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학교 관련 문서이며, 로그인 후 수정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서술은 작성 시 편집권 남용으로 간주되어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 현황과 역사를 불문하고 학교 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과 학교 수준을 비하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와 교내 학생 단체(동아리, 학생회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 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밖에서 알려지지 않은 교사나 학생에 관한 서술
  • 템플릿:학교에 존재하지 않는 문단에 관한 서술
  •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서술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서울文英女子高等學校
Seoul Moonyoung Girls' High School


파일: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로고.jpg

교훈
경애(敬愛), 신의(信義)
개교
1991년 11월 7일
유형
일반고등학교
성별
여자고등학교
형태
사립
학교법인
문영학원
교목
개나리나무
교화
개나리꽃
교장
황상훈
학생 수
621명 (2023.03.01.)
교직원 수
63명 (2023.03.01.)
관할 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관악)
주소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85 (봉천동)
홈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역사
2.1. 학교 연혁
3. 교훈 및 상징
3.1. 교표
3.2. 교육목표 및 교훈
3.4. 교화
3.5. 교복
4. 학교 특징
5. 학교 시설
6. 학교 생활
6.1. 주요 행사
7.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7.1. 버스
7.2. 철도
8. 출신 인물
9. 기타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관악구의 사립 여자고등학교.

문영재단에 속해 있는 고등학교로, 개신교 미션스쿨이다.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 서울문영여자중학교와 같은 재단에 속해 있다.


2. 역사[편집]



2.1. 학교 연혁[편집]



3. 교훈 및 상징[편집]



3.1. 교표[편집]


해당 페이지 참조.


3.2. 교육목표 및 교훈[편집]


신의

경애


교실마다 각각 위처럼 액자로 만들어 교실 오른편에 걸려 있다.


3.3. 교가[편집]


1절

관악을 터전삼아 이룩한 글터

대한의 어진 딸들 여기에 모여

경애와 신의로써 마음을 닦아

겨레위해 영원의 등불되오리

(후렴)

빛보다 찬란한 문영 그 이름

대하도 못다할 그 자취 길이 넘쳐흐르리


2절

환히 밝아오는 슬기로운 동산

참되고 거룩하게 마음가지고

쉼없이 배우고 끊임없이 지켜

조국위해 굳건한 주춧돌 되오리

(후렴)

빛보다 찬란한 문영 그 이름

대하도 못다할 그 자취 길이 넘쳐흐르리


  • 고등학교 1학년 음악시간에 교가를 외우도록 지도하시니 미리미리 외워가자.
  • 문영여중을 나왔던 사람은 교가가 같아서 따로 안 외워도 상관없다. 하지만 같은 재단인 서울여상은 교가가 다르다.


3.4. 교화[편집]


  • 교화 : 개나리


3.5. 교복[편집]


해당 페이지 참조.


4. 학교 특징[편집]


  • 반 이름이 독특하다. 숫자로 1반부터 차례로 정, 숙, 명, 인, 덕, 진, 선, 미, 예, (지)[1]

  • 3개교(서울문영여고, 문영여중, 서울여상)에 애국시가 있다.

<애국시>

겨레여 우리에겐 조국이 있다

내 사랑 바칠 곳은 오직 여기뿐

심장의 더운 피가 식을 때까지

즐거이 이 강산을 노래부르자



5. 학교 시설[편집]


1층에는 보건실, 인쇄실, 교장실, 회의실, 행정실이 있고 2층에는 교무실(3학년 교무실과 3학년 담임선생님들 제외한 선생님들이 쓰는 교무실)[2]과 3학년 교실 3개[3]가 있다.[4] 3층부터 6층은 각 학년 교실과 교과실이 있다.[5] 각 층마다 2개의 정수기가 있다.[6] 3층에는 컴퓨터실과 미션스쿨답게 교목실이 있다. 5층에는 '별과달 학습카페'라는 곳이 있는데, 둘러앉을 수 있는 책상이 있어 공부 공간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휴식공간이다. 프린터기와 노트북벽돌이 있어서 카드 결제 후 출력할 수 있다.[7][8][9] 방송실도 5층에 위치한다. 7층은 야자실과 음악실이 있는데 음악실은 은근히 큰 편이고 깔끔하다.

1층부터 6층까지에 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 있는 램프가 설치되어 있다. 다만 휠체어를 타는 학생이 많이 없다보니[10] 주로 식사를 마치고 계단으로 올라가기 싫은 학생들이 이용한다. 각 층에 블루투스 스피커도 설치되어 있어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4층, 6층에는 화이트보드도 있어 낙서를 할 수 있다. 현재 엘리베이터는 전 학생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으며, 많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한다.[11]

야자실 같은 경우에는 문영재라고 불리며 7층에 있다. 문영재에 들어가면 3개의 야자실이 존재한다. 스터디 카페, 신의실, 경애실로 나뉜다.[12] 스터디 카페는 개방된 공간으로, 널찍한 책상을 여러 명이서 나누어 사용한다. 벽 쪽 자리는 상대적으로 개인 책상 공간이 더 확실히 보장되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편. 선착순으로 자리를 배정하니 벽 쪽 자리에 앉고 싶으면 서두르자. 신의실은 흔히 생각하는 독서실용 칸막이 책상이 있다. 신의실 안에 야자 감독 자리가 있어 잘못하면 감독 선생님의 시선이 닿는 곳에서 야자를 해야할 수도 있다. 경애실은 작은 회의실 같은 공간으로, 총 4개가 있다. 경애실1, 2는 지정좌석제이고 3, 4는 필요시 감독 선생님께 허락을 받은 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13] 리로스쿨을 통해 야자와 석식을 신청할 수 있다.[14] 야자실은 일과 중에도 열려있어 조별과제나 자율학습이 필요한 경우 아침 자습 전이나 점심시간에 와서 공부를 하는 학생도 많이 보인다. 별관에 세미나실, 급식실, 물리지학실, 화학생물실, 미술실이 있다. 급식실은 두 층으로 나뉘어져있고, 1학년이 2층, 2학년이 1층, 3학년은 두 층으로 나누어져서 사용한다.

도서관은 글꽃샘터라고 불린다. 본관 지하 1층에 있으며 문영여중 학생들과 같이 사용한다.

원래는 지하 1층에 매점과 같은 게 존재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매점은 없어졌고[15] 채플 시간에도 여상 강당에서 한다. 체육관과 운동장, 다목적 구장[16] 그리고 무용실은 여상, 여중, 여고가 공동으로 쓴다.

여고 건물 3층에 여상 바로 앞에 있는 운동장으로 나가는 통로가 있다. 여고 건물 1층으로 나가면 운동장까지 거리가 꽤 되니 조심할 것. 1층 신발장에서 신발만 가지고 3층 통로로 나가 신발을 갈아신는 방법도 있다.

6. 학교 생활[편집]



6.1. 주요 행사[편집]


추가하시려면 "행사명: 개최시기"로 추가해주시고 부가적인 설명을 적어주세요.
  • 춘계 체육 대회
개최시기는 봄(4월 쯤)이다. 일명 피구대회다. 팀은 반 별로 한다. 학년별 우승한 반에게는 상장과 상품을 준다. 반티가 허용되지 않았다가 2023년부터 허용되었다.[17]

  • 3개교 체육 대회
3개교(서울여상, 서울문영여고, 서울문영여중)이 함께 하는 체육대회다. 하지만, 서울문영여고 3학년은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참여를 할 수가 없게 해두었다. 성화봉송, 기수단 경례, 국민 체조, 취타대 등등 특이한 것을 많이 한다. 문영학원 5주년마다 춤 추기 등 특이한 행사를 많이 한다.

  • 축제
축제라고 하지도 않는다. 축제의 성격보다는 동아리 발표회의 느낌이 강하다. 부스도 학교에서 허락해주지 않고 타학교 출입금지이다. 5교시 이후부터 공연이 시작되는데 1~4교시는 수업을 한다. 그래도 축제 응원 영상에 유명한 연예인들, 유튜버들이 많았다.[18]

7.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편집]



7.1. 버스[편집]



7.2. 철도[편집]




8. 출신 인물[편집]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9. 기타[편집]


  • EBSi 영어영역의 이아영 강사가 이 학교에 재직 중이다.
  • 이 학교가 설립된 계기가 특이한데,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서울문영여자중학교가 지금의 위치로 이전할 당시 서울특별시사립학교 이전에 관한 조례에서는 사립학교가 이전하면 기존 학교 부지의 매각 대금은 모두 교육사업에 쓰여야 하며, 기존 학교 부지의 20%를 서울특별시에 기부채납[19]하고, 학교를 추가로 신설해야 하는 조항이 있었는데, 이 조항에 의해 문영학원은 문영여자고등학교를 추가로 신설하게 되었다. 같은 사유로 설립된 학교로 서울외국어고등학교가 있다.
  • 건물 앞에 잔디가 있는데, 겨울에는 노랗게 시들어있지만 봄·여름이 되면 파랗게 변한다.
  • 서울대와 무척 가깝다. 선생님들이 바로 옆에 있는 학교에 가야된다고 농담하신다.
  • 서울대보다 서울대입구역 더 가까운 학교이다.
  • 심화반이 존재했다. 등수별로 심화A반, 심화 B반이 존재했고 학생들이 교육청에 민원을 넣으면서 사라진 것으로 추측된다.
  • 영재학급이 있다. 1학년은 과학영재학급, 2학년 문과는 인문사회영재학급, 2학년 이과는 수학영재학급이 있다.
  • 비투비 서은광이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이 이 학교에 재직 중이시다. 수업 시간에 서은광 얘기 은근 자주 하신다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5:11:31에 나무위키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처음 입학하면 어떤 이름이 숫자로 몇 반인지 헷갈리지만 좀 지나면 익숙해진다.[2] 리모델링 전에는 3학년 교무실로 통하는 창문이 있어 학생들이 교무실 출입금지 기간일 때 창문을 열고 선생님을 부르곤 했다.[3] 3학년 선반~예반[4] 보건실, 교무실 모두 2023년 리모델링을 했다.[5] 3층 - 3학년 정반~진반, 4층 - 2학년 숙반~예반, 5층 - 2학년 정반, 1학년 인반~예반, 6층 - 1학년 정반~명반[6] 정수기가 존재하나 얼음이 나오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얼음을 먹고 싶다면 별관 3층 화장실 안 정수기를 사용할 것.[7] 언제부터인가 프린터기가 작동하지 않지만 고쳐지지 않고 있다. 2023년 새학기부터 고쳐졌다. 다만 교통카드로 결제하는 기능이 없어진 듯. 별과달 프린터기를 이용하려면 신용카드를 가지고 가자.학생들을 상대로 신용카드 결제만 허용한다[8] 쉬는 시간에 이곳에 있는 소파나 신발을 벗고 올라가는 단에서 잠을 자는 학생들이 많다. 늦게 가면 누울 자리가 없으니 쉬는 시간 종 치고 바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9] 너무 아침 일찍 별과달에 가면 잠겨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일러도 7시 반 이후에 가자. 별과달 사용시간은 원칙적으로 4시 10분(금요일 3시 10분)까지이다.[10] 생기더라도 주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11] 하지만 이로 인해 부상 등의 이유로 꼭 엘리베이터를 타야하는 학생이 탈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문제도 발생한다.[12] 2022년 리모델링 전에는 스터디카페 대신 개나리실이 있었으며 학년별로 야자실을 구분했다고 한다.[13] 이로 인해 경애실을 선점한 뒤 공부 목적 이상으로 경애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져 한 사람당 1시간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시행한다.[14] 석식은 신청 후 취소나 날짜 변경이 일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신청할 것. 한 끼당 가격이 6000원 후반대이다.[15] 매점은 서울여상에 있음[16] 농구, 배구, 피구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여상 근처에 있다.[17] 과거에는 1, 2학년 같은 반이 한 팀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고기파티 등 뒷풀이 문화가 존재하였으나 코로나 이후로 없어졌다.[18] 2023년 축제의 경우 1~2교시에 1학년은 직업체험활동(만들기)를, 2학년은 명량운동회를 참여했고, 3~4교시에는 그 반대로 참여했다. 오후에는 체육관에서 1~2학년이 모여 동아리 발표회와 찬조가 이뤄졌다. (https://www.instagram.com/p/CyR3Nu9pW0E/?igshid=MXJja3I5cWRhcTRl) [19] 이때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 기존 건물과 부지가 서울시에 기부채납 되면서 현재는 서부수도사업소로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