 일부 시청자들이 마인즈 서버의 주소를 알아내[3] 접속한 후 양띵에게 관심을 받기 위한 채팅을 치거나 양띵을 쫓아다니기 시작했다. 여기서 양띵이 서버 주소를 뿌린 것은 아니다. 이게 방송 진행자가 만든 서버면 모르겠지만, 여러 사람이 플레이하는 서버에서는 비매너 행위이다. 양띵은 해당 민폐 행위에 대해 하지 말라고 거듭 당부하였고, (본인과 연관된 채팅이 아니더라도) 한글 채팅을 치는 것도 해외 서버에서는 매너가 아니니 하지 말아달라고 지속적으로 부탁하였다. 하지만 워낙 많은 사람이 들어오다보니 이게 지켜지질 않았다.

위의 스크린샷대로, 결국 양띵이 플레이하는 동안 관심을 끌어보려는 시청자들 때문에 급속도로 채팅창이 도배되었다. 이에 서버 어드민은 yd가 누구냐는 채팅을 쳤고, 곧이어 yd라는 글자를 치는 사람을 자동 일시 밴 시켰다. 양띵은 갑자기 벌어진 일에 당황하여 본인이 yd라는 채팅을 침과 동시에 자동 일시 밴을 당했고 그 후 양띵은 방송을 종료했다. 3월 2일 새벽 2시 8분 쯤 양띵이 밴이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인즈 서버는 전 세계 마인크래프트 유저들이 이용하는 서버인데, 채팅창이 알 수 없는 얘기들로 폭주하며 렉이 걸리니 전혀 연관이 없는 외국의 마인크래프트 유저로서는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양띵은 방송 종료 후 통역이 가능한 사람 1명을 데리고 어드민과 직접 대화를 나눴다고 한다. 양띵은 어드민에게 죄송하다며 사과를 했고, 어드민은 화를 내기는커녕 다음에도 방송을 켜고 놀러와 달라고 말하면서 양띵의 아프리카TV 방송국 주소까지 물어봤었다고 하니 양띵과 마인즈 서버 관계자 사이에는 원만하게 해결된 셈이다.

하지만 나중에 원만하게 해결이 되었다곤 해도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 자체는 변하지 않은 셈이라, 국내의 양띵 팬덤 외의 마인크래프트 유저들 사이에선 이게 나라 망신으로 여겨지며 양띵이 크게 비판받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건도 크게 부풀려지면서 아예 '양띵이 팬들을 이끌고 마인즈 서버를 테러했다'라는 식으로 소문이 퍼지게 된 것이다.


3. 사과 및 후폭풍[편집]




3.1. 1차 사과문[편집]


이 루머 때문에 스팀러들의 비판과 비난이 거세지자, 양띵은 마인즈 서버 어드민에게 사과문을 보내고, 자신의 아프리카TV 방송국에 사과문을 작성하게 된다.

파일:마인즈사과문.png

이것이 최초의 사과문이다.


3.2. 2차 사과문[편집]


양띵은 2013년 9월쯤 화가 나신 스팀러분들을 위해 공지 남깁니다 라는 내용의 공지글을 게시하게 된다. 파일 링크를 클릭하면 내용 전체 스크린샷을 볼 수 있다. 상당히 길어 본문에는 넣지 않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과문이 애청자 공개라는 점을 문제 삼았다.[4] 이 때문에 양띵은 곧바로 사과문을 전체 공개로 전환했다. 이러한 논란으로 아래 2014년 10월 19일 새로운 사과문을 썼을 때 삭제되었다.

이 사과문에서 본인 때문에 피해를 받은 사람을 위해 메일을 열어두겠다고 말했지만, 이때 받은 메일은 단 1통이었으며, 그나마 이 1통의 메일은 메일을 보낸 이가 서버에 많은 민폐를 끼쳐 밴을 당했던 것일 뿐, 양띵과는 큰 연관이 없었다고 한다.


3.3. 3차 사과문[편집]


전술했듯이 2건의 사과문을 작성해도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2014년 10월 19일 양띵은 새로운 사과문을 양띵 카페와 자신의 아프리카TV 방송국에 전체 공개로 다시 게시하게 된다. #

하지만 2015년 8월 31일 늘어난 스케줄에 감당하지 못하여 보름간 휴방과 함께 아프리카TV 방송국의 모든 게시판들을 비공개로 돌려서 양띵 카페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다.

사과문에는 피해를 본 내용에 대해 자신에게 메일을 보내면 피해를 보상해줄 것이 명시되어 있었다. 하지만 양띵이 생방송에서 말하기를, 이때까지 피해를 받았다는 사람들은 단 한 번도 자신에게 증거 사진을 보내준 적이 없다고 한다. 가끔 방송에서 이 사건 후폭풍을 얘기하기도 하는데, 만약 증거 사진을 보냈다면 팬들에게 보여줬을 텐데 단 한 번도 보여주지 않았다.


3.4. 이후 양띵의 언급[편집]



2017년 2월 20일 새벽, 남자친구 강석의 방송에서 강석과 함께 Roblox를 하다가 끝내고 이야기를 하던 도중 이 사건이 언급되었는데, 양띵은 이 사건이 양띵 TV에서 4년만에 언급시켰는데 모르고 있던 강석에게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을 해주었다. 사건 이후를 말한 양띵의 말에 따르면, '어드민이 서버 홍보를 해서 고마웠고 다음에 또 놀러와달라고 이야기한 걸 캡쳐한 사진을 공개한 적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5] 사례로는 한국인이 외국인 친구에게 YD(양띵)를 아냐고 물어봤더니 욕을 했다고 한다. 그런데 억울해서 아이디를 조사해서 알아봤더니 그 외국인은 사실 한국 사람이었다고 한다. 이 사건 때문에 피해(서버 밴)를 당한 사람이 있으면 직접 메일로 보내달라고 했지만 일주일 동안 한 통도 안 왔다가 일주일 뒤 메일 하나가 왔는데, 알고 보니 이 사람은 온갖 욕설을 해서 밴을 당한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참다 못해 악플러들을 고소했는데 100% 모두 승소했다고 한다.

2017년 4월 12일, 양띵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앞으로 악성 루머 유포자들에게 고소를 하겠다는 취지의 글을 작성했는데, 이 글의 내용에 마인즈 사건이 언급되어 있다.

(중략) 공인은 아니지만, 공인처럼 행동해야 할 제가 여러 번의 말실수가 있었고 생방송에서 제가 외국 마인크래프트 서버에 가서 방송을 진행할 때 많은 시청자분들이 그 서버에 찾아와 yd love를 채팅창에 도배하여 그 서버에 피해를 준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yd 였던 저는 그 서버에서 1초간 벤을 당했고 다시 접속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영구적인 벤을 받았다는 것은 거짓입니다.
다음날 그 서버의 운영자와 직접 이야기를 하며 전날의 일에 대해 사과를 하였고 그 운영자분께서는 괜찮다며 서로의 오해를 이야기하고 또다시 본인 서버에 방송을 키고 놀러 와달라고 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 서버의 수용인원은 1만 명이었고 저를 따라와 접속했던 시청자분은 약 600분 정도였습니다.
그날 서버가 터졌다는 것과 그 일 이후로 저로 인해 국가적인 피해 금액이 2조에 가깝고 스팀이나 외국 서버에 들어갔을 때 한국사람은 벤을 먹는다는 것은 루머이고 거짓입니다.
이것이 사실인 것처럼 만들기 위해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 스크린샷을 만들어 외국인인 것처럼 배포했던 사람은 한국 사람이었고 한 중학생의 행동이었습니다. 저는 그 친구가 만든 스크린샷으로 여전히 오해를 받으며 몇 년간을 고통받고 있습니다. 제 행동이 깨끗하게 잘못이 없다곤 이야기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몇 년간 반성해오며 몇 번이고 사과문을 작성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사과문조차 매니저가 쓴 것이라 루머가 돌고 팬클럽 이상만 볼 수 있게 되어있다고 이야기가 퍼지고 있습니다.
2013년에 쓰였던 첫 사과문은 아프리카 방송국에 있지만 현재 아프리카 방송을 중단하게 되어 방송국을 닫으면서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전체 사과문으로 새로 작성하여 2014년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하 생략)

마인즈 서버가 폭파되었다는 사실, 피해 금액이 2조에 가깝다는 사실, 외국 서버에 접속하면 한국인은 밴을 당한다는 사실, 사과문을 매니저가 쓴 것이라는 사실 등은 루머라고 해명하고 있다.

즉 정리하자면 양띵의 팬들이 서버에 접속해 서버에 극심한 렉이 걸렸고, 일부 외국인에게 한국의 악감정을 심어줬다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이상의 내용, 즉 국제적으로 망신을 시켰다거나 제대로 반성하고 있지 않다는 등의 내용은 거짓이다. 1차와 2차 사과문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반성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3차는 모두 공개가 되있으니 보길 바란다. 만약 본인이 양띵에 의해 피해를 입은 것 같다면 직접 증거 사진과 함께 메일을 보내면 될 것이다.


4. 루머[편집]


사건이 퍼지는 과정에서 잘못 알려진 루머들을 정리한 문단이다.

  • 양띵이 입힌 피해 금액이 엄청나다?
대표적인 루머. 피해 금액이 2조 7000억원이니 어쩌니 하며 액수를 강조하는 소문이 많이 퍼졌는데, 우선 계산법 자체가 잘못되었다. 단순히 '해당 스팀 게임 서버에서 밴 당한 사람 수 × 스팀 게임 가격'으로 계산하였는데, 스팀에서 세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스팀 게임을 구매한 가격이 사람마다 다 제각각인 건 물론, 단 서버 하나에서 밴 당한 거지 게임 자체를 못하게 된 게 아니라 게임 가격을 고스란히 피해액으로 계산할 수도 없다. 즉 이 사건으로 인한 피해가 없다는 게 아니라, 금전적인 피해를 계산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애초에 게임 서버에서 밴 당한 수준으로 2조 70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피해가 나올 수 없다. 2억 7000만 원이라면 모를까. 아니, 그것도 많다.[6]

  • 마인즈 서버는 방송 금지 서버이다?
바로 위에서 서술된 루머와 마찬가지로 꽤 많이 잘못 알려진 루머. 심지어 팬이거나 양띵을 옹호하는 측에서도 마인즈 서버가 방송 금지 서버라고 믿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나 서버 규칙의 3번을 보면 그러한 내용이 없고, 이 사실은 루머로 밝혀졌다. 오히려 운영자가 방송은 환영한다고 말할 정도라고.
You may not advertise unrelated services, websites or other servers in game, on the website, or through Shotbow controlled social media channels.
Shotbow와 관련 없는 서비스, 웹사이트 및 다른 서버를 게임 내, Shotbow 웹사이트 및 Shotbow가 관리하는 소셜 미디어에 홍보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You may, within reasonable boundaries (e.g. not constant posting) advertise your own videos, blog posts, live streams, or other creative content if and only if it is directly related to Shotbow and does not violate any of these rules.
이 페이지의 규칙을 지키고, 일정 선을 넘지 않는 하에 (같은 게시물 또는 링크를 계속 올리는 행위 등), Shotbow 관련 본인의 비디오, 블로그 포스트, 방송 및 기타 제작물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 2번째 사과문은 양띵의 매니저가 쓴 것이다?
아무 증거도 없이 나온 루머이다.

  • 양띵 또는 서넹이 서버 주소를 시청자에게 알려줬다?
이 사건 당시 마인즈 서버는 원래 유명한 마인크래프트 해외 서버로 알려져 있었다. 그래서 쉽게 IP를 구할 수 있었기에 굳이 양띵이 서버 주소를 퍼뜨리거나 할 필요도 없다. 양띵은 아예 '(서버) IP 뿌리지 마세요' 라고 했으며, 시청자 중 한 명이 링크를 퍼트렸다고 한다.[7] 즉 양띵이 서버 주소를 알리면서 자기 팬들을 불러모으거나 한 것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

  • 시청자들과 만나면 shift를 눌러 우리들의 표시라며 문제점에 대해 방관?
yd love 도배가 일어나고 있는데도 양띵은 서버에서 시청자들을 만나면 키보드의 shift 키를 눌러 우리들의 표시라며 웅크려달라는 말을 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방관, 소극적으로 대처하였다... 고 알려져 있지만, 자신을 만나면 shift를 눌러 인사해달라 한 건 마인즈 서버 방송 시작~2시쯤까지 플레이하는 도중에 한 말이었다. 이게 과장되어 잘못 알려진 것이다.


5. 여담[편집]


  • 양띵은 이 사건 이후 쭉 해외 서버에서 방송을 하지 않았다가 2017년, 하이픽셀 등의 서버에서 방송을 다시 시작하였다. 아무래도 이 사건이 역시 큰 부담이 되었던 듯 하다.[8] 2017년 이후로는 이 사건에 대한 루머가 어느 정도 해명되면서 다시 해외 서버 방송을 시작한 듯 하다. 실제로 양띵의 멤버들도 해외 서버에서 방송하기도 했고.

  • 2018년, 양띵은 하이픽셀에서 새로나온 배틀로얄[9]을 플레이하기 위해 서버를 들어갔다. 게임 특성상 92명 정도가 한 게임에 들어오는데, 이때 시청자들이 들어오면서 채팅으로 한국어를 쓰는 등 좋지 않은 행동을 하자, 이 사건 때문인지 양띵은 곧바로 자제하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시청자들은 계속 양띵에게 채팅을 하였고, 이에 화가 난 양띵은 채팅을 끔으로써[10][11] 큰 문제 없이 끝났다.


6. 관련 문서[편집]




[1] 많은 사람들이 3월 1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실제로는 3월 2일 최소 오전 12시 17분 이후에 시작하였다. 본 방송을 마치고 뒤풀이로 진행한 방송이라 새벽 12시가 넘어 진행되었기 때문이다.[2] 정확한 서버명은 'Shotbow Network' 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마인즈 서버라고 잘 알려져 있다. 이하 마인즈 서버.[3] 아래 루머 부분에서 설명하지만, 양띵이 서버 주소를 뿌렸다거나 팬들에게 들어오라고 유도한 건 아니다. 시청자 중 한 명이 주소를 뿌렸다고 하며, 애초에 워낙 유명한 서버라 포털 사이트에 검색만 해봐도 바로 나오기에 금방 드러났을 것이다.[4] 사실 원래 양띵의 모든 아프리카TV 게시판은 애청자 공개로 설정되어 있었다. 아무래도 양띵이 이 점을 고려하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것 같다.[5] 실제로 마인즈 사건 덕분에 그날 이후 접속자 수가 늘었다.[6] 이 정도의 금전 피해가 났다면 대통령이나 정부인사 혹은 뉴스에 나올 수준이다.[7] 사실 그냥 포털 사이트에서 '마인즈 서버 주소'만 검색해도 바로 찾을 수 있을 정도라서, 오히려 주소를 숨기는 게 더 어렵다. 뭐 굳이 꼬투리를 잡자면 '양띵이 서버 이름을 말했으니 그걸로 띵덕들이 몰려들어와 깽판친 것 아니냐.'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인터넷 방송인 이상 아예 작정하고 다 가리거나 하지 않는 한 말을 안 했더라도 찾기는 금방 찾을 수 있다. 참고로 우리나라엔 '마인즈 서버'라고 알려져있지만 제대로 된 서버명은 'Shotbow Network'고, 어느 걸로 검색해봐도 금방 주소가 나온다.[8] 비슷한 경우로 도티 역시 도티 끄투리오 사건 이후로 끄투리오를 포함한 모든 끄투의 프리서버에서 방송을 진행하지 않았고, 모든 끄투의 프리서버에서 금지어가 되었다. 자기가 들어가지도 않았던 끄투코리아에서도 금지어라는 소리.[9] 배틀그라운드를 모티브로 제작된 게임이다.[10] 마인크래프트는 설정에서 플레이어가 채팅창을 안 보이게 할 수 있다.[11] 다른 소속사이기는 하지만 태경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여 이렇게 대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