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윤(축구)

덤프버전 : r20190312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롯데 자이언츠 소속 내야수에 대한 내용은 박종윤 문서를, 넥센 히어로즈 소속 투수에 대한 내용은 박종윤(투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스크린샷 2018-07-19 오전 6.18.57.png
본명
박종윤
출생
1985년 10월 23일 (38세) , 경상남도 거제[1]
직업
팟캐스트 진행자[2], 프리랜서 아나운서, 스포츠평론가, 축구해설가
경력
SPOTV, tbs 교통방송 캐스터
춘천MBC 리포터
남인천방송 아나운서
네이버 스포츠 라디오 Radio A's 진행자
아스날 FC 커뮤니티 하이버리 운영자
키 / 몸무게
170cm / 58kg
학력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졸업[3]
병역
의무 경찰[4]

때리지마!!!!

범수

헐 레 미~

자카 저 개XX

아 시X 진짜 내가 린가드 저 지X하는걸 봐야겠냐고!!!

턱에 XX털 같은거 붙이고 다니는 저 개 XX!!!

삽!



1. 소개[편집]


스포츠 캐스터에서 축구 해설위원까지
캐설자[5]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자

프리랜서 아나운서이자 팟캐스트 히든풋볼[6], 주책남들의 진행자이다. 그리고 MBC SPORTS+의 축구 객원해설위원이다.
이스타TV의 캐스터이자 실세. 춘천MBC 리포터, 남인천방송 아나운서, SPOTV 캐스터, 아스날 FC 국내 최대 팬사이트인 하이버리의 前 공동 운영자[7], tbs 교통방송의 K리그1 중계방송 캐스터 등을 역임했다.[8]

사실 이분의 방송경력은 연차로 따지면 오래됐는데 2006년도쯤 장지현 해설이 운영하던 풋볼2.0에서 '한준희 장지현의 원투펀치'[9]에서 출연을 하며 시작했다. 원투펀치 초창기 방송

참고로 그 때 친해진 사람 중 한명이 송영주 現 SPOTV 해설위원이라고. 그 후 춘천MBC 리포터, NIB 남인천방송 아나운서를 하다가 2012년에 SPOTV에 입사했다. 입사 당시에는 캐스터가 많이 없어서 중계를 엄청 많이 했다 한다. UEFA 챔피언스리그, UEFA 유로파리그, K리그, WTA, 사이클, MLB 등등.

그 후 2015년에 SPOTV를 퇴사하고 이스타TV에 합류했다. SPOTV를 퇴사한 이유는 그 회사가 싫었다고 말했다.[10]

2015년에는 이병훈 해설의 아프리카TV 채널인 상남자TV에도 출연했으며 박기덕 캐스터의 메이저리그 방송에도 땜빵으로 간간히 출연했다.


2. 트리비아[편집]


실제 축구는 정말 못한다. SPOTV의 프로그램인 UHD 스포츠스토리의 한 코너인 UHD 스포츠마스터에서 실력이 드러났다.[11] 지금은 아프리카TV 스포츠에서 개최하는 거의 모든 대회에서 캐스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네이버 스포츠 라디오 Radio A's에서 격주로 출연을 하였다.

참고로 어떤 것에 빠지면 깊게 공부하는 스타일이라고 본인이 말했는데 그런지 몰라도 김근호 PD[12]가 사이클 중계를 할 때 4시간 넘게 공부를 했다고 증언했다. 그리고 이런 성격 때문에 일본 AV계를 깊게 알아서 그 쪽 지식이 해박하다.

아프리카TV에서 손흥민 경기를 중계할 때 손흥민이 공만 잡으면 위치나 상황에 상관없이 '슛~ 슛~'을 외친다. 이 때문에 채팅창 사람들이 허정무에 빗대서 '박정무', '허종윤', '허정무 아들', '허정무 2세'등의 다양한 별명을 붙여줬다.

게임을 굉장히 못한다. 전형적인 실력은 없으나 오기만 가득찬 타입이다. 최근 골프공으로 삽멘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MBC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중계방송 프리뷰쇼인 '미러볼'[13]에 축구평론가 자격으로 출연하였다. 첫 출연을 했던 6월 15일 방송에서 같이 출연한 가수 박재정에게 "저는 이분의 굉장한 팬이다. 파이팅하였으면 좋겠다."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듣기도 했다.관련 기사

2018년 6월 26일 MBC SPORTS+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조별리그 C조 오스트레일리아 대 페루 경기 중계방송에서 신승대 캐스터, 이주헌 해설위원과 같이 캐스터가 아닌 객원해설로 참여하였다.

2018년 8월 6일 역시 MBC SPORTS+2018년 FIFA U-20 여자 월드컵 중계방송에서는 단독 해설로 신승대 캐스터와 중계하였다.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이후 MBC SPORTS+의 해설위원으로 합류한 것으로 보이며, 이제는 캐스터가 아닌 해설위원으로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2018년 8월 15일 수원과 서울의 K리그1 경기에서 신승대 캐스터, 이주헌 해설위원과 함께 중계방송을 진행하였고, 이후 8월 19일 베트남과 일본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 축구 경기는 단독 해설로 진행하였다.

2018년 9월 1일 K리그1 27라운드 강원 FCFC 서울의 경기에서 단독 해설로 신승대 캐스터와 현장 중계를 진행하였다.

2018년 9월 23일 K리그1 29라운드 전남 드래곤즈울산 현대의 경기에서 해설위원으로 중계방송을 하였다. 그러나 이 경기에서 믹스가 향수병을 앓고 있다는 루머가 있다는 멘트 실수를 해 김도훈 감독이 기자회견에서 저격하기도 했다.

히든풋볼에서 진행하는 2019 AFC 아시안컵 아랍에미리트 관전 여행 상품 홍보 영상에 출연하였다.[14]영상 보러가기

2018년 10월 27일 인천과 대구의 K리그1 경기에서 다시 한번 이주헌 해설위원과 함께 중계방송을 진행하였다. 특히 하프타임에 "K리그 어디로 가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이주헌 해설위원과 6분톡이라는 코너를 진행하여 축구팬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15] 관련 영상

이스타TV 구성원 중 노래를 잘 하는 편이다. 이따금씩 월간 정산방송에서 노래방에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부르는 노래들이 꽤 난이도가 있는 편.정재욱 - 잘가요(cover by 박종윤)

아프리카TV 이스타TV 채팅창에 유독 "종윤이의+(신체부위)" 식의 닉네임을 가진 팬들이 많다.[16]

2018년 8월부터 히든풋볼를 같이하는 이주헌(축구)에 농구해설자 조현일, 손수호(변호사)와 함께 주책남들'이라는 팟캐스트를 시작했다. 스포츠를 제외하고 오만가지 일상사를 다루는 팟캐스트인데 2019년부터 유료로 전환했다.

팟캐스트 히든풋볼과 주책남들에 따르면 평소 노팬티로 다닌다. 또한 평소 잠을 잘때 알몸으로 잠을 자며, 여름엔 하얀 반바지만 입고 다닌다고 하는데(본인 피셜 하얀 여름 반바지만 10개 보유 중이라고 한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매달 주기적으로 받는다는 브라질리언 왁싱.

집은 부천시에서 제일 높은 고급 아파트에 60평이 넘는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거주중이며 어떤 베란다에선 비가 내리나 다른 베란다에선 비가 안 내린다고 한다. 어릴 때 아버지의 사업때문에 인도네시아에 산 적이 있다고 하며, 중학생 때 아버지께 받은 선물이 일본에서 사온 무슨 값비싼 기계(?)였다는 일화만 보아도 금수저 그 자체.

참고로 박종윤의 마지막 연애는 약 5년 전으로 추정. 팟캐스트 히든풋볼의 2014년 크리스마스 특집편을 보면, "작년 크리스마스 때, 여친 만나러 청담동 가느라 차 엄청 막혔다"는 이야기를 이주헌에게 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팟캐스트에서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슬랜더 타입의 귀여운 여성상을 좋아하는 것 같으나, 실제 보는 눈은 그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그리고 피부가 하얀 사람을 좋아한다고 밝혔다. 더이상 자세한 이유는....

이스타TV에서 축구 중계를 할 때, 강력한 슈팅이 나오면 '똥'이라고 외친다.(본인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서 그렇게 들린다....)

로베르토 마르티네즈를 거의 경기할 정도로 매우매우 싫어한다. 월드컵 때 3위까지 올라갔음에도 지속적으로 디스했다. 능력도 안되는 감독이 벨기에 국대라는 큰 팀을 맡고 있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듯.

[1] 거제 태생이고 외가가 경남 함양이라고 한다. 그러나 어릴 때 서울로 이사왔기 때문에, 경상도 사투리는 거의 쓰지 않는다. 출처는 주책남들 15-2회.[2] 축구 전문 팟캐스트 히든풋볼, 축구 이외의 이슈를 다루는 주책남들[3] http://shinymc.co.kr/mobile/index.php?go=board8&menu=2&jgo=view&id=736&category=[4] 07군번[5] 캐스터 + 해설자[6] 이스타TV 합류 후 히든풋볼E와 K를 진행하였으나, 2018년 여름 새롭게 시작된 SL2에도 합류하게 되었다.[7] 운영자를 사퇴하게된 계기를 본인 스스로가 밝히기로는 운영자로써 책임질만한 일이 있었고, 또 다른 일들로 바빠지면서 운영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겹치면서 사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8] 주로 장지현 해설위원과 함께 중계방송을 진행하였다.[9] 현재 DAUM에서 운영하는 원투펀치의 전신이다.[10] 이스타TV는 물론 히든풋볼에서도 수시로 SPOTV에 대한 불만을 공공연히 터트린다. 이후 주책남들에서 밝히길 400경기 이상을 1년에 중계했는데 당시 한달 월급이 100만원대 중반이었다고...사실상 최저임금 이하로 일한 것[11] 고정운 현 안양 감독이 초등학생 수준이라 언급하였으며 유튜브를 통해 찾아볼수 있다.[12]JTBC GOLF PD, 히든풋볼 PD[13] '미리 러시아 월드컵 볼래요?'의 줄임말[14] 가수 조성모초록매실 광고를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 조매실의 오리지널 광고에 쓰인 조성모의 'You & I'라는 노래도 본인이 직접 부른 버전으로 영상에 깔려있다. 01:47초부터 해당 영상이 나온다.[15] 현재 K리그가 가진 잔디, 중계, 경기일정, 구단과 선수들의 미디어를 대하는 태도, 방송사들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문제점을 6분 안에 모두 짚었다는 평가이다. 경기 후 아프리카TV에서 진행한 생방송에서 "시간이 더 있었다면 심판 이야기도 하고 싶었다.", "주헌이형이 말을 너무 빨리해서 아쉬웠다." 등의 아쉬움을 표하는 발언을 했다. 사실 박종윤을 포함한 히든풋볼 멤버들은 팟캐스트를 시작한 이래로 내내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해왔으니, 6분 안에 이러한 것들을 짚은건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리고 이 6분톡과 관련하여 칭찬받아야 할 사람이 또 있는데 바로 이날 경기의 중계사인 MBC SPORTS+의 프로듀서일 것이다. 방송국 입장에서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언급과 같은 민감한 소재도 피하지 않고 이주헌 박종윤 두 해설위원의 언어로 리그가 직면한 문제들을 가감없이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려 했다는 점에서 칭찬받아 마땅하다. [16] 물론 남성 시청자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각종 신체부위가 다 나온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