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버전 :

1. 개요
2. 욕설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여자성기음문을 속되게 일컫는 말. "씹하다"란 말도 있는데 보통 성관계를 뜻한다. 영어의 cunt와 비슷한 쓰임새. 일본어로는 망코(まんこ)라고 한다. 남자 성기를 속되게 하는 말로는 이 있다.

이 단어가 씨발의 어원이라는 주장도 있다. 씹의 어원으로 추측되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옛 남사당패의 몸파는 여성들의 성기를 일컫던 말.
  • 남자는 구멍이 9개인데[1], 여성은 그 9개+질(1개)=10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10(십)의 된소리 발음으로 씹이라고 한다. 이 설은 쿠노이치에도 있다.
  • 퇴계 이황께서 백사 이항복에게 대답하시길, "여자는 음기를 지녀 축축할 습(濕) 자의 발음을 따라 ‘습’이라 한 것인데, 한국어는 된소리를 내는 것이 많아 씁이 되고 다시 편하게 말하느라 씹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남자는 양기를 지녀..."라는 설.
  • '남성의 씨(정자)를 받아들이는 입'이라는 의미의 '씨+입'이 연음화된 말이라는 설.

2. 욕설[편집]


동남 방언의 욕설 중엔 씹창이란 표현도 있다. 흔히 '씹창나다'라고 "뭔가 망가지다"란 비속어로 전국으로 퍼졌다. 혹은 썩었다는 의미를 담아 썩창으로 쓰기도 한다. 흔히들 씹을 씨발의 줄임말이라고 착각한다. 여초 커뮤니티 등지에서 미러링의 일종으로 좆창이라고 부르기도 했으나, 생각보다 어감이 찰지다는 이유로 남초 커뮤니티에서도 활용되기 시작하며 비슷비슷한 사용도를 가지고 있다. 두창 역시 씹창과 어감이 비슷해서 씹창이 쓰일 자리에 두창을 쓰는 경우가 있다.[예시]

욕 앞에 접두사처럼 붙거나 비하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 강한 표현을 위해 씹~을 붙이기도 한다. 이는 과 비슷하며, 첫 글자를 ~, ~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강한 느낌을 준다. 개와 씹은 합쳐서 개씹~도 있다.. 단 이는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나 자주 볼 수 있는 표현이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경우 교양 없고 상스럽다는 느낌을 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간혹 씹이 금칙어인 사이트에서는 씹다, 씹히다 등이 본의 아니게 필터링에 걸리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오래전 디시인사이드가 씹이 필터링을 당해 음식을 씹어먹다 등의 표현을 사용할 수 없었던 적이 있다. 그래서 씹다, 씹히다 같은 경우는 무시한다, 무시당함, 팽[2]시킴, 팽당함 등으로 돌려 쓰기도 하였고, 씹어먹다는 그냥 먹다, 쳐먹다 등으로 쓰기도 하였다.현재는 씹 사용이 가능해진 상태.

게임에도 종종 나오는 말인데, 대결및 RPG,FPS에서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을 때, 커맨드 밑 키 입력대로 안될 때 특수기,초필살기 시전중 뚝 멈춰버릴 때 나온다.

씹을 으로 변형하여 쓰는 경우도 있다. (예: 씹좋음 → 쌉좋음) 쌉가능 같은 몇몇 단어는 오히려 쌉이 씹을 압도하여 쓰이고 있다.

씹을 비슷한 발음/의미로 변형하여 (주로 완곡하기 위해서)쓰는 경우도 있다.(예: 쉽, 십 → 10 → 텐)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6 12:28:21에 나무위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눈(2개)+코(2개)+귀(2개)+입(1개)+항문(1개)+요도(1개)=9개.[예시] 두창났네[2] 토사구팽의 그 팽(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