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쯤 감은 눈

최근 편집일시 :

1. 사전적 의미
2. 창작물에서의 표현
2.1. 캐릭터



1. 사전적 의미[편집]


을 반쯤 감고 있는 상태. 주로 졸리거나 막 깨어났을 때, 멍 하니 있을 때(소위 멍 때릴 때) 반쯤 감은 눈이 될 수 있다. 이것을 표현하는 단어로는 '가슴츠레하다', '거슴츠레하다', '게슴츠레하다'가 있다. 본래 '가슴츠레'와 그 큰 말인 '거슴츠레'가 표준어였는데 '게슴츠레'도 복수 표준어로 등재되었다.


2. 창작물에서의 표현[편집]




일본어로는 보통 '半目' 또는 'ジト目'라고 하는데, (아무런 감정이 없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눈[1] 을 '半目', (주로 불쾌한 감정이나 적의, 의심, 반항, 경멸 등을 담아서) 빤히 쳐다보는 눈을 'ジト目'라고 한다.[2] 후자는 한국어에서 (자연스럽게) '반쯤 감은 눈'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가늘게 뜬 눈', '뱁새눈'이라고 표현되는 그것.

흐리멍텅하게 초점을 흐려서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눈동자에 하이라이트를 표시하지 않거나 위 그림처럼 텅 빈 눈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눈꺼풀의 그림자 때문에 빛을 가려서 그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가끔 P자눈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또한 반안이라 부르는 사람도 있는듯. 졸린 눈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인형계에서는 모두 뜬 눈을 개안, 반쯤 감은 눈을 반개안이라고 한다.

창작물에서는 이러한 속성을 가진 캐릭터는 대개 무심한 듯 시크한 성격이거나 매사가 귀찮은 성격인 경우가 많다. 동태눈과 겹쳐서 나오는 경우도 많으며, 역시 우울한 과거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 외에도 삼백안과 비슷해 보이고 삼백안과 조합되는 경우도 많지만 이들은 교집합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인상의 종류가 좀 더 다양한 편. 졸려 보이는 눈매라는 점에서 천연, 로리, 더 나아가 처진 눈+미소와 조합되면 뭔가 포근해 보이는 인상때문에 자상하거나 대인배적 성격을 가진 캐릭터도 많다. 가끔 가다가 색기담당 속성도 보인다.

원래 눈매 자체가 반쯤 감긴 듯한 눈은 영어로는 heavy-lidded eyes 라고 한다. 눈꺼풀 부분이 넓고 뚜렷하며 교태롭고 졸린듯한 인상을 준다. 유명인으로는 이재오, 마릴린 먼로, 페넬로페 크루즈, 우마 서먼, 헬레나 본햄 카터, 마광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Hooded eyes 와 햇갈릴 수도 있는데 이 '반쯤 감은 눈'의 묘미이자 특징은 확연히 보이는 눈꺼풀의 존재라고 생각된다. Hooded eyes 는 눈꺼풀 부분이 쳐저서 쌍꺼풀이 가려지는 눈매이기에[3] 눈꺼풀이 보이지 않는다는 면에서 heavy-lidded eyes의 속성과 반대라고 볼수있다. Hooded eyes 특징을 가진 연예인으로는 가십걸 시리즈블레이크 라이블리를 들 수 있다.

여담으로, 안검하수가 있으면 이런 눈이 되곤 하는데 보통 사람처럼 눈을 똑바로 뜨려고 하면 눈꺼풀을 위로 들어올릴 때 이마쪽의 근육을 써서 나이가 들면 이마의 주름이 많아진다고 한다(...). 교정 과정에서 쌍꺼풀 수술도 겸하는 경우가 많다는 듯.


2.1. 캐릭터[편집]


병약한 캐릭터 혹은 잠꾸러기 캐릭터처럼 신체적인 이상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으면 ○
색기담당 속성과 겹치면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1:06:06에 나무위키 반쯤 감은 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위에 설명처럼 흔히 졸리거나 정신이 흐려졌을 때 이런 눈이 되기 쉽다.[2] 참고로 ジト는 ジ∼∼∼∼∼∼∼ト처럼 길게 늘려서 표현되는걸 장음 부분을 제거하고 표현한 것이다.[3] 심하면 상안검 수술을 받기도 한다.[4] 평소에 온라인 게임으로 철야를 해대는 생활습관으로 인한 수면부족 현상이 반영된 모습으로, 그 이전인 천상계 우등생이었던 과거 시절 당시엔 정상적으로 완전히 다 뜬 모습이었다.[5] 다만, 바이저 때문에 확실하진 않다.[6] 1~3기 한정.[7] 주로 동방췌몽상, 동방비상천() 등 대전액션게임 도트에서.[8] 연재 초기에는 날카로운 눈 속성도 겸했으나 연재가 계속되고 그림체가 변하면서 반쯤 감은 눈 속성만 남았다.[9] 초기 작화는 동생인 사츠키에 비해 눈매가 처진 것에 가까웠으나 점점 갈수록 동생과 비슷한 눈매가 되어가고 그대신 반쯤 감은 속성이 추가되었다.[10] 코믹스에서 애니화되면서 속성이 바뀌었다. 자세한것은 항목 참조.[스포일러] 이 만화에선 안드로이드가 사백안으로 나온다. 이강우가 사실 안드로이드라는 것을 감추기 위한 장치 겸 복선.[11] SD로 데포르메하게 나오는 장면에서 반쯤 감은 눈으로 그려진다.[12] 안검하수라도 있는건지 영혼 교체편에서 그와 영혼이 바뀐 히지카타 토시로에 의하면 눈에 힘을 줘 똑바로 뜨지 않으면 자꾸 흐리멍텅한 눈이 된다고 한다.[13] 천생아 사용 시 한정.[14] 평상시 한정. 당황하거나 놀라는 경우는 눈을 크게 뜨는 경우도 있음.[15] 배틀할 때 한정. 평소에는 실눈이다.[16] 물음표, 느낌표 모양의 안농만[17] 돌(인형)들은 모두 이 속성이다.[18] 원안의 눈매는 약간 치켜뜬 타원형이다.[19] 테마곡인 그라베의 PV에서 잘 드러난다.[20] 삼백안 속성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