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끄러봐

덤프버전 :

1. 개요
2. 오해 소지



1. 개요[편집]


'시끄러워. 조용히 해 봐.\' 또는 '시끄러워라\'라는 뜻의 서남 방언 논문.[제목][필자] 주로 50대 이상 중·노년층에서 주변이 시끄러울 때 조용히 시키기 위해서 쓴다. 용례1[1] 용례2 용례3 용례4 부모님 등 집안 어른이 이 표현을 사용하는 사람일 경우, 해당 인물이 TV 시청을 할 때 옆에서 시끄럽게 굴면 높은 확률로 이 표현을 들어볼 수 있다.

2. 오해 소지[편집]


발화자의 의도는 '조용히 시키고자 함'이고, 시끄러웠던 전후 상황과 함께 격앙되고 단호한 어조로 말하기 때문에 발화 의도를 충분히 달성한다.

다만 그 표현의 특성상 '시끄럽게 해 봐.\'처럼 정반대의 취지로 이해될 수 있어서 오해 소지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8:55:16에 나무위키 시끄러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제목] 李丞宰(1987), «全北 方言의 硏究와 特徵에 대하여»[필자] 이승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명예교수. 당시 성심여자대학교(현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국어국문학과에 재직 중이었다. 필자도 이 표현을 두고 "매우 특이한 용법이라 아니할 수 없다."라고 평한다.[1] NCT 멤버 태일의 표현 사례.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