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리

덤프버전 :

1974년 초 또는 1973년 말[1] ~ 1974. ?. ?[2]


1. 개요[편집]


육교 위의 네모난 상자 속에서 처음 나와 만난 노란 병아리 얄리는, 처음처럼 다시 조그만 상자 속으로 들어가 우리 집 앞뜰에 묻혔다. 나는, 어린 내 눈에 처음 죽음을 보았던 1974년의 봄을 아직 기억한다...

-

날아라 병아리


대한민국의 유명한 병아리. 신해철이 잠시나마 기르던 병아리였으나 얼마 안 가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


2. 상세[편집]


언뜻 보면 사람이 죽은 것도 아닌데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굉장히 유명한 동물 중 하나. 얄리의 죽음으로 인해 신해철이 훗날 서강대학교 철학과에 진학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그로부터 20년 뒤, 1994년엔 그 유명한 날아라 병아리가 만들어지게 되었다.물론 고스트네이션에선 KFC에서 치킨뜯다 삘받아서 만든 곡이라곤 하지만[3] 이 앨범은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서 9위를 차지했을 만큼 엄청난 명반으로 평가받고 있다.

날아라 병아리는 이후 신해철이 2014년에 의료사고로 사망하면서 민물장어의 꿈, 그대에게, 내 마음 깊은 곳의 너, 슬픈 표정 하지 말아요, 해에게서 소년에게, 우리 앞의 생이 끝나갈 때, Here, I Stand For You, 단 하나의 약속 등과 함께 추모곡으로 쓰이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많은 이들을 비롯해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날아라 병아리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8 13:05:30에 나무위키 얄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애초에 병아리가 잠시 있다 죽었으면 이 년도가 가장 유력하다.[2] 날아라 병아리 가사에 나와있다시피 봄에 죽었으므로 아마 3~5월 꿰일 게다.[3] 몰론 고스트네이션은 유머성이 들어가 장난으로 말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