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파울루 구아룰류스 국제공항

덤프버전 :

| Sao Paulo Guarulhos International Airport |[1]
| Aeroporto Internacional de São Paulo / Guarulhos Governador André Franco Montoro |[2]

공항코드
IATA
GRU
ICAO
SBGR
위치
[[브라질|

브라질
display: none; display: 브라질"
행정구
]]
상파울루

개항
1985년 1월 20일
활주로 길이
제1활주로
10L/28R - (3,700m x 45m)
제2활주로
10R/28L - (3,000m x 45m)
운영기관

4.3.1. 남미의 LAX
5. 시내 연계 교통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AeroportoGuarulhos_Panoramica.jpg
공항 전경

브라질 상파울루 북동쪽의 구아룰류스에 자리하고 있는 브라질, 아니, 남미의 관문인 국제공항. 남미 소재 공항들 중 최대 규모의 이용객 수를 자랑한다. 2013년 기준으로 3천 6백만 명.

1967년 군 비행장으로 개항했는데, 안그래도 산지 투성이인 상파울루의 특성상 쓸만한 평지가 없어서 고민하던 와중에 이곳이 그나마 쓸만한 평지라는 것을 알았던 군이 이곳의 지리적 이점을 노려 군 비행장으로 개항한 것. 그러다가 1985년 기존의 관문이었던 막장 공항 비라코푸스 국제공항(캄피나스)[3]을 대체하기 위해 민간에 개방하였고, 이후 상파울루 제1의 관문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한국에 비유한다면 김포국제공항의 국제선 기능[4]청주국제공항으로 내보냈다가 다시 서울공항으로 이전했다고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2001년 민주화 투사이자 상파울루의 전 주지사였던 앙드레 프랑쿠 몽투루의 이름을 따서 "앙드레 프랑쿠 몽투루 국제공항"으로 명명했으며, 2012년부터 공항 코드를 딴 "GRU 공항" 명칭을 쓰고 있다.

지금은 서울에서 여기로 가려면 항공기를 중간에 갈아타야 하지만, 90년대만 해도 대한항공VASP 항공이 서울-LA-상파울루 노선에 취항했었다. VASP는 1997년 IMF사태 직후, 대한항공은 2001년 9.11테러 직후 각각 단항하였다가, 대한항공LA 경유로 구아룰류스에 복항했었다. 그러나 2016년 9월 23일부터 브라질 경제의 악화와 수익성 위주로 노선을 재편하게 되면서 잠정 운휴하기로 했다. 기사 따라서 얄짤없이 중동/유럽 환승 확정. 북미 환승도 가능한데 ESTAETA를 신청해야 하므로 번거롭다.

2. 구조[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Guarulhos_International_Airport_Sao_Paulo_Brazil_Terminal_1_Wing_A.jpg
1A 터미널

활주로는 단 2개뿐이며 하나는 3,000m, 나머지 하나는 3,700m다. 긴 쪽의 활주로는 A380의 수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문제는, 브라질이 워낙 땅덩어리가 크고 국내선 및 국제선이 발달해 있다는 것. 자연스레 이 공항에 수많은 비행기들이 몰려오게 되었고, 그 결과는 1일 평균 650편 이착륙이라는 가공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냈다. 물론, 부족한 활주로 용량을 최대한으로 쓰기 위해 유도로를 전부 고속화해서 비행기들이 빨리빨리 활주로를 비울 수 있도록 해 놨지만, 역부족이라는 모양.

그렇다고 여객 터미널이 좋냐 하면, 이것도 아니다. 2014년에 겨우 제4터미널을 완공했는데,[5] 그 전까지는 터미널 2개에서 370여 개 항공사가 영업하고 있었다. 덕분에 유성시외버스정류소마냥 좁은 터미널에 너무 많은 여행객들이 몰리게 되어 세계 10대 최악의 공항 타이틀까지 달아야 할 지경이 되었다.

미국, 독일, 영국은 보안 검사와 출입국 심사가 매우 까다롭지만 브라질의 입국 심사는 매우 관대하다. 특별히 의심스럽지 않은 이상 입국 심사시 질문이 매우 짧거나, 하지 않을 때도 있다. 최근에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여권을 보면 한국어로 인사하기도 한다.

3. 노선망[편집]

파일:페루 국기.svg리마
파일:콜롬비아 국기.svg보고타
파일:칠레 국기.svg산티아고
파일:아르헨티나 국기.svg부에노스아이레스, 부에노스아이레스
북아메리카
파일:미국 국기.svg마이애미, 뉴욕(JFK), 로스엔젤리스, 마이애미, 올랜도, 보스턴
파일:멕시코 국기.svg멕시코시티
유럽
파일:포르투갈 국기.svg리스본
파일:스페인 국기.svg마드리드, 바르셀로나
파일:영국 국기.svg런던(히드로)
파일:이탈리아 국기.svg밀라노, 로마
파일:우루과이 국기.svg몬테비데오
파일:파라과이 국기.svg아순시온
파일:볼리비아 국기.svg산타크루즈데라사비라
파일:아르헨티나 국기.svg부에노스아이레스, Rosario, Córdoba, Mendoza
카리브해
파일:도미니카 공화국 국기.svg푼타카나
에어 캐나다
AC
토론토, 몬트리올
유나이티드 항공
UA
휴스턴(IAH), 시카고(오헤어), 워싱턴 D.C., 뉴욕(뉴어크)
델타항공
DL
애틀랜타, 뉴욕(JFK)
아메리칸 항공
AA
댈러스(DFW), 마이애미, 뉴욕(JFK)
아에로멕시코
푼다델에스테
아르헨티나 항공
AR
부에노스아이레스, 부에노스아이레스, San Carlos de Bariloche, Mendoza, Córdoba, Salta
남아프리카 항공
IB
ITA 항공
AZ
로마(피우미치노)
스위스 국제항공
KL
암스테르담

4. 중남미 대표 공항[편집]

중남미 대표 공항이라 그런지, 들어오는 항공사는 정말 많다. [7] 대한민국에서는 인천 출발 시 항속거리[8] 때문에 상파울루까지 논스톱 운항이 불가능한 관계로 무조건 1곳을 경유해야 한다.

만일 방문하고자 한다면 에미레이트 항공을 이용해 두바이를 경유하거나, 혹은 캐세이패시픽항공마드리드런던 직항을 이용, 마드리드런던 등지를 경유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실 입국 절차는 런던이 좀 더 까다롭지만, 경유는 의외로 까탈스럽게 굴지 않는 편이다. 중국국제항공대한민국 출발일 경우 가끔 적정 가격에서 운임을 풀고 있지만 가끔씩 비싼 때가 있고, 프랑크푸르트 ~ 상파울루 구간만 싸다.

4.1. 동아시아동남아시아 발착 여객편[편집]

대한항공이 시기에 따라 에어버스 A330-200 혹은 B777-200ER을 투입하여 주 3회 서울 출발 LA 경유[9][11]로 찾아왔으며, 월드컵 기간에는 2014년 6월 부로 주 3회에서 주 5회로 증편했다.(인천발 KE061/상파울루발 KE062) 인천에서 밤 9시 35분에 출발하고, LA에 현지시간으로 오후 4시 50분(한국시간 아침 9시 50분)에 잠시 도착하여 대기했다가 저녁 6시 50분(한국시간으로는 오전 11시 50분)에 다시 출발하여 상파울루 현지시간으로 아침 10시 40분(한국시간 밤 10시 40분)에 도착한다.

귀국편은 상파울루 현지에서 오후 1시 25분(한국시간 새벽 1시 25분)에 출발, LA에 현지시간 기준으로 밤 9시 55분(한국시간 오후 2시 55분)에 도착한 후 LA 현지시간 기준으로 밤 11시 55분(한국시간 오후 4시 55분)에 출발하여 새벽 4시 40분에 인천으로 들어온다. 따라서 2시간 동안 LA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제외한 순수 비행 시간만 따지면 24시간 가까이 된다.[12][13]

하지만 적자가 누적되어 2016년 9월 26일부터 대한항공상파울루 노선은 운휴에 들어갔다. 사실상 LA까지 단축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며, 현재는 KE061/KE062편도 조회가 되지 않는다.[14] 대한항공으로는 코드셰어를 통해서 프랑크푸르트를 경유하거나, 애틀랜타, 댈러스, 뉴욕을 경유할 수 있다.

중국국제항공 역시 주 2회(목/일) 베이징을 출발해 프랑크푸르트를 경유하여 넘어온다.(베이징발 CA907/상파울루발 CA908) 상파울루에서 저녁 6시 5분(한국시간 아침 6시 5분)에 출발, 프랑크푸르트 현지에 아침 9시 25분(한국시간 오후 5시 25분)에 도착하여 잠시 대기한 후 아침 11시 25분(한국시간 저녁 7시 25분)에 출발하여 베이징에 새벽 4시 55분(한국시간 새벽 5시 55분)에 도착한다. 베이징에서는 새벽 12시 15분(한국시간 새벽 1시 15분)에 출발하여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국제공항에 아침 6시 35분(한국시간 오후 2시 35분)에 도착하여 잠시 대기한 후 아침 8시 45분(한국 시간 오후 4시 45분)에 출발하여 상파울루 현지 시간으로 오후 2시 55분(한국 시간 새벽 2시 55분)에 도착한다.

참고로 중국국제항공상파울루행 노선은 동아시아 소재 항공사 중 유일한 대서양 횡단 노선 타이틀을 갖고 있으며, 787-9이 투입된다.

지금은 단항했지만 한때 일본항공LA 또는 뉴욕 경유로 상파울루행을 운항하기도 했었다. 앞 문장에서 또는을 강조했던 이유는, 이 노선이 일본항공리즈 시절을 대표할 만한 장거리 노선이었기 때문에 그러하다. 브라질에 이민을 떠난 일본계들의 수요를 대표하는 노선이었고[15], 그만큼 수요가 되니까 1일 2대씩 넣었었다. 물론 지금 일본항공은 아예 상파울루에서 얼굴 못 보는 회사이다. 대한항공도 현재는 마찬가지 처지가 되었다.

캐세이패시픽항공 역시 뉴욕 JFK 경유의 아메리칸 항공코드셰어편을 넣고 있다.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 당시 "월드컵 보러 가는 길" 이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홍콩에서 뉴욕캐세이패시픽항공을 이용하고 뉴욕에서 상파울루아메리칸 항공이다. 그 외 런던을 경유하는 영국 경유편도 절찬리 운행한다. 시간대마다 경유하는 곳이 다르다. 대부분 홍콩인비자가 잘 나오는 편인 데다가 입국도 쉬운 관계로 한국인과 달리 미국 경유를 택하는 것도 괜찮다고 본다.

4.2. 북아메리카유럽 발착 여객편[편집]

북미 국가들은 미국, 멕시코, 캐나다국적사들의 노선이 꽤 있는데, 아메리칸 항공, 델타 항공, 유나이티드 항공, 아에로멕시코 이 넷이 다 여기 정기편을 여러 대 투입 중이다. 미국 입장에서 브라질이나 중남미로 가는 경우가 상당하기에 그렇다. 에어 캐나다미국 항공사들에 뒤지긴 하지만, 토론토밴쿠버에서 정기편을 날리고 있다.

유럽 발 노선도 엄청 많다. 특히 런던, 파리, 프랑크푸르트 이 세 곳 출발 외에도 마드리드, 리스본, 포르투, 바르셀로나, 로마, 밀라노, 취리히 등등 유럽 각지로 직통하는 비행편들이 대거 있다. 특히 포르투갈로 가는 노선의 경우, 원래 브라질어느 나라 땅이었는지를 생각하면 이해가 갈 것이다.

4.3. 중동 및 기타 노선[편집]

그 외 중동거물항공사들도 각각 두바이, 도하행 노선을 굴린다. 물론 저 노선들은 평균 운항 시간이 15시간 이상씩 걸리는 초장거리 근성 노선들이다. 그리고 카타르 항공이게 끝이 아니다! 도하에서 출발하여 여기서 더 밑에 있는 아르헨티나부에노스 아이레스까지 내려가는 직항편이 있다.[16][17] 남아프리카 항공 역시 요하네스버그행 대서양 횡단 노선을 운항 중에 있다. 대한항공상파울루행이 운휴하게 되면서 대한민국에서 브라질에 갈 때 얄짤없이 유럽 혹은 중동 환승 확정이다. 그런데 중동/유럽 환승이 더 빠르고 편리한 건 분명하다..[18][19]

4.3.1. 남미의 LAX[편집]

또한 이 곳이 중남미의 중심지다 보니 타 대륙행 국제선, 브라질 국내선 말고도 중남미행 노선이 시도때도 없이 널려 있다. 산티아고, 부에노스 아이레스, 아순시온, 몬테비데오, 이과수 폭포 등등등. 특히 브라질 국내선은 상파울루 콩고냐스 공항이라는 국내선 전용 공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쪽 수요가 여기로 넘어오는 일도 심심치 않게 벌어져서 이 공항의 풀하우스화에 더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20] LATAM 브라질 항공에서 운항하는 리우데자네이루행 여객기는 정말 정말 자주 있다. 벨루오리존치로 가는 여객편도 몇 편 있다.

맥스 페인 3 최종챕터의 무대인 상파울루 소재 공항 이름이 Piratininga Airport이지만, 이 공항을 모델로 한듯 하다.

5. 시내 연계 교통[편집]

버스 및 지하철 아니면 택시. 주재원들은 닥치고 택시다. 요즘은 우버.

원래 계획대로라면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에 맞춰서 상파울루 도심과 여기를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지을 계획이 있었으나, 2013년 돌연 이 계획이 취소되어 버렸다. 대신 인근에 있던 다른 노선에 공항까지 잇는 추가 노선형 계획 승인이 떨어져서 2018년 3월 31일에 상파울루 메트로 13호선이 개통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20:17:08에 나무위키 상파울루 구아룰류스 국제공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영어[2] 포르투갈어[3] 대한항공은 캄피나스에 화물기를 취항 중이다.[4] 도심 남서쪽에 1930년대 개항한 콩코냐스 공항이 있으며 현재도 주요 국내선을 수용한다. 이외에 여의도 비행장 포지션인 캄푸 지 마르치(Campo de Marte) 공항이 남아 있다.[5] 그러나 실제 터미널 수는 3개. 3이 결번되었다.[6] 부에노스아이레스 경유[7] 대부분 아메리카나 유럽 소재 항공사이다.[8] 인천발 직항 중 가장 먼 곳은 국적기 기준으로 애틀랜타이고, 외항사 기준으로는 아에로멕시코가 취항하는 멕시코시티이다.[9] 2014년 12월 당시 기준으로 LA와 이 공항을 직항으로 운항하는 항공사는 대한항공아메리칸 항공 둘뿐이었다. 아메리칸 항공 취항 전에는 대한항공이 유일하게 운항했지만 아메리칸 항공LA - 상파울루 노선에 취항하였다.[10] 미국 입국거부력이 있거나, 이란 등 미국의 제재를 받는 국가의 방문자들은 B나 C를 받아야 한다.[11]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여 LA를 경유하여 상파울루로 오는 승객은 대한민국에서 미리 미국 ESTA나 VISA B 또는 VISA C를 발급[10]받고 LA에서 입국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12] 그리고 상파울루에서 이거 타고 귀국한 축구 대표팀은 새벽부터 팬들에게 이것 때문에 세례를 당했다.[13] 2년 후에 열린 올림픽 축구 대표팀은 프랑크푸르트를 경유해서 귀국했다.[14] 어차피 중간 기착해서 가야 하는 이상, 인천에서 브라질까지의 대체 루트는 사실상 입국심사 걱정이 없고 거리도 좀더 짧은 중동유럽 경유 루트를 꼽을 수 있다. 가격 대비 서비스가 좋은 에미레이트 항공이나 카타르 항공 등의 이용을 권장한다. 미국 경유나 캐나다 경유를 할 수도 있으나, ESTA/미국 입국심사 및 캐나다의 전자여행허가 프로그램(ETA)이 크게 걸리적거릴 수 있다. 아에로멕시코인천 취항 후에는 멕시코시티 환승도 있다.[15] 무려 1960년대(!)부터 DC-8(!!)을 이용해서 취항했다. 다만 2010년 9월 30일 부로 단항.[16] 하지만 리우데자네이루행은 없고, 상파울루에서 환승해야 한다.[17] 에미레이트 항공리우데자네이루 경유로 부에노스 아이레스행을 굴리고 있다.[18] 다만 AA, UA, 델타, AC 등을 이용하면 유럽이나 중동에서 환승하지 않아도 된다. 토론토애틀랜타 등지에서 환승. 하지만 북미권은 ESTA 및 eTA가 걸리적거린다.[19] 부산 김해국제공항 출발일 경우 중국국제항공을 이용하여 베이징에서 환승하고 마드리드에서 레이오버하는 식으로 갈 수도 있다. 그러나 중국국제항공은 대체로 적정 가격대에 한국 발 브라질 행 항공권을 풀고 있지만 가끔씩 중동권 항공사보다 더 비싸질 때가 있고, 부산에서 상파울루 갈 때 11시간을 레이오버해야 해서 중국국제항공에서 제공하는 환승호텔을 이용해야 하는 건 단점이다. 대구국제공항에서도 베이징행 노선이 있긴 하지만 상파울루행과 연결이 안 되어 이용 불가능하며, 한때는 제주국제공항에서도 곧장 베이징을 거쳐 상파울루로 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제주 출발도 불가능하다.[20] TAM 3054편 참사 항목에도 나와 있지만, 콩고냐스 공항의 시설이 막장인 것도 한몫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