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격학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
2. 관계 유형
2.1. 이중성 관계(Duality Relation)
2.2. 활성화 관계(Activity Relation)
2.3. 준 이중성 관계
2.4. 신기루 관계
2.5. 거울 관계
2.6. 동일 관계
2.7. 협력 관계
2.8. 유사 관계
2.9. 준동일 관계
2.10. 상쇄 관계
2.11. 초자아 관계
2.12. 갈등 관계
2.13. 후원자 수혜자 관계
2.14. 감독 관계



1. 개요[편집]


사회인격학(Socionics, 소시오닉스)은 카를 융이 만든 유형 체계에 기반을 둔 심리학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유전학적으로 그들이 타고난 심리적 유형에 따른다는 것이다.
사회인격학에서는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들이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 타입간 관계에 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간주하며, 이중성 관계가 가장 좋은 관계라고 평가한다.

또한, 융의 유형 체계에서 영향을 받은 만큼 MBTI와의 유사점도 있는데 사회인격학에서의 유형은 MBTI에서 사용하는 유형과 유사하나 J/P를 표기하는 데와 구분하는 방식 등에서 차이점이 있다. MBTI는 대문자로 적으나 사회인격학은 소문자로 적는다.


2. 관계 유형[편집]



2.1. 이중성 관계(Duality Relation)[편집]


이원 관계라고도 불리는 이중성 관계는 단 한 가지도 맞는 지표가 없는 정 반대 유형 간의 관계로 주기능/부기능/3차기능/열등기능을 서로 반대로 쓴다. 사회인격학에서 기본이 되는 개념이다. (ENTJ-ISFP) 이중성 관계는 가장 이상적인 관계이며 서로 지지하고 이익이 되는 관계라고 설명할 수 있으며, 보통 우정, 친밀함, 결혼 등에서 최적의 관계로 평가된다.

여담으로, 인생을 살다 보면 불가피하게 너의 정 반대 혹은 상극인 유형에게 유리한 집단이나 환경 등에 소속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1]. 이럴 땐 가급적 그 곳에서 벗어나는 게 가장 좋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빠져나가기 어렵다면 어느 정도 거리를 두면서 지내는 게 최선이다. 괜히 그 사람들과 어설프게 잘 지내려고 시도하다가 당신만 험한 꼴 보기 쉽다.

  • 난이도

1. 일반적으로 파일:NormalGMD.png[좋음]

2. 지위 차가 나거나 친해지기 전이라면 최소 파일:HardGMD.png, 최대 파일:HarderGMD.png~파일:InsaneGMD.png

3. SJ - NP 간의 관계는 연인 관계에선 성숙도에 따라 파일:NormalGMD.png~파일:DemonGMD.png, 일반적으로 파일:DemonGMD.png, 지위차가 나거나 어쩔 수 없이 엮일 때 파일:ExtremeDemonGMD.png[2]


2.2. 활성화 관계(Activity Relation)[편집]


E-I만 같고 나머지는 다른 관계다. 주기능-3차기능, 부기능-열등기능이 서로 엇갈리는 관계다. 두 사람이 같은 쿼드라에 있을 때의 관계이며, 외향과 내향의 특성을 공유할 때 생긴다.(ENTJ-ESFP) 처음 볼 땐 너무 달라서 눈에 잘 안 들어오지만, 친해지게 되면 네 가지 기능을 순서만 다르게 쓰고 있으므로 서로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 이원 관계보다 이질감이 적고, 상호 보완 또한 훌륭하니 친해질 수만 있다면 꼭 붙잡도록 하자.

  • 난이도

1. 동등하다면 파일:NormalGMD.png
2. 지위 차가 나거나 친해지기 전이라면 파일:HardGMD.png~파일:HarderGMD.png[나쁨]

3. ISTJ - INFP, ESTJ - ENFP, ESFJ - ENTP와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파일:InsaneGMD.png~파일:DemonGMD.png, 지위차가 나거나 어쩔 수 없이 엮이는 경우 파일:ExtremeDemonGMD.png


2.3. 준 이중성 관계[편집]


이중성 관계와 유사하며, 서로의 5차기능을 돕는 동시에 자신이 도움을 받는 영역에서 자신감을 잃을 수 있다.(ENTJ-INFP)


2.4. 신기루 관계[편집]


신기루 관계는 한 사람의 2차기능이 다른 사람의 3차 기능과 같지만, 5차 기능이 타인의 1차 기능일 경우에 생긴다. (예-ENTJ-ISTP)신기루 관계는 가깝고 시작하기 쉬운데 왜냐하면 두 사람이 사고, 감정, 감각, 직관에 관한 선호도를 공유해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2.5. 거울 관계[편집]


거울 관계는 서로 같은 에고 기능을 사용하지만 그 중 다른 부분을 강조할 때 생긴다.(ENTJ-INTJ) 한 사람의 주 기능은 다른 사람의 2차기능이 된다. 거울 관계의 특징은 파트너 간에 비슷한 동기를 가지고 비슷하게 행동하며 유사하게 이해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2.6. 동일 관계[편집]


Identical Relation

동일 관계는 같은 타입인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종종 두 사람은 상황과 문제를 비슷하게 인식하고 비슷하게 대응할 것이다. 한 명은 보통 다른 한 명이 행동하는 배경이 되는 동기를 이해한다.

공통 분모가 많으며, 공감대 또한 대부분 맞아 떨어져서[3] 친구 먹기 젤 쉬운 관계지만 그 놈이 그 놈인 관계인 만큼 관계 자체만 놓고 보면 시너지는 그렇게 좋지 않다.

그리고 단점도 같아서 한 쪽이 불건강하면 상당히 불편한 관계가 될 수도 있으며, 불건강하지 않더라도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도 없다. 동족혐오나 동질감을 느끼면서도 자신 기준에 용납되지 않는 말을 하는 것에 대한 불쾌감 때문일 듯.


  • 자기 주장이 강한 외향 사고(ExTx) 유형의 경우 서로의 의견이 어긋날 시 현피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4] 여기서 특이한 점은 지위 차가 심할 때보다는 지위 차가 적을 수록 갈등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인데, 특히 서로 동일한 지위에 동일한 연차에 동일한 나이라면 더더욱 심해지며, 반대로 지위 차가 확연하다면 지위가 낮은 쪽이 그냥 일방적으로 꼬리를 내리는 경우가 많다.

  • NT 유형은 성별이 다를 경우 서로 껄끄러워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INTJ의 경우 남자 시점에선 '여자 INTJ는 불건강한 NFP 같다'고 하고, 여자 시점에선 '남자 INTJ는 너무 뚝딱거려서 사회성이 낮아 보인다'고 하는 등 동일 유형의 이성을 비난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지에 대해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entp&no=315374 이 글]이 도움이 될 듯. 최악의 경우 남혐/여혐 사상을 갖게 된 나머지 서로를 향해 혐오 표현을 일삼기도 한다.

  • ISF 유형의 경우 연인 관계에 한해 궁합이 나쁘다. 둘 다 갈등을 싫어하면서도, 자신보단 상대방이 주도적으로 이끌어주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5] 그래서인지 이 둘은 연인으론 동일하거나 한 지표 정도 다른 비슷한 유형보단 세 지표 이상 다른 반대 유형이 더 나은 경우가 많다.


  • 난이도

1. 일반적으로 파일:Easy GMD.png[좋음]

2. INFJ, NFP 유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에[6] 파일:NormalGMD.png

3. ExTx 유형은 동등할 수록 파일:HarderGMD.png[, 지위차가 날 수록 파일:HardGMD.png[

4. NT 유형은 성별이 다른 경우에 한해 파일:HarderGMD.png

5. ISFx 유형은 연인 관계에 한해 파일:HarderGMD.png~ 파일:InsaneGMD.png


2.7. 협력 관계[편집]


협력 관계는 2차기능(부기능)이 같지만 주기능이 다른 사람들[예시]사이에서 생긴다. 그 결과로 파트너는 종종 관심 분야가 비슷하고 비슷한 활동을 하지만, 다른 이의 내적 동기를 이해하지는 못한다. 파트너들은 그들의 관심 영역에 관해 종종 전혀 다른 작업 일정으로 접근하므로 팀으로 일한다면 갈등이 생길 것이다. 이 관계는 자유로운 토론으로 충돌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격식을 차린 사무적인 분위기가 된다.


2.8. 유사 관계[편집]


유사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주기능이 같지만 2차기능이 다른 관계에 있다(ISFP-INFP). 이들은 종종 서로를 재미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며 다른 이의 동기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다른 이가 익숙하지 않거나 흥미롭게 생각하지 않는 방식으로 외부에 대응한다.


2.9. 준동일 관계[편집]


준동일 관계는 서로 오해하게 되는 특징이 있다. 이 관계에서는 한 사람의 에고 기능이 다른 이의 8번기능과 7번기능이다. 준 동일 관계에 있는 사람은 반대되는 기능을 사용하지만 종종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비슷한 활동에 참여하나 그들은 상대방의 동기나 아이디어에 관해서는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ISFP-ISFJ)


2.10. 상쇄 관계[편집]


상쇄 관계는 두 사람이 같은 영역에서 자신이 있지만 서로 다른 기능에 중점을 두는 경우에 생긴다. 이 관계에서는 종종 생활 양식이 비슷하지만 생각하는 과정은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파트너는 비슷한 분야에 흥미를 보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며 서로 의사소통하는데 문제를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서로가 특정한 생각이나 일에 크게 다른 결론을 내릴 때 둘 사이에는 오해와 갈등이 생긴다.(ESFJ-ISFP


2.11. 초자아 관계[편집]


초자아 관계는 한 사람의 기능이 다른 사람의 초자아 기능일 때 생긴다. 초자아 관계는 가치를 다르게 생각하고, 불편하며, 서로 오해하게 되는 특징이 있다.
초자아 관계에 있는 사람은 종종 상대방이 그들과 전혀 비슷하지 않다는 점을 알고 매혹되거나 놀란다. 초자아 관계인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상대방이 완전히 반대로 생각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알게 된다. 다른 이들도 종종 이 사실을 알게 된다.(ISTP-INFP)


2.12. 갈등 관계[편집]


갈등 관계는 당연하게도 지속적으로 갈등이 만들어지는 관계이다. 갈등 관계의 사람들은 전혀 다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그들은 상대방의 내적 동기나 생활 스타일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ISFP-ENTP)


2.13. 후원자 수혜자 관계[편집]


후원자 수혜자 관계는 비대칭적인 관계다. 서로 갈망하면서도 함께 하기 어려운 이 관계에서 후원자의 주기능은 수혜자의 6차기능, 후원자의 부기능이 수혜자의 열등기능이므로 후원자는 수혜자를 무의식적으로 도와주어야 하는 사람으로 인지한다. (예-ESFJ가 후원자, ENFP가 수혜자)


2.14. 감독 관계[편집]


감독 관계는 비대칭적이다. 한 타입이 다른 타입을 감독한다. 감독 관계는 감독자가 자신의 기반인 주기능을 감독받는 사람의 생활에 적용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감독자는 종종 감독받는 사람을 흥미로운 사람으로 생각하고 감독받는 사람의 생활을 이해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3-15 03:37:25에 나무위키 사회인격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예를 들면 INxJ가 달동네/빈민가(ESxP)에 거주하거나, NFP가 한국 회사(STJ)에 취직했거나, INxP가 군대(ESxJ)를 가는 등등.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머릿수가 적은 N유형들(특히 INxx)이 이러한 고충을 겪기 쉽다.[좋음] A B 이론 상 궁합 : 좋음[2] 이들은 왜 난이도가 높게 책정되었냐면 INxP와 ESxJ는 이상주의자와 현실주의자 또는 집콕형 귀차니스트와 외부 활동이 많은 워커홀릭의 만남이고, ISFJ와 ENTP는 보수주의자와 진보주의자(좌/우파 등 정치적인 의미보단 일상적인 부분에서)의 만남이며, ISTJ와 ENFP는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만남(실제 통계 상으로도 ISTJ는 기성세대, ENFP는 신세대에 몰려있다.)이라 아비투스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나쁨] [3] 물론 성별이나 나이, 국적, 성장 환경, 성숙도(건강/불건강), 에니어그램 등에 따라 정말 같은 유형인가 싶을 정도로 이질감이 생길 수 있다.[4] 그 중에서도 ESTJ 쪽이 이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데 모든 유형 중 불 같은 기질에, 기본적으로 순수한 이익을 추구하는 성향, 그리고 INFJ, xNxP만큼은 아니어도 의외로 꽤 넓은 스펙트럼 탓에 최악의 경우 ESTJ와 INFP간의 관계를 아득히 뛰어넘을 정도로 나빠지기도 한다. 게다가 지위 차가 날 때도 불건강한 쪽이 윗사람이라면 아랫사람은 거의 일방적으로 고통 받는다.[5] 이 점은 INF도 유사하나, 이쪽은 좀 더 E나 -A에 가까운 쪽에서 조심스레 주도권을 잡기에 고구마 엔딩은 비교적 드물다.[6] 스펙트럼이 넓다는 것은 그 만큼 건강, 불건강의 차이가 그 만큼 크다는 말도 된다. 그래도 기본적인 틀은 비슷해서 동질성을 느끼기도 쉽고, 동족혐오를 갖기도 쉽다.[예시] INTP-INFP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