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트나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에 있는 화산
2.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시리즈의 등장인물
3. 게임 마비노기의 등장인물


1.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에 있는 화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파일:attachment/unesco-worldheritage.png
이름
한글
에트나 산
영어
Mount Etna
프랑스어
Mount Etna
국가·위치
이탈리아 시칠리아


등재유형
자연유산
등재연도
2013년
등재기준
(viii)[1]
지정번호
1427
파일:external/www.italia.it/veduta_etna_innevato_regalbuto.jpg
파일:external/www.ilpaesino.it/etna-eruzione-2001-sullo-sfondo-la-citta-di-catania-5811.jpg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의 동부, 카타니아 시의 북부에 위치한 높이 3329 m 정도의 활화산이다. 분출이 일어나 새로운 분석구가 쌓이게 되면 높이도 변하게 된다. 주로 스트롬볼리식 분출을 일으켜 크게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는 않다. 유럽에서 가장 높은 화산이자 알프스 이남에서는 가장 큰 산이고,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화산 중 하나이다. 에트나 화산 동쪽에 산사면 붕괴로 인해 무너져내린 말발굽 모양의 절벽[2]이 특징이다. 이 분지는 이후 일어난 화산 활동으로 인해 용암류[3]로 뒤덮여 있다. 2013년 6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지정되었다.
다른 대부분의 지중해 화산과 달리, 섭입대 환경에 의한 화산이 아니다! 왜 여기서 섭입대 성격이 아닌 화산이 나타났는지에 대한 몇 가지 모델이 있지만 그 중에 무엇이 정확한 지는 아직 논의 중이다. 오래 전부터 사람이 살았던 곳에 있던 화산이라 그런지, 뒷이야기가 참 많은 화산이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제우스 신이 괴물 티폰을 물리치고 이 산 아래에 가두었으며, 이 티폰이 갇혀서 몸부림치기 때문에 화산활동이 일어난다고 얘기한다.
17세기에 강력한 지진을 동반한 화산활동으로 인해 인근 지역이 쑥대밭이 됐다. 오늘날 카타니아의 건물 대부분은 17세기 이후 건물인데 그 이유는 그 전의 건물이 대부분 소실됐기 때문이다. 이후에도 여러 분출이 있어왔다. 특히 동쪽 사면에서 새롭게 분출하는 분석구 형성이 동쪽 마을을 위협해왔다. 어떤 경우는 용암이 흘러내리는 걸 막기 위해 한쪽 마을에서 물을 마구 뿌리자, 경로가 바뀌어 반대쪽 마을을 위협하는 형국이 되어 마을 간에 언쟁이 오갔다고 한다. 어떤 곳에는 건물 바로 앞 울타리까지 용암이 흘러내려 건물이 구사일생한 흔적이 아직도 그대로 남아있다.
2013년 10월 28일 기준으로 올 한해 동안만 14회 분화했다.
카타니아에서 시작해서 남쪽의 꼬불꼬불한 도로를 따라 주행하면 에트나 화산 정상부까지 올라갈 수 있는 케이블카 시설을 만날 수 있다. 이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현재 가장 활발한 분화구 가까이까지 접근할 수 있다. 해발 3천 미터까지 올라가므로 막 발을 딛으면 식은땀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움직일 것. 연기를 흘려보내고 있는 새카만 언덕을 볼 수 있다. 주변은 온통 새카맣고 잿빛의 땅인데, 밟고 있는 암석은 모두 나이가 20년이 채 안된 것들이다! 산길의 오른쪽에는 일반인들 눈에는 초라할 관측시설이 언덕 위에 덩그러니 놓여 있는데 그 관측시설이 에트나 화산의 현대적인 관측소로는 첫 시설 되시겠다.
2016년 5월 25일 다시 분출이 시작되었다.
2019년 6월 1일 다시 분출이 시작되었다.

2. 마계전기 디스가이아 시리즈의 등장인물


에트나(마계전기 디스가이아) 참고.

3. 게임 마비노기의 등장인물


켈라 베이스 캠프에서 은행 업무를 보고 있는 NPC이다. 양쪽으로 묶은 업스타일에 고양이상 외모를 하고 있는 미인.

[1] 생명의 기록이나, 지형 발전상의 지질학적 주요 진행과정, 지형학이나 자연지리학적 측면의 중요 특징을 포함해 지구 역사상 주요단계를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2] 이 붕괴로 인해서 현무암질 플리니 분출이 일어난 적이 있다고 함.[3] 최근(2007년)에 쌓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