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상과 표현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특징
3. 몰락
4. 부활?
5. 여담



1. 개요[편집]


입시미술의 실기과목 중 하나로, 국민대학교가 최초로 만든 과목이다. 기초디자인보다도 오래됐으며, 디자인 입시의 시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2. 특징[편집]


문자 그대로 발상표현을 나타내는것이 특징이며 기초디자인이 사물을 완벽하게 표현해 내는 것과 다르게 상황표현과는 인물 유무 차이로 결정된다.

제시된 주제를 토대로 일러스트를 그리는 실기 방식[1]으로, 기초디자인에 비해 규모가 적다.


3. 몰락[편집]


건국대학교가 기초디자인이란 과목을 만들어낸 후, 한순간에 발상과 표현은 사라져가고 있다. 디자인이라는 것 자체가 사물의 나타냄이 중요하기에 사물만으로 표현해 내는 기초디자인은 당연히 주류가 될 운명이고 일러스트풍의 발상과 표현은 사라져갈 운명이었다. 현 시점에서는 대부분의 학교가 기초디자인으로 넘어왔다.


4. 부활?[편집]


정통 발상과 표현은 일러스트풍이라는 특성상 디자인 실기생[2]애니메이션과게임학과 대학을 가기 위한 통로로 사용되고 있다.


5. 여담[편집]


아트앤디자인 같은 잡지에서 정보를 구하기가 가장 힘든데, 대부분의 학교에서 기초디자인 실기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비주류인 동양화, 조소보다도 더 재현작이나 연구작 등의 정보를 구하기가 힘들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2:40:43에 나무위키 발상과 표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시각적인 표현에 대한 제한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담하게 그리는 입시생들도 더러 있다. 예를 들면 채색도구로 연필만 사용한다든지, 종이 정가운데에 주제부만 그린다든지 등등[2] 다시 강조하지만 디자인 실기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