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

덤프버전 :


1. 怜悧/伶俐(성격)
2. 영리(營利) 활동
2.1. 영리와 비영리의 구분
3. 기타 의미


1. 怜悧/伶俐(성격)[편집]


똑똑하고 눈치가 빠르다는 의미의 동사 '영리하다'의 어근이다. 북한에서는 두음 법칙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령리라고 한다. 령리한 너구리가 대표적인 예다.


2. 영리(營利) 활동[편집]


재산이익 또는 수익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것. 즉, 을 버는 행위를 말한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단 법인을 영리회사 또는 영업회사, 간단하게 회사라고도 한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들은 최대한 많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들이 자사의 물품 및 서비스 구매를 하게끔 하기 위해, 광고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널리 알린다. 기업 부스가 참가하는 동인 행사에서 동인들은 자신의 부스가 촬영되거나 취재되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지만, 기업들은 오히려 자신들의 부스가 촬영 및 취재되어 널리 알려지는 것을 장려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자사의 수익에 방해가 되는 행위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법무법인을 동원하여 소송을 하기도 한다. 회사에 대한 명예훼손 문제는 물론이고, 저작권이나 상표권, 특허 등이 얽히면 회사의 영업행위 자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1. 영리와 비영리의 구분[편집]


사실 명확하지는 않다. 수익이 존재하면서도 그 수익을 목표로 하지 않는 행위가 있기 때문. 비영리 단체가 그 예인데, 수익을 벌어들일 수는 있지만 모두 그 단체의 운영을 위해서만 써야 한다.[1]

그러나 영리와 비영리의 구분은 매우 중요한 문제인데, 왜냐 하면 영리 활동은 그에 따르는 세금이 있고 사업자 등록 등 여러 법적인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영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있으며, 나무위키의 근간이 된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온리전 등 동인 활동의 경우 동인계에서는 그동안 비영리라고 보아 왔으나, 돈이 일단 오가는 행위이니 영리라 보아야 한다는 시각이 있으며 결국 웹툰 갤러리 동인행사 민원 사태라는 뇌관을 건드리게 되었다.


3. 기타 의미[편집]


  • 영리(英里)는 마일의 한자어 표현이다.
  • 영리(營吏)는 조선시대 때 있던 직책으로, 감영이나 군영 등 영(營)에 딸린 관리(吏)이다.
  • 영리(影裏)는 2017년 157회 아쿠타가와상 수상작인 일본의 소설 제목이다. 한국에서는 2018년 발매되었고, 이 이야기는 2020년 영화화되었는데 한국에서는 에이리(影裏)라는 제목으로 수입되어 2021년 상영되었다.
  • 영리(Young Lee)는 대한민국가수이다. 정보
  • 대한민국의 지명: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 영리, 경상북도 칠곡군 기산면 영리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영웅 리그
  • 성우 이영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18:22:54에 나무위키 영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주로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을 구분하는 방법은 해당 기업의 고유목적사업이 어떤 부류이냐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주사업목적 즉, 고유목적사업이 영리활동을 영위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리법인으로 보는 것이고 비영리법인은 고유목적사업이 학술, 자선, 기예 등 그 목적이 공익을 위한 것으로서 영리법인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다만, 세금 부과문제는 또 다른 문제로서 비영리 법인의 수익이라 할지라도 과세하는 소득은 있다. 예를들어, 관리비나 운영비처럼 법인 자체의 존속을 위해 주사업과 별개로 따로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해당 수익사업으로부터의 수익은 법인세법상 과세대상으로 하고 있다.