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달 연방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청동기 시대의 풍백이 되었다/개변된 역사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사달 연방
파일:풍백 영토.png
지리

[ 펼치기 · 접기 ]
수도
신시
범위
만주, 연해주(현 블라디보스토크 및 두만강 하류, 항카호와 목릉하 일대), 한반도 북부
접경세력
연나라, 산융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소속 부족
만주계 부족(천신계, 수신계, 범계, 곰계), 반도계 부족(백마계, 부르나계), 산융족 일부
언어
만주어, 반도어, 산융어
문자
한글[1]
종교
아사달식 만신전(구성 부족의 토템 종교), 세속주의
군대
연방군(개마무사와 경기병), 수신부 노궁병 등 징집병(평시 각부 예비군, 전시 연방군),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체제
대의민주주의, 연방제
국가원수
1~2대 통령 한호 3대 통령 풍백


1. 개요
2. 상징
2.1. 국명
2.2. 국기
3. 행정구역
4. 인문 환경
4.1. 인구
4.2. 인종
4.3. 언어와 문자
4.4. 종교
5. 정치
5.1. 헌법
5.2. 행정부
5.3. 입법부
5.4. 사법부
5.5. 각부(府)의 정치
6. 군사
7. 외교
8. 경제 및 사회제도
9. 역사
10. 문화



1. 개요[편집]


멍에가 네이버 시리즈에서 연재하고 있는 대체역사물 청동기 시대의 풍백이 되었다에 등장하는 가공의 국가.
국가행정 면에서는 미국, 스위스를 참고한 연방제 국가이며, 종교 정책은 고대 그리스페르시아를, 그외에도 한반도에 있던 여러 국가들(특히 제도면에서 조선)을 참고하였다.

2. 상징[편집]



2.1. 국명[편집]


'아사달'은 해뜨는 언덕[1]이란 의미로, 한자로 표기하면 조선이 된다. 다만 제나라 등 타국에도 '아사달'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2.2. 국기[편집]


파일:풍백 연방국기.png
연방 건국의 중심이 되었던 천신족의 태양 문양이 그려진 깃발을 주요 깃발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연방 건국 12년차[2]에 아사달 연방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 국기를 제정했다.
국기는 적, 백, 흑에 하얀 부분에 바람의 문양을 빙글빙글한 모양으로 그렸다.

3. 행정구역[편집]


작중 지명은 부족 명칭을 따오거나 풍백이 원역사의 명칭을 그대로 붙이는 경향이 있다. 기본적으로 중심지역들은 원역사의 도시나 성곽위치를 사용한다.
백두산 인근의 연방수도이자 천신부의 중심지, 풍백이 농경기술을 대폭 개선하여 연방 초기의 식량 생산지이자 정치 중심지가 되었다. 만신전, 법석과 연방의회가 소재해있다.
연합 결성 이전에는 천신족과 수신족의 경계지대에 있던 지역. 원래 역사에선 근현대까지 발견이 안된 철광산이지만 미래를 아는 주인공이 연합 결성후 바로 개발함.
연방 결성 이전부터 대범족 아사달 연합에 동참했으며, 연방을 결성한 최초의 2부 중 하나이다.
문신문화가 특징이고, 상업, 항해, 사냥, 소금생산에 능하지만, 수신족으로부터 갈라져 나온 수신족 해적들에게 시달렸다.
  • 수신성(남수신부)
위치는 불명[3], 제철산업과 소금생산의 중심지이며, 연합 초창기 부터 범족에 대항하여 공선전을 치루고, 노궁을 도입하였다. 후방이 된 이후에는 장인들의 중심지가 되어 기존 품목에 비누까지 추가된다.
  • 북수신부
위치는 항카호와 목릉하 일대. 이 일대 사람들은 수렵에 능하다.
  • 해란부
풍백이 빙의되기 이전 시점에 범족에 노예화 된 해란강 일대의 부족들. 연방 2군단이 범족을 격퇴하고 부족민이 호응하면서 합류함. 불 씨족 등 다양한 부족들이 있으며, 특산물은 느릅나무, 석탄, 화덕 기술.
지명은 불명확하며 풍백은 독백으로 연변이라 부른다. 범족이 장작을 착취하여 현지 부족들은 화덕 기술에 특화되어있다.
구 범족의 중심지이며 전쟁 막판 봉기로 피지배층과 소 씨족 중수가 지배층을 몰아냈다. 송화강의 중심지
송화강의 거점이자 삼강평원의 중심지. 범족의 중심 부족들은 이곳 출신이었다. 지명은 불명확하지만 주인공 독백을 보면 하얼빈이라 불림.
무단장의 거점이자 범성과 수신부를 잇는 요충지. 지명은 불명확하지만 주인공 독백을 보면 무단장이라 불림.
수신족 해적 잔당에 시달리는 것을 연방의 중수와 풍백이 무장 및 훈련시키고 지원하여 방어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연방에 합류.
곰고려의 위협과 아사달의 설득 끝에 아사달에 합류하기로 결정한다. 대동강 유역이라는 압도적인 곡창지대가 있으며, 관이오의 치수 및 활용 사업으로 그 잠재력이 더욱더 발휘되었으며, 치수 후순위 지대도 뽕밭과 미나리를 심어 활용하고있다.
비옥한 패서 평야와 대동강의 중심지. 풍백이 항구개발권을 얻고 교역과 기술전파를 미끼로 접근했으며 곰고려의 위협이 대두되자 연방에 합류하기로 결정함
  • 항구
풍백이 부루나에게서 항구개발권을 얻고 개발한 곳. 이곳에서 농경기술 등 미래기술을 전파하는 거점. 위치는 대동강 하류라고 한다.
  • 구 곰고려 지역
곰족이 초기왕정 국가 곰고려로 거듭났으나 연방에 패전하여 합병됨.
구 곰고려의 중심지. 연방과의 전쟁 패배와 풍백의 술수로 곰고려 왕실에 대한 여론이 악화됨
지명은 불명, 조양일대는 곰족의 고향.
  • 산둥반도 아사달방
제나라와의 외교에서 얻은 내나라의 상방, 군사 천명은 주둔가능한 크기

4. 인문 환경[편집]



4.1. 인구[편집]


연방 첫 선거 당시에는 약 3만명이었다.

4.2. 인종[편집]


만주 일대의 천신부 휘하 천신족과 늑대씨족, 돌씨족, 수신족, 구 범족과 곰족을 구성하던 수많은 부족들이 있으며, 한반도 일대에도 백마부 계열 부족들과 부루나부 계열 부족들이 있다.

4.3. 언어와 문자[편집]


언어는 만주계(예맥어, 수신어), 반도계가 주류 언어이며, 산융어도 유입되었다. 문자는 풍백이 도입한 한글로 통일했다.

4.4. 종교[편집]


국교는 구성 부족의 신앙을 통합하고 각지 토템을 모두 모신 만신전이며 풍백의 영향으로 인본주의적이다.
신화는 풍백이 개조한 신단수 신화로, 만신전의 신들이 신단수를 내렸으며, 논의하여 법을 정한 것이 아사달 연방의 시초라는 줄거리이다. 또한 범족과 곰족 지배층이 상처입힌 호랑이-곰 키메라로 인해 세상이 혼란하며 연방 사람들이 범족과 곰족을 이기고 지배층을 단죄하거나 회유하면 호랑이와 곰 토템도 정상화 될것이라 예언했다. 해당 내용은 풍백의 표절 및 수신부 용마로 인해 여러 신화와 경전을 표절한 표현방식으로 서술되었다.
부루나부와 백마부 신들에 대한 신들은 언급되지 않았으나 만신전에 통합됐을 것으로 보인다.

5. 정치[편집]



5.1. 헌법[편집]


초창기 부족들에서 선출된 대표들 30명으로 구성된 제헌위원회가 8개조의 아사달 헌법을 제정하고, 법석에 새겨 신시의 연방 의회 중심에 배치했다.
헌법 1조는 특이하게도 연방의 달력을 정의하고 있다. 이는 달력 통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는 평등, 권력분리, 세금[4], 형법 등을 정의했다.

5.2. 행정부[편집]


연방 전체는 신시의 연방정부가 통치한다. 연방정부의 정부수반통령이라 불리며, 임기 5년에 두번까지만 선출 가능하다. 선출 방식은 지방의원 수 만큼의 선거인단을 통한 간접 선출이 이뤄진다.
연방 정부는 군부(전시 지휘부)와 맹주(연방군 사령관), 병부(군행정), 재정부, 기술부, 외교부, 법무부(검찰업무 담당)로 이뤄진다.

5.3. 입법부[편집]


연방의 입법은 각 부의 민회에서 무기명 선출된 연방의원들이 운영한다. 임기는 5년이며, 정원수는 인구비례제를 채택하나 최대 300명으로 제한된다. 특이사항으로는 변호사 역시 의원들이 겸직한다.[5]

5.4. 사법부[편집]


사법부는 대법원이 있으며, 매우 악질적인 행위(순장, 노예 소유 등)외에는 현지 부족 내에서 처리한다.
특히, 형법의 경우 각 부와 부족의 전통이 유지되고 있으며, 부족사회 특유의 추방령이나 물리적 형벌 등이 유지되고있다,
그 부작용을 보완하기 위해 연방 결성 10년차에 순회판사와 연방보안관을 신설하여 마을 간 분쟁 조정과 연방 전체에 해를 끼치는 문제[6]를 처리하기 시작했다.

5.5. 각부(府)의 정치[편집]


각 부 역시 지방의회와 행정부에 해당하는 조직이 있으며, 부족 당시의 구 대모회가 지방 의회를, 구 족장이 부사로 바꿔 현지에 맞춰 통치한다. 각 부는 본인들의 방식으로 할당된 만큼의 의방의원과 통령 선거인단을 선출할 수 있다.

6. 군사[편집]


평시에는 징집하여, 남성은 3년 복무 후 각 부의 예비군이 되며, 여성은 1년마다 휴번기 1~2달 가량 화살 베를 제작한다.[7] 로마를 참고하여 병역기피자는 투표권을 박탈하되, 가난한 이에게는 직업군인을 독려하여 일종의 계급 사다리로서 작동한다.
연방직속군은 아사달 기병 100명이며, 주방위군은 평시 1500명가량을 동원하고, 전시에 연방군으로 전환한다. 주 방위군은 훈련 외에는 주로 토목과 공병 업무에 종사한다. 병종에는 중기병인 개마무사, 기시기마궁술이 가능한 경기병, 팔랑크스 전술을 활용한 중보병대, 곡궁을 쓰는 궁병대, 수신부의 노궁병[8]이 있다로
이후 편곤(백마부), 투석기(부르나부), 수류탄 등이 추가된다. 한편 제나라와의 항로 개척을 시작으로 정크선[9]을 무역과 해군으로 동시에 사용한다.

7. 외교[편집]


  • 산융족: 훗날 몽골계의 조상격 부족. 연방이 곰족의 견제를 위해 기마술을 제공하여 우호적 관계이며, 곰고려 병합 이후는 불분명하나 우호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연나라: 아사달 연방의 부국파는 풍백의 중원 진입 거부 정책을 수용하고 있고, 강병파 또한 중원 진입에 적극적이진 않다. 다만, 연방이 곰고려를 멸망시키고 연나라의 지원군을 격퇴한 뒤 휴전하여 긴장 상태에 놓여있다.
  • 제나라: 제 환공 말기 기원전 702년 풍백이 이끄는 사절단이 최초로 접촉하였다.[10] 제나라에 철갑옷을 거래한 덕분에 연방은 비교우위를 통한 이득을, 제나라는 군사력 강화가 가능하여 우호적인 관계로 출발하였다. 이는 제 환공 이후에도 이어진다.
  • 내나라: 작중 짧게 묘사되었으나, 각 부족간 갈등을 활용하여 쉽게 초석 무역을 시작했다고 묘사되었다. 제양공과 아사달의 결정으로 항구 한곳에 병사 1000명을 둘 수 있는 조차지를 내주기로 결정된다.

8. 경제 및 사회제도[편집]


  • 경제: 연방 초기에는 포목, 곡식, 소금의 물품화폐로 운영되었으며, 중앙 시장은 의회 휴정(낮)에 의회에서 운영된다. 이후 화폐 경제를 시도할 예정이다.
  • 교통: 범족 격파 이후 도로를 정비하면서, 파발꾼과 역참이 건설되었으며 상인들에게 통행세를 거둔다. 제나라와의 접촉 후에는 초기 로마식 도로를 본딴 도로를 건설했다.
  • 형벌: 보통 부족 자체적으로 처벌하며, 중죄인이나 해적 등은 노역수로 활용된다. 단, 풍백이 보상 제공, 판옵티콘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동시에 과격한 처우를 가하지 않도록 조정하였다.
  • 교육: 교육 역시 가정과 부족이 담당하지만, 풍백이 동화 교육을 시행했으며, 영재를 신시에 장학생으로 보낸다. 특출난 경우에는 의결권은 없는 꼬마의원으로 뽑아 연방의회를 체험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곰고려와의 대치 당시 행정학교, 장교학교, 특수병학교가 세워진다.

9. 역사[편집]


빙의 후 2년차 즈음[11] 범족의 수신족 침공을 계기로 범족에 대항하기 위한 아사달 연합이 결성 되었으며, 해란강 공세 이전 해란강 일대 부족들의 포섭과 환웅족의 기술을 수용하기 위해 약 4년차[12]에 연방을 결성한다.
이후 해란강의 노예화된 부족을 범족에게서 해방하여 해란부를 가입시켰다.

10. 문화[편집]


  • 식문화: 식문화는 당시 만주 현지의 조, 밀, 가지, 콩, 달래, 들깨, 가지, 상추, 아욱 갓, 고추냉이, 박하를 섭취하였으며, 풍백의 농경기술 개선 및 부루나부 가맹 이후 쌀 섭취 역시 증가하였다. 이외에도 기존부터 청국장을 담궜다는 묘사가 있다.
제나라와의 접촉 후 배추, 무, 초피, 열무, 염소, 닭이 들어왔다.
한편 풍백이 박하를 활용하여 박하꿀차를 만들었으나, 괴식으로 취급된다.[13]
  • 의복 및 머리모양: 복식은 상의를 무릎아래까지 늘린 피의를 입었으며, 쌍상투[14]를 하였다. 그러나 풍백이 족구복 형태로 바지를 도입하였고, 삼을 개량하여 삼베옷을 입기 시작한다. 해란강 전염병을 방역하는 과정에서 차우가 단발을 한 이후 점차 단발이 확산하였다. 수신부에는 문신 문화도 있다.
  • 주거문화: 주로 만주지역은 귀틀집에서 한반도는 흙집에서 거주한다. 이후 구들장이나 초가집을 더 쉽게 짓는 방법을 적용하며 한반도는 초가집이 더 확산된다.
  • 이름: 부족명, 씨족명, 이름이 모두 성명을 구성하며, 호(별명)으로 축약하여 부른다. 예를 들어 풍백은 환웅 가랍 불손이 정식 이름이며, 풍백은 본인의 직책이 호가 된 경우이다.
  • 축제는 주인공이 빙의하기 이전에는 신에게 고기를 제물로 바치고 삼 연기를 태워 취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빙의 후에는 삼은 삼베 제작으로 돌리고, 신에게는 장기와 뼈 등 쓸모없는 부위를 바치는 그리스식 개편을 거치며 축제 때는 족구, 술, 고기를 즐기게 된다.
  • 연극: 아사달 신화를 재현한 연극 신단수 이야기를 시작으로 동화들, 빡빡머리 아사달 통령, 통령이 되어보세 등이 있다.
  • 이외에는 천신족은 주로 민무늬토기를 쓰며, 황사를 흙비라 부르며 농사가 잘되게된다고 생각한다.[15]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3:06:15에 나무위키 아사달 연방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아사'가 해, '달'이 언덕[2] 연도는 정확하지 않습니다.[3] 단, 공식지도를 참고해봤을때, 현 우수리스크 일대 아닌가 추정됨[4] 환웅족의 5분의1 제도를 확대 적용[5] 현대에 비해 의원들의 업무가 적기도 하지만, 검찰권을 가진 행정부 견제가 주 목적이다.[6] 예를 들어 부족 전체가 상이군인의 보상용 토지를 노리고 고립시킨 사건이 그 예시이다. 작중 제도 신설의 계기가 된 사건[7] 군역-보인제를 변형했다.[8] 제노바의 파비스와 제갈노를 사용함[9] 세로사각돛, 평저선[10] 풍백은 이때 최초로 원역사와 비교가능한 연도를 확인하였다.[11] 이후 밝혀진 바로 추측하면 기원전 711년[12] 정확하진 않음[13] 묘사가 말그대로 민트초코에 가깝다.[14] 이른바 만두머리[15] 당시의 황사는 중금속이 없고 황하의 흙을 옮겨주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