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주/논란 및 사건사고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양띵 간접적 저격 영상 업로드
2. “아빠가 사람 죽이는 거 볼래?”
4. 前 멤버들과 시청자들의 폭로전
4.1. 폭로의 시작, 前 멤버 '붐붐홈'의 폭로
4.2. 前 멤버들에게 대한 사과문
4.3. 연이은 폭로
5. 종료된 자숙, 고래패밀리 해체 그리고 컴백 준비
6. 컴백


1. 양띵 간접적 저격 영상 업로드



파일:양띵저격논란.png

아키네이터 플레이 중(5분 10초부터) "나라 망신을 시킨 적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영상에 나온 울산큰고래와 멤버 2명이 크게 웃었고, 왈도쿤이"이거는 말하지 말죠"라는 발언과 함께 넘어가는 내용이다.

이 영상이 논란이 된 이유는 해당 영상의 주제는 아키네이터에게 유튜버들을 물어보는 영상이다. 그리고 영상속에서 나온 '마인크래프트', '유튜버', '나라 망신'이라고 했을 때 생각나는 인물은 양띵뿐이다.[1]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영상의 섬네일을 문제의 나라 망신 질문으로 해놓았다. 즉 섬네일로 어그로를 끈 것. 실제로 영상 댓글에는 "양띵 저격 아니냐", "섬네일 양띵 생각나서 들어왔다" 등 외에 양띵에 대한 비난 댓글로 도배가 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섬네일만으로도 양띵을 떠올렸다.

영상이 업로드되었던 당시 양띵은 마인크래프트 MineZ 사건 루머로 인하여 '국제 망신'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어 악플에 시달리며 살았다. 2017년 4월 12일에 악플러 고소 입장을 밝히고 다시한번 더 국제 망신이라는 타이틀이 루머임을 밝혔지만, 아직도 영상에는 양띵에 대한 악플이 계속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사건 문서 참고.

이 영상을 보아 예전부터 남을 비방하거나 저격하는 걸 콘셉트로 방송을 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사건이 나온 이유는 초등학생, 중학생 팬덤 위주의 주된 시청자층과, 그 당시에는 양띵이 아직 '국제 망신'이라는 타이틀로 욕먹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아무도 문제의식이 없었고, 울산큰고래가 그렇게 큰 인지도가 있었던건 아니어서 알려지지 못했지만 울산큰고래·옆집현욱이 트위치 스트리머 공개비방 사건이 발생한 후 본 영상이 발굴되어 재조명되었다.

현재는 울산큰고래가 논란거리라는 걸 알았는지 섬네일을 변경하였다. 이 논란도 울산큰고래의 인성 및 트위치 정지#완벽정리라는 영상에 나왔다.[2]
그러나 이 영상에서는 양띵에 대한 언급이 일절 없으니 이것은 저격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는데 해당 영상에는 양띵이 일절 언급, 등장하지 않는데도 댓글에 양띵 얘기로 도배되어있다. 저격이 아니라면 댓글이 양띵 얘기로 도배되지 않았을것이다.

2. “아빠가 사람 죽이는 거 볼래?”


방송의 주 시청자층이 미성년자들이고,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에서 GTA 온라인 미션을 진행 중에 자기 아들을 옆에 앉혀놓고 나누는 대화가 실로 가관이었다.

자신의 갓난 아들에게 "아빠가 사람 죽이는 거 볼래?"라는 발언을 하였다. 아내 오센의 말에 따르면 이때 조금 부주의했고 무의식적이었던 면이 있었고 아들에게 해서는 안되는 말을 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이후 (논란이 일기 전) 배그 플레이때는 몇번이나 아들의 눈을 가려주는 등 배려의 모습을 보였으니 오센의 말대로 저때 무의식적으로 발언한 것으로 보인다.[3] 적은 시청자 수와 초등학생, 중학생 팬덤 위주의 주된 시청자층으로 인해 발언 당시에는 아무도 문제의식이 없었으나, 아래 기술되는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이 발생한 후 본 발언이 발굴되어 재조명되었다.

3. 울산큰고래·옆집현욱이 트위치 스트리머 공개비방 사건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울산큰고래·옆집현욱이 트위치 스트리머 공개비방 사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前 멤버들과 시청자들의 폭로전



4.1. 폭로의 시작, 前 멤버 '붐붐홈'의 폭로


파일:KakaoTalk_20180118_001248866.png
해당 트위터 링크 삭제됨.
울산큰고래·옆집현욱이 트위치 스트리머 공개비방 사건이 터지게 되자 2018년 1월 17일, 과거 울산큰고래의 멤버였던 붐붐홈[4]이 유튜브를 통해 울산큰고래에 대해 폭로를 했다. 붐붐홈은 울산큰고래를 포함한 멤버들은 울산큰고래가 해왔던 일을 옆에서 지켜봐서 알고 있다며, 자신이 부른 디스랩을 업로드했다. '내가 이걸 업로드한 건 이래야지 남들이 호기심을 가지기 때문이다.'라는 발언을 함께 남겼다. 그 외에 가사를 들어보면 과거의 멤버들에게도 어떤 안좋은 일들이 있었던 것으로 확신되었고 울산큰고래가 하단 문단에 후술된 사과문을 올림으로써 확실해졌다. Whale Tears[5]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 문서의 r761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4.2. 前 멤버들에게 대한 사과문


이 사건이 터짐으로써 고래패밀리에 속해있었던 전 멤버들이 울산큰고래와 몇몇 멤버들이 과거에 자신들에게 저질렀던 만행에 대해 폭로하는 내용이 울산큰고래 멤버들의 트게더에 올라왔으며, 2018년 1월 19일 오전 3시경에 울산큰고래가 팬카페에 전 멤버들에 대한 사과문을 올렸다.
사과문 링크

여태까지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을 돌이켜보며,

제가 살아온 시간에 대한 많은 후회가 남습니다..

최근에 물의를 일으킨 사건 외에도,

이전 멤버 등 제 가벼운 언행에 상처를 입은 분들이 많습니다.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일단, 8년 전 같이 방송을 했었던 가이코와 붐붐홈이라는 친구와 통화를 했습니다.

저희 팬들사이에서 가이코는, 제가 군대를 간 사이 제 자리를 빼앗고 저를 무시한 배신자라는 낙인이 찍혔습니다.

그리고 그 낙인 때문에 가이코는 많이 고통받아 왔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털어놓더군요...

그런 것도 모르고 저는 방송에서 가이코를 시청자와 함께 비난 했습니다.

가이코가 힘들어 하는 것도 모른 체 시청자들이 가이코를 배신자로 낙인 찍는 것을 방관했습니다.

그때 당시 저는 군대를 막 전역한 후, 다시 방송을 하는 것에 대한 큰 불안감을 안고 있었고...

제 자리라고 생각한 나머지 본인의 힘으로 성공한 가이코를 질투하고, 철 없는 행동을 했습니다.

많이 반성하고, 많이 후회되고..

제 근본적인 가치관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하고.. 바꿔나가야겠다는 생각을 뼈저리게 합니다.

또, 저와 방송하다 제가 입대한 후로 가이코와 같이 방송했던 붐붐홈을 비롯한 기단, 세븐, 김블로그 이 네 친구들에게도...

가이코에게 준 상처 그대로 주었습니다. 그들을 뒤에서 배신자라 욕하고, 폄하했습니다.

방송 초반에 어린 나이에 아무것도 모르는 그들에게 말을 함부로 하고, 방송의 재미를 명목으로 이것저것 힘든 일을 시켰습니다.

저의 잘못된 이기심과 욕심으로 인해 그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 멤버 원히라는 친구와 오랜만에 통화를 나누게 됐습니다.

시청자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명 '장미사건'이라고 제가 칭한 일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 여자 멤버 겸 작가였던 원히라는 친구에게 제가 많은 상처를 줬습니다.

당시 제가 잘못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히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려,

팀내 분란을 일으켰다고 억울하게 퇴출 시킨 일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주변인들에게, 또 방송상에서 '장미'라고 부르며, 원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이간질을 했습니다.

사실상 팀내 분위기를 흐린건 말과 행동을 조심하지 않은 제 자신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원히에게 누명을 뒤집어씌웠습니다.

원히가 피해자인데, 제가 피해자인냥 굴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오랜 시간동안 원히가 많이 힘들었다고

오늘 털어놨습니다.

원히가 저를 많이 원망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서야 제 과오를 알게 되었네요..

진심으로 미안하고.. 죄송합니다.

오늘 이 세 분과 통화를 하고.. 최근에 일어난 사건들을 돌아보며

제가 살아온 날에 대한 회의감이 많이 듭니다.

저는 정말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었습니다...

이제라도 저에게 매를 들어주신 여러분께.. 인간 박성주로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가이코, 붐붐홈, 기단, 세븐, 김블로그 그리고 원히..

너희 모두 마음고생 많았을텐데 너무 늦게 알아줘서

미안하고 후회스러운 마음 뿐이다...

진심으로 미안하다.

최근에 일어난 사건 또한... 당사자분들께 속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겠습니다.

끝으로, 저희 시청자 분들께 실망시켜드려 너무나 죄스럽고 면목이 없습니다...

언젠가 다시 여러분 앞에 서게 될 날이 온다면... 그때는 진정 한 아이의 아버지, 인간 박성주가 되어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헌데 이 사과문이 네티즌들이 전 멤버들에 대한 사과문인데 사건축소를 할려고 유튜브에 사과 영상도 안 올리고 팬카페에만 글로 올린다면서 비판 일색이었다. 그 팬카페에 올린 전 멤버들에 대한 사과문의 내용마저도 그 내용이 너무 부실해 진정성도 느껴지지 않는다.[6] 더구나 이 사과글을 처음 올렸을때는 팬카페 회원들만 볼수 있게 비공개 상태로 했다가 엄청나게 욕을 먹고 전체 공개로 바꿨다. 게다가 바로 아래 연이은 폭로 문단에 있는 SD76 갑질 사건과 슈타인 외 나머지 전 멤버들[7]에 대한 사과문이나 사과영상은 아예 올라오지도 않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 문서의 r761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4.3. 연이은 폭로


2018년 1월 19일 오후 6시경, 울산큰고래의 전 멤버 원히가 아프리카 방송으로 자신은 모종의 사건으로 다른 멤버들에게 따돌림을 당해 고래패밀리를 나왔다고 폭로했다. 요약하자면 이 사건의 주동자는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의 주동자와 마찬가지로 옆집현욱이. 허나 현재 옆집현욱이는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모두 삭제하고 자신의 트게더도 비공개 처리를 한 후, 무책임하게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과 원히에 대한 사과도 없이 잠적해버려 엄청난 비난을 받고 있다. 해당 영상 방송요약본
사모장은 이 사건에 대해 해명 방송을 진행했다. 원히 본인과도 오해를 풀었고 화해를 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2018년 1월 18일, StaK KR라는 유튜버가 과거 자신이 속해있었던 시청자 멤버 팀 SD76에 속해있었을 당시 고래패밀리 멤버중 하나인 루도빅이 자신에게 갑질을 일삼고 자신이 만들었던 영상 컨텐츠를 도용했다는 것과 2016년 9월 경에 있었던 GTA 5 시청자 참여 방송이 사실 루도빅의 지시에 의해 조작된 거였다는 것과 이때도 역시 루도빅에게 갑질을 당하고 전 멤버였던 홍월과 일부 시청자들이 자신에게 폭언 및 모욕적인 발언을 했다는 사실을 폭로하는 영상[8]을 올렸고, 루도빅은 이에 대해 사과 영상을 올렸다.
2018년 1월 20일, 전 멤버 슈타인이 유튜브를 통해 울산큰고래 방송을 나온 이유를 밝혔다.[9]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 문서의 r761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울산큰고래의 게리모드 상황극 층간소음 편에서 현 스트리머이자 전 멤버 가이코에 관한 이야기가 잠깐 영상에 나왔는데 10:42초 자원 입대를 한다는 말에 하지말라며 "지아코"라는 말과 20:16초쯤부터는 "멤버중에 엔지니어 한다는 애 있어 딸기코인지 사슴코인지 한국사람 걔 있어 걔 조심해"라는 말을 하였는데 가이코를 나타내는 것이였고 댓글 중에서도 이에 대해 가이코라는 말이 많았다.
2017년 4월경, 당시 울산큰고래가 트위치에서 김박사와 옆집현욱이, 사모장과 배틀그라운드 합방중 시청자 중 한명이 딸기코 이야기를 하자 "아 그 XX는 쓰레기지" 라면서 1분 정도 가이코에 대해 악담을 퍼부었다. 결국 결론은 자기 자신이 더 좋은 사람이라는 것이였다.

5. 종료된 자숙, 고래패밀리 해체 그리고 컴백 준비


  • 2018년 3월 22일 오후 2시경에 울산큰고래의 자숙이 끝났음을 알리는 울산큰고래 인터뷰 영상비공개로 전환됨이 올라왔다. 사건이 터지고 나서 방음부스에는 한번도 들어가지 않았으며 컴퓨터도 들여다보지 않았다고 했으며 방송을 하고싶다고 했고 사건이 터지고 나서 고래패밀리를 해체했다고 하였으며 고래패밀리에게 일일이 다 전화로 알렸는데 그중에 왈도쿤과 저스트펄슨이 제일 서글프게 울었다고 한다.

6. 컴백


2018년 3월 23일 오후 8시 35분쯤에 '안녕하세요 울산큰고래입니다.' 라는 제목으로 "유튜브" 스트리밍을 켰으며 옆집현욱이는 다시 방송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트위치 계정은 삭제했다고 답변했다. 그리고 "이렇게까지 긴장할 줄 몰랐다."라며 지속적으로 "너무 긴장된다"라는 말을 하였다.
약 20분 짧은 스트리밍 동안에 사과를 하고 고맙다는 말을 하고 스트리밍을 종료했다. 울산큰고래 컴백 생방송 자세한 건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 참고.

[1] 물론 국내의 수많은 유튜버가 각종 사건사고를 일으켰지만, 그중에서 국제 망신이라는 단어가 사건의 이름처럼 불렸던 건 양띵밖에 없다. 예전에는 저 질문이 있었고 예를 눌렀으면 나왔으나 현재는 제작자가 스스로 삭제한건지 항의를 받아서 삭제한것인지는 몰라도 해당 질문은 나오지 않는다.[2] 이 영상은 울산큰고래·옆집현욱이 트위치 스트리머 공개비방 사건을 널리 알린 영상이다. 현재 조회수가 50만을 넘었다.[3] 아무리 밑의 사건이 터질만큼 인성논란이 있더라도 태어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자기 아들한테 저런 발언을 의식적으로 했을리가 없다. 실제로 아무리 좋은 부모라도 무의식적으로 자식에게 해서는 안될 말을 하기도 한다. 고래가 조금만 더 생각하고 발언했다면 없었을 논란. 결국 자신의 부주의로 자신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아버지로서 부적격인 발언을 하게 된 것이다.[4] 현재는 가이코의 멤버. 여담으로 가이코도 과거 울산큰고래의 멤버 중 한 명이었다.[5] 저스디스의 아뜰리에 비트를 사용.[6] 보통 전 멤버들에게 사과문을 쓰려면 언제 왜 전 멤버들에게 무슨 짓들을 저질렀는지를 하나도 빠짐없이 정확히 사과문에 써서 그 행동들에 대한 사죄를 해야 팬들도 확실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가 있는데, 현재 울산큰고래에게 전 멤버들에게 올린 사과문은 그런 것들은 없고 "내가 전 멤버들에게 이런 나쁜 짓들을 했다. 미안하다."라는 수준의 부실하고 간결한 성의 없는 내용의 사과문이었다.[7] 왕춘식, 김광훈, 공간, 춘강, 프로브, 코알라 등.[8] 폭로 영상에 올라와 있는 댓글들을 보면 StaK KR 말고도 당시 SD76 팀에 속해 있었던 다수의 시청자들도 루도빅을 비롯한 몇몇 멤버들에게 상당히 부당한 대우를 당했다는 댓글을 올렸다. 사실 StaK KR는 이미 2016년 12월 21일에 GTA 갤러리에 루도빅과 몇몇 멤버들이 자신과 SD76 팀원들에게 갑질과 부당한 대우를 일삼고 울큰고와 멤버들이 SD76의 내부 사정을 알고 있었음에도 어떠한 보상도 없이 방관만 하고 자신들이 그저 받는 거라곤 수고했다는 것과 욕설 밖에 없었다는 사실이 담겨진 폭로글을 올렸었으나 별 주목을 받지 못하고 묻혔었다. 해당 글[9] 슈타인의 언급에 의하면 당시 고래패밀리에 속해있었던 왕춘식, 김광훈, 공간(영상내용의 Gong), 춘강, 프로브, 코알라도 슈타인과 거의 동일한 이유로 나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