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숲

덤프버전 :


서울특별시의 공원
서울숲
Seoul Forest


다국어 표기 [ 펼치기 · 접기 ]
중국어
首尔林
일본어
ソウルの森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 273
(성수동1가 685-20)
개원일
2005년 6월 18일
면적
480,994㎡
분류
근린공원
개방 기간
연중무휴 (일부 시설 월요일 휴관)
개방 시간
항시 개방
이용료
무료
관리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동부공원여가센터 서울숲관리사무소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역사
3. 특징
4. 시설
4.1. 서울숲 광장 (A구역)
4.2. 뚝섬 생태숲 (B구역, 165,000㎡)
4.3. 자연 체험 학습장 (C구역, 85,000㎡)
4.3.1. 뚝도 수원지 제 1 정수장
4.4. 습지 생태원 (D구역, 70,000㎡)
4.5. 한강 공원 (E구역, 33,000㎡)
4.6. 기타 시설
5. 교통
6. 여담
7. 외부 링크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서울 우드.jpg

서울숲

서울숲(Seoul Forest)는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1가에 있는 테마공원이다. 주변에 중랑천, 응봉산, 달맞이공원, 한강(성수대교), 뚝섬유원지 등이 있어 거대한 녹지를 이루고 있다.


2. 역사[편집]


이명박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경기도 과천시로 이전한 렛츠런파크 서울, 그리고 체육 공원과 골프장 등이 있던 부지를 주거 업무 지역으로 개발하려다[1] 이명박 서울특별시장의 주도로 뉴욕센트럴 파크런던의 하이드 파크 등을 본따 도심 속의 녹지로 만들었다고 한다. 약 35만 평의 부지에 약 2,352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테마공원 다섯 곳과 기타 시설들을 만들고 2005년 6월에 개장하였다.

이명박 시장 시절 서울숲을 개장할 당시에는 서울특별시청에서 직접 서울숲을 운영하였으나, 박원순 시장 재임 시절인 2016년 11월 1일 서울시는 (재)서울그린트러스트에 민간위탁 방식으로 서울숲의 운영권을 넘기고 매년 수십억의 서울시 예산을 해당 업체에 지원하기 시작했다.

(재)서울그린트러스트는 기업과 시민 캠페인, 모금을 통해 서울숲 조성부터 함께해온 비영리 단체로 서울숲사랑모임이라는 이름으로 11년 동안 서울숲 내에서 숲 체험 프로그램, 생태 프로그램 등을 기획 운영해왔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서울시장 당선 전 해당 업체에서 2003~2006년 감사를 지내기도 했으며, 박원순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사람이 이 업체에서 사무처장을 지내기도 하는 등 서울숲과 아무런 관련 없는 곳이 위탁을 맡은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어쨌든 대한민국 공원 민간 위탁 최초의 사례이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으로 재임 중이던 2019년에 민간위탁 업체 팀장이 소속 여직원들에게 성희롱[2]을 하고, 성범죄를 신고한 여성들을 색출하려 하다가 인권침해구제위로부터 “2차 가해를 중단하라”는 경고를 받았으며, 피해 여성들에게는 퇴사를 회유했다는 사실이 2021년 폭로됐다.[3]

결국 서울시는 해당 업체와의 위탁관계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으며, 해당 업체와의 민간위탁은 더 이상의 연장 없이 2021년 12월 31일 종료됐고 2022년 1월 1일부터는 서울특별시 푸른도시여가국 산하의 동부공원여가센터[4]에서 서울숲을 직접 관리 및 운영하고 있다.


3. 특징[편집]


원래 상기한 체육 공원, 경마장 등의 시설을 일부러 완전히 철거하지 않고 콘크리트 골격을 일부 남긴 후 공원으로 리폼했는데, 도시 속의 녹지라는 컨셉에 상당히 잘 어울린다. 화장실 등의 건물도 노출 콘크리트 위주로 디자인되었는데, 분위기가 썩 나쁘지 않은 편이다.

넓은 잔디밭과 어린이 놀이 시설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으며, 산책로가 잘 만들어져 있어 연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도 많이 보이며,[5] 가끔 쫄쫄이를 입고 단체 라이딩을 하는 사람들도 보인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거의 매주 주말마다 코스프레 촬영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습지 생태원뿐만 아니라 수변 휴게실 뒷편에서도 코스프레 촬영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봄과 가을에 방문객이 상당히 많다. 특히 금요일이나 주말에 날씨가 좋으면 서울숲 주변의 교통이 마비될 정도로 방문객들이 주차한 차가 빼곡하다. 서울숲은 주차장이 좁으므로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6] 그만큼 주말에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사람도 정말 많으니 조용한 데이트를 바라고 서울숲을 찾는다면 다른 장소를 추천한다.

뚝섬로, 고산자로 등 여러 도로로 인해 토막난 상태라 면적에 비해 부지 활용이 효율적인 편은 아니다. 성수대교나 강변북로 밑, 강변북로 위나 뚝섬로 무지개터널 위로 여러 통로들을 만들어 놓긴 했지만 여러 권역 사이의 이동에는 불편한 점이 많다.


4. 시설[편집]



파일:attachment/history_seoulforest4.jpg

전체 지도[7]
전체 공원을 5개의 테마로 나누었으며, 각 테마별로 특색 있는 볼 거리를 제공한다.


4.1. 서울숲 광장 (A구역)[편집]


서울숲 중앙에 위치하여 서울숲 광장, 가족 마당, 자수화단, 방문자 센터, 서울숲 이야기, 스케이트 파크, 야외 무대, 수변 휴게실 (매점, 커뮤니티 센터), 숲속의 빈터, 숲속 놀이터, 물놀이 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2. 뚝섬 생태숲 (B구역, 165,000㎡)[편집]


과거 한강 물이 흘렀던 곳으로, 한강중랑천을 연계하는 자연 생태 숲으로 재현되었다.[8] 야생 동물의 서식 공간으로 활용되며, 사슴을 비롯하여 총 8종 114마리[9]의 동물들이 살고 있다. 야생 동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보행가교가 설치되어 있다.

큼직한 시설로는 사슴, 고라니 등이 있는 우리가 있다. 예전에는 풀어놓고 키우는 방목장이 있었으나, 사슴들의 왕성한 번식으로 개체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방목장이 초토화된 이후로 우리에 넣어 키운 것이다.

꽃사슴 방사장에는 사슴 사료 자판기가 있었는데, 여기서 사료를 사서 사슴에게 직접 먹일 수 있었다. 사료가 담긴 컵을 내밀면 냄새를 맡은 사슴들이 철창 쪽으로 모여드는데, 정말 손까지 같이 물 기세로 입을 들이미므로 아이를 동반한 가족은 아이가 놀라지 않게 주의해야 했다. 물론 실제로 손을 물거나 하지는 않고 사료만 받아먹었다. 하지만 사료를 한 번 주고 나면 손은 침 범벅이 되고, 그렇다고 컵째로 줬다 컵을 물어채 가는 경우도 있었다. 현재는 동물 복지상 사료 자판기 가동이 중단된 상태이다.

사슴 뿔이 전시되어 있었으나, 누군가에 의해 도난당하여 더 이상 전시되지 않는다.


4.3. 자연 체험 학습장 (C구역, 85,000㎡)[편집]


구 뚝섬정수장 구조물을 재활용하여 건축한 나비 정원과 곤충 식물원을 비롯, 갤러리 정원, 꿀벌 정원, 체험 마당, 시민의 숲 등으로 조성했다.

나비 정원은 겨울에는 기온 문제상 운영하지 않으며 대신 곤충 식물원 2층으로 옮겨서 운영하니, 방문 시 참고할 것.

곤충 식물원은 겨울 기준으로 1층은 식물원으로, 2층은 나비 체험관으로 운영하며, 거북이, 개구리 등 작은 동물들도 같이 살고 있다. 왜인지는 모르지만 1층 일부 구역에는 잉어, 우파루파, 철갑상어 등이 있는 어항도 대여섯 개 놓여있고, 나비 등의 표본도 구석에 전시되어 있다. 또 사슴벌레, 풍뎅이 등의 곤충도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아담한 크기의 식물원이다.

예전에는 곤충 식물원과 사슴 우리 사이 '작은 동물의 집' 에서 토끼, 기니피그, 그리고 꽃사슴 방사장에서 그 해에 태어난 새끼 사슴들을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토끼들만 볼 수 있다. 사슴들의 놀라운 번식력 때문에 위에 언급한 일대의 목초지가 말 그대로 초토화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사슴이 태어나지 않도록 암수를 분리해 가족 계획을 하고 있다. 작은 동물의 집 토끼들은 의외로 성질이 사나워서 함부로 만졌다가는 손가락이 잘릴 수 있다.

23번 이벤트 마당은 정수장과의 부지 교환으로 없어졌다.


4.3.1. 뚝도 수원지 제 1 정수장[편집]


파일:서울특별시 휘장_White.svg 서울특별시의 유형문화재
71호

72호

73호
옛 제일은행 본점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
탑골공원 팔각정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72호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
뚝도水源池 第1淨水場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1가 642-1
시대
대한제국
분류
유적건조물 / 산업생산 / 근대산업생산 / 전기·수도업
수량 / 면적
송수실 1棟, 완속여과지 1개소, 토지 5,575.3㎡
지정 연도
1989년 9월 19일
관리자
(관리 단체)

서울특별시


파일:뚝도수원지(여과지_전경).jpg

뚝도 수원지 제 1 정수장[10]

미국인 콜브란(H. Collbran)과 보스트위크(H.R Bostwick)가 고종의 허락을 받고 1906년(광무 10년)에 착공하여 1908년(융희 2년)에 완공한 한국 최초의 정수장이다.

공사 자재 일체를 전부 미국영국제로 사용했다. 송수실은 벽돌로 만든 건물이다.


4.4. 습지 생태원 (D구역, 70,000㎡)[편집]


유수지의 기존 자연 환경을 활용하여 습지 생태 관리소, 환경 놀이터, 야외 자연 교실, 조류 관찰대, 습지초 화원, 정수 식물원 등을 조성했다. 위치가 구석진 곳에 있다 보니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다.


4.5. 한강 공원 (E구역, 33,000㎡)[편집]


공원의 남서측 한강변에 위치하여 한강 · 중랑천 합류부의 자연 호안, 수변 공원, 선착장, 휴게 공간 등을 제공한다. 보행 전망교를 통해 갈 수 있으며, 이곳에서 바라보는 노을이 정말 괜찮다.


4.6. 기타 시설[편집]


기타 편의 시설로는 롯데리아와 편의점이 있었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는지 롯데리아는 철수했고, 현재는 편의점 중 GS25CU만 들어선 상태이다.

그 외에 아리수 정수 센터나 청계천 용수 공급지 등도 있으나, 보안상의 이유로 들어갈 수 없다.


5. 교통[편집]


오시는 길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서울숲역, 서울 지하철 2호선 뚝섬역에서 접근할 수 있다. 물론 서울숲역이 훨씬 더 가깝다.[11] 응봉역에서도 응봉교만 건너면 접근할 수 있고, 왕십리역에서도 그리 멀진 않다.

버스 노선의 경우 제 1, 2, 3번 출입구 쪽에는 2014번, 2224번, 2412번, 2413번, 121번, 마을버스 성동13번이 운행 중이고, 제 8, 9, 10, 11번 출입구 쪽에는 141번, 145번, 148번, 463번이 운행 중이다.


6. 여담[편집]


  • 바로 옆에 한양대학교가 있어서 온갖 교내 동아리 행사나 소풍으로 서울숲을 많이 찾는다.

  • 서울행현초등학교는 운동장이 없다 보니, 가끔씩 여기서 학급별로 체육 수업을 하고 학교로 돌아온다.

  • 현재 서울숲자리에 경마장이 있었으나, 1989년 서울경마장을 과천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사라졌다. 이후 현재 서울숲 자리는 골프장 체육 시설 등으로 이용되었다가 2005년 서울숲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 위의 전체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이상하게 중랑천과 서울숲 사이의 삼각형 모양의 부지가 비어있는 걸 알 수 있다. 이곳은 현재 삼표레미콘 공장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2022년 6월까지 레미콘 공장을 이전하며 철거, 중랑천 둔지와 이어지는 수변 공원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이 확정되었으며 이렇게 되면 약 130,000㎡ 면적이 추가되어 서울숲의 총 면적이 610,000㎡로 확장된다. 공장에서 폐수를 무단으로 방류하다 걸리기도 하였고, 인근 주민들의 불편으로 한동안 골치였던 레미콘 공장의 이전이 확정되자 성동구청 건물에 축하의 현수막이 걸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삼표레미콘에서 대체부지 확보를 못했다는 이유로 이전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어 수변공원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바로 강건너 삼성역에 현대 GBCGTX라는 역대급 토목, 건설공사가 진행중인 있는 상황에서 삼표레미콘은 어떻게든 버티기 모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마침내 2022년에 공장은 철거 완료되었다.


  • 서울숲 근처에 살았던 G-DRAGON의 노래 SUPER STAR에 서울숲과 관련된 가사가 있다.

  • 서울숲의 이미지가 워낙 좋다 보니 성수동은 물론이고 중랑천 건너 행당동, 금호동에 '서울숲 OO아파트'가 꽤나 많다.[12]

  • 민간위탁이 종료된 사유에 대해서 여러가지 말들이 있었지만 위탁법인 내에서 성희롱직장 내 괴롭힘 사건이 발단이 되었다는 게 정설이다.[13][14]


7. 외부 링크[편집]


서울특별시 공식 관광 정보 서울숲 소개 페이지


8.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5:19:08에 나무위키 서울숲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1990년대 중반, LG그룹에서 LG 트윈스의 새 홈구장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뚝섬 돔 경기장 건설을 계획했지만, 1997년 외환 위기로 유야무야되었다. 어떤 분피눈물을 흘렸을 것만 같다[2] "섹스를 못하면 저렇게 된다", "흰 셔츠 속에 속옷을 안 입어서 (가슴이) 다 보인다" 등[3] https://naver.me/5X9sw3Tl[4] 서울숲, 매헌시민의숲, 율현공원, 길동생태공원, 천호공원, 위례호수공원, 응봉공원 등을 관리하는 서울시 사업소[5] 주변에 자전거 렌탈샵도 많이 있는데다 놀러온 가족들의 아이들을 위해 카트 형식으로 만든 4륜 자전거 렌탈샵도 있다. 서울숲역 4번 출구 앞에는 따릉이 대여소가 있다.[6] 서울숲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된 주차 면수는 211면뿐이다. 심지어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주차장이 좁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라고 적혀있다.[7] 클릭시 큰 화면으로 전체 지도를 볼 수 있다.[8] 13번 출구를 통해 한강자전거길에서 숲으로 바로 입장 가능하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9] 꽃사슴 40마리, 고라니 10마리, 다람쥐 30마리, 다마사슴 8마리, 원앙 6마리, 청둥오리 8마리, 흰뺨검둥오리 8마리, 쇠물닭 4마리 등.[10] 사진 출처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11] 서울숲역에서 5분 거리로, 신흥 명소 언더 스탠드 애비뉴를 거쳐서 서울숲에 도착할 수 있다.[12] 서울숲리버뷰자이, 서울숲 한신더휴, 서울숲 행당 푸르지오, 서울숲 삼부, 서울숲 더샵, 서울숲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서울숲리버 등이 있다. 갤러리아 포레도 숲이라는 뜻을 가진 '포레'가 들어간다. 성수동에 소재한 서울숲의 이름을 어디까지 붙여도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으나, 대체로 도보로 서울숲을 이용하기에 무리없는 아파트 이름 앞에 '서울숲'이 붙는다.[13] 신고자들의 신고 내용이 거의 받아들여졌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때문에 위탁법인의 서울숲 담당 직원들은 전원 실직했다.[14] 관련 기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