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우먼

덤프버전 :




DC 코믹스의 등장인물
배트우먼
Batwoman


파일:external/media-cache-ak0.pinimg.com/98bfc99dece6a424e84060a6dab522ef.jpg

배트맨 패밀리의 일원
캐릭터 창조 정보
출판사
DC 코믹스
최초 등장
배트우먼
디텍티브 코믹스 #233 (1956년 7월)
에이전트 제로
그레이슨 #12 (2015년 9월)
창조자
에드먼드 해밀턴
셸던 몰도프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
캐서린 "캐시" 웹-케인 (본명)
캐서린 "루카" 네츠 (알려진 이름)
동료
배트맨 패밀리
스파이랄
동업자
배트맨
배트걸
능력


1. 개요
2. 실버 에이지
3. 크라이시스 이후
4. 뉴 52
8. 기타 미디어 믹스
8.1. Direct-to-Video 애니메이션
9. 배트맨의 성전환 캐릭터



1. 개요[편집]


Batwoman. 배트맨에서 영감을 받아 자경단 활동을 시작한 여성 슈퍼 히어로. 본명은 케이트 케인(Kate Kane)으로, 사관학교 출신으로 군 훈련을 받았으며 DC 코믹스의 대표적인 레즈비언이다. 아버지 제이콥 케인도 군 출신.

브루스 웨인사촌 관계이다.

2. 실버 에이지[편집]


디텍티브 코믹스 #233(1956)에서 처음 등장.

처음에는 배트맨로빈의 동성애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캐릭터였다. 이 때의 외양은 흑발 벽안이며 본명은 캐서린 '캐시' 케인. 나오자마자 배트맨과 사귀면서 열심히 '배트맨 동성애자 아닙니다'를 홍보하다 DC 코믹스의 첫 번째 세계관 정리 이벤트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에서 존재가 사라졌었다.

이렇게 사라진 캐시와는 달리 조카[1]이자 사이드킥인 배트-걸 엘리자베스 “베티” 케인은 메리 엘리자베스 “베티” 케인으로 이름이 바뀌고 플레임버드/호크파이어란 가명으로 계속 등장했다. 킬링 조크에서도 사진으로 나오긴 한다.


3. 크라이시스 이후[편집]


인피닛 크라이시스 이후 52의 #7에서 데뷔했다. 배트맨의 동성애를 부정하기 위해 생겨났던 캐릭터가 아이러니하게도 이젠 동성애자 캐릭터가 되었다.[2] 르네 몬토야의 전 연인으로 등장. 케이트는 몸수색을 할거냐고 몬토야에게 묻는데 몬토야의 "이미 볼 것 다 본 사이인데 더 봐서 뭐하냐"라는 대답에 주먹을 냅다 날린다. 르네 몬토야는 인터갱을 조사하던 중 케이트에게도 위험이 끼칠까 일부러 차갑게 대했지만, 케이트 케인은 배트우먼 코스튬을 입고 르네 몬토야를 감시하다가 몬토야가 위기에 빠지자 구해준다.

본명은 캐서린 '케이트' 케인으로 고담 시를 웨인 家와 양분 하는 대부호인 케인 家의 딸이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군인인 군인 집안 출신. 쌍둥이 자매가 있었지만 테러리스트들에게 납치된 뒤 어머니는 살해당하고 동생도 죽은 것으로 케이트는 알고 있었다.[3] 이후 사관학교에서 수석 졸업을 할 수 있었지만, Don't ask, don't tell 룰에 의해 게이라는 이유로 수료하지 못하고 퇴학당한다. 사실 부모가 유명 군인이라 어찌어찌 커버하려고 했지만 어머니가 말한 "정직해라"라는 말 때문에 동성애자임을 드러내고 퇴학을 선택했다. 이후 삶의 목표를 잃고 방황하게 된다.[4]

르네 몬토야와 사귀다가 깨지고 난뒤 몬토야(당시 퀘스천)에게 사과 전화를 하던중 길가의 범죄자에게 공격당하고 이걸 배트맨이 도와주자 이를 보면 감명받아 자경단이 되기로 한다. 이후 아버지에게 이를 고백하자 아버지는 "2년간 제대로 된 훈련을 받고 시작해라"라고 해서 다시 학업을 마쳤고 아버지가 준비해준 장비와 코스튬을 가지고 배트우먼으로 활동한다. 참고로 왜 배트맨틱한 복장이냐면 배트맨을 군인으로서 섬기기로 했으니 어디 소속인지 확실히 하자는 의미이기 때문이라고.[5]

이후 죽은 줄 알았던 동생은 앨리스라는 악당이 된 상태였다. 케이트는 동생을 죽은 것으로 알린 아버지 제이콥에게 실망하고 서로 소원한 사이가 된다.[6]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배트맨이 실종된 후 잠시 디텍티브 코믹스의 주인공이 되었다.


4. 뉴 52[편집]


뉴52 리런치에서 크게 설정은 바뀌지 않고 개인 시리즈 배트우먼이 월간 연재로 시작했다. 초기 작가는 Chase를 쓰고 프로메테아Elegy의 작화를 담당한 J. H. 윌리엄스 3세.

배트우먼 #17에선 여자친구 매기 소여에게 결혼하자고 프로포즈를 한다. 이는 슈퍼맨의 새로운 작가로 게이결혼 반대자를 고용해서 생긴 팬들의 분노를 가라앉히기 위한 게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

그런데... 편집부에선 이것이 마음에 안들어 간섭한 나머지 이 스토리를 계속하는 것을 중단시켰고 이에 빡친 작가들은 26화 이후 하차하기로 결심했다. 이에 비교해 마블은 엑스멘의 한 이슈를 통째로 동성결혼에 쏟아부을 정도로 공을 들였던지라 DC의 평판에 더더욱 금이 갔다. (사실 편집부가 반대했던 것은 '동성 결혼'이 아니라 '행복한 결혼'이였다. 영웅은 행복한 삶을 살면 안 된다는 편집부의 생각에 작가들이 화나서 나간 것. 그 때문에 팬들이 동성애 차별이다 뭐다 난리를 피우니 때려치웠던 작가가 "나는 DC가 배트우먼의 결혼을 반대해서 하차했다고 했지, 동성 결혼을 반대해서 하차한다고는 한 마디도 한 적이 없다."라고 팬들에게 얘기했다. 하지만 금이 간 평판은 쉽사리 회복되지 않았다.)


5. DC 리버스[편집]


디텍티브 코믹스 #934에서 배트맨이 그녀에게 서로 사촌관계란 것을 밝히고 레드 로빈, 스포일러, 오펀, 클레이페이스의 훈련을 맡긴다. 브루스의 어머니 마사 웨인의 처녀적 성은 마사 케인으로 밝혀진다. 배트맨을 모방한 조직 콜로니과 배트-패밀리가 맞닥뜨리게 되는데, 콜로니의 우두머리가 케이트의 아버지 제이콥으로 밝혀진다. 콜로니의 우두머리를 맡기기 위해 케이트를 훈련시킨 것이었다.[7] 다시 르네 몬토야와 사귄다.


6. DC Comics Bombshells[편집]


평행세계인 Bombshells에선 박쥐가 아니라 야구방망이(bat)를 들고 다녀서 배트우먼이란 설정이다. 첫등장부터 웨인 가족을 구하면서 등장, 미국 내 자경단의 대명사로 유명했다. 그러나 2차 세계 대전이 진행되면서 아만다 월러가 특수부대인 Bombshells에 들어오라고 스카웃해서 유럽으로 건너가 나치들과 싸우게 된다.

원본처럼 레즈비언에 여기서는 유대인으로 나온다. 바람둥이는 아니지만 마성의 여인이라 엮이는 여인이 3명이나 있다[8].


7. 인저스티스 갓 어몽 어스[편집]


게임이 아닌 코믹스에서만 등장. 배트맨의 조력자로 나서나 수퍼맨의 히트비전에 사망한다.


8. 기타 미디어 믹스[편집]



8.1. Direct-to-Video 애니메이션[편집]


배트맨 NBA의 DVD 영화인 "배트우먼의 수수께끼(Mystery of the Batwoman)"에서는 코믹스와는 별개의 설정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배트맨이 갑자기 고담 시에 나타난 배트우먼이라는 여성 히어로의 정체를 쫓는다는 내용.

배트우먼의 정체로 의심된 것은 3명의 여성이다. 고담 시의 형사 소니아 알카나, 특수소재를 개발한 박사인 록키 발렌타인, 고담 시를 주름잡는 마피아의 딸인 캐시 드케스네.

사실 이 애니메이션에서 배트우먼의 정체는... 세 명 모두.

원래 범죄자에 원한이 있고 배트맨을 동경하던 소니아가 중심이 되었으며, 마피아에게 죄를 뒤집어 쓴 애인을 구하고 싶었던 록키가 장비를 제공하고, 아버지의 범죄에 반감을 가지고 있던 캐시도 협력하여 배트우먼 팀을 이뤘던 것.

성우는 소니아, 록키, 캐시 모두 다르며, 배트우먼 성우도 다른 성우를 썼다. 음성변조를 했다는 설정을 붙인듯

2016년 신작 애니메이션 Batman: Bad Blood 에 등장한다. 성우는 호주 출신의 배우 이본느 스트라호브스키. 캐릭터 설정도 약간 바뀌었는데, 여기서의 이름은 캐서린 '케이트' 케인으로 전직 군인인 케인 대령의 딸로 등장한다. 어렸을 적에 범죄 조직에 어머니 가브리엘과 쌍둥이 자매인 엘리자베스와 납치되었다가 아버지가 이끄는 부대에 의해 구출되긴 했지만, 이 과정에서 어머니와 동생이 사망함으로서 범죄에 대한 트라우마와 남성 혐오증을 동시에 가지게 되었다. 배트우먼이 된 계기도 코믹스판과 다른데, 아버지를 따라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지만, 얼마 뒤 퇴교당한 뒤 마약과 섹스에 쩔어 살다가, 뒷골목에서 양아치들에게 당하기 전에 배트맨이 와서 구해줬는데, 그런 배트맨의 손을 뿌리치며 다시는 배트맨의 도움을 받지 않기 위해 강해지겠다는 일념 하에 배트우먼이 되었던 것. 딕 그레이슨과는 어렸을 적에 만난 적이 있었고, 빨간머리 패치인 딕은 케이트에게 관심이 있었지만, 정작 남성 혐오증이 있던 케이트는 딕을 귀찮아 했었다고. 중반에 바에서 만난 여성 형사과 눈이 맞아(이쪽도 레즈비언) 사이가 좋게 진보된걸로 보인다. 탈리아 알 굴이 배후에 있었던 배트맨 사망 사건 이후 배트맨 패밀리에 합류하게 된다.

저스티스 리그 다크: 아포콜립스 워에서는 로이스 레인이 이끄는 저항군의 일원으로 등장해 배트걸, 배트윙, 블랙 오키드와 함께 북해의 지구 내핵 추출기를 공격한다. 권총을 쏘며 파라데몬 여럿을 죽이지만 결국 파라데몬에게 붙잡혀 추락사하며 배트윙 다음에 사망하고, 뒤를 이어 배트걸과 블랙 오키드도 슈퍼맨의 유전자를 받아 강화된 파라둠스에 의해 끔살당한다.


8.2. 배트맨: 아캄 나이트[편집]


본인이 직접 나오지 않지만 웨인 타워에 있는 전화기에 녹음된 내용 중 렉스 루터의 녹음 다음으로 전화 녹음이 됐다. 내용은 매기 소여와 결혼식을 치르니 브루스 웨인을 청첩하는 내용.


8.3. CW버스[편집]


파일:batwoman-inset-810x610.jpg
Elseworlds 크로스오버 에피소드에서 데뷔, 단독 드라마가 나오게 되었다. 배우는 루비 로즈(Ruby Rose).

배트우먼(드라마) 참조.


9. 배트맨의 성전환 캐릭터[편집]


파일:external/images2.wikia.nocookie.net/500px-Superman_Batman_Vol_1_24_001.jpg

DC 코믹스의 여러 평행세계 중 성별이 뒤바뀐 세계의 배트맨이다.

1과는 관계없다. 여담이지만 위 사진에서 가운데 인물은 슈퍼맨의 성전환 캐릭터인 슈퍼우먼이다. 오른쪽은 슈퍼걸 카라의 성전환 캐릭터인 슈퍼보이.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6:17:31에 나무위키 배트우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후 캐시와는 사촌으로 설정된다.[2] 단행본의 7주차 노트에 댄 디디오가 쓴 내용에 따르면 상당한 논란이 되었던 것 같다. 작가진은 DC 코믹스에 레즈비언 캐릭터 넣는다고 이 정도 논란이 벌어질거라고는 생각 못 했다고. 논란이 없을거라는 생각은 안 했지만 52 처음부터 나온 르네 몬토야도 레즈비언인데! 하지만 사람들은 DC 코믹스나 52에는 별 관심이 없더라도 배트맨에는 관심이 있었다. 이후 레즈비언 배트우먼 이야기는 온갖 뉴스를 타게 되었고, 작가진은 오백여개의 사랑이 담긴 이메일, 오백여개의 증오가 담긴 이메일, 살해 협박장 하나를 받게 되었다.[3] Detective Comics #858[4] Detective Comics #859[5] Detective Comics #859, #860[6] Detective Comics #854~#857[7] Detective Comics #934~#940 Rise of the Batmen 스토리아크 참조[8] 현 여친 매그 소여, 전 여친 르네 몬토야, 배트우먼에게 관심을 보이는 캣우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