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버스 성북02

최근 편집일시 :

파일:성북구 CI.svg 서울특별시 성북구 마을버스
{{{#fff,#1f2023 [[틀:서울특별시의 공항버스|

공항

]]ㆍ[[틀:서울특별시의 마을버스|

마을
]]
{{{#!wiki style="margin: 0 -10px;"
[ 펼치기 · 접기 ]

1. 노선 정보
2. 개요
3. 역사
4. 특징
4.1. 일평균 승차인원
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파일:서울특별시 휘장_White.svg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성북02번
기점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선동2가(한성대정문)
종점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우리옛돌박물관·정법사)
종점

운수사명
성삼운수
인가대수
4대 (예비 1대)
노선
한성대정문 - 성북세무서 - (→ 삼선시장 →/← 녹십자약국 ←) - 삼선교·한성대입구역 - 성북동주민센터·동구마케팅고 - 홍익대부속중고등학교입구 - 성북동성당 - 길상사 - 우리옛돌박물관·정법사

2. 개요[편집]

성삼운수에서 운행하는 마을버스 노선으로, 왕복 운행거리는 5.8km다. 전체 정류장 목록

3. 역사[편집]

• 구 성북구 3-1번 마을버스가 전신이다.

• 2004년 개편 때 번호만 성북02번으로 바뀌었다.

• 2015년 4월 1일에 '홍대부중.고교 - 길상사' 구간이 연장되었다.

4. 특징[편집]

• 사실상 한성대학교 셔틀버스다. 사실 학교 자체 셔틀버스가 있지만 항상운행이 아니라 특정시간 운행이라서[1] 통학하는 경우가 많고 통학시간에는 수요가 많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내려서 언덕을 걸어 통학하느니[2] 마을버스를 탑승한다.

• 아침 통근시간대에는 근처 한성여중, 한성여고, 한성대, 동구여상, 일반주민,까지 합쳐져서 가축수송이 벌어진다.여기서 끝이 아닌게, 창신동에 사는 경신중고생의 경우 이 버스를 타고 경신중고등학교로 등하교하기도 한다. 주로 종점역인 한성대정문역으로 오는 버스엔 한성대학생과 한성여중,한성여고 학생이, 한성대정문역에서 출발하는 버스엔 경신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떼거지로 탑승한다(고추밭이 따로없다.) 중고등학생의 등하교시간이 아니면 그 남은 시간은 내내 한성대생들이 독점중이다. 결국 학기중일때 낮에는 내내 만원인 버스이다.

• 한성대입구역에서 정차하는 장소가 한성대학교 셔틀버스와 거의 동일하다. 같은 곳에서 지하철 역사 출구에 가까운 기둥은 02번, 먼 곳은 셔틀버스가 서게 된다. 이 때문에 한성대입구역 앞은 학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가 먼저 오는 버스를 향해 움직이는 진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다만, 셔틀버스는 셔틀답게 중간의 모든 정류소를 통과한다. 반대로 이 노선은 정류장 수가 5개이지만 학교로 바로 들어가지 않고 근처에 내려서 간식 먹고 학교로 들어가려면 이 노선이, 학교로 바로 가려면 셔틀이 유리한 편이다.

• 그렇지만 이런 만원현상도 낮과 학기 중, 한성대학교~한성대입구역까지만이다. 그 외의 시간이나 지역에서는 충실하게 마을버스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 한성대정문 하차 후 삼선푸르지오 방향으로 걸어 한성대 뒷산을 올라가 종로03번을 탈 수는 있으나, 경사가 30도를 넘어가기 때문에 별로 권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종로03번은 공학관에서 가깝기 때문에 목적지가 탐구관인 학생들에게는 비추천.

• 방송으로도 안내해 주지만 한성대학교에 도착하면 180도 회전을 해서 정차한다. 회전반경이 작고, 회전하는 곳이 경사면이니 딴짓하지말고 손잡이 꽉 잡고 있자. 단, 경우에 따라서는 회전하지 않고 한성대학교 택시 승강장쪽에서 승객을 내려준 후 차를 돌리기도 한다. 하지만 후자는 정말 드물게 벌어지는 일이다.(...) 정문 기준으로 줄이 눈에 보이므로 알아서 가서 서있으면 된다.

• 길상사 쪽은 이 노선이 들어오기 전까지 노선버스가 없었다. 셔틀버스가 있긴 한데 일찍 끊기고, 그마저도 2015년 4월에 폐지됐다. 그 외 시간대에는 1111번이나 2112번을 이용하여 하차한 후 성북동 주택가 쪽으로 꼬불꼬불한 길을 가야 했다. 어차피 길상사 주변 지역은 성북동 부촌 지역이라서 버스 수요가 없었으므로 노선버스를 설치할 이유도 없었기 때문이다. 02번 버스 노선이 연장된 것도 거주민들의 수요보다는 성북동에 있는 박물관이나 식당, 길상사의 방문객들을 위한 것에 가깝다.

4.1. 일평균 승차인원[편집]

2021년
2,532명
△ 149
※ 하차 인원 미포함

5. 연계 철도역[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4:20:20에 나무위키 서울 버스 성북0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보통 오전 등교시간과 오후 하교시간, 그리고 낮 점심시간(?)에 운행한다. 방학 때는 오전.오후 시간대만 운행한다[2] 언덕 경사가 은근히 세고 거리도 꽤 길다. 하지만 이 버스가 다니는 길이 최단거리가 아니다. 더 짧은 길이 있다. 신입생들은 잘 모르지만 재학생들은 익숙해져서 친목도모나 교통비도 아낄겸 하교시에는 걸어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