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 아트 온라인/애니메이션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소드 아트 온라인



1. 본편
3. 스핀오프
5. 평가
5.1. 호평
5.1.1. OST의 훌륭한 퀄리티
5.2. 비판
6. 설정 변경
7. 애니메이션 자체 OST
7.1. 소드 아트 온라인 뮤직 컬렉션
7.2.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 10주년 테마송
8. 기타
9. 관련 문서



1. 본편[편집]



1.1. TVA 1기: 소드 아트 온라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드 아트 온라인(애니메이션 1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2. TVA 2기: 소드 아트 온라인 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드 아트 온라인 Ⅱ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3. 극장판: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오디널 스케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오디널 스케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a2c59c3cbe2642d283d6e7329bc185dd.jpg

2017년 첫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대한민국에서는 2017년 2월 23일에 개봉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오디널 스케일- 문서 참고.


1.4. TVA 3기 :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시리즈[편집]



1.4.1. 1부 :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4.2. 2부 :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War of Underworld[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War of Underworld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그레시브[편집]



2.1. 1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그레시브- 별 없는 밤의 아리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그레시브- 별 없는 밤의 아리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2. 2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그레시브- 짙은 어둠의 스케르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프로그레시브- 짙은 어둠의 스케르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스핀오프[편집]



3.1. TVA 스핀오프: 소드 아트 온라인 얼터너티브: 건 게일 온라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드 아트 온라인 얼터너티브: 건 게일 온라인/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완전신작 오리지널 극장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극장판 소드 아트 온라인 4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평가[편집]






[[IMDb|

파일:IMDb 로고.svg
]]

( XXX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5.1. 호평[편집]



5.1.1. OST의 훌륭한 퀄리티[편집]


OST의 퀄리티가 소드 아트 온라인을 극도로 혐오하는 팬덤들도 인정할 정도로 잘만들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애초에 그럴수밖에 없는게 이미 여러 작품들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 OST의 거장 작곡가로 정평이 나있는 카지우라 유키가 첫작품부터 지금까지 애니메이션의 OST를 담당해왔으며, 주제가를 부른 가수들도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의 SACRA MUSIC 소속의 가수들인 LiSA, 아오이 에일, ASCA, ReoNa 등 여러 유명 가수들이 담당했기에 퀄리티가 굉장히 높은 편이다.[1]



5.2. 비판[편집]


이른바 스킵 아트 온라인. 전개가 너무 빠르다는 이야기가 많다. 아무래도 원작 소설의 분량이 분량이다 보니, 스토리의 중요 정보들을 빈번히 7할 이상 컷트해가며 진행하게 되어 주변 상황이나 심리 묘사가 전혀 되지 않아 빈축을 크게 샀다. 원작을 보지 않고 애니로 접한 사람들로부터 "이게 무슨 진행이냐?"하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보인다. 키리토라는 캐릭터의 인격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에피소드들이었던 1기 2~3화의 경우 특히 원작 팬들의 실망이 큰 상태. 권내사건을 다룬 1기 5~6화도 삭제된 내용이 많아서 팬들에게 좋은 평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역으로 말해 심리 묘사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에피소드들은 어느 정도 안심하고 볼 수 있을지도. 내용상 연결고리들의 편집이 제법 잘 되어있어서 원작을 읽지 않은 사람들도 큰 무리 없이 내용을 이해할 수는 있다. 2기인 팬텀 불릿편은 역으로 너무 진행이 늘어진다는 반응이 많다. 물론 원작에서 나왔던 비판 요소들은 단 한개도 해결되지 않았다. 3기인 앨리시제이션 편 또한 1화부터 스킵이 상당하다.


5.3.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경고처분[편집]


파일:1338CE3E50ADED1B27.jpg

2012년 12월 애니플러스에서 동시방영 중에 한국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10화 내용이 문제가 되어서 결국 경고 처분을 받게 되었다. 소드 아트 온라인 10화 내용에서 크라딜키리토에게 칼로 잔혹하게 찌르는 장면과 마비독을 먹인 장면이 문제가 되었고 청소년 보호 시간대(18시)에 방영을 했다는 사유까지 겹쳐 결국에는 최고 징계인 경고 처분을 받았다. 회의 결과 경고 의견이 위원장을 포함해서 4명, 주의 의견이 3명, 권고 의견 1명으로 나왔는데, 경고와 주의가 동률이 되니까 위원장이 주의 의견을 낸 위원들에게 견해를 바꿀 것을 주문한 것. 결국 주의 의견을 낸 위원 1명이 경고로 입장을 바꾸면서 안건이 통과되었다. 사실 심의의 경우 부결은 없고 의견을 모아 결론을 내야만 하기 때문에 위원들 사이에서 2개의 의견이 동률을 이룬다면 위원장이 위원들에게 주장을 재고할지의 여부를 문의하여 결론을 내는 일이 보통이다. 문제될 소지가 있는 부분은 표현의 자유와 한국방송윤리의 대립이지만 이 부분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거의 대부분 방송윤리에 무게를 실어주는 방향으로 기능했기 때문에 새삼스러운 문제는 아니다.

2013년 4월 4일 24화의 그 장면 때문에 두번째 경고를 먹었다. # 이런 걸 저녁 8-9시에 방영했으니 경고 받을 만했다는 평이 많다. (후방주의)

네이버 뉴스 기사 악당이 주인공을 칼로 찔러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그의 부인을 능욕하는 장면을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내보낸 애니플러스의 일본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


6. 설정 변경[편집]


  • 1기 10화에서 아스나가 키리토를 주먹으로 때리는 장면에서 소드스킬이 발동되는데 원작 묘사와는 다른 것이다. 원작 기준으로는 설정 오류.[2]

  • 자잘한 설정 변경이 많다. 예를들어 원래 1기 7화부터 키리토가 오른손에 들고다녀야하는 검은 다크 리펄서인데 여전히 일루시데이터를 들고다니며, 다크 리펄서를 사용하지 않는다던가, 10화에서 키리토의 레벨은 90 초반대여야하는데 96이라거나. 물론 아무래도 상관 없는 설정들이 대부분이지만.

  • 키리토가 아스나에게 ALO에서 GGO로 컨버트 한다는 말을 전하는 장소가, 원작에서는 황거 데이트 마지막 부분에서 전달하는데, 애니에서는 ALO 안에서 유이와 함께 있는 상황속에서 컨버트 소식을 전한다.



7. 애니메이션 자체 OST[편집]



7.1. 소드 아트 온라인 뮤직 컬렉션[편집]


2016년 1월 27일, 애니플렉스에서 소드 아트 온라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개봉과 신작 게임 제작를 기념하여 소드 아트 온라인 1기와 2기에 수록된 OST를 담은 소드 아트 온라인 뮤직 컬렉션을 발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음악은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를 비롯, 공의 경계, Fate/Zero 등 수많은 애니메이션 음악을 만든 카지우라 유키가 담당하며, 미수록 , 미발표음악 등을 포함해서 약 131곡이 수록되며, 일러스트는 abec가 담당한다고 한다.

파일:소아온뮤직컬렉션1.jpg파일:소아온뮤직컬렉션2.jpg파일:소아온뮤직컬렉션3.jpg파일:소아온뮤직컬렉션4.jpg


7.2.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 10주년 테마송[편집]


10주년 테마송
蒼穹のファンファーレ
창공의 팡파르



MV ver.


Full ver.
노래
FictionJunction feat.아오이 에일 & ASCA & ReoNa
작사
카지우라 유키
작곡
편곡

주제가 애니메이션 정보 ▼
콘티

연출
작화감독




8. 기타[편집]


  • 소드 아트 온라인 블루레이 1권 특전이 여러가지로 화제를 끌고 있다. 원작자 카와하라 레키가 직접 쓴 단편 소설 '소드 아트 온라인 더 데이 비포'가 특전인데, 이게 키리토와 아스나의 결혼 전날을 그린 내용이기 때문. 대체적으로 원작에서 언급한 리즈벳 만나서 사진찍고 오두막 구입하는 과정에 대한 스토리라고 예상되고 있다. 이는 문고판 22권에 해당되는 키스 앤 플라이의 첫번째 에피소드에 수록되었다.

  • 페어리댄스 편 오프닝인 INNOCENCE 담당 스탭이 Fate/Zero 애니메이션 오프닝 담당[3]이기도 해서 비슷한 느낌을 준다는 평이 제법 있다. 실제로 연출이라든가 구도가 상당히 흡사하다.

  • 소설에서는 유진 장군과의 대결 이후 요툰헤임편이 있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잘렸다. 문제는 이 부분이 2기에서 애니화 될 "캘리버" 에피소드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 결국 짤막한 회상으로 땜빵했다.

  • 키리토가 세계수의 병사들을 돌파할때 리파에게서 칼을 받아서 이도류로 돌파하는 장면이 뜬금없이 칼을 받더니 갑자기 돌파력이 상승되는 식으로 변경되었다. 연출 자체는 나쁘지 않았지만 이도류를 기대하고 있던 팬들에겐 뜬금없었고 게임 내라는 설정 역시 무시되어 버려서 그다지 좋은 평가는 받지 못했다.

  • 키리토가 세계수에서 스고우와 대결할 때 히스클리프 계정에 패스워드도 없이 그냥 바로 로그인을 했다. 해킹

  • 은근히 소재가 많아서 방영 중반까지는 관련 MAD가 인기를 끌었지만 아인크라드편이 완결되며 키바오우를 비롯한 네타 캐릭터들이 나오지 못하게 된 탓인지 순식간에 열풍이 식어버렸다.

  • TMA가 침략했다. 애니메이션의 감독인 이토 토모히코도 이 소식을 듣자마자 뭔가 기대하는 듯한 분위기였다(...).#



  • 본토와 더불어 애니플러스에서 소드 아트 온라인 EXTRA EDITION을 동시 방영한다고 한다. 종영 직후에 2기 제작이 발표되었다. 여기서 확정된 사항은 3부 팬텀 불릿 편을 다룬다는 것과 2014년 내에 나온다는 것 정도. 이제는 시기도 확정되었으니 기다리기만 하면 될 것이다.

  • 2013년에 투니버스에서도 제휴작으로 VOD 서비스를 했지만 불행하게도 한국어 더빙판은 끝내 나오지 않아 혹시나 했던 더빙팬들은 절규했다. 그 투니버스가![4][5] 이후 네이버 블로그나 루리웹 등지에 올라오는 가상 더빙 캐스팅에서 키리토 역으로 엄상현/이경태, 여주인공인 아스나 역으로는 이지영/윤미나, 시리카 역으로 김현지가, 클라인 역으로 손원일, 성완경이 에길 역으로 시영준이 자주 지목된다. 그리고 10년 후인 2023년 1월에 투니버스에서 투니틴을 통해서 본작 방영이 확정되었다.

  • 2기에서 나오는 총기감수는 시구사와 케이이치 맡았다고 한다. 이 양반이 중증 밀덕후다보니... 덧붙여 시구사와 케이이치가 저지른 짓거리가 짓거리이다 보니, 그가 총기 검수를 맡았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2기의 불안요소 중 하나로 꼽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총기의 이름표기법이나 허리에 권총을 메는 법, 권총을 잡는 법, 그리고 저격총을 쏘는 자세 등에서 엄청난 오류가 연이어 터져나와 팬들의 까임의 대상이 되고 있다.

  • 2기 18화 애니메이션에서 날짜 표기 오류가 나왔다. 작중 업데이트일인 2025년 12월 24일이 2024년 12월 24일로 표기되어 방영되었다.

  • GGO편 이후 캘리퍼 편의 경우 작화 퀄티티가 떨어진데가 전투씬도 상당히 빈약한 연출이여서 여러모로 혹평[6].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던 시논의 플라즈마 다이너마이트 10개분 미소를 측면샷으로 별 특이사항 없이 처리해버리면서 그다지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마더즈 로자리오의 아스나vs유우키 전투씬은 꽤 박력있게 연출되었으며 이후로 작화가 다시 예전 수준으로 돌아왔다.

  • 마더즈 로자리오에 들어가면서 오프닝 영상이 바뀌었는데 시작인 18화에서는 마치 만들다 만것처럼 캘리버편 오프닝 영상이 거의 그대로 실렸다. 19화부터는 제대로 해당 에피소드 내용으로 전부 변경. 스토리의 진행에 따라 해금하는 듯.[7]

  • 항상 키리토의 성우인 마츠오카 요시츠구가 맡았던 차회 예고를 2기 마지막 차회 예고인 23화에서 처음으로 아스나의 성우인 토마츠 하루카가 담당하였다. 극 중 분위기를 맞추기 위한 연출인 듯.


  • 2기에서 끝나지 않고 원작 4부 앨리시제이션편을 영상화할 계획을 암시하는 듯한 장면이 있다. GGO편 마지막 사총의 메시지, 코지로 린코의 언급, 24화 마지막의 아스나의 '키리토가 지구 저편에 있어도 찾아갈테니까' 라는 대사 등. 그리고 드디어 극장판 오디널 스케일 엔딩에 '어서와, 라스에' 'SAO will return!!'이라는 문구로 3기 암시 떡밥을 내놓았다. 아직 확정 사실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실상 확정된 가능성에 환호 중이다.
    • 다만 소설 1~8권과 프로그래시브 1권 일부의 내용을 가지고 1 ~ 3부와 외전을 4쿨에 걸쳐 애니메이션화했는데, 앨리시제이션 편은 9권부터 시작해서 20권까지 나왔고 이를 애니화한다면 적어도 4쿨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어려운 작업인만큼 제작에 더 신중을 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소드 아트 온라인 엘리시제이션 편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처럼 희대의 인기를 얻고 후속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거나,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처럼 애니판부터 만들어지거나, 유희왕이나 드래곤볼 슈퍼처럼 코믹스와 애니메이션의 스토리가 서로 독자 노선으로 가는 게 아니라서 4쿨 얻기가 매우 힘들다.근데 4쿨을 얻었다
    • 거기다 앨리시제이션 에피소드의 리얼리티도 문제가 된다. 일명 키리토의 기묘한 모험으로 문고판으로 읽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신체의 일부분이 잘려나가거나 뚫리는 건 기본이요, 심지어 몸이 두 동강 나거나 온 몸이 갈려나가 피보라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거기다 압도적인 리얼리티 탓에 여태처럼 빨간 이펙트가 아닌 진짜 피다. 이런 경우 작화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TV판은 검은 배경으로 처리하더라도 최소한 성의는 보여야 되고 BD판은 검은 배경 없이 일일이 작업해야 되므로, 이러면 작화팀이 갈려나갈 것은 기정사실. 잘못 그리면 유희왕 DM 전설의 200화가 여기에 강림(...)하지 않을 것이란 보장이 없다.하지만 그 원작을 가볍게 초월해버렸다 그리고 3쿨 이하로 줄인다고 가정하면 스토리 압축이 필요한데, 1~2부를 무리하게 2쿨로 압축했다가 스킵 아트 온라인이라고 비아냥을 들었다. 또한 각 캐릭터 간 비중문제와 중간에 오디널 스케일이 들어가는 바람에 설정변경이 필요한 곳도 많다. 거기다 4부 이후 ALO의 이야기를 다룬 ME: 22 증강마법 편까지 들어가면...[8] 일이 빡시다고 2 ~ 3쿨로 압축한다면 또 다시 스킵 아트 온라인이라는 명성(...)을 얻을 것 같은데, 분량이나 예산 등을 생각해서 분할 4쿨로 제작할 가능성도 있다.
    • 3부 앨리시제이션에서 초반부터 주인공이 리타이어당하는 사태에 대한 반응도 관심거리. 이미 소설이나 외부 정보를 통해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면, 이 장면에서 각양각색의 반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거기서 절묘하게 끊으면 효과 2배 참고로 콘솔판에서는, 2017년에 발매된 천년의 황혼에서 히로인을 이렇게 보내버린 적이 있었다.


  • 3기 확정이라는 제목을 낚시로 엘리시제이션 편에 대한 설정을 늘어놓으면서 지식을 퍼트리고 팬들을 희망고문하는 낚시꾼들이 늘고있다.#1
그러나 정말로 3기 제작이 발표되면서 희망고문은 슬슬 끝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방영일로 희망고문

  • 극장판 소아온 오디널 스케일 특별상영회에서 이토 토모히코 감독이 말하길 '소드 아트 온라인 원작이 계속 되는한 애니메이션도 끝까지 만들어 질 것이다' 라고 발언했다. 즉, 샤프트모노가타리 시리즈가 있다면 A-1 Pictures에는 소드 아트 온라인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앨리시제이션 편의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되었다.

  • 말이 필요없는 애니플러스의 주요 밥줄 중 하나로 현재까지는 VOD 매상으로는 소드 아트 온라인 시리즈를 따라올 수 있는 작품은 없다. 1기와 2기 모두 애니플러스 VOD 연간 랭킹에서 10위 아래로 떨어져본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2016년 VOD 연간 랭킹에서 1위부터 20위까지 2015년 ~ 2016년 사이 작품들로 채워진 와중에 1기와 2기가 당당하게 랭킹 톱10 안에 등록되어 있다.

  • 왓챠에서 소드 아트 온라인 1기, 2기와 3, 4기(앨리시제이션 시리즈) 그리고 극장판까지 모두 감상이 가능하다.

  • 11월 1일 넷플릭스에 극장판을 제외한 1기부터 3기까지 재업로드 되었다. [9]

  • 3기 1화에서 건 게일 온라인에서 가브리엘 일당과의 전투 내용이 추가되었다. 키리토, 아스나, 시리카, 리즈벳, 클라인이 건 게일 온라인에 등장한다.

  • 3기가 나와서 분할 4쿨로 확정되어서 방영되었는데, 도리어 원작 소설보다 더 잔혹하게 나와서 문제가 되었다.... 강간신을 너무 적나라하게 그리거나, 피가 낭자하게 나와서 졸지에 콥스파티헬싱이 되어버린다든가....

  • 2022년 7월에는 애니메이션 방영 10주년을 기념하여 일요일 0시에 소드 아트 온라인 전 시즌 중에서 베스트 에피소드를 엄선한 셀렉션에 방영되었다.

  • 애니의 평가와는 별개로 성우진은 화려한 편이다. 키리토 성우인 마츠오카 요시츠구와 아스나 성우인 토마츠 하루카를 비롯해서 조연, 주연, 단역 가릴 것 없이 애니 좀 봤다는 아는 성우가 최소 3명은 있을 것이다.


9.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0:54:27에 나무위키 소드 아트 온라인/애니메이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공교롭게도 1기부터 OST 제작진이 Fate/Zero의 음향 감독, 담당 가수들과 거의 일치하고 이후로 추가된 가수도 ASCAFate/Apocrypha, 로드 엘멜로이 2세의 사건부: {레일 체펠린} 그레이스 노트의 주제가를 담당했고, ReoNaFate/stay night [Réalta Nua]#, 월희 -A piece of blue glass moon-의 주제가를 담당해 TYPE-MOON의 주제가를 부른 적이 있는데, 이는 원작자가 달빠라는 것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있다.[2] 소설 1권에서는 "민첩성 파라미터를 풀 동원한 스피드로 날아든 아스나의 정권지르기는 내 안면에 작렬하기 직전에 범죄 방지 코드에 튕겨나가 커다란 소리와 함께 보라빛 불꽃을 흩날렸다." 라고 언급되어있다. 애니메이션에서 실제로 아스나의 공격은 보라빛의 이펙트이기는 하지만 글의 표현대로라면 정권으로 공격, 범죄 방지 코드에 튕겨서 생긴 이펙트라고 봐야하지 정권지르기의 이펙트라고 보긴 힘들다. 키리토의 체술스킬에 관심을 가졌던 아스나가 "배워볼까?" 라고 한 적은 있지만 실제로 체술 스킬을 습득, 사용했다는 언급은 그 어디에도 없다. 무엇보다 ME2에서 아스나의 습득 스킬중 체술 스킬은 목록에 없다. [3] 오프닝 그림 콘티, 연출 담당은 아오키 에이. Fate/Zero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거기다 2쿨 오프닝, 엔딩 담당인 아오이 에일과 하루나 루나도 페이트 제로 1, 2쿨 엔딩 담당이었다.[4] 팬들 사이에선 더빙할 거라는 설이 유력했고 더빙 관련 시청자 문의도 있었기 때문에 상당한 기대가 모였지만, 당연하다는 듯이 미더빙으로 전파를 태웠다.[5] 투니버스는 어린이 채널로 전환한 이후로 매니아층 신작을 적게 들여올 뿐이지, 어쩌다 들여온 매니아층 신작을 미더빙으로 방영하지는 않는다....는 것은 이제 옛 이야기이며,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Crystal, 후르츠 바스켓(2019년판)은 미더빙으로 방영되었다. 게다가 소드 아트 온라인은 앞에 거론한 2개의 애니메이션보다 훨씬 고연령층 애니메이션이다. 그런 애니메이션을 더빙한 곳인 현재 사실상 대원방송밖에 없다.[6] 심지어 뱅크씬 마냥 같은 컷을 2화에 걸쳐 우려먹기까지 했다.[7] 참고로, 마더즈 로자리오 편 ED연출은 러브라이브! 감독인 쿄고쿠 타카히코.[8] ME: 22가 애니화되면 2부와 3부 사이의 이야기를 다룬 Extra Edition처럼, 총집편을 포함한 DVD 특전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 캐트시 모습인 앨리스 투베르크를 볼 수 있는 에피소드라서 영상화가 필요한 파트이기 때문이다.[9] 애니플러스 자막이 아니므로 오역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