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카신

덤프버전 :


파일:아미카신.png
파일:아미카신 분자모형.png
1. 개요
2. 역사
3. 활용
4. 부작용


1. 개요[편집]


아미카신(Amikacin)은 심각한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쓰이는 항생제이다. 작용하는 원리는 투여 시 세균의 30S 리보솜의 기능을 차단하여 단백질 합성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


2. 역사[편집]


1976년부터 상용화가 되었으며 이후 WHO에서 선정한 WHO 필수 의약품 목록에 들어가게 되었다.


3. 활용[편집]


주로 화농성 관절염(joint infection), 폐렴(pneumonia), 비결핵 항산균(nontuberculous mycobacteria) 등의 심각한 세균 감염에 사용되며 사용 시 근육주사, 또는 정맥주사로 주입한다. 근육 주사의 경우 1일에 2~3번 씩 분할해서 주사해야 하며 신장 기능이 손상된 사람은 투여 간격을 연장해서 주사하거나 희석시켜서 주사해야한다.

정맥 주사의 경우 주로 생리식염수, 또는 포도당 수용액에 희석하여 주사를 한다. 만약 유아에게 투여 시 성인보다는 더 천천히 주사해야한다.


4. 부작용[편집]


청력 손실, 난청 등이 생길 수 있으며[1] 근육통, 눈압통과 같은 압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떨림, 근육 마비 등의 신경계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때때로 발진,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성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근육 장애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신경근 차단작용이 있어 호흡곤란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00:12:09에 나무위키 아미카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특히 임산부의 경우 아미카신을 투여하면 태아의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