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리콜라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라틴어
2. 그나이우스 율리우스 아그리콜라 (Gnaeus Julius Agricola, 40~93)
2.1. 소개
2.2. 생애
3. 미카엘 아그리콜라
4. 그리스의 트럭 제조 업체
5. 보드 게임
5.1. 개요
5.2. 상세
5.3. 게임 종료
5.4. 확장
5.5. 카드
5.6. 관련 문서
5.6.1. 아그리콜라/설비
5.6.2. 아그리콜라/직업
5.6.3. 아그리콜라/자원
5.7. 둘러보기


1. 라틴어


아그리콜라(agricola)란 라틴어농부, 농사꾼이라는 뜻이다.
보통 라틴어에서 -a로 끝나는 명사는 여성명사인데, 이 단어는 특이하게 남성 명사이다. 비슷한 경우로 선원을 뜻하는 nauta도 남성명사다. 이 단어에서 영어의 agriculture(농업), 프랑스어의 agriculteur(여: agricultrice, 농부) 등이 유래하였다.

2. 그나이우스 율리우스 아그리콜라 (Gnaeus Julius Agricola, 40~93)



2.1. 소개


로마 제국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왕조, 플라비우스 왕조 시대에 활약한 장군, 정치가이다. 도미티아누스 황제 시대에 칼레도니아(스코틀랜드)인들의 공격으로부터 로마령 브리타니아(오늘날의 잉글랜드, 웨일스)를 지켜낸 장군이며, 로마인 중 최초로 브리튼이 섬이라는 것을 알게 된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또 그는 로마 제정 중기의 역사가 타키투스의 장인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2.2. 생애


사위 타키투스가 그의 전기를 썼고, 그 책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어서 다른 로마인들에 비해 삶 전체가 잘 알려져 있는 편이다. 아그리콜라는 이름에서 들어나듯 갈리아 나르보넨시스 속주 출신의 갈리아계 로마인[1]이다. 그의 양친은 모두 기사계급에 속했으며, 친가는 조부때부터 로마 제국에서 행정관료로 활약해 아버지 율리우스 그라에키누스가 원로원에 들어가면서 제국 지배계층에 편입됐다.
아그리콜라의 아버지는 칼리굴라 시대에 법무관으로 재직했는데, 칼리굴라의 조카뻘 황족 마르쿠스 유니우스 실라누스 토르카투스 처벌 명령을 거부한 일로 인해 처형당했다. 따라서 어린 시절, 그는 마르세유에서 홀어머니와 함께 자랐다. 성인이 된 뒤, 군에 입대해 가이우스 수에토니우스 파우리누스가 이끄는 브리타니아 주둔 제2군단에서 활약하며 브리타니아 여왕 부티카와 전투를 치루며 공을 세웠다. 그러다가 22살이 되던 해, 로마로 귀환해 같은 해인 62년 귀족 가문 출신인 도미티아 데키디아나와 결혼했다. 이후 율리우스-클라우디우스 왕조 시절 동안 재무관을 시작으로 호민관, 법무관까지 경험하며 출세 가도를 달리며 원로원 계층에 편입됐다. 법무관을 지내던 68년 네로가 국가의 적으로 선포돼 몰락하고 내전기에 접어들었다. 이때 아그리콜라는 로마에 머물고 있었는데, 그의 어머니가 오토 휘하 군단병들에게 살해되고 어머니의 생가가 약탈당하는 비극을 경험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는 오토를 죽인 비텔리우스 대신 베스파시아누스를 지지했다.
당시 혼란을 틈타 반란이 산재하던 브리타니아 속주 문제로 골머리를 앓던 베스파시아누스는 브리타니아에서 군경험이 풍부한 아그리콜라를 브리타니아 주둔 제20군단장으로 임명해 파견시켰다. 브리타니아 속주 파견 당시 아그리콜라는 함께 속주 총독으로 파견된 퀸투스 페테리우스 케리아리스 밑에서 있었다. 전임자보다 강경파 총독인 케리아리스는 불안한 브리타니아 문제를 해결했는데, 이때 이그리콜라는 그를 도와 브리타니아 일대를 안정시켰고, 그 공로로 75년 파트리키로 편입되는 영예을 얻었다. 동시에 베스파시아누스는 아그리콜라를 갈리아 아퀴타니아 속주 총독으로 임명했다. 그러다가 77년 로마로 귀환해 보결 집정관으로 뽑혀 집정관까지 경험했다. 같은 해, 자신의 사위로 같은 속주 출신인 타키투스를 맞이 했는데, 21세의 타키투스는 아그라콜라의 딸 율리아 아그라콜라와 결혼 이후 로마 지배계층에 안착해 원로원에 입성했다.
이후 모두가 잘 아는 대로 그는 브리타니아 총독에 임명돼 브리타니아 원정 전쟁을 치뤘다. 이때 그는 칼레도니아인들의 공격을 막아냈으며, 원정 도중 그동안 대륙으로 알려진 브리타니아가 섬이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됐다. 따라서 그는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를 모두 점령해 후환을 없애려 했지만 도미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소환되어 계획을 실행하지 못했다. 이후 그는 로마로 귀환하면서 개선식의 영예를 수여받았고 동상이 제작돼 전시되는 영광도 선사받았다. 하지만 사위 타키투스의 주장처럼 아그리콜라는 도미티아누스에게 로마 귀환 후 어떠한 군사적 요직도 받지 못했고, 나중에 제안받은 자리도 아프리카 속주 총독 자리였다. 아그리콜라는 그 제안을 거절했고, 93년 53세의 나이에 갈리아 나르보넨시스의 개인 저택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3. 미카엘 아그리콜라


미카엘 아그리콜라(Mikael Agricola, 1510~1557.4.9)는 핀란드의 종교개혁자로, 라틴 문자로 표기되는 언어인 핀란드어의 문어(文語), 철자법의 기본을 세운 인물이기도 하다. #1, #2

4. 그리스의 트럭 제조 업체


자세한 내용은 아그리콜라(차량)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보드 게임


Agricola
아그리콜라

파일:external/cf.geekdo-images.com/pic259085.jpg
디자이너
우베 로젠버그
발매사
룩아웃 게임즈
발매년도
2007
인원
1 ~ 4명
(보드게임긱: 3 - 4인 추천)
플레이 시간
100 - 200 분
연령
12세 이상 (보드게임긱: 8세 이상.)[2]
장르
전략
장르
전략
테마
동물
경제
농사
시스템
일꾼 배치
지역봉쇄
카드 드래프트
핸드관리
홈페이지
룩아웃게임즈 / 긱 페이지
다이브다이스 / 네이버캐스트

5.1. 개요


2007년 혜성같이 나타나 10년 가까이 Boardgamegeek의 보드게임 순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던 푸에르토 리코를 밀어내고 정상을 차지했던(...) 보드게임. 현재는 밀려나서 2013년 12월 28일 기준으로 1위는 황혼의 투쟁(Twilight Struggle), 2위가 쓰루 디 에이지스. 3위가 아그리콜라. 4위가 푸에르토 리코. 어찌됐건 탑 3를 지키고 있는 대단한 게임이다. 2016년 6월 기준으로는 8위
룩아웃 게임즈에서 만들었으며 제작자는 콩을 심어 트레이드하는 카드형 보드게임 스테디셀러 보난자로 유명한 우베 로젠버그.(우베의 농경게임 시리즈는 매우 빡빡하기로 유명하다.) 확장팩도 계속 나오고 있으며 2인 버전[3]도 나왔다. 국내에는 본편인 아그리콜라와 확장팩 새로운 도전까지 코리아 보드게임즈에서 한글화 정발되어 있는 상태.
2008년 독일 게임상국제 게이머 어워드 다인용 전략게임 상을 수상했다.

5.2. 상세


17세기 중세 시절 농촌을 테마로 하고 있다. 흑사병이 이제 막 한바탕 지나간 자리에 선 농부들의 본격 농촌재건 서바이벌 게임.
파일:external/cheyne.net/agricola_piles.jpg
파일:external/i.kinja-img.com/18r4et8r57iurjpg.jpg
[4][5]
| 실제 컴포넌트로 플레이하는 모습.
플레이어들은 제한된 자원을 경쟁적으로 선택하게 되고 이것으로 밭을 일구고 작물을 가꾸어 수확하고, 울타리를 지어 가축을 기르고 번식시켜 가족을 부양한다. 또한 집을 더 크게 만들고 새로운 가족을 늘려 일손을 늘릴 수도 있으며, 소소한 가내수공업 기술도 선택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얼마나 자신의 농장을 잘 가꾸었는지 점수를 메겨 승자를 가리게 된다. 점수를 주는 항목은 곡식, 채소, 양, 멧돼지, 소, 우리, 밭, 울타리 친 외양간, 흙집, 돌집, 카드 점수, 추가 점수, 가족 구성원, 빈칸 등 총 14개 항목이다. 곡식, 채소, 양, 멧돼지, 소, 우리, 밭, 울타리 친 외양간[6]에서는 최대 4점[7], 흙집에서는 최대 15점[8], 돌집에서는 최대 75+@점[9], 카드 점수, 추가 점수는 제한이 없고[10] 가족 구성원은 최대 15점[11], 빈칸[12]
게임은 총 14라운드로 진행되며 6개의 주기로 나누어진다. 6개의 주기가 똑같은 간격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4, 3, 2, 2, 2, 1라운드로 점점 주기가 짧아진다. 주기가 끝날 때 다음과 같은 행동들을 한다.
농장 단계
각 밭마다 곡식이나 채소 1개씩을 개인창고로 가져온다.
가족 먹여살리기 단계
가족 1명마다 음식 2개씩을 낸다.[13]만약 음식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음식 1개당 구걸 카드 1장을 가져와야 되며 감점 3점씩이다.
번식 단계
같은 종류의 가축이 2마리 이상 있다면 그 종류의 가축을 1마리 가져와 놓는다. 놓을 공간이 있어야 한다.[14]
각 라운드마다 새로운 행동이 공개되어 그 라운드부터 그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고, 그 행동은 라운드가 지날 때마다 점점 강력해진다. 예를 들면 2주기에 나오는 가족 늘리기 행동이 5주기에는 빈 방이 없어도 가족을 늘릴 수 있게 되고, 1주기에 나오는 울타리 치기 행동이 6주기에는 집 고치기와 함께 나오게 된다.[15][16] 그리고 처음에 나오는 밭 1개 일구기 행동과 1주기에 나오는 씨 뿌리기 행동이 5주기에는 붙어서 나온다.[17]
1주기
2주기
3주기
4주기
5주기
6주기
양 1마리
가족 늘리기 한 후에 보조 설비 1개 놓기[가늘]
멧돼지 1마리
소 1마리
밭 1개 일구기 그리고/또는 씨 뿌리기[씨밭]
집 고치기 그리고/또는 울타리 치기[집울]
울타리 치기
돌 1개
채소 1개 가져가기
돌 1개
빈 방이 없어도 가족 늘리기[방가늘]
주요 설비나 보조 설비 1개 놓기
집 고치기 한 후에 주요 설비나 보조 설비 1개 놓기
씨 뿌리기 그리고/또는 빵 굽기
게임판에 처음부터 인쇄되어 있는 행동이다.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것들이 배치되어 있다. 다만 라운드마다 나오는 행동들만큼 강력하지는 않다.
그래도 한 번씩은 꼭 이용하게 되는 행동들이다.
방 만들기 그리고/또는 외양간 짓기
시작 플레이어 되기 그리고/또는 보조 설비 1개 놓기[18]
곡식 1개 가져가기
직업 1개 놓기[19]
밭 1개 일구기
날품팔이
나무 3개
흙 1개
갈대 1개
낚시
턴의 순서는 처음에 정해지지만 게임 도중에 "시작 플레이어 되기" 행동항목을 선택하여 자기에게 턴이 먼저 오게 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 한번의 행동을 소모하게 되므로 자연적으로 패널티가 주어지게 된다.
집에 방을 많이 만들게 되면 그만큼 가족을 늘릴 수 있으며, 새로 태어난 가족은 다음 라운드가 되면 행동을 할 수 있다. 다만 그만큼 음식도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 1명당 음식 2개, 이번 라운드에 새로 태어난 가족은 음식 1개, 심지어 혼자 플레이할 때는 1명당 음식 3개를 먹여야 한다.
...이렇게 써놓고 보면 훈훈한 심시티 게임인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고득점을 위해서는 경쟁자들 사이에서 제한된 자원과 행동항목을 놓고 우선순위를 겨루게 되며 동시에 매 주기마다 가족을 뼈빠지게 먹여살려야 하는 피를 말리는 게임성을 자랑한다. 내 논에 남보다 먼저 물 대서 처절하게 먹고 살아남아야 하는 농부의 심정이 어떤 것인지 느낄 수 있을 정도.

5.3. 게임 종료


14라운드 진행 후 게임이 종료된다.
라운드가 끝나면 각자 가죽 말, 카드, 그리고 가죽 말의 점수를 더한다.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한다.

5.4. 확장


확장팩인 새로운 도전에서는 '말'과 '토탄'이라는 새로운 자원이 등장하며, 매 주기마다 방 1개당 토탄 1개씩을 내야 한다.젠장또 처음부터 농장 칸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늪 등으로 가려져 있는 부분이 있다.엥?
다만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가족 말 없이도 할 수 있는 특별 행동이 있고, 대표적으로 토탄 캐기가 있는데 늪을 없애면서 토탄을 얻을 수 있다.
빈칸 마이너스 점수 때문에 토탄을 안 캐는 게 좋다.
보조 설비와 주요 설비가 추가되었고, 말은 10마리에 10점(...)이다. 밸붕
본편용 추가 컴포넌트로 사계절 용 보드가 있는데, 이름 그대로 봄/여름/가을/겨울마다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칸이 하나씩 열리고 닫히며 계절마다 획득할 수 있는 자원의 양이 가감된다. 본편에서 볼 수 없던 꽤 강력한 효과들이 많으므로 정규 게임에서는 배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친선경기에서 재미를 위한 확장팩 정도. 아그리콜라 구매자에 대해 엽서로 컴포넌트를 배포했으며 종이 한장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료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5.5. 카드


초심자를 위한 가족용 게임을 벗어난 일반용 게임 룰에서는 플레이어들은 랜덤하게 주어지는 직업 카드와 보조 설비 카드를 각각 7장씩 가지고 시작하게 되는데, 플레이에선 행동 항목을 선택하여 이들을 놓을 수 있으며 각 직업과 보조설비들은 다양한 특수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전략를 짜는 것이 가능하다. 직업 카드와 보조 설비 카드는 약 300장 (...) 에 달하며 지금도 확장 덱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유연성은 이 게임을 전략적으로 풍부하게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물론 이에 대한 단점으로 일부 직업/보조 설비 카드의 밸런싱 문제도 있다. 그러나 어차피 누구나 평등할 수 없는 법.
직업/보조 설비 카드의 플레이어간 밸런싱을 위해 각종 대회나 온라인 게임에서는 드래프트 룰을 적용하고 있다. 플레이어들에게 일단 7~8장의 직업/보조 설비 카드를 나누어 주고, 그 중 원하는 것을 각각 한장씩 선택하게 하고 다음 플레이어에게 남은 카드들을 넘겨주고 넘어온 카드들 중에서 다시 한장씩 고르고 남은 카드를 넘겨주고.. 를 반복하여 7장의 카드를 갖는 것. 이 방법은 플레이어 간의 카드 격차를 많이 해소해 주고, 게임에 들어온 카드들을 서로 돌려 보면서 게임 전체의 양상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짐작해 볼 수 있어서 전략적 재미도 더한다. 다만 숙련자가 아니라면 카드를 고르는데 어려움이 많은 방법이다.[20]
직업 카드와 보조 설비 카드를 분류할 때는 '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새로 확장팩이 발매될 때도 하나의 새로운 덱으로써 발매된다. 각각의 덱은 서로 다른 컨셉을 가지고 있어서 게임의 진행 양상이 상당히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물론 가지고 있는 모든 덱들을 섞어서 통합 덱으로 플레이 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덱은 E, I, K의 3가지이며, 이후 Z,Ö,C,G,G2,C, NL,FL,WA,FR 등의 덱도 확장팩으로써 추가되었다.

5.6. 관련 문서



5.6.1. 아그리콜라/설비



5.6.2. 아그리콜라/직업



5.6.3. 아그리콜라/자원



5.7. 둘러보기


Uwe Rosenberg의 수확 3부작
Harvest Trilogy
타이틀
아그리콜라
Agricola

르아브르
Le Havre

뤄양의 사람들
At the Gates of Loyang

시리즈
이미지

파일:external/cf.geekdo-images.com/pic628677_lg.jpg
[1]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 후 갈리아 일대가 로마제국에 편입된 이래, 카이사르는 이 지역 출신의 지역 유력자들에게 율리우스 씨족명을 하사해 클리엔테스로 삼았다. 따라서 갈리아 출신들 중에서 율리우스 씨족명이 들어간 경우는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다.[2] 아그리콜라 패밀리 에디션의 연령은 8세 이상.[3] 크고 작은 피조물들.[4] 그러나 만약 정말 위 그림과 같은 모형이 들어있다면 값도 비싸지고 공간도 부족해지고 쌓아올리지도 못하게 된다.[5] 저 컴포넌트는 모 양덕이 고무찰흙의 일종인 폴리머클레이를 사용해서 하나하나 수공으로 만들고 구워서 제작한 것이다.[6] 외양간은 한 플레이어당 최대 4개만 지을 수 있으므로[7] 다만 최소 점수는 0점이 아니라 -1점이다.[8] 농장 15칸을 모두 흙집으로 채웠을 경우.[9] 농장 15칸을 모두 돌집으로 채우고 보조 설비인 저택및 직업 촌장 놓았을 경우(추가적으로 확장덱의 직업카드를 놓으면 점수가 추가된다).[10] 다만 '구걸'카드도 카드 점수에 포함되고, '소작농' 카드는 빌려온 가축을 돌려주지 못했을 경우 1마리당 -1점이 되므로 이 2가지 항목도 마이너스 점수가 될 확률이 있다.[11] 가족은 최대 5명까지 늘릴 수 있으므로.[12] 마이너스다. 빈칸이 없을 경우 0점, 처음 나무집을 놓는 2개의 칸을 제외하고 나머지 13개 칸이 모두 빈칸일 경우 최대 -13점까지 받는다.[13] 혼자 플레이할 때는 3개씩, 이번 라운드에 새로 태어난 가족은 음식 1개.[14] 부모가 서로 다른 곳에 있어도 새끼를 낳을 수 있으며, 새로 태어난 새끼와 새끼를 낳은 부모는 바로 음식으로 바꿀 수 없다. 즉 번식을 하더라도 가져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15] 2주기의 집 고치기 행동에도 해당됨.[16] 다만 아주 강력한 콤보는 아니다. 14라운드에서 울타리를 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가축 경쟁에서 밀린 것이고 그동안 번식도 안 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14라운드에 집 고칠 일이 있을 때 이 칸을 들어가는 것은 설비 점수보다 울타리의 기댓값이 높거나 빈 칸을 메움으로써 이득을 주는 카드가 깔렸을 때나 이상적.[17] 이는 사실상 아주 강력한 콤보이다. 씨를 뿌릴 경우 곡식은 3배, 채소는 2배로 늘릴 수 있는데 이를 밭을 늘려주는 행동과 같이 한다는 것은 사실상 플레이어에게 곡식 2개 또는 채소 1개의 이득을 가져다 주는 것과 똑같다.[가늘] [씨밭] [집울] [방가늘] [18] 가족용 게임의 경우 시작 플레이어 되기 그리고/또는 창고.[19] 가족용 게임의 경우 외양간 짓기(최대 1개, 비용은 나무 1개로 적어짐) 그리고/또는 빵 굽기.[20] 이 방법은 설명서에도 나와 있는 카드 고르기 방법으로, 이외에도 카드가 맘에 안 든다면 7장을 버리고 6장을 받고, 다시 맘에 안 들면 6장을 버리고 5장을 받는 식의 '무르기'와 10장을 받고 그 중 3장을 빼는 '10-3'방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