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궤건물

덤프버전 :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진영별 특수건물.
1. 개요
2. 성궤건물의 효과
2.1. HOMM 1, 2
2.2. HOMM3
2.3. HOMM4
2.4. HOMM5
2.5. MMH6
2.6. MMH7


1. 개요[편집]


오벨리스크를 돌아다니면서 조각 지도를 모으고 그 지도를 모두 모아서 조각지도에 표시된 위치를 파내면 성궤를 얻는다. 이 성궤를 가지고 자신의 성으로 돌아가면 성궤건물을 건설하겠느냐는 물음이 뜨는데,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곧바로 건설된다.

공통적인 능력으로 금 5000 생산/모든 유닛의 성장률 50% 증가 효과를 갖고 있으며 각 종족별로 성궤건물의 효과가 조금씩 다르다. 주로 각 진영의 장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성궤건물의 효과가 적용된다(HOMM3의 인퍼노는 빼고). 참고로 성궤건물은 지으려는 성이 이미 그 턴에 건설횟수를 소모했어도 그냥 지을 수 있다. 건설횟수를 소모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궤건물을 지으면 그날의 건설횟수가 그냥 날아가 버리니 주의하자.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5부터는 성궤 대신 아샤의 눈물이라는 아이템으로 대체되었으며, 입수 자금 및 유닛 성장률에 끼치는 영향은 변함이 없지만 그 외의 효과가 '방어영웅 한정'으로 바뀌어버렸다.

2. 성궤건물의 효과[편집]



2.1. HOMM 1, 2[편집]


성궤 대신 밸런스를 붕괴시키는 얼티밋 아이템을 파낼 수 있다. 이 아이템을 들고있는 영웅이 전투에서 패배하면 이 아이템이 사라진다. 항복이나 도주시에는 해당 영웅이 그대로 가지고 있으므로 다시 고용하면 된다. 즉, 상대편 영웅이 갖고 있는 얼티밋 아이템을 뺏으려면 도주하도록 만들고 플레이어를 멸망시킨 다음 랜덤으로 나오기를 기다리면 된다.[1]


2.2. HOMM3[편집]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 +2.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 +2.

수성전에서 수비 영웅의 지력 +15, 전체 지도를 밝혀준다. 다만, 성궤건물이 지어되는 그 순간에 딱 한번만. 다시 말해서 암흑의 장막이 다음 날에 발동되면 그것은 못 밝힌다.

주마다 임프의 주간이 온다. 진영 자체도 최약체인 주제에 특수능력까지 가관이다. 임프는 1레벨 유닛 중에서도 탑을 달리는 쓰레기 유닛이기 때문. 장점이 있다면 전염병의 달이 안온다는 것 뿐이다.혹은 상대 진영의 유닛의 달이 안온다는 거 정도…

모든 영웅들의 사령술 능력 +20%.

수성전에서 수비 영웅의 마력 +12.

수성전에서 수비 영웅의 공격 +20.

수성전에서 수비 영웅의 공격 +10, 방어 +10.

마법 길드에서 모든 마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컨플럭스를 진정한 사기로 만드는 요인. 성궤를 얻고 건물까지 세웠으면 사실상 후반이고, 전황도 유리할 가능성이 높지만, 귀환/차원이동[2] 같은 모험 마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매우 높다.
SOD 3.x 버전까지는 지혜가 없어도 모든 마법이 습득할 수 있었고, 아티팩트 전용 스킬인 타이탄의 번개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최신 버전인 4.0 컴플리트 버전부터는 습득한 지혜 등급에 맞춰 습득할 수 있는 마법이 제한되고, 타이탄의 번개도 습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다.

모든 지형이 코브 유닛에게 익숙한 지형이 된다. 그 말인 즉슨 해당 유닛들은 어디서 싸우든 공/방/속도가 +1이 되고 어떤 지형이든 이동력 페널티가 사라지며 부가적인 효과로 지뢰와 모래늪 같은 함정도 볼 수 있다는 것. 다만, 오로지 코브 출신 유닛들에만 적용된다.

2.3. HOMM4[편집]


  • 헤이븐 - 신성의 구체화[3]
모든 아군의 생명 계열 마법 효과가 50% 증가한다.

모든 아군의 질서 계열 마법 효과가 50% 증가하며, 이 성궤 건물을 건설한 플레이어의 모든 도시의 마법사 길드는 5레벨의 효과를 낸다. 또한 이 건물이 있는 도시에서 쉬는 영웅은 추가 SP 회복 효과를 보게된다.[4]

모든 아군의 죽음 계열 마법 효과가 50% 증가하며, 모든 아군 영웅의 강령술 효과를 10% 증가시킨다. 또한 강령술로 되살리는 유닛의 한도를 50%로 올려준다.

모든 아군의 혼돈 계열 마법 효과가 50% 증가한다.

모든 아군의 자연 계열 마법 효과가 50% 증가한다.

성궤가 건설된 성의 생산량이 50%가 아닌 2배로 증가하며, 다른 모든 아군 성의 생산량도 25% 증가한다.


2.4. HOMM5[편집]


모든 아군 유닛의 사기를 +2 시켜준다.

수성전을 할 때에 한해서 영웅의 마력을 +10 시켜준다.

수성전을 할 때에 한해서 영웅의 지력을 +10 시켜준다.

모든 아군 네크로맨서들의 강령술 효과를 +50% 시켜준다.
건설한 날의 다음주부터 어둠의 에너지를 +150 시켜준다.

모든 아군 유닛의 행운을 +2 시켜준다.

수성전을 할 때에 한해서 영웅의 마력을 +10 시켜준다.

수성전을 할 때에 한해서 영웅의 방어력과 마력을 각각 +6 시켜준다.

모든 아군 영웅의 공격력 +4. 방어영웅 한정 말고 전부 다!


2.5. MMH6[편집]


전투가 끝난 후 대천사가 나타나 전투 중 죽은 아군 헤이븐 유닛의 33%를 부활시킨다.

  • 인퍼노 - 우르가쉬의 불타는 분노
성궤 건물이 지어진 성의 지배 영역에 들어온 적 영웅에게 운석이 발사되어 모든 부대에 1000 만큼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사령술의 효과가 100% 증가한다.

아군 유닛과 영웅이 적에게 입히는 동상 효과가 50% 확률로 동결 효과로 적용된다.

전투 시작 시 모든 아군 유닛들이 피의 분노 2단계 상태가 된다.


2.6. MMH7[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9:40:28에 나무위키 성궤건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전 버전에선 1에 성궤 시스템이 없다고 했지만 3번째 미션이 성배 아이템을 찾는 미션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얼티밋 아이템이 있다.[2] 각각 4레벨, 5레벨 마법으로 순수하게 마법 길드에서 뽑아내기는 쉽지 않은 스킬들이다.[3] 원문은 Holy Avatar.[4] 마법사 길드의 레벨(그러니까 성궤건물 버프 말고 실제로 지은 레벨)×25%의 수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