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 뇌터

덤프버전 :

에미 뇌터
Emmy Noether


본명
아멜리에 에미 뇌터
Amalie Emmy Noether
출생
1882년 3월 23일
독일 제국 바이에른 왕국 에를랑겐
사망
1935년 4월 14일 (향년 53세)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브린 모어
직업
학자
분야
수학, 물리학
모교
프리드리히 알렉산더 대학교 에를랑겐-뉘른베르크

1. 개요
2. 생애
3. 업적
3.1. 뇌터 정리
3.2. 뇌터 환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독일의 수학자, 물리학자.


2. 생애[편집]


독일 에를랑겐(Erlangen)에서 태어나고 프리드리히 알렉산더 대학교 에를랑겐-뉘른베르크에서 수학하였다. 이후 1919년 최초의 여성 중 한명으로 괴팅겐 대학교의 교수직을 역임했다. 당시 다른 교수들이 여자라는 이유로 교수직 임명을 반대했으나 다비트 힐베르트가 "여기가 목욕탕이냐?"라는 말로 넉다운시킨 바 있다. 이후 1933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브린마 칼리지에서 교수직을 역임하였다.

개인사가 불행했던 인물인데, 유대인이라서 나치 집권 후 미국으로 피난가야 했고 2년만에 병으로 타계했다. 친척도 없이 미국에서 죽어 쓸쓸히 브린마 칼리지 캠퍼스 홀에 묻혀야 했고 힐베르트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침통해했다. 그녀를 높이 평가하던 또다른 유명 학자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으로 일반 상대성 이론의 한 부분에서 막혔을때 힐베르트에게 편지를 보내 '뇌터양에게 이 부분을 설명해달라고 전해주게'라고 하기도 했고, 그녀가 죽을 때 조문을 쓰기도 했다. 남동생인 프리츠 뇌터(Fitz Noether, 1884–1941)도 수학자로서 이름을 날렸으나 그도 유태인이라 축출되었고 소련으로 가서 활동했으나 1941년 반소련 운동을 했다는 죄목으로 총살당하였다.

뇌터는 물리학 및 추상대수학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겼다. 지도교수는 폴 고든(Paul Gordan)이었으며, 대수곡선론(代數曲線論)으로 알려진 막스 뇌터(Noether, Max)가 에미 뇌터의 아버지다.

지도학생으로는 괴팅겐 대학교 시절의 맥스 데링(Max Deuring), 그레타 헤르만(Grete Hermann) 등이 있다.


3. 업적[편집]



3.1. 뇌터 정리[편집]


미적분학에서 액션으로 가능한 계에 연속적인 대칭성이 보장되면, 이에 대응하는 에너지 보존량이 보장된다는 뇌터 정리를 증명하였다.

1918년 뇌터의 오일러-라그랑주 방정식 표현식[1]

[math( \Omega_1 = \delta f \!\left( \dfrac{{\rm d}x}{{\rm d}t} \right) - \dfrac{\rm d}{{\rm d}t} f_\delta \!\left( \dfrac{{\rm d}x}{{\rm d}t} \right) = 0
)]
[1] Invarianten beliebiger Differentialausdrücke, E. Noether, Nachrichten von der Gesellschaft der Wissenschaften zu Göttingen, Mathematisch-Physikalische Klasse (1918) Volume: 1918, page 37-44 https://eudml.org/doc/59011



3.2. 뇌터 환[편집]


뇌터 환(Noetherian ring, Noether 環)은 환의 좌, 우 아이디얼들이 오름 사슬 조건을 만족하는 환(環, ring)이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3:59:13에 나무위키 에미 뇌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