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기타 보스

덤프버전 :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attachment/메탈기어/기타 보스/boss.jpg
메탈기어 시리즈에서 메탈기어에만 등장하는 보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보스
1.1. 정예병 4마리
1.2. 슛 거너(복각판 : 샷 메이커) - 작명 센스로 인한 변경
1.3. 머신건 키드
1.5. 트윈샷
1.6. 탱크
1.7. 불도저 탱크
1.8. 아놀드(복각판 : 블래디 블러드) - 저작권 문제
1.10. 코워드 덕(복각판 : 더티 덕)


1. 보스[편집]



1.1. 정예병 4마리[편집]


최초의 보스. 소음기를 장착한 병사 4명이 협공을 가해온다.

움직임이 빠르고 연사속도가 좋지만 그래봐야 잡졸이 조금 더 튼튼한 정도라 핸드건 2방에 죽는다. 좌, 우의 2마리를 먼저 각개 격파하고 위쪽의 2명을 해치워버리자.

격파하면 소음기와 그레네이드 런처 입수.

1.2. 슛 거너(복각판 : 샷 메이커) - 작명 센스로 인한 변경[편집]


전직 스페츠나츠 출신의 샷건을 사용하는 용병으로 비밀 감옥에서 탈출한 솔리드 스네이크가 처음으로 맞서는 네임드다. 패턴은 좌우이동하면서 샷건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샷건은 화면 끝까지 날아오며 확산하기 때문에 보스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공격 판정 범위가 커진다.연사력도 빨라서 3번 연속 쏴대고 이동속도도 스네이크보다 빠르다.

스네이크는 비무장 상태이기 때문에 아래 방향에 있는 문을 주먹으로 부수고 들어가서 장비를 모두 되찾아서 나와야 보스전을 시작할 수 있다. 가급적이면 리모컨 미사일을 사용하거나 근접해서 서브 머신건 난타전으로 처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1.3. 머신건 키드[편집]


전직 SAS 출신의 용병으로 역시 좌, 우로 움직이면서 기관총을 연사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보스전 필드가 장애물이 많기 때문에 역시나 리모컨 미사일 4발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도록 설계된 것 같다. 기관총을 최대 7발까지 연속으로 발사한다. 리모컨 미사일이 없으면 역시 붙어서 서브 머신건 난타전으로 처리한다.


1.4. Mi-24[편집]


옥상의 보스. 화면 위에서 발칸포만 갈겨댄다. 약점은 그레네이드 런처로 20발을 먹이면 죽는다.

덩치만 크지 화면 왼쪽 상단이 안전지대라서 어렵지 않다.


1.5. 트윈샷[편집]


NES판에서 헬기를 대체해서 나온 보스. 두 명이서 하인드처럼 발간포를 갈긴다. 약점은 역시 그레네이드 런처로 10발씩 맞으면 죽는다.

역시나 바로 옆이 안전지대라서 어렵지 않다.


1.6. 탱크[편집]


좁은 통로에서 앞, 뒤로 움직이면서 기관총과 주포를 쏴댄다.

약점은 지뢰로 뒤로 후퇴할때 다가가서 지뢰를 매설하고 빠지면 된다. 기관총은 아머를 장착하면 간지럽지만 주포는 맞으면 거의 즉사급의 피해를 입으니 좌, 우로 이동하는건 좋지 않다.


1.7. 불도저 탱크[편집]


방을 가득 채우고 있는 거대 불도저. 앞으로 서서히 돌진해오며 닿으면 무조건 즉사한다.

약점은 그레네이드 런처로 8발을 박아야 죽는다. 조금이라도 어물쩡거리면 그대로 압사당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연사해야 한다. 상황이 나쁘면 방을 나갔다가 들어오는게 낫다.

2편에서도 나오는데 보스가 아니라 장애물 취급이라 피해다녀야한다. 깔리면 그대로 즉사. 대신 곳곳에 안전지대가 있어서 그쪽으로 피신할 수 있다.

1.8. 아놀드(복각판 : 블래디 블러드) - 저작권 문제[편집]


드라고 페트로비치 매드너 박사가 메탈기어와 마찬가지로 강요당해서 제작한 인간형 로봇으로 카드키를 지키고 있다. 엘렌 매드너를 구출하면 매드너 박사가 메탈기어와 아놀드의 약점을 알려준다. 매드너 박사의 말에 따르면 로켓 런처만이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하는 강력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스네이크가 제니퍼에게 무전을 구해서 로켓 런처를 찾아내면 처리하기 쉬워지는데, 아놀드는 모두 2기가 배치되어 있으나 좌우로만 이동하며 근접 공격만 하기 때문에 로켓 런처를 쏘고 위쪽으로 이동하면 쉽게 근접 공격을 피해가며 파괴할 수 있다.

아무래도 모델은 모 주지사님. 그런 이유인지 복각판에서 이름이 블래디 블러드로 변경.


1.9. 파이어 트루퍼[편집]


화염 방사기를 사용하는 GSG-9 출신의 용병으로 보스전 필드의 상단에서 좌우 방향으로 화염방사를 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아무리 봐도 코브라 부대의 더 퓨리에 영향을 주었을 것 같다. 어째서 대 테러부대인 GSG-9 소속이었던 사람이 화염방사기를 휘두르는지는 알 수 없다.(...)

화염 공격은 좌우로 왕복하고 나면 잠시 꺼지게 되는데, 이 틈을 타서 리모컨 미사일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적인 공략에 속한다. 화염 공격은 리모컨 미사일도 파괴시킨다.

더 간단한 공략법이라면 그레네이드 런처를 사용하는 것. 얼핏 보면 지형상 무슨 수를 써도 그레네이드 런처의 타격범위에 들어오지 않지만 실은 안전한 위치에서 스플래시 대미지(!)로 날려버리는 게 가능하다.


1.10. 코워드 덕(복각판 : 더티 덕)[편집]


부메랑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테러집단 '에그 플랜트'의 전 리더, 비겁하게 포로 3명으로 인간방패를 형성하고 있다.[1] 특히 포로들 중에서 제니퍼의 오빠가 있기 때문에 문제는 심각해진다.

게다가 이 이후에는 포로가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계급을 회복할 수 없는데, 최대 계급이 아니면 이 게임은 클리어할 수 없다[2].

정석적인 방식은 더티 덕에게 가까이 가서 포로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중간 부분에는 함정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이앤은 핸드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실은 로켓런처를 사용하면 단 두방에 끝장나고 조준만 잘하면 포로를 죽일 가능성도 없다.

포로를 모두 구출하면 제일 앞에 있던 포로가 제니퍼의 오빠라고 하면서 아우터 헤븐의 탈출로를 알려준다.[3]

원판 이름이 영화 하워드 덕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는데 이게 맞다면 저작권 문제로 이름이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1.11. 메탈기어 TX-55[편집]




1.12. 빅 보스[편집]


메탈기어를 파괴하고 옆으로 들어가면 빠르게 돌아다니면서 기관총을 사용하는 것이 주요 패턴. 다른 무기는 전혀 통하지 않고 로켓 런처 4발만 맞추면 끝나는데...이동하는 도중에 빅 보스와 접촉하면 즉사한다.

아무래도 CQC로 순식간에 스네이크를 제압하는 듯.강철죽빵이니 당연히 한방에 골로 가지 격전 중에 남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담배를 사용해 주자. 2000초가 늘어나니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

이동속도가 빠르고 무조건 스네이크와 일직선상에 서있기 때문에 직접 자신의 몸으로 유인해서 로켓 런처를 맞추는게 좋다.

격파하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게 되는데 3개의 사다리가 있다. 제니퍼의 오빠가 3개의 사다리 중에 가장 왼쪽의 사다리가 탈출용 사다리라고 가르쳐준다. 나머지 2개의 사다리는 도중에 길이 끊기기 때문에 내려와야 해서 시간만 낭비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1:18:38에 나무위키 메탈기어/기타 보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메탈기어에서 포로를 살해하면 계급과 최대 체력 게이지 및 현재 체력, 무기 탑재 한도가 낮아진다[2] 플라스틱 폭탄의 개수가 1개 모자라서 메탈기어를 파괴할 수 없게 된다. -_-;;;[3] 빅 보스 격퇴 후 나오는 사다리들 중 가장 왼쪽에 있는 사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