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즈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브롤스타즈/브롤러


파일:Brawl Stars Logo.png브롤스타즈 브롤러
[ 펼치기 · 접기 ]



파일:Brawl Stars Logo.png브롤스타즈의 30번째 브롤러
샌디

엠즈


맥스
1. 개요
2. 일반 공격 - 스프레이(Spray)
3. 특수 공격 - 톡 쏘는 향기(Caustic Charisma)
4. 스타 파워
4.1. 나쁜 냄새(Bad Karma)
4.2. 후원 감사(Hype)
5. 레벨 별 스탯
6. 성능
6.1. 장점
6.2. 단점
6.3. 모드별 평가
7. 쇼다운 상성
8. 업데이트 내역
9. 기타


1. 개요


They say, 'she's too wrapped up in herself'. Ugh, hashtag, haters.

걔들이 이렇게 말하더라고, "그 여자는 너무 자기 생각에만 빠져 있더라." 으윽, #안티들

파일:Emz_Skin-Default.png
기본 스킨
엠즈
Emz
파일:Emz_Portrait1.png
역할군
파이터 (Fighter)
기본 체력
3800
이동 속도
720 = 2.4 타일/초
장전 속도
2.1초
코드 네임
Mummy

Emz attacks with blasts of hair spray that deal damage over time, and slows down opponents with her Super.

엠즈는 헤어 스프레이 공격으로 지속 피해를 주고, 특수 공격으로 상대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총 트로피가 8000이 되면 얻을 수 있는 브롤러. 미라처럼 생겼지만[1] 좀비이며, SNS 스타이다. 공식 설정으로는 모티스의 조카이다. 승리 시 휴대폰을 꺼내들고 셀카를 찍으며, 패배 시 모티스나 파이퍼처럼 홱 돌아선다.
성우는 쉘리 목소리를 연기했던 샌드라 에스피노자(Sandra Espinoza).
[ 대사 목록 ]

They say, 'she's too wrapped up[31]

in herself'. Ugh, hashtag, haters.

걔들이 이렇게 말하더라고, "그 여자는 너무 자기 생각에만 빠져 있더라." 으윽, #안티들

Hashtag, I'm so gonna win everything.

#내가_다_이기고_말거야

I'm so overpowered, about this.

나 완전 OP야, 막 이래

I'm only here for the trophies.

트로피 따러 왔을 뿐이야.

Ugh, did someone here unfollow me?

어어, 여기 누구 나 언팔했어?

Look at me! Ugh, not from that angle!

나 좀 봐! 아, 그 각도 말고!

Hashtag, winning!

#이기는_중

Time to update my blog.

블로그에 업로드 할 때네.

-

인게임 기본 대사

Try my new perfume!

내가 새로 산 향수나 써봐!

Gotta get rid of that smell.

그 냄새 좀 없애야겠는데.

I can finally breathe again!

이제야 숨쉴 수 있겠네!

Time for a detox.

디톡스 맞을 시간이네.

-

일반 공격 시 대사

You are so bad, oh my god!

세상에, 너 진짜 별로야!

Hashtag, no filter!

#보정_안넣었음!

You totally deserved that.

넌 그래도 싸.

Hashtag, boring!

#시시해

Hashtag, loser.

#패배자

-

적 처치 시 대사

And I oop!

어머나!

Sksksksksksksk!

사륵사륵사륵사륵!

Take a chill pill!

진정 좀 해줘!

I will destroy you!

널 박살내고 말거야!

Hashtag, stop the hate!

#혐오는_그만

I'm like feeling so attacked right now.

뭔가 욕먹는 듯한 기분이 드는걸.

-

피격 시 대사

Are you serious?!

진심이야?!

I won't like your next post!

네 다음 글에는 좋아요 안 누를 거야!

You're like totally not getting a friendship bracelet!

넌 우정 팔찌 가질 생각은 하나도 없는 것 같네!

-

사망 시 대사



2. 일반 공격 - 스프레이(Spray)


파일:skill-attack.png
일반 공격
스프레이(Spray)
특성
방사, 관통, 장판
기본 공격력
500 * 3[2],4[3]
사정 거리
20 = 6.67타일
공격 각도
80 = 40도
특수 공격 충전량
500 * 80 = 10% * 3
공격 속도
1500 = 5타일/초
구름 반지름
200 = 0.67타일

Emz gives you a blast of her hair spray! It's strong enough to melt your face.

헤어 스프레이를 뿌려 공격합니다. 너무나 독해 얼굴이 녹아내릴 거 같습니다!

샌디의 공격범위와 동일하지만[4], 공격 매커니즘이 매우 다르다. 공격 시 캐릭터로부터 전방으로, 움직이는 공격범위를 생성한다. 공격범위가 이동하며 타격하고 마지막에 가서 길게 남아있기 때문에, 공격 거리의 중후반부[5]에 3틱을 맞고, 초근접[6]에는 1틱, 나머지[7]에는 2틱을 맞는다. [8] 평타의 독특한 매커니즘 때문에 중거리 상황에서는 매우 강하지만 나머지가 불안정하다. 따라서 거리 조절이 필수적이다.
스타 파워 적용 시 최대 레벨이면 데미지가 700, 840, 980이 들어간다. 그리고 속도가 빠른 브롤러[9]가 엠즈의 사거리의 안쪽부터 쭉 뒤로 이동하면 무려 4번 데미지가 들어갈 수도 있다. 그러면 데미지가 700, 840, 980, 1120이 들어가 무려 3640 데미지가 들어간다. 4:50초 부터 보자 물론 이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리코가 한 방컷나는 무시무시한 데미지이다.
평타의 특성상 지역 장악력이 좋고 3틱 전부 맞을 경우 딜링 능력이 좋아 출시 직후인 현재 OP라는 목소리가 우세하다. 대신 중, 원거리에만 2~3타가 들어가고 초근, 근접에선 1타만 들어가기 때문에 기습에 매우 취약하며 초장거리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또 독구름 이동속도가 느리다보니, 다른 즉발형 평타보다 딜이 들어가는 속도가 조금 느린데, 이는 상대와 동시에 죽었을 때, 열의 아홉은 상대보다 낮은 등수를 가져가는 상황이 여러번 나온다.

3. 특수 공격 - 톡 쏘는 향기(Caustic Charisma)


파일:skill-ulti.png
특수 공격
톡 쏘는 향기(Caustic Charisma)
특성
즉발, 둔화, 장판 (+ 회복)
초당 피해량
200
특수 공격 충전량
200 * 90 = 4.5% * 5
범위 반지름
1700 = 5.67타일
지속 시간
5초

Emz creates a cloud of toxicity around herself, slowing down the movement of enemies and damaging them.

자기 주변에 독성 구름을 만들어 적의 이동 속도를 늦추고 피해를 입힙니다.

특수공격은 엠즈를 중심으로 하여 따라다니는 샌디와 비슷한 범위의 장막을 생성해, 5초간 범위 안에 들어오는 적들을 느리게 만드며 약간의 피해를 준다. 데미지 자체는 만렙기준 280으로 매우 낮지만, 이 기술의 존재 의의는 슬로우 이다. 특히 애매한 거리에서 딜을 해야 최대 딜이 나오는 캐릭터 특성상 거리조절이 매우 중요한데, 슬로우를 거는 특수공격은 엠즈의 전투력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10] 팀 단위로 전투를 벌일 때에도 다수의 적들을 묶어놓아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으며, 벽 또한 무시하는 장판이기에 깔아놓고 벽 뒤에서 농성하던 투척 브롤러들을 쫓아 잡아내기도 좋다.
하지만 어디까지나,거리조절이 쉬워져 딜을 뽑기 쉬운 것이지 절대 생존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스킬은 아니라서,무턱대고 궁켜고 들어가면 공격 맞고 산화한다.그리고 원거리 캐릭터에게 궁을 쓰는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 궁을 켜서 잡을수 있을지 판단이 중요하다.

4. 스타 파워



4.1. 나쁜 냄새(Bad Karma)


파일:star-power.png
스타 파워
나쁜 냄새(Bad Karma)
효과
독성 헤어 스프레이 구름 안에 들어온 적이 받는 피해가 20%씩 증가합니다.[11]
브롤 토크 영상에서 공개되었던 스타 파워. 처음 엠즈의 공격에 맞으면 700의 피해를 받지만, 그 자리에서 지속 피해를 받으면 1초 후 20%가 증가한 840의 피해를 받고, 1.5초 후 또 증가한 980의 피해를 가할수 있어 안그래도 강한 평타딜링을 2500에 가까운 데미지를(...) 넣을수 있다. 정확히는 2100->2520.

4.2. 후원 감사(Hype)


파일:star-power.png
스타 파워
후원 감사(Hype)
효과
1초마다 (특수 공격 범위 내 적의 수)* 4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2019년 11월 6일에 출시한 엠즈의 두번째 스타파워
특수 공격의 지속 시간동안 범위 안에 있는 적의 수에 비례해 체력을 회복한다. 특수 공격의 지속 시간이 5초이므로 실질적으로 1명에 적에게만 풀타를 맞춰도 2000의 힐링은 기대할 수 있다.
여러 모드에서 최대로 가능한 수치인 3명 대상으로 힐량은 초당 1200, 총합 6000으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조건부긴 해도 특수 공격으로 3명을 모두 묶을 경우 폭힐을 받으면서 적들을 도륙낼 수 있다. 물론 그런 경우가 매우 희귀하고 한 두명을 5초 풀타도 아니고 2~3초 묶을 바에야 위 스타 파워로 딜링을 늘리는 것이 훨씬 나으므로 채용율은 많이 밀린다. 그래서 2020년 2월 밸런스 조정에서 회복량이 초당 300에서 400으로 올랐다.

5. 레벨 별 스탯


레벨
체력
공격력(첫 타)
특수 공격(초당)
1
3800
500
200
2
3990
525
210
3
4180
550
220
4
4370
575
230
5
4560
600
240
6
4750
625
250
7
4940
650
260
8
5130
675
270
9
5320
700
280

10
-
나쁜 냄새[12]
후원 감사[13]
샌디와 체력이 같다.

6. 성능


일반공격의 잔상을 이용한 중거리 딜러. 같은 중거리 딜러인 샌디나 니타와는 달리, 초근접과 초장거리에서는 힘을 못 쓰지만,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서의 딜링능력은 상당하며, 평타 3방 3틱을 전부 맞출 경우, 보나 진같은 중형 캐릭터를 원킬을 내고 스타파워가 있다면 헤비웨이트에 속하는 탱커도 순식간에 녹일 정도. 그렇다고 DPS가 좋은 대신 공격을 맞추는 것이 어려운 8비트나 다른 원딜러처럼 맞추기 어려운가하면 그건 또 아니다. 사정거리에 들어 오기만 하면 오토에임만 연타해도 킬을 가져갈 수 있다.
때문에 쉬운 조작 난이도에 비해 성능이 좋은 편이고 스킬셋도 직관적이라 강력하지만, 타 브롤러와 달리 근접, 원거리 상황에서 약해서 항상 완벽한 중거리를 유지해야 하므로 거리 조절 능력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적들도 엠즈가 중거리에서 강한걸 알기에 근접 또는 원거리에서 교전을 하려 하고, 상위권으로 갈 수록 수풀 체크는 기본으로 달려 있어 점점 기습으로 재미를 보는 플레이가 힘들어 지기에 적의 대처 실력이 늘어날 수록 한계점이 명확해는 편이다. 그러면서도 엠즈 자체는 스프레이 뿌리고 궁극기로 거리 조절하는것 외에는 특출난 플레이를 보여 줄 수 없으니, 대체적으로 중위권대까지는 굉장히 강력한 브롤러지만 상위권에서는 힘이 빠지는 브롤러다. 다만 딜링 측면에서 힘이 빠지는 거지, 잔상 특유의 접근 거부 능력과 궁극기의 슬로우로 공간 장악에 유리한 브롤러이므로 상위권에서는 딜보단 공간 장악이 좋다는 점을 보고 픽하는 편이다. 물론 딜링도 어디 간게 아니라, 6타일 내라면 탱커든 뭐든 다 평등하게 녹여버린다.
현재도 여전히 강캐인 브롤러다. 일단 엠즈의 존재만으로도 탱커는 굉장히 힘들어진다는거 자체만으로도 너무나 강하다. 애초에 쉘리도 근접해야 1500딜인걸 엠즈는 그 어떠한 에임 실력 없이 오토 에임으로만 1500딜을 넣는다는게 말이 안된다. 근접 브롤러에게는 샷건 풀타 사거리가 6타일인 쉘리급으로 위험한 브롤러이다. 때문에 탱커가 메이저 픽인 하이스트, 브롤 볼에선 항상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다른 모드도 강하면 강했지 약한 픽이 절대 아니다.

6.1. 장점


  • 탁월한 지역 장악력
엠즈의 기본공격의 끝 부분에는 잠시 장판이 설치되어 지속 피해를 주는데,이덕에 적들이 진입하는데에 제약을 걸 수 있으며, 초근접에 약한 캐릭터지만 평타로 접근자체를 막아버리는 것으로 어느정도 상쇄시킬수 있다. 상대 입장에서는 독구름 때문에 접근하기도 어려운데 가만히 둘 수도 없고, 체력이 깎여도 가까이 진입하는 것이 성공하더라도 슬로우를 걸어서 죽이거나 도망쳐버리는 엠즈를 보면 피가 거꾸로 솟는다. 슬로우를 거는 지역을 만들 수 있지만, 잘못날리면 맞지도 않고 지역을 벗어나면 금방 풀리는 동류의 스파이크의 특수능력과는 달리,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한번 슬로우에 걸리면 빠져나오기 힘든 엠즈의 그것과는 장악력에서부터 차이가 심하게 난다.
  • 강력한 광역형 공격
엠즈의 공격은 광역장판임에도 불구하고 딜링능력도 상당해서 1대다 기습을 할 때 여러명을 한꺼번에 제압해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말그대로 혼자서 다해먹는 수준. 또한 특수공격도 약하지만 공격기이기 때문에 유사시 사용하여 킬을 따내거나 적을 쫓아 버릴수 있다. 쇼다운에서는 엠즈가 스프레이 유효거리안에서 뿌리면서 쫓아오거나 슬로우에 걸렸다면 체념하는 편이 나을 정도로 디버프와 강력한 딜링의 시너지를 보여준다.
  • 안티 탱커
엠즈는 전반적으로 궁극기 자동 충전이 가능한 대릴을 제외하면 모든 탱커의 진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설렁 진입을 대강 성공하더라도 슬로우로 묶에서 공격 시도를 수포로 돌아가게 만들 수 있는 브롤러다. 공격의 딜량이 무지막지한 만큼 웬만한 브롤러는 장판을 피해 다니겠지만, 진입을 해야 하는 탱커 입장에서는 엠즈의 사거리를 피해 다니는게 쉽지가 않다보니 탱커의 출혈을 강요할 수 있다. 심지어 어떻게 붙으려 해도 슬로우로 도망가지도 못하게 묶어서 평타 풀타를 박아넣어 순식간에 녹여버리니 탱커 입장에서는 속 터질 노릇.

6.2. 단점


  • 평타의 매커니즘으로 인한 취약한 근접전
엠즈가 설치하는 장판은 공격의 끝부분에만 설치되기 때문에, 바로 앞에 있는 적에게는 1타 대미지[14]밖에 들어가지 않게 된다.그래서 적과 교전할 시에는 반드시 거리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부쉬에서 근접 브롤러의 기습[15]에 주의할 것.
  • 그럼에도 불구하고 느린 장전 속도
엠즈의 장전속도는 2.1초이며, 이 장전 속도는 브록과 비슷하지만, 브록은 저격수라 얘기가 달라진다. 다른 파이터 브롤러들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속도이며, 심지어 비슷한 방식의 공격을 가진 포코샌디와 비교해도 매우 느리다. 그런 이유로 공격을 무턱대고 쓸 수 없게 되니 참 난감하다.
  • 상황에 따라 오히려 방해되는 궁극기
엠즈의 궁극기는 장점에서 언급한대로 5초간 소량의 데미지와 슬로우를 거는건 말이 필요없는 사기 능력이다. 거기다 범위도 넓어 상대를 묶고 공격을 갈기면 엘릭서가 되어 녹인다. 하지만 궁극기는 상대의 눈에도 보이기 때문에 적을 잡은 후 궁을 쓴 상태에서 부쉬에 숨거나 샌디의 궁에 숨을경우 자신의 위치가 노출되어 다른 브롤러들에게 융단폭격을 맞고 죽을 수 있다.
  • 명백한 한계를 가진 스킬셋
위에서 언급한 장점대로 다재다능한 브롤러지만 한편으로 명백한 한계가 있는 브롤러인데 사거리는 짧지는 않지만 사거리가 더 긴 파이퍼와 브록, 콜트 같은 원거리 브롤러를 멀리서 상대하는데 힘들며 다이너마이크와 같은 투척형 브롤러도 엠즈의 궁극기가 아니면 벽 넘어서 지속적으로 딜을 넣으며 압박할 수 있다 특히 엘 프리모의 궁극기와 레온의 궁극기, 진의 궁극기, 크로우 궁극기, 칼의 궁극기 등 엠즈에게 접근하여 카운터 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모티스와 대릴이라는 명백한 하드카운터 브롤러가 있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치면 자력으로 빠져나가는게 어려운 브롤러다.

6.3. 모드별 평가


모드에 따라 사용하기 매우 적합, 적합, 보통, 부적합, 매우 부적합, 편차 심함[16][17]으로 분류하였다.
  • 파일:GEMGRAB.png 젬 그랩 (상대팀에 모티스, 대릴이 있을 경우)
여러모로 젬 그랩에 쓸만하다. 공격도 강력한 데다 궁극기를 사용할 경우 많은 젬을 먹은 브롤러의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데다 데미지까지 준다. 문제는 상대 팀에 엠즈를 상대할 줄 아는 플레이어가 있을경우 플레이 한계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특히 모티스, 대릴, 레온과 같은 브롤러가 상대 팀에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의 전투력은 극과 극을 달린다. 가장 위협적인 상대는 모티스로 대릴과 레온은 돌진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엠즈를 공격할 수 있지만 모티스는 어떤 상황에서도 공격만 가능하다면 엠즈를 기습할 수 있기 때문.
종합적으로 중위권대까지 양학용 브롤러다. 저트로피 대에서는 엠즈와의 거리 조절을 신경 쓰지 않는데다 티밍도 거의 없기에 엠즈 특유의 높은 딜량을 발휘할 수 있어 솔로 쇼다운에서 육식계로 군림하지만, 트로피가 올라 갈 수록 엠즈의 명확한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일단 태생적으로 사거리가 짧아서 원거리 브롤러에게 쉽게 견제당하는데다, 또 초근접전에서 약하기에 쇼다운 단골 육식계인 대릴과 레온, 가끔 나오는 모티스 등에게 쉽게 당한다.상위권으로 갈수록 엠즈는 정치질이나 눈치, 견제 싸움으로 몰아내는 식으로 순위 방어를 노리게되나 최근 쇼다운의 1티어픽인 대릴과 칼에 취약한게 발목을 잡는다[18]게다가 엠즈의 최적 교전 거리인 중거리에서는 당연히 적도 강한걸 알기에 적극적으로 붙으려 하지 않아 한계가 나오는 것. 특수 공격 때문에 티밍에도 부적합한 브롤러라 티밍에도 잘 껴주지 않고 양각을 걸 땐 좋지만 반대로 당할 땐 취약하다.
맵에 따라, 아군에 따라 엠즈의 활약이 크게 달라지는 모드. 엠즈 자체는 중거리 교전에 매우 강한 브롤러지만, 근접에서는 끔찍할 정도로 취약하기에 아군과 함께 근접 브롤러의 접근을 얼마나 잘 막는지에 따라 엠즈의 강력함이 두드러질 것이다. 또한 사정거리가 매우 긴 저격수 브롤러들[19]에게 약하므로 원거리를 카운트칠 수 있는 팀원이 필요하다.
  • 파일:BRAWLBALL.png 브롤 볼 (상대팀에 모티스나 대릴이 있을 경우)
힐 기능을 없앤 대신[20] 강력한 DPS를 가진 스파이크 궁극기의 상위 호환인 슬로우를 합친 브롤러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탱커들을 스프레이와 궁극기로 녹이기 때문에 수비수에 적합하며 또한 상대가 방어할 때 궁극기로 방해해서 골을 넣는데 수월해진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수비, 공격 모두 나쁘지 않은 만능 브롤러. 그러나 매우 적합하지는 않은데. 좋다 가 아니라 나쁘지 않다일 뿐이기 때문이다. 엠즈로 수비를 돌리게 되면 뛰어난 방어 능력으로 콜트 등의 원거리 딜러들이 접근하는 건 손쉽게 막을 수 있겠으나, 엘프리모 혹은 불 등의 돌진형 탱커들이 스킬로 금고까지 억지로 도달하게 되면 엠즈의 접근 방해 능력도 사라지고, 대부분 움직이면서 금고를 치기 때문에 1~2틱의 데미지로는 적을 처치하기도 어렵다. 공격 때에는 적의 수비수가 접근을 못하도록 스킬을 사용하며 최대한 많은 딜을 쑤셔넣을 수 있겠으나, 엠즈의 재장전 시간이 긴 편이기에 아군을 반드시 동원해야 한다.
  • 파일:BOUNTY.png 바운티 (상대팀에 모티스나 대릴이 있을 경우)
자신이 엠즈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보여줄 수 있는 모드. 투척형 브롤러나 파이퍼, 브록이 많이 나오는 모드이긴 하나, 엠즈 특유의 강한 압박으로 상대를 뒤쪽으로 밀어버릴 수 있으며, 적의 투척 브롤러 혹은 파이퍼 등의 저격수와 아군의 실력이 비슷하다고 가정할 때, 아군이 진형을 좀 더 유리하게 짤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다만 엠즈 자체의 애매한 사거리 덕에 순수 암살을 하지 않는 이상 적을 처치하는 것은 어렵다. 또한, 대릴은 궁으로 어떻게든 비벼볼 수 있겠으나 모티스가 적으로 나오게 되면 진형 유지도 안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젬 그랩과 운용법이 다르지 않다. 엠즈의 공격 모션은 멀리 있는 유닛일수록 큰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근접전에서는 약하지만 중거리 전투에서는 해볼 만 하며 궁극기를 사용하여 조립 부품을 먹은 브롤러의 속도를 느리게 하여 조립 부품을 빼앗아 버릴 수 있다. 또한 방어하는 브롤러의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반대로 수비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5초 동안 궁극기를 사용하여 상대 로보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어서 좋다.
평타의 장판 공격기로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엄청난 범위의장판기로 자신에게 달려드는 적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거리를 유지해야 유의미한 딜이 나오며 근접전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잘 얻어터지는 편이다. 특히 쉘 쇼크 쉘리 여러명이면 2분 7초 버티기는 글렀다고 보면 된다.
거리 조절이 까다롭기 때문에 한번에 큰 데미지를 주기는 어렵지만, 궁극기로 보스의 위치를 감지하거나 무빙을 제한할 수 있어 팀원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로봇들의 공격력, 체력이 낮은 초반에는 무난한 편이지만 로봇들 하나하나가 강력해지고 무더기로 몰려오는 후반으로 갈수록 어려워진다. 특히나 이동속도가 빠르고 근접 공격력이 뼈아픈 소형 로봇에게 매우 무력하다. 6분 15초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쓰지 말자.
데미지는 쎄기는 하나, 문제는 공격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콜트보다 잡몹 제거에 좀 힘든데다 기동성이 느리기 때문에 나중에 보스에게 잡힌다. 궁극기도 의미 없는 것이 보스에게는 데미지가 그렇게 높은 것도 아닌데다 슬로우 효과를 받아도 보스는 그래도 빠르다.
론 스타에서는 스킬을 채우고, 그 스킬을 활용하여 거리 유지를 하는 동시에 적을 처치하는 플레이를 해야한다. 리코, 콜트 등의 브롤러들이나 스킬이 있다는 가정 하에는 뚜벅이 근접 브롤러까지 잡아낼 수 있으나, 론 스타 모드에서 자주 보이는 대릴과 모티스에게는 더없이 좋은 별 수급원이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스럽게 플레이해야 한다.
비슷한 공격 방식인 샌디와 포코와 다르게 DPS가 우월하기 때문에 이들의 상위호환 취급을 받는다. 샌디와 포코의 궁극기는 로보 보스에게 아무런 쓸모가 없는 반면, 엠즈는 궁극기로 지속적인 딜+슬로우 효과까지 주므로 주변 브롤러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한다. 샌디와 포코와 다르게 상위권에 들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7. 쇼다운 상성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브롤스타즈/브롤러/상성/트로피 진척도 문서의 11번째 문단을 참고하십시오.


8. 업데이트 내역


  • 업데이트 내역을 서술합니다.
  • 2019년 10월 23일: 트로피 진척도 보상 브롤러로 신규 출시
  • 2019년 11월 21일: 엠즈가 궁극기를 오토에임으로 사용할때 궁극기 범위가 표시되도록 수정.
  • 2019년 12월 5일 : ▲ 스타 파워 '후원 감사'의 초당 회복 200에서 300으로 증가 (적 1명 당)
  • 2020년 2월 19일 : ▲HP 증가 '3,600 → 3,800’, 스타 파워 '후원 감사'의 초당 회복 300에서 400으로 증가 (적 1명 당)

9. 기타


  • 출시가 될 때부터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여담으로, 엠즈의 목소리 추가와 동시에 레온의 목소리도 추가되었다. SNS 스타라는 설정을 반영해서인지 재빠른 말투와 어수선한 해시태그 남발 등으로 채워져 있는 것이 특징. 말이 빠른 탓인지 대사 하나하나의 길이도 저리가라 할 정도로 긴 편이다.
  • 슈퍼셀의 공식 언급에 따르면 엠즈는 SNS 스타이며 좀비[21]라고 한다. 모델링이 타라와 모티스를 섞은 것 같다느니, 머리 한쪽만 붕대로 가려져 안보이기 때문에 오버워치솜브라를 닮았다는 등의 반응이 많다.[22]
  • 해외 유튜버 KairosTime이 밝힌 바로는 모티스가 엠즈의 삼촌이라고 한다.[23] 그리고 이름의 뜻은 역 두문자어Electro-Magnetic Zombie라고 한다. 여담으로, 엠즈의 두번째 스타 파워 역시 KairosTime이 가장 먼저 공개하였다.
파일:엠즈 폰에 포코.jpg
  • 엠즈가 들고 있는 스마트폰의 화면에는 포코의 모습이 희미하게 비춰져 있었는데 1주년 기념으로 나온 공식 일러스트에서 포코를 보면서 눈이 하트 모양으로 바라보는 모습을 보면 팬이거나 짝사랑으로 추측된다.그 틈에 삼촌이 자기가 시킨 쉐이크를 뺏어먹고 있다(...)
  • 게임화면에서 가만히 냅두면 유저를 향해 위아래를 훑어보는 것, 보고나서 짜증난다는 듯이 eyerolling을 시전하는 등 미국의 싸가지없는 십대같은 느낌을 잘 살렸다. 때문에 게임캐릭터한테 무시당하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참고로 삼촌인 모티스도 무개념이자 민폐 캐릭터이다. 부전자전 삼촌 에 그 조카. [24][25][26]
  • 모티스의 조카라는 설정 때문인지 인게임 표정 변화가 매우 풍부하다. 모티스와 함께 인게임 내에서 눈과 눈알, 입 모양이 모두 변하는 유이한 브롤러다. 친척관계인 이 둘은 상성이 참으로 기묘한데, 적으로 만나면 하드 카운터가 되지만 같은 팀으로 만나면 단점이 상호 보완되는, 완벽한 조합이 된다.
  • 시간이 지나면서 엠즈가 OP라는 평가를 받음에 따라 트로피 출신중에선 성능으로만 두번째로 OP[27]가 되었다.[29]
  • 샌디랑 공격범위가 거의 비슷하다.[30] 확인하고 싶다면 비교해보자.
  • 공식 팬아트 콜라보 크리스마스 기념으로 나온 애니메이션에서 스파이크가 밤에 선물을 주려고 엠즈가 책상에 앉아 자는 틈에 잡입했는데 벽에 어릴 때 자신과 모티스가 서로 화목하게 웃는 모습의 포스터가 있는 것을 보아 서로 사이가 좋은 것으로 보이며 어릴 때는 지금과 달리 순수한 것으로 보인다.

[1] 다만, 코드 네임은 Mummy, 즉 미라이긴 하다.[2] 0.5초의 시간차를 두고 공격 판정[3] 이동속도가 빠른 브롤러들이 엠즈의 일반 공격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할 때 한정이지만, 4번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는 드물다.[4] 살짝 비슷한게 아니라 거의 똑같다.직접 한번 해보자. 또한 궁극기 범위도 샌디 궁보다 살짝 작은 정도.[5] 대략 4~6타일[6] 대략 2타일 이내[7] 대략 2~4타일, 6타일부터 최대 사거리까지[8] 파이퍼와 같이 초근접에서는 매우 취약하지만, 똑같이 최대 사거리로 맞추어 날린다고 해서 최대 딜이 나오지는 않는다.[9] 레온,크로우,홈런 스타파워가 있는 비비 등[10] 근접 브롤러가 달려들 때 이 장판궁으로 발을 묶어 접근을 차단하고, 장판뎀+평타 난사로 역관광시킬 수도 있다.[11] 데미지가 140씩 증가한다.[12] 공격이 지속될 때 1초마다 피해량이 20%씩(140데미지) 증가함.[13] 1초마다 (특수 공격 범위 내 적의 수) * 400의 체력 회복[14] 엠즈의 1타 대미지는 만렙 기준으로도 고작 700으로,단일딜량이 엄청 낮다는 포코 보다도 낮은 데미지다.[15] 이로 인해 모티스가 다이너와 틱처럼 카운터칠수 있는 브롤러가 바로 엠즈다[16] 조건에 따라 극과 극으로 오고가는 경우[17] 단, 스타파워, 극히 일부 맵(2개 이내, 티켓 이벤트 제외), 브롤러(2명 이내) 등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제외. 이 경우는 모드 뒤에 따로 평가할 것. 극히 일부 맵이 아닌 다양한 맵으로 편차가 심하거나, 티켓 이벤트 모드에서 맵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편차 심함"으로 평가할 것.[18] 이 둘은 특수공격이 있다면 1~2틱 데미지만 받고 붙어서 엠즈를 갈아버린다. 체력도 높아 튼튼해서 엠즈의 저지력으로도 대응이 불가능에 가깝다. [19] 특히나 한방 데미지가 강한 파이퍼와 비. 비는 근접전에서도 강하다.[20] 스타파워가 있을 경우 힐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21] 냄새를 없애기 위해 헤어 스프레이를 사용하며, 혀가 파란색이다.[22] 머리카락이 없는 위치도 같다.[23] 그래서인지 둘다 머리카락 색깔이 보라색이다.[24] 프랭크가 모티스에게 온갓 민폐를 받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엠즈에게 적지 않은 민폐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프랭크 지못미[25] 근데 브롤스타즈 공식 일러스트인 엠즈가 올린 SMS의 엠즈의 셀카에서 밑에 모티스, 프랭크 외 27명이 좋아합니다라고 써 있는 것을 보면 의외로 사이가 나쁘지 않을 듯하다.[26] 여담으로 셋 모두 언데드 브롤러로 할로윈 분위기의 브롤러다.[27] 첫번째는 8비트. 8비트는 그나마 브롤 볼에서는 OP가 아니였다. 쉘리는 밴드에이드 출시 당시 밴드에이드 스타파워가 있을 때에만 OP였던 것이여서 제외.[28] 애매하지만 틱도 10월 너프 전 거의 OP에 가까울 정도로 좋았다.[29] 현 OP나 전직 OP출신으로는 트로피의 8비트, 엠즈[28], 희귀의 로사, 초희귀의 , 초희귀의 대릴, 영웅의 , 신화의 모티스, 전설의 크로우레온샌디(모티스는 베타때 op였다.)준 op로는 스파이크,진,비비,틱,포코(불협화음 보유시),파이퍼(재빠른저격 보유시),맥스,미스터P 등이 있었다.[30] 사정거리는 엠즈가 조금 더 넓다. 샌디는 18, 엠즈는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