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우구

최근 편집일시 :

파일:슈퍼전대 로고.png
슈퍼전대 시리즈의 신규 악역


[ 펼치기 · 접기 ]
1대
2대
3대
4대
5대
일륜 가면
테무진 장군
마그만 장군
골든 가면 대장군
이카로스 대왕
여간부 살로메
반리키 마왕
헤드리안 여왕
아마존킬러
이나즈마 긴가
6대
7대
8대
9대
10대
데스마르크 대원수
베라 & 베스
키메라 공주
여장군 제노비아
다크 나이트
프린스
바이오 헌터 실바
(바이오 헌터 실버)
쿠마자와 박사
여왕 아하메스
(여왕 헤르메스)
이카루스 왕자
사 카우라
바우라, 하그, 호우, 케라오
보 가르단
11대
12대
13대
14대
15대
도적기사 키로스
닥터 아슈라
기르도 성인 기르도스
치부치 성인 붓치
(치부치 성인 푸티)
떠돌이폭마 야미마루
(떠돌이폭마 야누스)
떠돌이폭마 키리카
(떠돌이폭마 카리스)
초대함장 슈바리에
은하전대 긴가맨
삼마신
16대
17대
18대
19대
20대
라미이
카이
아코마루
전풍 장군
마토바 진
유가미 박사
귀공자 주니어
꽃의 쿠노이치단
요괴전사 누에
다이다라봇치
야만바
지니어스 쿠로다
머신수 조련사 케리스
봄버 더 그레이트
공주 마르치와
리치하이커 교수
폭주황제 에그조스
21대
22대
24대
25대
26대
기레이르
사전전대 네지레인저
어둠의 상인 비즈니라
류야
슈텐
우라
로우키
라세츠
프로플라
큐라라
도로도로
6의 창 사타라쿠라
7의 창 산다루
사악한 의지
27대
29대
30대
31대
32대
야츠덴와니
(크로코다일 폰)
나카다이 미코토
(미토)
마도신관 메미
(마도신관 메이미)
5무신 이프리트
5무신 사이클롭스
3현신 고곤
2극신 드레이크
5무신 토드
5무신 타이탄
5무신 와이번
3현신 스핑크스
2극신 슬레이프닐
3현신 다곤
가이
레이
효우가
오우가
오독권
하늘의 권마 카타
(창공의 권마 가타)
바다의 권마 라게크

산요
스우구
히라메키메데스
(힐메키데스)
키레이즈키
치라카소네
(지저분하네)
요고시마크리타인
(드러시마크리타인)
33대
34대
35대
36대
37대
후와 쥬조
스지가라노 아쿠마로
위성의 타게이트
츄파카브라의 브레드런
에이전트의 메탈A
(에이전트의 메탈앨리스)
사이보그의 브레드RUN
(사이보그의 브레드런)
친위대장 데라츠에이거
(친위대장 델라투웨이거)
바스코 타 조로키아
사리
현상금 사냥꾼 키아이도
(현상금 사냥꾼 키아이드)
대과학자 자이엔
보만관 치라카시즈키
(보안관 어질러스티안)
바밧치드
친위대원 자츠리그
친위대원 다이란드
에스케이프
(이스케이프)
라이노 더블러
원한의 전기 엔돌프
(원한의 책사 엔돌프)
영맹의 전기 D
(만용의 용사 D)
마검신관 매드 토린
기쁨의 전기 킬볼레로
(기쁨의 연주자 킬볼레로)
슬픔의 전기 아이스론도
(슬픔의 지휘자 아이스론도)
38대
39대
40대
41대
42대
모르크 후작
(몰크 후작)
가비 라이조
(초승달의 라이조)
츠고모리 마사카게
(그믐의 흑영)
아리아케노 카타
(새벽의 카타)
키바오니 만게츠
(악귀 만월)
뱅글레이
이카겐
(징어O)
마다코
(무너G)
스콜피오
테추
(찬드라)
어캠버
(아캄바)
쿠쿨루가
(쿠쿨칸)
개블러
(카브라)
도균
마게라
(구브러)
운제트
안톤
주모츠
데스곤
메카 마다코
(메카 무너G)
그로분
서던킹
어캐추가
(아카드라칸)
자미고 델마
라이몬 가올팡
(라이먼 크하펑클)
43대
44대
45대
46대
47대
와이즐
가이소구
가치레우스
(까칠레스)
우덴
프리셔스
(프레셔스)
스페이스 드래곤
사덴
건조지 형제 ☆
(스트롱건 형제)
야바소드
(데인저소드)
고여진 바다의 마녀 누마조
요돈나
샤돈
스테이시
하카이저
쥬우토
(수인)
오노 미노루
(장대풍)
돈 무라사메
(돈 퍼플샤크)
마더
소노시
(라온)
돈 킬러
소노고
(마온)
소노로쿠
(바온)
소노나
(사온)
소노야
(아온)
일격장군 다이고그
고마 로자리아
히루비루 리치
미논간 모즈
카메짐 운카
글로디 로이코디움
48대




매드렉스



번외
아키바레인저
<시즌 1>
딜루 나이트
위대한 의지
<시즌 2>
딜루 나이트
비공인거신 프리즘 A
슈퍼전대 최강 배틀
리타
궁극 대사탄
☆: 단역 악역, ★: 최종 보스
수령 그리고 극장판 전용 악역은 제외. (단, 간부로 위장한 수령 혹은 최종 보스가 되는 신규 악역은 제외되지 않는다.)
민간인을 제외한, 전대와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반동인물도 제외되지 않는다.
소속을 옮긴 악역도 신규 악역으로 분류한다.


<white,black> 악의 조직 여간부 거대화 전담 악역 악의 조직 메카 및 거대 괴수 소환 악역


프로필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Suugu.jpg
이름
スウグ
스우구
성별
남성
소속
환수권
직위
사환장
신장
215cm → 58m[A]
체중
103kg → 27.8t[A]
사용 권법
환수 키메라
모티브 환수
키메라, 추우
모티브 십이지
인(寅)
모티브 사방신
백호
성우
없음
파일:사환장스우구.gif

1. 개요
2. 상세
3. 정체
4. 작중 행적
5. 기타
6. 같이 보기



1. 개요[편집]


파일:스우구설정화.webp
수권전대 게키레인저의 등장인물.


2. 상세[편집]


환수권 사환장의 일원. 오랫동안 관에 들어가 있다가 나중에 깨어난다. 에 의하면 마음 자체가 없다고 하며, 때문에 말을 못 한다. 가끔 짐승처럼 울음소리를 내는 정도. 의사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임수전과 떨어진 산속에서 풀피리를 부는 등 어느 정도 자립적으로 행동하는 장면이 나오곤 한다. 이 때문에 스우구의 의사소통이나 휘하 쌍환사의 지휘는 모두 론이 대신하고 있으며, 스우구의 쌍환사인 슈엔과 코우도 스우구를 깔보고 있다. 오직 환수왕의 명령만을 따르며, 자신을 거느리는 자가 없을 땐 폭주하기도 한다.

그가 사용하는 권법은 환수 키메라. 이 권법은 복수의 존재가 혼합되어 하나의 생물이 된 키메라처럼 환기를 이용해 어느 부분은 단단하고 어느 부분은 부드러운 모순된 육체를 만들어냄으로써 현존하는 모든 수권을 모방할 수 있는, 권사에 따라 최강이 될 수 있는 권법이다.[1]

키메라라는 타이틀답게 몸의 절반은 백호로, 나머지 절반은 언데드를 연상케하는 흉흉한 형태로 되어 있으며, 권법도 뛰어나지만 격투실력 또한 탁월하기에 이걸로 게키레인저를 고전시켰다. 풀피리가 주특기며 쟝과 스우구가 처음 만난 것도 쟝이 이 풀피리의 노랫소리에 이끌려서였다. 환수권사지만 그의 권법은 이상할 정도로 격수권과 닮아 있으며, 쟝과 처음 만났을 때도 적의를 보이지 않았고 쟝도 스우구에게서 오싹오싹을 느끼지 않고 이상한 친근감을 느끼며 그를 토라피카[2]라고 불렀다. 여러모로 다른 환수권사들과는 어딘가 다른 수수께끼의 존재다.

모티브 환수는 서양의 환상종 키메라와 중국 전설에 등장하는 호랑이를 닮은 상상의 동물 '추우(騶虞)'. 스우구라는 이름도 추우의 일본어 발음에서 따온 것이다.

모티브 사방신은 백호.


3. 정체[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Jan%27s_pop.jpg

그 정체는 칸도 쟝의 친아버지인 칸도 단. 배우는 다름 아닌 오오바 켄지.[3] 더빙판 성우는 본작의 나레이션과 다양한 단역/조역들을 맡았던 임채헌.

리오: 백호의 사나이 단…나와 대결하자, 정식으로! 난 반드시 당신을 뛰어넘겠어!

단: 굳이 거절할 이유는 없겠지, 언제든 원하는대로 덤비도록 해.(중략)…네가 강함에만 집착하는한 절대로 날 뛰어넘지 못해.

원래는 리오, 마사키 미키, 후카미 고우와 함께 권성 마스터 샤프 아래에서 격수권을 연마하던 동문 사이였다. 당시 '백호의 사나이 단'이라고 불리던 뛰어난 격수권사로 이름을 날렸으며,[4] 단에게 한번도 이겨본 적이 없던 리오는 그를 꺾는 것을 목표로 삼고 몇번이나 도전하고 있었다. 이후 격수권을 그만두고 배신한 리오와 대결한 단은 결국 패배하여 쓰러진다. 하지만 이는 당시 리오를 임수권으로 전향시키려고 한 의 계략이었으며, 리오와 대결하기 전날밤 이미 론에게 기습당한 단이 큰 부상을 입었던 것이 패인이었다. 평생의 목표였던 단을 쓰러뜨려 기뻐했던 리오는 단의 중상을 알아채자 이 꼴로 나와 싸운거냐고 경악했고, 단은 "언젠가 내 아들이 훌륭한 격수권의 전사가 되어 네 앞에 나타날 것이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목숨을 잃고 만다.[5] 사망한 그의 혼은 론이 회수하여 환기 전혼집결을 통해 그의 격기혼을 응축, 자신의 환기로 스우구로 부활시키고 환수권의 사환장으로 만든다. 스우구가 말을 못하는 것도 론의 말마따나 마음이 없는 격기혼 덩어리이기 때문이다. 론은 그것도 모자라서 앞서 그의 부인과 아들 쟝을 말살하려 했으나 부인이 필사적으로 저항해 쟝은 살아남는 것에 성공했지만 부인은 결국 남편의 곁으로 가고 말았다.


4. 작중 행적[편집]


36화 ~ 37화
관속에서 잠들어 있는 상태로 등장.

38화
리오에게 비장의 카드를 보여주겠다며 스우구를 부활시키면서 본격적으로 등장. 리오는 스우구의 기운을 느끼고 무언가 떠올랐는지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39화
관에서 깨어난 이후 계속 가만히 서있기만 한다. 리오는 스우구의 기운을 이상하게 여기며 스우구에게 예전에 자신과 만난 적이 있었냐고 묻는다. 물론 말을 못하는 스우구는 계속 침묵을 유지하고, 리오는 스우구에게 주먹을 날리지만 스우구는 단지 뒤돌아보는 것만으로 리오를 날려버린다. 직후에 론이 스우구는 마음이 없어서 말을 못하며 존재하는 건 거의 힘뿐이라고 설명해준다. 리오는 그렇담 그 기에다 대고 물어봐야겠다며 흑사자 리오로 변신하고 스우구와 치열한 격투전을 벌인다. 리오는 스우구와의 싸움 도중 그의 움직임을 보고 자신이 과거에 스우구와 권법을 마주한 적이 있다고 확신하며 계속 격투를 벌인다. 치열한 싸움끝에 리오는 스우구가 백호의 격기를 지닌 사나이 이라고 확신한다.

40화
어느 깊은 산속에서 풀피리를 부는 모습으로 등장. 은 스우구의 풀피리 소리를 통해 그가 임수전이라는 것을 알아차리면서도 오싹오싹하지 않다며 의아하게 여긴다. 스우구의 풀피리 소리를 듣던 쟝은 마음이 따끈따끈해지는 것을 느끼고 스우구에게 다가가 어떻게 분거냐며 친근하게 말하던 중 스우구의 흉부에 있는 백호의 형상을 보고 그의 어깨에 손을 올렸다가 괴로워한다. 뒤늦게 달려온 후카미 고우는 스우구를 발견하고 게키 바이올렛으로 변신, 스우구와 싸우려 하지만 스우구의 동작을 보고 경악한다. 스우구는 고우에게 주먹을 한 방 날려주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그 후 고우와 미키, 샤프, 리오의 회상을 통해 스우구의 정체가 드러난다. 리오는 저런 놈 하나 없어도 충분히 싸울 수 있다고 하지만, 론은 리오에게 스우구를 조종할 수 있는 건 환수왕뿐이며 리오의 마음 속에 내내 자리잡고 있던 힘의 상징인 단의 격기혼이 깃들어있는 스우구를 수하에 두어야 리오가 완전히 새로운 고지에 올라설 수 있다며 현혹한다. 그러던 중 스우구는 갑자기 환기가 끓어올라 폭주하기 시작하는 데, 론의 말에 의하면 주군을 원하는 마음이 끓어올라서 그렇다고 한다.

그렇게 거대화한 스우구는 도시를 파괴하던 중 게키파이어게키토우쟈 울프와 맞닥뜨리고, 스우구는 게키레인저와 싸움을 시작한다. 고우는 스우구를 단 사형이라고 부르며 그를 말리려하지만 스우구는 멈추지 않고 두 메카를 공격한다. 그러던 중 사이다이오가 참전하지만 스우구는 환기를 내뿜어 주변을 파괴한다. 보다못한 게키레인저는 사이다이 게키파이어로 합체, 스우구를 공격하고 스우구는 거대화가 풀린 채 잠시 주저앉아 있다가 스우구가 자신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고 충격에 빠진 쟝을 공격한다. 다른 게키레인저 멤버들이 스우구를 어떻게든 말려보려 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스우구는 이내 멘붕하여 자신에게 달려드는 쟝을 무자비하게 공격하고 리오가 환수왕이 되어 나타나자 그의 곁으로 향한다. 이후 리오에게 분노한 고우가 달려들자 스우구는 고우에게 달려들어 그를 공격, 압도적으로 털어버린다. 이후 론, 산요, 메레, 리오와 함께 임수전으로 복귀한다.

41화
초반에 쟝의 악몽에서 등장.

42화
자신에게 말을 거는 산요를 무시한다.

43화
그가 거느리는 쌍환사 코우와 슈엔이 등장.

44화
리오의 명령을 받고 쟝과 싸우게 된다. 풀피리를 불어 쟝을 유인하고 자신의 앞에 나타난 쟝과 결투를 벌인다. 쟝과 싸우면서 마가, 소리사, 니와의 권법을 모방하며 쟝을 압도하지만, 마음을 다잡은 쟝은 포기하지 않고 스우구를 밀어붙인다. 그렇게 쟝은 스우구를 끝장내려 하지만, 차마 그러지 못한다. 스우구는 그 틈을 타 쟝을 공격하여 변신을 헤제시키고 쟝을 무자비하게 구타하지만, 쟝이 "아빠..."라고 말하자 주먹을 멈추고 쟝의 진심어린 말을 듣자 쟝을 끌어안는다. 보다못한 론은 쟝을 제거하려하지만, 스우구는 쟝을 밀치고 론의 공격을 자신이 대신 맞아 치명상을 입고, 그 지경에서도 최후의 힘을 다해 론을 공격하여 물러나게 만든다. 기억을 되찾은 스우구는 쟝을 끌어안는다. 쟝이 자신의 아버지라는 것을 알고 눈물을 흘리자 아주 작고 희미하지만, "쟝" 이라고 부르는 모습이 참으로 애잔하다.

45화

쟝, 아들아... 두려워말고 나아가거라. 그것이 너의 길이 될 것이다...

쟝에게 그동안 수행한 권법을 보여달라며 쟝의 일격으로 마무리를 해달라는 메세지를 보내, 결국 아들이 눈물을 흘리며[6] 날린 최후의 공격에 환수의 육체가 파괴되고 단의 영혼은 해방된다. 성불하기 전 생전의 모습을 쟝에게 보여주고 이별을 고했다.


5. 기타[편집]


스우구는 백호에 가깝게 묘사되지만, 스우구의 모티브 환수인 키메라는 호랑이보단 사자에 더 가까운 환수다.

'주인공의 아버지가 적군 간부로 등장해 주인공과 대적한다'는 컨셉은 전작인 마법전대 마지레인저마도기사 울자드와 비슷하다.


6. 같이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8:40:26에 나무위키 스우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A] A B 환신호천변 발동 시.[1] 작중에선 마가, 소리사, 니와의 임기를 사용한다.[2] トラピカ. 호랑이(トラ)와 반짝반짝(ピカピカ)을 합쳤다. 참고로 반짝반짝은 쟝어로 '좋은 녀석'을 의미한다. 한국판에선 '번쩍호랑이'로 직역했다.[3] 우주형사 갸반갸반, 배틀피버 J배틀 케냐, 전자전대 덴지맨덴지 블루 역을 맡은 바 있다. 그의 배역인 배틀 케냐는 쟝의 야생아 설정의 선배격.[4] 그래서인진 몰라도 도복의 색도 흰색이 들어갔다.[5] 이때 리오는 "내가 바라던건 이런 승리가 아니야!"라고 절규하며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되고, 이 역시 리오를 더 쉽게 이용하고자 하는 론의 계략이었다.[6] 이때 스우구도 눈물을 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