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K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프콘탁테
VK
파일:VK 아이콘.svg
명칭
프콘탁테(VK)[1]
국가
[[러시아|

러시아
display: none; display: 러시아"
행정구
]]

본사
모스크바
유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회원가입
필요
현재 상태
운영 중
링크
파일:VK 아이콘.svg | 파일:App Store 아이콘.svg | 파일:Google Play 아이콘.svg |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1. VK 그룹
2. 소셜 네트워크 VK
2.1. 개요
2.2. 상세



1. VK 그룹[편집]


러시아의 인터넷 서비스 그룹으로서 대다수의 러시아인이 사용하는 Mail.ru를 운영하는 업체이다.# 예전에는 러시아 내 브랜드 명칭이 Mail.ru였고 그룹 명칭도 Mail.ru 그룹이었으나 러시아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VK를 인수하고 운영하다가 2021년 10월 그룹명을 VK로 바꾸게 된다. 러시아 1위 업체인 얀덱스와는 콜택시부터 인터넷 쇼핑, 공유 경제까지 여러 면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면서도 Mail.ru의 검색 엔진을 얀덱스 엔진을 사용하는 등 서로 협력하기도 하는 등 적과의 동침에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브랜드로 아머드 워페어, 워페이스 등으로 유명한 My.com과 My.Games를 가지고 있다. VK가 동구권에 치중된 소셜 네트워크이다 보니 정작 VK에서 개발한 게임이면서도 페이스북에서 컨테스트와 홍보를 하는 아이러니를 보여주기도 한다.


2. 소셜 네트워크 VK[편집]



2.1. 개요[편집]


프콘탁테(키릴 문자: ВКонтакте, 라틴 문자: VKontakte, VK[2])는 러시아, 우크라이나[3],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타지키스탄, 몰도바에서 주로 사용하는 유럽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구소련권 이외에도 슬라브계 이민자가 많은 이스라엘 등지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러시아의 경우 거의 모든 러시아인들이 페이스북보다 프콘탁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를 포함한 구소련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유명인사들 중에도 프콘탁테 계정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동유럽, 슬라브 문화권 이야기를 인터넷으로 접하고 싶다면 프콘탁테를 쓰는 것이 좋다. 2011년 러시아 총선 사태유로마이단 혁명도 프콘탁테가 시발점이 되어 시위 규모가 커졌다. 따라서 권위주의적인 블라디미르 푸틴 정권에서는 이전부터 프콘탁테를 좋지 않게 바라보고 있었다. 러시아 정부는 프콘탁테의 개발자이자 CEO였던 파벨 두로프에게 유로마이단 혁명 참가자 정보를 넘길 것을 요구했는데 파벨 두로프는 이를 거절했으며 2013년 2월에는 정부로부터의 협조 공문을 자신의 프콘탁테 페이지에 폭로하며 러시아 정부에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폭로 5일 뒤 그는 러시아 정부로부터의 보복을 피하기 위해 러시아를 떠나 독일로 망명했다. 그리고 프콘탁테는 친정부 인사가 소유한 러시아의 인터넷 서비스 기업인 Mail.ru 그룹의 적대적 M&A을 당했고 파벨 두로프가 가진 모든 지분과 경영권이 친정부 인사의 손아귀에 들어갔다.. Mail.ru 그룹[4]은 이렇게 획득한 VK로 재미를 보더니 2021년에는 그룹명까지 VK로 바꿨다. 파벨 두로프는 독일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인 텔레그램을 개발했다.

지원하는 언어러시아 소수민족 등의 언어들을 포함해서 약 85개에 달하는데 러시아어가 현대 러시아어, 소련 시절 러시아어(советский), 제정 러시아 시절(Дореволюцiонный)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정체자 표준중국어대만어(臺灣語)라는 이름으로 되어있다.[5] 또한 한국어도 지원한다.


2.2. 상세[편집]


페이스북처럼 실명을 요구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정도로 빡빡하지는 않다. 대신 바꾸는 절차가 좀 까다롭다. 그리고 실명을 포함해서 개인정보를 상당히 많이 캐묻는다. 학력, 결혼 여부, 심지어 군필 여부도 묻는다. 다른 소셜 네트워크와 달리 오디오, 비디오, 파일 등을 타인과 공유하거나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그리고 저작권 침해에 매우 관대한 SNS로써 유튜브 등지에서 삭제된 동영상 업로드 유저들이 피난처로 쓰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쪽으로 불펌을 당하면 해외에서 대처하기 정말로 까다롭기로 악명높다. 일단 해외에서 여기에 신고를 하려면 여권이 필요한 것이 엄청난 장벽으로 다가온다. 다만 저작권 침해와 관련한 검열이 아주 없진 않아서 유료로 판매되는 목제 기계식 시계장치 도면, 페이퍼크래프트 도면 등이 올라왔다가 본래 판매자의 신고로 비공개 처리되는 일도 자주 있는 것을 보면 할 수 있는 사람은 하는 듯하다. 공영 방송사 등의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에 의해 비공개 처리된 사례도 심심찮게 보인다.

증오 발언에 대한 제재가 거의 없다. 그래서 유튜브나 페이스북이였으면 삭제됐을 소수자 혐오 표현에도 매우 관대하다. 네오 나치들이 활개치는 수준이며 막심 마르친케비치가 대표적인 사례다. 포털 사이트 얀덱스와 같이 음란물도 거의 규제가 없어서 포르노도 그대로 올라온다.

2022년 9월 28일, 애플사가 VK를 영국 정부 제재에 위반된다는 이유로 전세계 웹스토어에서 퇴출시켰다.# 하지만 10월 18일 영국 정부가 러시아에 자체적으로 제재를 가함에 따라 지정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다시 복구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19:44:44에 나무위키 VK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오랫동안 로마자 표기를 오독한 '브콘탁테'라는 명칭이 통용되어 왔으나 외래어 표기법의 러시아어 표기 규정에 따르면 어말 무성음화를 반영한 '프콘탁테'가 올바른 표기이다. 국립국어원에서는 비교적 늦은 2022년에 프콘탁테로 심의하였다.[2] in contact를 incontact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바꾼 것이다.[3]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이후 더 이상 우크라이나에서의 접속은 불가능하다.[4] 러시아인 대다수가 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 포털 사이트 Mail.ru로 유명한 기업으로 얀덱스 다음 가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이 그룹의 브랜드 중 Mail.ru는 동구권에서 사용하는 내수용 브랜드였으며 글로벌용으로는 워페이스, 아머드 워페어 등으로 그나마 유명한 마이컴과 마이게임즈 등을 글로벌 브랜드로 가지고 있다.[5] 원래 대만에서 대만어라고 하면 대만민남어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