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신소

덤프버전 :

1. 개요
2. 구성
3. 목록
4. 이야깃거리


1. 개요[편집]


송신소()는 전파를 송신하기 위하여 송신탑, 안테나와 전파 송출장비 등을 갖추고 있는 장소이다.

방송국에서는 네트워크의 일부로 방송국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을 수신한 후 시청자에게 전파로 뿌려주는 장비를 갖춘 곳을 뜻한다.

대표적으로 관악산, 남산, 황령산, 용문산, 무등산 등에 이런 송신소들이 있다.

비슷한 것으로 기지국이 있다. 기지국은 이동통신의 지상국으로 일반적으로 송/수신이 다 가능하다.

2. 구성[편집]


송신소를 구성하고 있는 장치는 아래와 같다.

파워앰프에서 발생하는 발열이 상당하기에 보통 수랭식 냉각시설을 설비한다.


3. 목록[편집]




4. 이야깃거리[편집]


  • 1980년대 전두환의 지시로 인해 지상파 3사의 송신소들은 모두 정상에 몰려 있다. 사실 가시권 내에서 원활하게 통신이 가능한 VHF 특성상 산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하면 전두환의 지시가 아니더라도 산 정상에 FM/TV 송신소가 몰려있는 모습은 불가피한 것이기는 하다. 물론 AM단파 송신소들은 KBS 김제송신소MBC충북 충주송신소처럼 전파 특성상 논밭에 위치하고 있다.[1] 산이 거의 없는 지역에서는 마천루나 높은 철탑에 위치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에펠탑.

  • 1990년대에는 각 방송사들이 방송종료나 방송개시 시간에 어느 송신소의 주파수와 채널번호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주기도 했다.

[1] 다만 부산CBS 용호송신소나 부산MBC 초읍송신소처럼 산 위에 위치한 AM 송신소도 몇 곳 존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7:41:43에 나무위키 송신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