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라 아말리

덤프버전 :

바이에른 왕국의 공주
알렉산드라 아말리
Prinzessin Alexandra von Bayern


이름
알렉산드라 아말리
(Alexandra Amalie)
출생
1826년 8월 26일
바이에른 왕국 아샤펜부르크 요하니스부르크 성
사망
1875년 9월 21일 (향년 49세)
바이에른 왕국 뮌헨 님펜부르크 궁
아버지
루트비히 1세
어머니
작센힐트부르크하우젠의 테레제
형제
막시밀리안 2세, 마틸데 카롤리네, 오토, 루이트폴트, 아델군데, 힐데가르트, 아델바이트
종교
가톨릭
1. 개요
2. 생애
3. 정신적 문제
4. 가족관계
4.1. 조상



1. 개요[편집]


바이에른 왕국 루트비히 1세의 4녀이자 7번째 자녀. 막시밀리안 2세의 여동생이다.


2. 생애[편집]


1826년 8월 26일에 아샤펜부르크 요하니스부르크 성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 어머니와 매우 깊은 애착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자주 아버지 루트비히 1세를 즐겁게 해줬다고 한다. 루트비히 1세의 님펜부르크 궁 미인 갤러리(Schönheitengalerie)에는 당대 최고 미인들의 초상화가 전시되었는데, 루트비히 1세의 딸들 중 초상화가 전시된 사람은 알렉산드라 뿐인 것으로 보아 루트비히 1세의 가장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850년에 나폴레옹의 조카 루이 뤼시앵 보나파르트[1]의 청혼을 받았다. 루트비히 1세는 루이 뤼시앵이 이혼 전력이 있다는 것과 알렉산드라가 몸이 약하다는 이유로 청혼을 거절했다. 그러나 알렉산드라가 딱히 몸이 약했다는 기록은 없으며, 오히려 을 매우 잘 탔다는 점으로 보아 후술할 정신적인 문제가 염려되어 고사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후 알렉산드라는 평생 결혼하지 않았다.

섬세한 성격에 감수성이 풍부했던 알렉산드라는 자주 글을 쓰고 문학 작품을 번역했다. 1852년에 첫 작품 '크리스마스 장미(Weihnachtsrosen)'를 시작으로 여러 소설과 에세이를 출판했으며, 그 수익금의 일부를 고아원에 기부했다. 또한 무료 배식소를 여는 등 국민들을 위한 자선 활동을 했다.


3. 정신적 문제[편집]


바이에른의 왕실인 비텔스바흐 가문에 내려오는 정신병력으로 인해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었다. 알렉산드라는 어릴 때부터 결벽증을 앓아 청결에 병적으로 집착했다. 방 청소를 할 때 수면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들였으며, 반드시 하얀색 드레스만 입었다고 한다.

또한 23살이 될 무렵에 이상한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 어느날부터 다리를 벌리고 매우 조심스럽게 걸으며 문을 지날 때마다 몸을 옆으로 돌려 살금살금 문지방을 넘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그 이유를 묻자 알렉산드라는 자신이 어렸을 때 유리로 된 피아노를 삼켰는데, 이 때문에 잘못하면 그 피아노가 깨져 다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유리망상증이라는 일종의 망상장애로, 자신의 몸 안에 유리가 있거나 몸의 일부가 유리로 되어있다고 믿는 독특한 정신질환이다.[2] 일설에 따르면 알렉산드라에게 유리망상증이 생긴 시점이 루트비히 1세가 애인 롤라 몬테즈와의 스캔들로 인해 퇴위 요구를 당하던 때라는 점으로 보아, 이미 청결에 대한 강박증이 있으며 섬세한 성격의 소유자였던 알렉산드라가 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망상장애를 갖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에 런던의 코로넷 극장에서 알렉산드라의 유리망상증을 소재로 한 연극인 <유리 피아노(The Glass Piano)>가 상영되었다.관련 기사


4. 가족관계[편집]



4.1. 조상[편집]


본인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바이에른의 알렉산드라
(Alexandra of Bavaria)
루트비히 1세
(Ludwig I)
막시밀리안 1세 요제프
(Maximilian I Joseph)
츠바이브뤼켄 궁정백 프리드리히 미하엘
(Frederick Michael, Count Palatine of Zweibrücken)
팔츠줄츠바흐의 마리아 프란치스카 여백작
(Countess Palatine Maria Franziska of Sulzbach)
헤센다름슈타트의
아우구스테 빌헬미네 공녀
(Princess Augusta Wilhelmine
of Hesse-Darmstadt)

헤센다름슈타트의 게오르크 빌헬름 공자
(Prince George William of Hesse-Darmstadt)
라이닝겐닥스부르크팔켄부르크의
마리아 루이제 알베르티네 여백작
(Countess Maria Louise Albertine
of Leiningen-Dagsburg-Falkenburg)

작센힐트부르크하우젠의 테레제 공녀
(Princess Therese of Saxe-Hildburghausen)
작센알텐부르크 공작 프리드리히
(Frederick, Duke of Saxe-Altenburg)
작센힐트부르크하우젠 공작 에른스트 프리드리히 3세
(Ernest Frederick III, Duke of Saxe-Hildburghausen)
작센바이마르아이제나흐의 에르스티네 공녀
(Princess Ernestine of Saxe-Weimar-Eisenach)
메클렌부르크슈트렐리츠의
샤를로테 게오르기네 여공작
(Duchess Charlotte Georgine
of Mecklenburg-Strelitz)

메클렌부르크슈베린 공작 카를 2세
(Charles II, Grand Duke of Mecklenburg-Strelitz)
헤센다름슈타트의 프리데리케 공녀
(Princess Friederike of Hesse-Darmstadt)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02:01:58에 나무위키 알렉산드라 아말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나폴레옹의 동생 뤼시앵 보나파르트의 아들.[2] 무슨 이런 질환이 다 있나 싶을 수 있지만 15세기에서 17세기에 유행했었다. 이 병을 앓았던 다른 유명한 사람으로는 프랑스의 광인왕 샤를 6세가 있다. 유리가 흔해진 19세기부터 그 사례가 크게 줄어들어 지금은 없어진 병이나 마찬가지. 가장 최근에는 2015년 네덜란드에서 비슷한 증상이 보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