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자와 아사히

최근 편집일시 :

파일:283Production.png





1. 프로필
2. 상세
3. 게임 내
3.1. W.I.N.G
3.2. 팬감사제
3.3. GRAD
5. 곡 목록
6. 기타


1. 프로필[편집]


파일:프로필 - 세리자와 아사히.png

아이돌이란건 굉장히 깊이가 있슴다!
아하하, 즐겁슴다!

芹沢(せりざわ あさひ
연령
14세
혈액형
AB형
생일
1월 4일
별자리
염소자리
신장
153㎝
체중
47㎏[1]
쓰리 사이즈
78(B/58(W/77(H
쓰는 손
양손[2]
출신지
도쿄
취미
인간 관찰, 사람에게 말 거는 일
특기
기억력이 좋다
성우
타나카 유키
사인
파일:AsahiSerizawaSign.png
이미지 컬러
#F30100



1차 공개 후 코멘트.

언제나 재미있는 것들을 찾아다니며, 좀처럼 가만히 있는법을 모르는, 탐구심이 강한 여자아이.

흥미를 가지면 일직선이지만, 싫증을 내는 일면도 가진 중학교 2학년.


아이돌 마스터 샤이니 컬러즈의 유닛 Straylight의 아이돌이다.

2. 상세[편집]


3월 10일, 라이브 뷰잉에서 발표된 새로운 아이돌 3인중 1인. 샤니마스 내에서 최초이자 유일한 중학생 아이돌로, 코미야 카호 다음으로 연소자 아이돌이다. 카호와는 달리 딱 그 나이대에 있을법한 신체성장이 특징. 스토리상의 포지션은 센터, 댄스로, 유닛 내에선 인기를 독차지하고있는 상황이다. 의외로 리더는 후유코다.[3]

아이돌마스터에 전무후무한 아스퍼거형 천재 캐릭터다. 자기가 관심 있는 것은 무한한 집중력을 쏟지만 아닌 것은 머릿속에서 바로 비워 버린다. 타인이 자신을 보는 시선, 평가에 대해서 관심도 없고[4] 타인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 잘 자각하지도 못한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매우 주의산만하며, 비현실적이거나 맥락에서 어긋난 발언을 자주하고 프로듀서도 그런 아사히에게 장단을 맞춰줘야[5] 퍼펙트 커뮤가 나온다. 때문에 프로듀서들도 아사히와의 커뮤는 감정적 교류가 잘 안되는 것 같다는 감상에 많이 동의한다.

반면 게임 내 유일한 양손잡이거나 특기가 기억력인 등 소위 천재의 요소로 여겨지는 요소가 프로필에 도배되어 있고, 작 중 여기저기서 기이한 재주를 보이며 천재임을 직간접적으로 어필한다.[6] 캐스팅도 영상을 보며 노래와 안무를 길거리에서 따라하는 모습을 보고 프로듀서가 데려온 것. 특히 레슨에서의 집중력은 아이마스의 어떤 아이돌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묘사를 보인다. 비디오에 찍힌 움직임을 따라하는데 프로듀서의 눈엔 영상과 그대로임에도 불구하고 뭔가 다르다며 이미지에 집착하고, 이후엔 레슨 후에도 발성연습을 하거나 라이브를 보러가는 등 몸을 해치면서까지 붙들고 놓지 않는 모습을 보여 프로듀서가 제지를 하는 커뮤도 있다. 후유코의 아침 커뮤 중에 댄스 트레이너가 항상 아사히만 칭찬한다고 짜증내는 내용도 존재한다.[7]

아이돌에 대한 동기부여도, 다른 아이돌들처럼 꿈을 이루고 싶다 류의 감정적인 호소가 아니라, 언제 무엇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해줘야 납득하며, 그렇게 납득하기만 하면 가르쳐주지 않아도, 강제하지 않아도 해낼 때까지 무섭도록 달려든다.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해 내지 아동청소년 발달 단계에 대해 잘 모르는 프로듀서들은 아사히를 그냥 현실적인 잼민이 캐릭터나 그 나이 또래 애 같다고 평가하기도 하지만 위에서 말한 특징들은 전부 아주 전형적인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이다. 비정상적인 기억력과 재현능력, 자신의 발음이 이상하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언어능력[8][9], 대부분의 사항에서는 주의가 산만하다는 점, 자신이 흥미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극단적인 집중력을 보인다는 점, 타인의 반응이나 감정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 등. 모르면 그냥 독특한 설정이다 하고 넘어갈 부분들도 실제 자폐성 장애에서 나타나는 증세들에 해당되는 부분이 여럿 있기 때문에 제작진이 사전조사를 하고서 캐릭터성으로 녹여낸 것이 분명해보인다. 하지만 현실의 질병(엄연히 질병이다!)을 모델링으로 했다면 살짝 위험한 선에 서있는데, 사실 아스퍼거 증후군에서 보이곤 하는 천재성은 질병으로 얻어진 댓가같은것이 아니고 그저 우연과 다행히 보유한 약간의 지적 능력의 합계로, 어떤 이유든 여기에서 지적 능력까지 없었으면 평범한 자폐성 장애로 분류되는게 보통. 한마디로 자폐성 천재라는 캐릭터상은 대중들의 환상, 판타지에 더 가깝고 아사히도 그런 판타지를 구현한 캐릭터라고 봐야한다.

아이마스에서 이전에 제시된 천재형 캐릭터들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양상이 다르다. 키사라기 치하야 같은 경우 가족 관계의 파탄으로 마음의 문을 닫은 캐릭터지만 아이돌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그 트라우마를 극복해가며 동료나 프로듀서 등 다른 사람들에게 마음을 터놓고, 호시이 미키는 개념이 없긴 하지만 자신이 개념이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는데다가 타인의 감정을 잘 알아채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아사히는 타인의 감정이나 평가를 신경쓰지도 않고 알아채지도 못하며, 오히려 자기 감정을 아무렇게나 표현한다. 이치노세 시키도 공인 천재 타입이고 꽤 이리저리 튀는 캐릭터지만, 이쪽은 본인의 나이도 있고 해서 관객에게 보이는 혼란상은 아사히보다 적다.

현실적이고 전형적인 아사히 또래의 여자아이(중학생 1~2학년)는, 일반적으로 사춘기 단계로써 감정이 풍부해지며, 어른에게 반항심을 보이고, 조숙해보이려고 하거나, 반대로 어른에 대한 막연한 동경심을 보이며, 부모에게서 벗어나 또래 친구들과 교류를 하려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일부는 2병에 발을 들이고야 만다 사실 아이마스, 특히 밀리마스의 중학생 캐릭터들은 이런 유형이 되려 많은 편이다. 이런 점에서 비춰볼 때 아사히의 행동거지는 전형적인 발전에서 많이 동떨어져 있는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게 맞다. 물론 서번트 증후군이 엄연히 현실에 존재한다는 점에서 보면 아사히 역시 좀 특별한 의미로 현실적인 캐릭터이긴 하다.

철저하게 꾸민 모습으로 자신을 위장해 대외적인 아이돌 활동에 임하는 마유즈미 후유코와는 여러 부분에서 대척점. 아사히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후유코를 자극한 행동들로 인해 벌어지는 이야기가 에피소드의 갈등축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원만한 성격과 배려심을 갖춘 이즈미 메이는 아사히의 몇 안되는 이해자로 그녀의 모든 언행을 넓은 마음으로 포용해주기 때문에 좀처럼 부딪힐 일이 없다. 다만 아사히 자신의 뛰어난 실력과 그에 대한 무자각이 자아내는 위화감은 이 둘이 자주 고뇌하게 만드는 원인. 이러한 아슬아슬한 스트레이라이트의 관계성을 노골적으로 그려낸 노래가 바로 Destined Rival로, 아사히를 향한 후유코와 메이의 라이벌 의식을 전면에 드러낸 악곡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타인들을 대부분 이름 + ちゃん이라고 부르는데, 정작 카호를 제외한 타인한테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경어에 해당되는 슴다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 시라세 사쿠야아리스가와 나츠하는 이름 + さん(씨)라고 부르며, 쿠와야마 치유키아케타 미코토는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이름 + 씨라고 부를 확률이 높다.


파일:D3NyHHQUYAAKaBv.jpg

평소의 눈동자도 탁한 동태눈 내지 죽은 눈이긴 하지만 엄청나게 집중을 하면 아예 눈에서 빛이 사라지면서 죽은 눈이 되는데, 이 상태에선 주위가 안 보이고 옆에서 무슨 말을 해도 못 듣는 묘사가 나온다. 자극을 주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기는 하지만 이 상태에서 했던 일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10] 아직 후유코가 멤버들 앞에서 연기를 하고 있었던 시점, 거짓말을 하는 후유코를 아주 잠깐 죽은 눈으로 보더니 무슨 일이냐고 묻기도 했다.

3. 게임 내[편집]



3.1. W.I.N.G[편집]



아침 커뮤도 퍼펙트와 노멀의 텐션 차이가 굉장히 큰데, 재밌기만 하면 프로듀서가 아무리 엉뚱한 소리를 해도 좋아한다. 이러한 똘끼 넘치는 캐릭터성 덕분에 샤니마스 차세대 개그캐릭터의 상징이 되었으며, 2차 창작 내 개그 지분의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피해자 역은 거의 항상 후유코인것이 특징.

친애도에 따라서 오디션 전후의 커뮤도 바뀌는데, 처음에는 아이돌 활동 못지않게 방송국이나 무대 기자재들에 대해 호기심을 표하는 산만한 모습을 보이지만 3lv 이후부터는 W.I.N.G 출전 자체에 대해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퍼포먼스를 연구하는 데에 집중하게 된다.


3.2. 팬감사제[편집]


팬감사제에서는 여타 천재 캐릭터들이 그렇듯 노력하는 멤버들과 갈등을 빚는 모습이 묘사되는데, 스케줄이 널널해 레슨이 주업무인 후유코와 메이가 TV를 보고 있을 때 같은 그룹임에도 혼자 그 프로그램에 섭외되어 출연해있다거나 함께하는 유닛 스케쥴에서도 '그 아사히가 있는 그룹' 이라고 불리는 등 작중 인기, 실적 면에서 격차가 부각되고, 점차 멤버들이 이를 의식하면서 다투고 서로의 관계를 재확립해나가는 이야기.

아사히는 저렇게 드높아진 명성 속에서 중요한 시상식의 솔로 무대를 받게되고 수상도 하게되나 점점 혼자 나아가는 스스로를 느끼고 나머지 멤버들을 의식했는지 그만 솔로 무대에서 돌연 멈춰버리게 된다. 당연히 후유코에게도 혼나지만 아사히는 자신도 모르게 마이페이스 속에서도 동료들을 의식하게되는 성장을 이룬다.

3.3. GRAD[편집]


아사히가 소바 배달에 흥미를 가져서 그라드 내내 소바 배달을 하게 되고 그로인해 P가 나서서 그만두게 설득할려다 아사히를 위해서 P도 소바 배달을 하게 되며 아사히가 챙기지 못한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법을 P가 같이 배달하며 알려주는 스토리. 소바 그라드, 딸배 그라드라 불리우며 윙과 감사제와 달리 혹평이 대다수다. 역대 그라드 스토리 중 가장 나쁘게 평가를 받으며[11] 아사히 그라드는 담당들도 보면 속터진다는 평이 많다. 일단 소재 선택부터 나쁜 평을 받았는데 왜 하필 소바에 배달이냐며 아이돌과 관련성도 많이 없는데다 뜬금없다는 평. 그라드라는 중요한 시점에서 아무리 연습은 할거 다하고 자유시간에 한다 해도 그로 인해 P와 갈등을 유발한 점이 지적받는다.

문제의 이 커뮤 하나가 주는 임팩트가 너무 큰 나머지 이후 나오는 아사히 커뮤들이 상대적으로 묻히거나 그라드 커뮤의 예의 없는 아사히의 모습[12]이 오버랩되어 다른 장점이 많고 좋은 쪽으로 초등학생 같은 점이 있음에도 불구, 뭘 해도 잼민이로 밖에 안 보인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처음 내용을 보면 이게 뭐냐는 말이 많으며, 담당들 입장에선 여러번 읽어보고 나면 스토리 자체는 이해 못할 정도는 아닌데, 문제는 그라드는 프로듀스 스토리라서 접근성이 높고 반복 클리어를 해야한다는 점. 이벤트 스토리처럼 단발성이고 한번 보면 마는 에피소드에서 이런 소재를 사용했으면 그냥 아사히 다운 해프닝으로 여겨졌을 것이나, 반복 클리어가 거의 필수적인 그라드에서 이런 황당한 스토리가 나온 것에 불호 반응이 많다.


4. 카드[편집]


세리자와 아사히/카드 문서 참고.


5. 곡 목록[편집]


  • 세리자와 아사히 명의로 참여한 곡은 여기에 기술, 유닛곡은 Straylight 문서, 단체곡은 283 프로덕션 문서 참조.

앨범 재킷
곡명
상세
파일:LACZ-10027_8.jpg
Wandering Dream Chaser (芹沢あさひVer.)
Wandering Dream Chaser (세리자와 아사히 Ver.)

* 수록 앨범 : SPRING PARTY 2020
* 작사 : 下地悠
* 작곡 : 小久保祐希、YUU for YOU
* 편곡 : YUU for YOU
* 비고 : SPRING PARTY 2020 라이브 한정 음반
파일:LACZ-10031_2.jpg
Transcending The World (芹沢あさひVer.)
Transcending The World (세리자와 아사히 Ver.)

* 수록 앨범 : 2ndLIVE STEP INTO THE SUNSET SKY
* 작사 :下地悠
* 작곡 및 편곡 : R・O・N
* 비고 : 2ndLIVE STEP INTO THE SUNSET SKY 라이브 한정 음반
파일:LACA-15861.jpg
星をめざして
별을 목표로

* 수록 앨범 : COLORFUL FE@THERS -Stella-
* 작사 : 下地 悠
* 작곡 및 편곡 : 三好啓太
* 비고 :



6. 기타[편집]


  • 한일 공통으로 나오자 마자 똑같은 별명이 붙었다. 다름 아닌 맥주. 비슷하게 슈퍼 도라이도 있다. 그래서인지 이런 짤도 나왔다. 마침 "도라이"라는 발음이 한국의 "또라이"라는 발음과 유사한데 그게 또 아사히의 특징과 유사하다보니 "슈퍼 도라이"라는 별명은 잘 쓰이는 편.

  • 평소 대화할 때의 목소리와 노래할 때의 목소리에 꽤 차이가 있다. 시원시원한 로우톤 보컬으로, 후유코와 목소리를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이라이트 중 가장 높은 목소리가 후유코이며, 귀에 딱 들어올 정도이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쉽다. 나머지 둘 중에서 메이가 제일 허스키하고 아사히는 좀 더 높은 톤이다.

  • 샤니마스 중에선 프로듀서들에게서의 인기가 제일 크게 변동한 아이돌이다. 1주년, 1.5주년 프듀컵 모두 인기가 최하위권이었다. 1주년은 샤니에 추가된지 얼마 안되어서 그렇다쳐도, 1.5주년 시점까지도 스토리 내에서 프로듀서와 감정적인 교감이나 교류가 제대로 되지 않는 독특한 캐릭터성 때문에 해석이나 친근감을 가지기 어려운 캐릭터라는 평이 많았다. 2차 창작에서 개그 캐릭터로는 써먹기 좋을지언정 담당으로 두기는 좀 애매하다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2주년에서는 갑작스럽게 최상위권으로 인기가 상승했다. 게임 내적으로는 한정 프듀 SSR의 인상 깊은 성능과 게임 외적으로는 일러스트나 만화, MAD와 같은 2차 창작에서 자주 얼굴을 비춘 것으로 인해 담당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2022년 패미통 4주년 기념 앙케이트에서는 담당 아이돌 순위 5위를 차지했다. 또한 좋아하는 의상 순위에서는 아사히의 갸루 스타일 복장이 2위와 두 배 이상의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 운영이 보기에 매출이 잘 나오는건지, 2022.12.9 아사히 트와코레 서폿 - 2023.1.31 아사히 마이코레 한정 - 2023.2.28 아사히 월말 한정으로 이어지는 3연타 한정을 맞았다.

  • 사무소에서 다른 아이돌들은 실내화를 신고 지내지만 아사히는 혼자서 맨발로 지낸다. THE IDOLM@STER SHINY COLORS FUTURITY SMILE의 자켓 이미지에서 혼자 양말만 신고 있고, 공식 콜라보샵에서 사무소의 신발장을 이미지한 전시를 했을 때 혼자만 실내화가 빈칸이었다.

  • 이름 아사히가 아쎄이와 비슷한데다가, 같이 엮이는 후유코의 한국인 드립과 엮여서 세리자와 아쎄이라며 해병문학의 주인공이 되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2-11 07:10:59에 나무위키 세리자와 아사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13:34:14에 나무위키 세리자와 아사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40kg대라 실감이 가지 않지만 BMI 치수 환산시 20.08로 키에 비해 몸무게가 꽤 나가는 편이다.[2] 게임 내 유일 양손잡이[3] 초기에는 공식 홈페이지라든가, 트위터라든가, 그 외 인게임 캐릭터 순서 등 여러 공식발언들에서 미루어 볼 때 리더도 아사히로 설정되있던듯 하나 스토리를 풀어나가면서 바꾼듯하다. 초기부터 후유코가 아사히와 메이를 챙겨주는 역할을 고려하고 만든게 아니라 캐릭터를 붙여놓고 스토리를 짜다보니 그런 역할이 되었다는 디렉터의 공식 인터뷰도 있는 만큼 그 부분을 의식하여 변경한듯하다. 실제로 후유코에게 리더라고 붙여준건 초기 커뮤가 아닌 감사제커뮤다.[4] 예를 들어 오디션 결과를 볼 때가 그런데, 합격해도 "아, 합격이다" 정도의 반응이고, 불합격해도 슬퍼하기보단 바로 "왜일까…"하며 원인을 생각하는 등, 딱히 결과엔 신경쓰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5] WING 아침 커뮤에서, 아사히가 갑자기 프로듀서와 똑같이 생긴 사람을 길거리에서 봤다고 하는데, 프로듀서는 "분신술이야"이라고 답해줘야 "프로듀서 닌자임까?"라고 퍼펙트 커뮤가 나온다.[6] 4컷 극장 89화에서는 메이가 하는 같은 모양 연결해서 지우는 게임을 얼마 안 돼서 랭킹 1위를 찍는다...[7] 아이돌과의 약속을 보면 아사히는 대부분 댄스 레슨을 요구하며, 휴식을 요구할 때도 쉬고 싶어하거나 다른 일정이 있는 다른 아이돌들과는 달리 연구 목적으로 휴식을 요구한다.[8] 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슴다체를 사용하는데 본인은 슴다체를 쓴다는 자각이 없는 것 같다. 홈 화면에서 타나카 마미미와 함께 배치하면 마미미가 "나, 그 슴다 슴다 하는거 좋아해"라고 하는 상호 작용 대사가 뜨는데, 아사히의 반응은 "저 그런거 안 함다". 샤이니 컬러즈 4주년 시점에 공개된 유닛별 메신저 채팅방의 일부에선 슴다체가 아닌 경어를 쓰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9] 발음이 이상하며 잘 교정되지 않는 것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들에게서 실제로 나타나는 증세다. # 참고.[10] 첫 라이브 이후, "무서울 정도로 좋았다" 선택지를 골랐을 경우. 아사히는 "그랬슴까? 저, 자신의 퍼포먼스에 대해서는 잘 기억나지 않아서..." 라고 답한다. 프로듀서도 그정도로 집중한 거라면서 좋게 여긴다.[11] 사실 그라드 뿐만 아니라 전체를 봐도 이렇게까지 의문만 이어지는 스토리는 몇 없다.[12] 그 중에서도 "그건 프로듀서님이 하고 싶은 게 아님까?""프로듀서님 요즘 조금 싫은 느낌이네요." 이 두 대사가 아사히 그라드 커뮤의 가장 문제점 중 하나라는 평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