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주의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상세
3. 기타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 Relativism

절대적인 진리는 없다는 사상이다. 반의어는 절대주의. 모든 가치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하나의 사실에 대한 가치판단은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여긴다. 참고로 장자의 사상이나 문화상대주의도 일종의 상대주의적 관점이다.


2. 상세[편집]


모더니즘(18세기~20세기 초) 시대의 사람들은 이성을 통해 절대적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사회를 건설했지만, 결과는 당초 기대와 달리 개개인의 이성은 군중들 속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고, 획일성에 기반한 배타성과 권위주의는 무기의 발전과 더불어 세계대전, 대량학살이란 참사를 가져왔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비판하기 위해 대두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을 비롯한 다양성을 강조한 상대주의였고, 이는 절대주의가 불러온 배타적, 권위주의적 사회를 좀 더 개방적인 사회로 진보시켰다.

현대 서구 사회에서는 대다수의 가치를 상대주의적으로 바라보지만, 인본주의에 입각하여 인권이나 생명등의 가치는 낙태[1] 제외하면 절대주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3. 기타[편집]


상대주의를 어떤 제한된 범주가 아닌 모든 것에 적용하면 모순이 발생한다. '모든 진리는 상대적'이라는 진술의 대상이 상대주의가 되면 거기에 '예'라고 대답할 경우 절대주의도 인정해줘야 하고, '아니오'라고 대답할 경우 모든 진리가 상대적이라는 주장을 스스로 반박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러셀의 역설과 비슷한 역설에 빠지게 되는것이다. 허무주의, 회의주의도 비슷한 역설을 가진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14:58:27에 나무위키 상대주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여성의 인권과 태아의 생명이 서로 충돌하고 있다.비슷한 문제로는 안락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