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점검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온라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버를 점검하는 행위.
1. 정의
2. 온라인 게임의 서버 점검
2.1. 참고


1. 정의


서버 점검은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 서버를 점검하면 다 해당되기 때문이다. 온라인 서비스 상에서 클라이언트(사용자)를 제외하면 죄다 서버다. 예를들면 온라인 게임,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버, 구글서버, 은행의 전산서버, 학교 수강신청 서버, DNS서버 등등 자세한 예는 서버 항목을 참고.
점검할때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한가한 새벽시간이나 휴일에 하는 경우가 많다. 이래서 서버 관리자는 행복할수 없다. 아니면 예비서버를 돌려서 영향을 적게 주기도 한다. 서버점검이 통제 범위를 벗어나거나 계획된 점검이 아니면 헬게이트가 열린다.
서버점검의 목적은 서버의 안정적인 운영에 있다. 다만 사고가 발생하여 점검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 게임의 긴급점검이나 농협 전산 사고의 뒷 수습 과정이 서버점검이다.
넥슨에는 전설로 내려오는 4대명검이 있지.

2. 온라인 게임의 서버 점검


"앞으로 몇분뒤면 점검이 끝난다."

"점검이 끝나면 어떻게 되죠?"

"그걸 모르냐?

점검이 시작된다."

믿거나 말거나 출처
4대 명검의 총칭
서버를 안정화시키거나 버그를 고치거나 간혹 트래픽 초과가 있을 경우 점검하는 일을 통틀어서 하는 말
셧다운제의 또 다른 이름
과도한 데이터가 오가는 온라인 게임으로선 보통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한번 정도 서버를 점검하거나 하는데 이때 업데이트를 겸하는 일이 있다.
하지만 이 점검은 보통 버그를 고치면 또 다른 버그가 튀어나온다는 IT업계의 전설처럼 보통 예상했던 점검기간보다 더 길게 나올 때가 많아 1~2시간정도 길어지는 일이 태반 모 게임짧게는 30분 길게는 5~7시간동안 점검한다. 극단적으로 나갈 경우 온라인 게임계의 듀크 뉴켐 포에버가 되기도 한다. 게임 서버 항목에서 더 자세히 나와 있다.

2.1. 참고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